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사항 - 1
■ 글자판
- 입력장치 가운데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장치
- 한글 자판은 물론 영어, 일본어, 외국문자, 특수문자 등을 상황에 따라 바꿔가면서 쉽고 빠르게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글자판의 종류와 입력에는 거의 제한이 없다.
■ 괘선 그리기
- 커서가 움직이는 대로 선이 그려진다. <Shift + 화살표>를 누르면 가려는 방향으로 화살표가 그려진다.
♠ 실행순서
- [입력]-[괘선 그리기]-[선 그리기]를 선택하거나 <Alt + D>를 누른다.
- 커서가 움직이는 대로 선이 그려진다.
- <Alt + D>를 두 번 하면 선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 선 그리기를 종료하려면 <Esc>를 누른다.
■ 문자표
- 각종 문자를 문자표를 보면서 사용자가 직접 선택하여 입력하는 기능
- 총 16,384 글자를 선택할 수 있다.
♠ 실행순서
- [입력]-[문자표]를 선택하거나 <Ctrl + F10>을 누른다.
- '문자영역' 선택
- 문자 선택 후 '넣기' 단추를 누르거나 마우스를 두 번 누르면 선택한 문자가 본문에 삽입된다.
전각기호(일반): 흔히 사용하는 것, 글머리 기호, 화살표, 온도 등
기타기호: check 관련 기호, 도장, 음표기호 등
[연습] 문자영역 -> 전각 기호 (일반) -> ℃, ℉을 선택하여 넣기
■ 글자 겹침
- 한글에서 사용할 수 없는 글자를 기존에 있는 글자 두 개나 세 개를 같은 위치에 겹쳐서 나오게 함으로써 새로운 모양의 글자를 얻을 수 있는 기능
- [입력]-[글자 겹침]을 선택
- 겹쳐 쓸 글자 모양을 미리 보기 상자에서 확인하면서 입력하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다.
[연습] <O>, <+>를 겹친다.
■ 한자로 변환<F9>
■ 부수로 입력
- 부수와 획수를 통하여 한자를 입력하는 과정이다. 부수와 획수로 입력하는 방법은 모든 한자에 제한 없이 적용된다.
■ 틀
-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독립된 개체
- 활용 범위가 넓은 매우 유용한 기능
- 틀의 배치나 기준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편집]-[고치기]를 설행한다.
♠ 부메뉴
▶ 그림
- 한/글에서 직접 그림을 그리는 기능이 아니라 그래픽 편집기나 스캐너로 만든 그림 파일, 스프레드 시트의 그래픽 파일을 커서 위치에 삽입하여 읽어 들이는 기능
- 그래픽 파일 형식: BMP, PCX, GIF, TIFF, WMF, WPG, PIC, AI, CDR, EPS, DXF, HPGL, PP3, PICT, DRW, CGM, PLT, JPG, HDR 등
[연습-그림 1]
- 새로운 한글 파일을 연다.
- 해바라기의 종자에서부터 꽃이 피기까지의 사진 5장을 한/글 파일에 순서대로 만든다.
- 그림 위치:일반 글자처럼 취급
- 그림의 크기: 가로, 세로 30mm
- '문서에 포함' * 특히 주의 요망
* 추천 site : 해바라기, 꽃사진
- 한글 파일 이름을 자신의 이름으로 하여 제출한다 (홍길동-해바라기.hwp)
- 그림 파일은 따로 보내지 않는다.
[연습-그림 2]
- 농촌진흥청 site에 들어가서 신농업기술/농업기술정보에서 상추의 여름철 재배 및 양액재배 기술 내에 있는 그림 파일을 이전에 작성했던(자기이름.hwp) 파일에 붙여넣기 한다. 이때 아래의 사항에 맞게 편집한다.
- 그림 파일은 따로 보내지 않는다(문서에 포함).
- 그림의 크기: 가로 5cm X 세로 3cm
- 위치: 일반 글자처럼 취급
- 그림 정렬: 가운데
■ 주석
- 글의 전개로 보아서 본문의 내용 중에 넣기는 어려우나, 본문에서 인용한 자료의 출처를 밝히거나 본문에서 언급한 내용에 대한 보충 자료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을 때는 주석을 붙인다. 주석에는 [각주]나 [미주]를 사용하는 것이 관례이다.
♠ 실행순서
- [입력]-[주석]-[각주 또는 미주] 선택
- 각주 또는 미주를 입력할 수 있는 새로운 화면이 열리면서 각주 번호가 자동으로 나타난다.
- 각주 내용을 입력한 다음 입력 작업이 끝나면 <Shift + Esc>를 누른다.
- 편집 화면으로 돌아온다.
기본 사항 - 2
■ 상용구
- 자주 쓰이는 문자열(본말)을 따로 등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미리 약속된 준말을 입력하면 그 본말 전체가 입력되도록 하는 기능이다.
♠ 실행순서
- [입력]-[상용구] 선택하거나 <Ctrl + F3> 선택
■ 날짜/시간
- 현재 날짜/시간을 정해진 형식에 따라 커서 위치에 삽입한다.
♠ 실행순서
- [입력]-[날짜/시간]-[문자열]을 선택
- 커서 위치에 시스템의 현재 날짜와 시간이 입력된다.
- 문자열은 글자판으로 고칠 수 있고, 코드는 글자판으로 고칠 수 없다.
■ 덧말 넣기
- 덧말은 글의 전개로 보아서 본문의 내용 중에 넣기는 어려우나 본문에서 인용한 자료의 출처를 밝히거나 본문에서 언급한 내용에 대한 간단한 내용의 보충 자료를 제시할 때 본말의 아래나 또는 위에 넣는 말이다.
- 덧말 넣기는 방점 표시, 일본어 토씨나 중국어 발음기호 등에도 우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실행순서
- 편집 화면에 '환경원예조경학부'라고 입력하고 블록 설정한다.
- [입력]-[덧말 넣기]를 실행한다.
- "덧말 넣기" 대화 상자의 '본말'에는 '환경원예조경학부'가 이미 입력되어 있다.
- '덧말' 입력 상자에 '원예학전공'을 입력한다.
- '덧말' 위치에서는 '위'를 선택하고 '넣기' 단추를 누른다.
- 편집 화면에 '환경원예조경학부' 위에 '원예학전공'이라는 덧말이 입력된다.
- 덧말을 고치려면 [덧말] 조판 부호 앞에서 [편집]-[고치기]를 실행한다.
■ 번호 넣기
- 번호 넣기를 선택하면 [쪽 번호], [각주 번호], [미주 번호], [그림 번호], [표 번호], [수식 번호]와 같은 자동 번호 매김용 조판 부호를 커서 위치에 넣는다.
♠ 실행순서
- [모양]-[머리말/꼬리말]에서 '머리말', '홀수 쪽'을 선택
- [입력]-[번호 넣기]에서 '머리말/꼬리말에 쪽 번호 넣기'를 선택
- 머리말 입력 화면에 '##'이 입력된다.
- 머리말에서 빠져 나오기 위하여 <Shift + Esc>를 누른다.
- 그밖의 번호들도 같은 방식으로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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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 틀
-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독립된 개체
- 활용 범위가 넓은 매우 유용한 기능
- 틀의 배치나 기준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편집]-[고치기]를 설행한다.
♠ 부메뉴
▶ 글상자
- 다단 편집에서 단의 경계를 넘어서는 커다란 제목을 넣을 때나, 본문 중간에 박스형 요약 글을 넣을 때 주로 사용
▶ 선
- 시작점과 끝점의 좌표를 굵기나 색깔, 음영 비율 등과 함께 지정하여 한꺼번에 그리는 기능
▶ 수식
- 한글에서는 본문에 수학식을 입력하고 편집하기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수식 편집기를 이용하여 매우 복잡한 수식이라도 수식용 예약어와 수식 템플릿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쉽게 수식을 만들고 편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빠른 입력 속도와 편리성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 [입력]-[틀]-[수식] 선택하든지, 단축키인 [Ctrl+N,M]를 누르면 화면이 편집 화면과 표시 화면으로 나눠지게 된다.
- 편집 화면에서 수식을 읽어 나가는 순서대로 수식용 예약어나 편집 화면 위에 있는 수식 템플릿 팔레트를 사용하면, 표시 화면에 수식이 그려지게 된다.
- 수식 편집 화면에서 [Shift+Esc]를 눌러 빠져 나오면 본문에 수식이 나타나게 된다.
- 수식 편집기 상단에 있는 기호 팔레트에서는 공통으로 쓰이는 기호들을 논리적으로 구분하여 같은 팔레트에 모아 놓았다.
- 따라서 각각의 기호에 해당하는 명령어들을 글자판을 눌러 입력하지 않더라도 마우스를 이용하여 기호 아이콘을 선택함으로써 그 기호를 쉽게 수식 안에 삽입할 수 있다.
- 수식 기호와 그 안에 들어갈 빈칸들을 모아 놓은 템플릿 팔레트도 있는데, 수식을 만들려면 수식 명령어들을 입력하지 않고 필요한 템플릿의 아이콘을 눌러서 템플릿을 삽입하고, 그 빈칸 { }에 식을 입력하면 된다.
- 그려진 수식을 바꾸려면, 수식 뒤에 커서를 놓고 '편집-고치기'를 선택한 후 나타나는 수식 고치기 대화 상자에서 원하는 대로 설정 사항을 바꿀 수 있고, 편집 단추를 누르면 이전의 수식 편집 화면, 표시 화면 상태로 되어 수식을 고칠 수 있게 된다. [Shift+Esc]를 눌러 빠져 나오면 본문에 고쳐진 수식이 나타나게 된다.
- 본문에 삽입되는 수식은 이탤릭체로 쓰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으나, 특별히 로만체를 쓰고 싶다면 명령어 'rm'을 앞세워야 한다.
▶ 글맵시
- 글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특수 효과, 이미지 색, 이미지 크기, 이미지 저장과 반출 등으로 글을 꾸밀 수 있다.
▶ 그리기마당
- 이미 만들어져 있는 그리기마당의 그리기 조각들을 이용하여 편집 중인 문서를 쉽게 그림을 넣을 수 있다.
▶ 켭션 편집
- 그림이나 표 등의 제목이나 설명을 캡션이라고 하며 캡션 내용을 넣거나 고치는 기능이다.
■ 책갈피
- 긴 문서를 편집할 때 문서의 중간 중간에 책갈치로 표시해 두어 그 위치를 쉽게 찾는 기능
♠ 실행순서
- 책갈피로 지정할 곳에 커서를 위치시킨다.
- [입력]-[책갈피] 실행
- [넣기] 단추를 누르면 "책갈치 만들기" 목록에 커서가 있던 곳의 내용이 등록된다.
- [입력]-[책갈피] 실행
- 책갈피 지정할 내용에 마우스 왼쪽 단추를 한번 누른다.
- [넣기] 단추가 [이동] 단추로 바뀐다. [이동] 실행
■ 하이퍼텍스트
- 본문의 현재 위치에 하이퍼텍스트를 만들어서 한/글 문서로 연결하거나 HTML 문서로 연결하여 만들 수 있다.
■ 상호참조
- 다른쪽의 내용이나 그림, 표 등을 현재의 본문에서 항상 참조할 수 있도록 그 위치를 표시해 주는 기능
■ 문서마당 정보
- 문서마당을 이용하면 한/글을 처음 쓰는 사용자라도 문서 작성에 들어가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절약하여 빠르게 멋진 문서를 만들 수 있다.
■ 끼워 넣기
- 편집하고 있는 문서의 커서 위치에 선택한 문서 파일을 삽입한다.
■ 개체 삽입
- 개체 삽입에는 개체연결과 개체 포함이 있다.
- 개체 연결은 두 프로그램의 자료를 공유하면 하나의 프로그램에 연결된 개체에 변화가 생길 경우 자료를 공유하는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그 개체에 변화가 생긴다.
- 개체 포함은 현재 사용하는 프로그램에만 변화가 있을 뿐 원래의 개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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