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1. 4. 오늘의 양식 : 충성된 증인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95 익은 곡식 거둘 자가
350 우리들이 싸울 것은
571 역사 속에 보냄 받아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91 슬픈 마음 있는 사람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요한계시록 1장 5절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7. 설 교---------- 충성된 증인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는, 그의 충성된 증인 되심, 그의 부활, 땅의 임금들의 머리 되심을 언급하였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참으로 충성된 증인이셨다. ‘증인’이라는 원어(말투스mavrtu")는 ‘순교자’라는 뜻도 가진다. 충성된 증인은 죽기까지 모든 진리를 증언하는 자이다.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모든 뜻을 죽기까지 증언하신 충성된 증인이셨다. 또 그는 부활하셨고 지금도 살아계셔서 땅의 왕들의 머리가 되셨다. 그는 모든 교회의 머리이시며 온 세계의 정치가들의 머리이시다.
그는 만주의 주이시고 만왕의 왕이시다.
* 계 17: 14 -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우리는 만주의 주이시며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섬긴다.
사도 요한은 삼위일체 되신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안이 그들에게 있기를 기원하였다. 은혜와 평안은 성도에게 참으로 복된 것이다.
은혜는 하나님의 구원의 호의와 사랑이다. 사람은 은혜를 받아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수 있고 더 잘 믿을 수 있고 죄 안 짓고 바르게 살며 성화를 이룰 수 있다.
평안은 은혜의 결과이며 포괄적 의미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안은 우선 마음의 평안을 가리키지만, 또한 몸의 건강과 일용할 양식과 가정적, 사회적 평안까지 포함한다. 그것은 현세의 평안뿐 아니라, 천국에서의 영원한 평안도 포함한다.
5-1] 충성된 증인 : 또 충성된 증인으로
본문은 성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수식하는 첫 번째 수식구로 그리스도의 전 생애가 충성된 증인으로 새 언약을 성취시킨 것이었음을 나타낸다(Morris, Johnson).
* 시 89: 35-37 - 35 내가 나의 거룩함으로 한번 맹세하였은즉 다윗에게 거짓말을 하지 아니할 것이라 36 그 후손이 장구하고 그의 왕위는 해 같이 내 앞에 항상 있으며 37 또 궁창의 확실한 증인인 달 같이 영원히 견고하게 되리라 하셨도다. (셀라)
* 사 55: 3-5 - 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 4 보라.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인으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왕과)와 명령자로 삼았나니 5 보라.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네가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 나라가 네게로 달려올 것은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로 말미암음이니라. 이는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그리스도는 자신의 생명을 드리기까지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성취시킨 하나님의 충성된 증인이었다(Ladd).
이러한 사실은 당시 박해와 고난에 처해 있던 일곱 교회의 수신자들에게 위로와 죽도록 충성해야 하는 이유가 되었다(Mounce, Johnson).
* 계 2: 13 -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 계 11: 3 -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헬라어로 충성이란 단어(피스티스)는 믿음과 동일하게 쓰이고, 증언(mavrtu, 말투스)은 순교라는 단어와 같다. 생명까지 버리고 증인이 되신 예수님의 충성스런 삶을 표현한 것이다.
충성(忠誠, pistos)이란 하나님의 말씀(言)을 마음(心)의 중심(中)에 두고 이루었던(成) 사람이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충성(忠誠)된 사람이었다.
첫째 : 진실(眞實)한 자를 의미하며, 진리(眞理)로 열매(實)가 된 사람 즉, 예수는 구약의 진리의 말씀들의 열매로 오신 분이셨다.
둘째 : 믿음의 사람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가 된 사람 즉, 예수는 하나님과 하나라고 말씀하셨다.
* 요 10: 30 -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말씀이 하나님이시니 말씀이 육신이 된 자는 믿음의 사람이요 충성(忠誠)된 증인이다.
* 요 1: 1 –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셋째 : 확신을 가진 자로 진리와 한 몸이 되어 증언하는 자를 말한다.
(1) 과거 : 이 땅에서 행하신 순종의 삶이 증명한다.
* 요 1: 29 -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요 16: 28 -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2) 현재 : 내재하시는 성령을 통하여 증명한다.
* 요 14: 16-18 - 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7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8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3) 미래 : 재림으로 만물을 새롭게 하므로 증명하실 것이다.
* 벧후 3: 12-13 - 12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 계 21: 5 -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 시 101: 6 - 내 눈이 이 땅의 충성된 자를 살펴 나와 함께 살게 하리니, 완전한 길에 행하는 자가 나를 따르리로다.
5-2] 먼저 나신 자 :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먼저 나시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프로토토코스'(*)는 바울의 경우 모든 피조물의 근원이나 통치자의 의미로 사용하였다.
* 골 1: 15 -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요한은 그리스도께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었다는 의미로 사용하여, 그리스도께서 모든 죽은 자들에 대하여 주권을 소유하고 계심을 시사하고 있다(Ladd, Mounce, Johnson).
* 시 89: 27 - 내가 또 그를 장자로 삼고 세상 왕들에게 지존자가 되게 하며
(1) 만물의 으뜸.
* 골 1: 15-18 - 15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16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17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 엡 1: 20-22 - 20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21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22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 부활의 첫 열매.
* 행 26: 23 - 곧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 빛을 전하시리라. 함이니 이다 하니라.
* 고전 15: 20 -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3) 절대적인 권세자.
* 단 7: 14 -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 계 1: 18 -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5-3] 땅의 임금들의 머리 :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땅의 임금들의 머리'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 아르콘 톤 바실레온 테스 게스'(*)는 문자적으로 '땅의 왕들의 통치자'를 의미한다.
이는 그리스도의 왕적 직분을 표현한 것으로 그리스도께서 만물 위에 뛰어나시며 모든 권세자들을 지배하시는 주권적 통치자이심을 시사한다(Johnson, Mounce, Morris, Ironside).
* 빌 2: 9-10 -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 계 17: 14 - 그들이 어린 양으로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저희를 이기실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 계 19: 16 -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1)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 빌 2: 6-11 -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2) 만왕의 왕.
* 사 55: 4 -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인으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를 삼았나니
(3) 빛 중의 빛.
* 계 21: 23 -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췸이 쓸데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취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
* 말 4: 2 -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302 내 주 하나님 넓고 큰 은혜는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