미래 성교육 성적자기결정권 인정으로
제59회 베를린 영화제에서 성폭력으로 고통 받는 여성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클라우디아 로사 감독의 '슬픈 모유‘ 가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것은 성을 인지하는 사회의 바람직한 성숙이요 그동안 성을 향락문화로 이끌었던 매체의 자기성찰이기도 한 반가운 소식이다.
‘성 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뭐지요?’
아이들에게 원색으로 된 포스트 잍을 나눠주고 적어서 책판에 붙여보라고 해본다. 다음으로 쪽지의 내용을 구분하여 크게 ‘생명의성‘ ’책임의 성‘ ’쾌락의 성‘으로 크다란 동그라미를 그리며 구분지어 본다. 대부분84%이상이 쾌락의 성에 붙혀 진다. 생명의 성은 10%정도, 책임의 성은 5%정도이다. 쾌락의 성이 목표가 될 때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성폭력, 성매매, 에이즈 등으로 하나하나 아이들과 같이 나열해 본다.
성의 쾌락은 신이 준 선물이라고 혹자는 말했지만 생명의 수단으로 사용되어 지게 한 것임을 이러한 과정을 통해 목표에 도달하게 한다. 성교육은 사실 과학적 증거를 나타내는 학문도아니요 공식과 양적 결과가 있는 수리적 학문도 아닌 기본적인 지식과 인성을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간의 의사소통인 것으로 신이 준 아름다운 선물인 것이다. 어럽게 느껴지던 성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고민해 보고 앞으로의 성교육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청소년 시기의 성폭력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14세 이상 19세 미만의 가임기인 청소녀 피해자들이 겪는 신체적 피해 중 심각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강간으로 인한 임신이다. 많은 청소년들이 피해사실을 부모에게 알리지 못하고 혹시 임신이 되거나 성병에 걸린게 아닐까 불안해하면서 고통을 받고 있는데 임신중절이 어려운 6개월 이상까지 손을 못쓰고 있다가 무리하게 낙태를 하여 몸을 상하는 경우도 있고, 하는 수 없이 출산을 하게되는 경우도 있고, 낳은 아이를 하루도 안되어 입양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성폭력에 대한 기억들이 성장과정에 계속 내재되어 있어 가정과 학교생활 등에 적응하지 못해 가출을 하고 성매매로 의식주를 해결하는 청소년 비행으로 이어진다.
우리들은 청소년을 무성으로 보고 스스로 대체할 수 있는 성적 자기결정권을 부여하지도 않았다. 뿐만 아니라 여성은 성에 적극적이어도 안되고 순종해야 하며 순결을 위주의 성교육으로 성폭력을 당하고도 숨어야하고 성폭력을 재범을 재촉 했던 것이 현실이지 않았는가? 여성의 정숙하지 못한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아직도 잔재해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성적인 정체감과 자아정체감 형성에 예민한 시기이므로 이러한 현실을 알고있는 부모들은 고소를 하면 자녀가 더 많은 마음의 상처를 받을까봐 망설이기도 하고, 고소를 했다가도 합의를 조르는 가해자 측에 시달려 고소취하를 하고마는 경우가 많다. 많은 피해자가 무력감과 자포자기한 심정으로 성폭력에 계속 노출되어 반복 피해를 당하기도 하며 스스로 불량학생들과 어울리거나 파괴적인 분노 표출로 성적방종이나 윤락행위에 뛰어들기도 한다. 성매매자의 한 조사연구에 의하면 60%가 성폭력 경험자이다.
피해자 관점에서 바라 보아야 한다.
성피해자에게 ‘네가 어찌하였길래’ 라는 추궁을 하여왔다. 피해 청소녀들에게 성폭력이 범죄라는 사실을 알리는 일은 마치 물건을 훔치는거나다름 없다는 것을 비유하듯 쉽게 가르치는 기법도 중요하다. 또한 성폭력의 피해자가 평생을 암울하게 살아갈 것을 생각하여 네잘못이 아니란 사실로 책임구분을 해주는 것은 도둑을 맞은가정에 왜 문단속 잘 하지않았느냐고 신고한 주인에게 되묻지 않는것과도 같은 것이다. 비록 그대상이 소수일지라도 그 학생에게는 100%의인생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다.
한편, 성폭력 행위를 한 남학생 에게는 ‘남자가 그럴수도 있지 뭐’ ‘어른이 되는 과정이야’ 라고 마치 성폭력이 성장과정에서 자연스런 오락행위에 불과한것 처럼 처리 하였던 것을 부인할 수없는 현실 이었다. 그리하여 약한자에게 작용하는 권력이나 힘이 성폭력으로 이어져 가해자가 재가해자로 살아 가도록 우리의 교육이 문화가 남성중심으로 이어져 왔다.
가해자를 위한 재범 예방교육도 중요하다.
학교에서 가해자가 발생하면 처벌만을 가하는 소극적 방법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한 연구에 의하면 많은 여성들의 경우, 성 피해가 한 번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70%가 재범으로 보고되고 있다.
가해자와 아는 사람의 경우는 70-80%로 보고되고 있으며 더 놀라운 것은 아는 사람의 경우 친족성폭력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는 우발적 범죄보다 계획적 범죄인 것이다.
한편, 성폭력의 원인으로 성차별적 요소를 들 수가 있는데 이는 성의 차이가 권력이나 위계가 작용하여 차별로 나타난다. 성폭력의 동기로 자신에 대한 불만이나 분노, 소외감의 표출일 때가 많고 때로는 자신의 남성력을 입증하는 방법으로 성폭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당대의 성을 소유로 생각하는 상대성의 비하적인 의식으로 드러나는 결과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어린이 성폭력 사례가 많이 일어나는 유형으로는 혼자 있을 때, 문열어 줄 때, 문방구 가계주인, 엘레베터, 놀이터, 공중화장실, 미술학원교사, 유원지에서 부모 찾아 준다고 유인, 모르는 사람이 차 태워 준다고 하여 성폭력을 경험하였다고 하였다.
또한 성폭력자들은 열등감과 병리적인 문제를 갖고 있다고 밝혀지고 있어 성폭력을 단순한 생활습관이나 인성문제로 보아 처벌로 반성을 유도하기는 위험하다. 왜곡된 성인식과 인지체계의 변화를 위하여 성폭력 발생의 선행원인을 탐색하고 가해자의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통념을 수정 하도록 한다. 성폭력행위에 대한 정당화, 합리화, 최소화 경향 등 가해자 시각을 피해자 관점으로 이동하기 위하여 가해자의 인지왜곡을 수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성폭력 행위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기 위하여, 성폭력이 피해자에게 미치는 심각한 영향 등을 교육하여야 할 것이다.
뿐만아니라 가해자가 피해자의 상처를 공감하고 자신의 성폭력 행위를 인정함으로써 성폭력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게 유도하여야 한다. 자신의 입장에서 성폭력을 사용하게 된 동기, 피해자에 대한 분노, 억울함 등의 심리적 고충이나 쌓인 감정들을 풀어 나갈 때 치유가 되는 것이다. 더욱 중요한건 그들을 동등한 인격체로 보아야 한다. 성폭력 가해자들이 성범죄 행동만 제외하면 다른 학생들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성폭력 재발을 위한 교육은 성폭력 가해자의 정상생활 복귀와 재발예방을 목적으로 해야하고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관점을 새롭게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성교육을 어떻게 할것인가?
성교육은 단편적인 지식만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보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초점을 둘 뿐만 아니라 인간의 신체, 감정상의 변화 현상들, 정신, 타인과의 관계 등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양성 모두 평등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한 인식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성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성숙한 자세를 갖도록 이끌어 줄 것이다.
지금까지의 학교 성교육 프로그램들은 성지식은 증가하나 성가치, 성태도 및 성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여 학교성교육의 효율성이 문제시 되고 있다. 종전의 성교육이 지식전달 또는 성기중심 교육이었기 때문에 이해와 협력을 얻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또한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은 있으나 거의 대부분이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교육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성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할 새로운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미래 성교육 성적자기결정권 인정으로
요즘 일어나는 낮은 연령의 성폭력 집단 사건은 음란물의 결과로 여과 장치가 없는 아동 청소년들은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다. 정보화 시대에 거침없이 쏟아지는 무분별한 성정보에 걸러주는 체가 필요하다 말하자면 가치관을 길러주어 스스로 정화하고 걸러 정확한 성지식으로 올바른 성의식과 성행동을 유도해야 한다.
그들의 주체성을 인정하고 건강한 성적 자기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이제 새로운 시도로서의 성교육이 필요하다. 가치관이 내면화되고 싫고 좋음의 올바른 표현력이 추가될 때 성적 자율권과 책임성 보장될 것이다. 그리하여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한 인식을 분명히 갖는다면, 성에 대해 강제성과 자발성을 분별할 수 있을 것이며 성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성숙한 자세를 이끌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