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 경기 전망이 밝지않고, 실제로 최근 트럭의 출고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그에 따른 쓰리축
(가변축)시장도 많이 위축된 상태입니다.
전망은 밝지 않지만 이럴때일수록 기본에 충실해야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쓰리축의 구성품을
정리하는 글을 새해 첫글로 올립니다.
사실 그동안 제가 올린 글이 200개를 넘어가니까 아무래도 앞의 글과 중복될 수 밖에 없지만
앞의 글을 보충하는 개념으로 다시 글을 쓰는 것으로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쓰리축(가변축)의 구성품이 50개가 넘어가니 하나하나를 상세히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주요
부품의 묶음 개념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내용이 많아 한글에 모두 넣기는 어려우므로 주요 부품부터 순서대로 설명을 드리면서 나누
어서 글을 올립니다.
◆ 액슬
쓰리축에서 가장 기준이 되는 부품이 액슬입니다.
이 액슬은 중형트럭에서 사용되는 것과 대형트럭에서 사용되는 것이 다릅니다.
* 중형트럭 용
현재 메이커(현대,대우,히노)에서는 극히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쓰리축이 장착되지 않고
출고가 되므로 고객이 쓰리축이 필요한 경우에는 쓰리축 업체에서 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수량은 파악하기 어렵지만 추정으로는 절반이 훨씬 넘게 장착을 하고 있고, 따라서
쓰리축 업체도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대략으로도 전국에 20개는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종류는 앞축(푸셔액슬)과 뒤축(태그액슬) 2가지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메이커별로 차종별로 적용하는 액슬키트 종류는 다른 경우가 있지만 쓰리축 회사별로
차이가 나므로 고객의 입장에서는 2가지만 생각하고 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 앞축(푸셔액슬)
과거 쓰리축 장착 초기에는 단륜으로 조향이 되는 타입도 있었지만 지금은 거의 조향이 안되는
복륜 타입으로 통일이 되었습니다.
액슬은 프로펠러샤프트를 피하기 위해 "U"자형 액슬을 적용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카고차량에는 이 액슬을 선택하며, 카고보다 길이가 작은 특장차(암롤, 탱크로리,
집게차, 크레인 등)를 제작할 경우에는 본 액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푸셔액슬 모습 > < 푸셔액슬 장착차량 >
-. 뒤축(태그액슬)
앞축(푸셔액슬)을 뒤로 장착했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앞축과 마찬가지로 조향이 안되는 복륜타입을
적용합니다.
심하게 과적하는 일반카고 차량이 이 액슬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중량을 앞쪽으로 보내는 것이
므로 핸들이 무거워지고, 차량에 무리가 가므로 권하는 사양은 아닙니다.
액슬은 프로펠러샤프트가 없으므로 "-"자형 액슬을 사용하고, "U"자형 액슬에 비해 액슬 가격이 상대
적으로 싸므로 전체 가격은 다소 저렴합니다.
카고보다 길이가 긴 탑차류의 특장차(윙바디, 냉동차 등)와 카캐리어를 제작할 경우에는 본 액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태그액슬 모습 > < 태그액슬 장착차량 >
액슬 공급업체는 국산으로는 삼원정공, 태길(토신), 삼우중공업 등이 있고, 수입산으로는
왓슨, 메리트 등이 있습니다.
품질 차이는 별로 없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수입산 중에는 브레이크 라이닝의 크기가 커서
부품 수급에 지장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 대형트럭 용
대형트럭용 쓰리축은 현재 메이커(현대,대우)에서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메이커의 판매가격표에 후삼축 차종이 본 차종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메이커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전 차종이 아니고 일반적인 장축카고만 적용되고, 특장차
용으로 사용되는 단축카고는 쓰리축 장착차종이 없어 쓰리축 회사의 쓰리축을 장착해야 하며,
있는 차종도 가격 및 품질 면에서 쓰리축 회사의 제품이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형트럭용은 중형트럭과 달리 대부분 조향이 되는 단륜이 적용되고 있으며, 일부는 조향이
안되는 복륜제품도 있습니다.
종류는 앞축(푸셔액슬)과 뒤축(태그액슬) 2가지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메이커별로 차종별로 적용하는 액슬키트 종류는 다른 경우가 있지만 쓰리축 회사별로
차이가 나므로 고객의 입장에서는 2가지만 생각하고 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 앞축(푸셔액슬)
보통 일반적인 카고차량에는 이 액슬을 선택하며, 카고보다 길이가 작은 특장차(암롤, 탱크로리,
집게차, 크레인 등)를 제작할 경우에는 본 액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형트럭의 푸셔액슬(앞축)은 단륜의 자기조향타입입니다.
중형트럭은 고강도의 파이프를 벤딩을 해서 제작하는데 반해 대형트럭은 주물단조된 강재를
가공을 해서 완성을 합니다.
중형트럭은 프로펠러샤프트를 피하기 위해 "U" 자형 벤딩을 하지만 대형트럭은 주물의 형상을
피하는 구조로 만듭니다.
대형트럭에 조향축에 적용하는 액슬을 쓰리축(가변축)에 사용한다고 보시면 되며, 견딜수 있는
강도에 따라 7톤, 8톤, 9톤용이 있습니다.
보통 현대나 대우에 조향축 액슬을 납품하는 업체의 제품을 사용합니다.
< 대형액슬 모습 > < 푸셔액슬 장착차량 >
-. 뒤축(태그액슬)
조향이 안되는 복륜타입이나 단륜타입을 사용하며, 단륜의 경우에는 광폭타이어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형트럭의 태그액슬처럼 뒤에 장착하는 타입으로 8톤(4x2)용, 11톤/14톤(6x4)용, 19톤(8x4)용에
사용됩니다.
< 조향이 안되는 복륜액슬 장착차량 >
이밖에도 상세히 들어가면 종류가 나누어지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이 정도만 아셔도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상이 쓰리축(가변축) 구성부품 중 액슬의 설명입니다.
라테크(주) 최효동 상무(016-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