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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변경점 -Update-
·원S:발생 7→8, 지속 6→3, 경직 19→23
·2 S:하단 판정, 경직 12→10, 기저 보정 75%, 판정 약화
·2 HS:경직 26→28
·JK:데미지 24→20
·6 P:지속 8→6, 경직 8→10
·6 K:경직 10→11, 가드게이지감소치 대폭 증가
·MF상 1:발생 8→4, 경직 22→17, 공격 레벨 3→4
·MF상 2:경직 25→22, 공격 레벨 3→5, 데미지 70→50
·MF상 3:경직 33→20, 데미지 26×9→20×9, 1 히트 근처의 GG감소치 감소
·MF중 1:발생 10→6, 경직 36→33, 공격 레벨 3→4, 기저 보정 85%, GG감소치 증가
·MF중 2:경직 26→23, 공격 레벨 3→5, 데미지 70→50, 기저 보정 85%
·MF중 3:경직 34→25, 데미지 24×9→18×9, 1 히트 근처의 GG감소치 감소
·MF하 1:발생 16→11, 경직 30→29, 공격 레벨 3→4, 기저 보정 85%
·MF하 2:경직 26→23, 공격 레벨 3→5, 데미지 70→50, 기저 보정 85%
·MF하 3:경직 34→27, 데미지 22×9→17×9, 1 히트 근처의 GG감소치 감소
·MF전체:MF중에 스텝이 가능.자세 이행 시간 변경.LV1는 7→9, LV2는 7→6, LV3는 7→4
·자세 캔슬:경직 3→4
·박카스 사이:전체 36→42
·연천아:착지 경직 12→16, 기저 보정 90%, 관성의 영향 받기 어려워졌다.
·통상 잡기:기저 보정 50%→40%
·점프:점프 이행 동작시간 3→4
♧죠니스텝의 특징 -Update-
-죠니의 스텝은 전체가 22프레임으로 그 중 1~10프레임이 공중 판정,2프레임부터는 점프캔슬이 가능, 13프레임부터는 burst,기본기나 필살기, 폴D로 캔슬이 가능. 게다가 16프레임부터는는 잡기로 캔슬이 가능하다. 공중 판정이다고 하는 것은 포템킨의 슬라이드 헤드의 지진 부분이나, 상대의 하단 견제를 뛰어넘을 수가 있다.허나 공중잡기에도 당할수있다는 얘기. 허나 전혀 신경쓰지말자.22프레임이라면 시간으로 따지면 0.37초정도. 육상선수들이 출발신호를 듣고 튀어나가는데는 0.1초대후반에서 0.2초대 초반정도. 프레임으로 따지면 12프레임이상 이란소리. 거기에 일반인이라면 더 반응이 늦을 것. 반응을 하고 점프입력을 했다 쳐도 캐릭터별로 점프이행프레임이 있다. 죠니는 리로드에서 4프레임. 고로 공중잡기는 전혀 신경 쓸 필요 없다. (쿠우콤보 때문에 쓰는 것임 ㅜ.ㅜ)
그리고 13프레임부터 폴D로 캔슬이 가능하기에 폴캔스텝 또는 마하 데쉬라고 하는 테크닉이 있다.
♧필살기설명
미스트 파이너(↓↘→+P or K or S):발도술. P로 대공 및 상단을, K로 가운데(중단 아님)를.가장보편적 S는 하단으로 주로 박카스사이가 씌워졌을 때나...기습용으로 사용. 젝스때는 개틀링으로도 활약했으나 이그젝스부터 극강느려져 레벨2에서나 사용하려나...미스트파이너는 버튼을 누르고 있음으로써 모을 수 있다. 또한 이동이 가능...하지만 느려서 쓸모가 없다 #Re와서 미스트스텝이 생겼으나...역시 활용도는 낮다. 그러나 HS버튼으로 파생되는 미스트파이너자세캔슬(이하미캔)이 매우중요. 앉아HS와 →+K 이 두 가지를 제외한 모든 기본기와 특수기 에서 미스트파이너가 캔슬된다. 그러므로 이 미캔 역시 캔슬이 가능. 즉 강력하지만 경직이 큰 죠니의 기본기의 경직을 이 미캔으로 줄여가며 압박이 가능하므로 R반드시 익혀야만 하는 기술이다. 또 미캔에서 파생되는 미캔 스텝은 속도가 빠르고 거리가 짧아 압박용으로 그만...이나 상대에게 예측당할 시 조금 위험하므로 상황을 보아가며 사용하자.
미스트 파이너 레벨2야 말로 죠니를 강하게 만드는 요소. 동전을 맞추면 미스트파이너 레벨이 상승한다. 3에선 더 맞춰야 소용이 없다. 미파레벨3의 경우 상당한 데미지를 자랑하지만 레벨2의 메리트를 쫓아오질 못한다. 레벨2의 경우 시동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데미지도 강하며 상대가 낙불로 떨어진다. #Re와서는 죠니의 경직도 줄어 미파레벨2>앞스텝K로 캐치가 가능 간단히 디바콤으로 대 데미지를 끌고 갈수 있다.
박카스 사이(↓↙←+P):장풍(?)이라고 해야 하나... 데미지는 일절 없고 상대가 안개를 지나거나 겹치게 되면 안개에 쌓인다. 이때 미스트파이너가 가불이 된다.#Re와서 엄청나게 느려져서 그다지 사용되지 않는다(어디까지나 젝스,이그젝스에 비해서-_-)
글리터이즈골드(↓↘→+HS):동전...이라는 명칭이 더 익숙. 동전을 집어던지는 일종의 장풍. 동전을 던진후 죠니는 경직이 거의 없어 압박이나 견제에도 쓰이고.. 상대의 대쉬나 공중대쉬를 끊을 수도 있는 상당히 고성능인 기술, 상대에 히트시 미스트파이너 레벨증가. 갯수가 8개라는 것에 주의하여 사용해주자.
디바인 블레이드(→↓↘+S or 공중에서↓↘→+S): 이동기로도 사용되고 공중에서 상대의 대공을 예측해서 견제도 할 수 있는 꽤 고성능의 기술. 포스로망 대응으로 경직도 줄일 수 있다.
연천아(공중에서 ←↙↓↘→+HS):술병을 검으로 깨트려 마찰열로 술에 불을 붙여 공격하는 공중기(맞나-_-?).저공으로 내면 중단 판정이고...공중연속기의 마무리로 사용...단독으로도 강함. 허나 시동후 경직이 강해 남발은 금물.
연천아의 또다른 무서움...바로 술병을 깨기만 할때(즉, 연천아를 맞고 불붙지 않았을 때)상대가 낙불로 떨어지게 된다. #Re에서 박카스 사이를 이용해 줄수 있는 몇 안 되는 기술(아니;;거의유일인가-_-) 연습해두면 좋다. 찌꺼기루트는 밑에 연속기 부문에서;;;
♧각성필살기
그것이 나의 이름이다(→↘↓↙←→+HS):죠니의 하나뿐인 각성필살기. 무적시간 확실하고 리치가 황당하게 길며 데미지도 좋지만! 다리 쪽엔 판정이 없다. 솔의 다리후리기,그랜드바이퍼, 베놈의 다리후리기, 자파의 대쉬,파우스트의 앉아P,카이의 스턴디퍼등 극단적으로 낮은 판정의 공격에는 대책이 없으니 주의.
♧일격기
죠커트릭(P+K+S+HS후↓↘→↓↘→+HS):일격기. 상대가 기절 했을 때만 노려주자. 단, 기절포즈의 높이도 생각해서-_-;;전환속도는 꽤나 빠른편.
♧기본기 설명
P:동전 던지는 모션으로 툭툭 친다. 리치가 짧고 연타속도도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나...판정이 조금 높아 저공대쉬로 오는 상대의 빈틈에 찔러넣어주면 P>K로 연결되어 가볍게 공콤으로 연결되는 상황도 종종 연출된다.점프캔슬가능.
→+P:특수기. 모션은 어퍼.상반식 무적. 엔간한 대공기 수준. 판정이 강력해 포템킨의 공중D상쇄후 다시 쓰면 띄울 수 있고,데드온타임 상쇄가능(위험하지만-_-)직하형댄디도상쇄가능...이길때도있다. 그것이 나의이름도 상쇄or이길때도있다.타일런레이브까지도 상쇄가 될정도.대공기가 없는 죠니에게 한줄기 빛인 특수기. 점프캔슬가능
K:평범한 발차기. 리치도 쓸만하다. 개틀링의 시작점이라 봐도 좋다. 점프캔슬가능
→+K: 빠르게 이동한 후 상대를 띄우는 특수기. 공격발생직전 포스로망 가능. 가드가 굳은 상대를 잡아낼 수 있다.#Re에서 보정이 심해져 매우 안타까움. 기술캔슬 불가.
S:근접S는 겁집을 잡은 손으로 툭친다. 개틀링의 중간에 이용정도? 점프캔슬가능
원거리S는 상당한 리치를 자랑하는 견제기. 이그젝스부터 판정이 아래로도 조금 넓어져 성능향상. S>→+HS로 연계가능. 원거리S카운터 혹은 상대가 앉아서 히트시 →+HS가 연속으로 히트. 원거리S는 칼을 집어넣는 모션이 있어 미캔으로 경직을 줄여줄 필요가 있다.
HS:꽤나 문제 있는 기본기. 빠르고, 강하며, 판정이 넓다. 저공대쉬도 잡아낼수있을정도. 발동후 경직이 심하지만 미캔덕에 전혀 신경 쓰이지 않는다. HS>미캔>HS>미캔...이런 식으로 상대의 가드게이지를 올릴수도있다. 압박용으로 쓰인다. HS카운터 히트시 미캔>→+HS 연속히트. S나 HS가 근거리 카운터 히트시 동전이 연속히트하기도.
→+HS:극강 똥파워,극강리치,극강경직...미캔이 반드시 필요한 특수기. 단발기 데미지가 80에 육박하는-_- →+HS카운터로 시작하는 디바콤은 가드게이지노멀인 칩이 즉사할 정도.
→+HS후미캔의 타이밍이 미묘하기에 연습이 필요. 점프캔슬가능
다리후리기:몇 안 되는 2히트짜리 다리후리기. 1타에서 필살기캔슬가능. 동전을 넣어줄 때 주로 사용된다. 몇몇캐릭은 다리후리기1타미캔>K로 주워올려디바콤이 가능. 카운터히트시 미캔>HS등으로 주워올릴 수 있다.
점프P:공콤 중의 연결점이나 연천아 1타에서 상대와의 높이 조절정도를 담당.
점프K:지상 쪽 판정이 좋다. 공중으로도 나쁘지 않음. 공콤의 시작점. 점프캔슬가능
점프S:리치가 길다. 공대공으로 쓸만. 단, 약간 높기 때문에 공콤에서 높이를 잘 맞추자. 점프캔슬가능
점프HS:멋지게 돌면서 가격. 지상으로의 판정이 강하다, 솔의 서서K를 예측, 약간 먼저 내주면 솔이 카운터히트(#Re에서 확인) 카운터 히트시 비틀거림 발생. →+K로 이어주자.
점프D:오버헤드킥! 위로의 판정이 좋다. 데미지도 쓸만하고,,,주로 연속기에서 연천아로의 연결점정도?
♧미캔 스텝:공식 커맨드는↓↘→+P or K or S-HS-→이다. 허나 무지 어렵다.↓↘→+P or K or S-→+HS-→나 미캔과 동시에 스텝입력시 나간다.
♧폴캔 스텝:대쉬가 없고 스텝이 있는 죠니는 기동성이 떨어진다...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오산. 산마(Sanma)씨의 죠니를 보라-_-; 그런 움직임이 가능해지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폴켄스텝. 스텝 후의 경직을 폴디로 없애고 다시 스텝을 할 수 있다. 상당히 유용. 방법은 간단
아무버튼(D,스타트제외-_-)이나 2개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반복 스텝후 폴디하는 형식이다. 익숙해지면 그랜드바이퍼를 뛰어넘은 후 쫓아가서 잡아주는 것도 쉬워진다.
이로서 뻘줌해지는건 슬레이어인가-_-;; 반드시 익혀야 하는 기술.
♧저공 대쉬: 아시는 분들은 이런 거 왜적냐...라고하시겠지만 어디까지나 초심자를 위한 가이드... 모르는 분들을 위해 적어본다. 실제로 오락실에서 보면↑→→로 공중대쉬를 내주는 사람들이 많다. '틀렸냐?' 라고하면 할말 없지만-_-;; ↑→→가 아니라 ↗(중립)→로 해보자. 빠르고 낮다.
♧연카스(-Update- 실제로 가장 쓰기편한루트만을 엄선했습니다)
캐릭별 구석 잡기에서의 연카스를 루트를 적어본다.
*반드시 이렇게 해야만 가능한건아니지만...가장 쉬운 루트입니다
*모두 구석, 잡기입니다(J:점프 HJ:하이점프)
이노:JP-S-D-연천아
브리짓:JK-S-D-연천아
카이:JK-S-D-연천아
메이:JP-S-D-연천아
에디:JK-S-D-연천아
바이켄:JK-S-D-연천아
디지:JK-S-D-연천아
파우스트:JK-P-S-D-연천아/동전-P-S-D-연천아
포템킨:JK-P-S-D-연천아/JK-P-S-JK-P-S-D-연천아
테스타먼트:JP-P-P-D-연천아
로보카이:JK-P-P-D-연천아
슬레이어:JP-S-D-연천아
자파:HJD-디바포스-대쉬-(K)-S-D-연천아
밀리아:JK-S-D-연천아
잼:JP-S-D-연천아
액슬:JP-P-P-D-연천아
칩:JK-S-D-연천아
안지:JS-디바포스-대쉬-S-D-연천아
베놈:JK-S-D-연천아
죠니:JK-S-HS-디바포스-대쉬-K-S-D-연천아
솔:JS-디바포스-대쉬-S-D-연천아
전캐릭 공통:더스트어택-D-D-K-P-K-P-S-D-연천아(잘안될 경우:D-D-K-P-K-S-HS-디바포스-대쉬-K-S-D-연천아)
♧연속기 (다들 많은 연속기를 알고계시겠지요. 제가 여기저기서 찾아본 것 중 가장 쓸만한 것들만 발췌합니다)
1.K-근S-다리후리기-동전-앞스텝-(K)-S
미파레벨상승목적의 콤보
2.개틀링-미파레벨2-로망캔슬-스텝-→+HS-JK-S-JK-S-(D)-연천아
데미지 250정도. 디바콤이 익숙해지기 전까진 이것도 좋아.
3.개틀링 미파레벨2-→+K-JK-S-JS-HS-D-연천아
노텐션 미파레벨2활용콤보.#Re에선 화력감소.
4.(상대앉아카운터히트시) 근S-HS-미캔-원S-→+HS
간단하면서도 데미지가 150대-_-;
5.(가드게이지맥스)→+K-(→+HS-미캔대쉬)3번반복-(미파레벨2-→+HS)-연천아/그것이 나의이름이다
젝스,이그젝스 즉사콤보.#Re에선 →+K보정으로 즉사하지않는다.
*실전이용가능성이 많이 떨어지므로 HS압박으로 가드게이지를 많이 모
은 경우, 구석이라면 위축된 상대를 잡아 점프D를 맞추면 죠니가 안쪽으로 들어가고 상대가 바깥쪽으로 튕겨져나온다. 낙불시간이 꽤나 길기 때문에 →+HS를 몇 번 넣어 주자. 화면중앙이면 잡기-HS로 격추. 카운터가 나기 때문에 역시 →+HS로 잡아줄 수 있다...라지만 보기힘듭니다
6.잡기-JK-P-S-JS-HS-D-연천아
국민콤보. 포템킨이나 카이는 잘 안맞으니 주의. 뒤를 K-S-D-연천아 로 바꿔쓰자.
7.잡기-동전-HJK-P-K-S-연천아
경량, 여성을 제외하고 들어가는 콤보. 미파레벨 상승에 효율적.
8.K-다리후리기-동전-원S-P미파레벨2-앞스텝-동전
화면중앙이면 구석으로 몰고 갈 수 있고 미파레벨상승이므로 효과적...이지만 케릭한정-_-
슬레이어.밀리아.에디.잼,메이.칩.테스타먼트,포템킨 가능. 구석이라면 동전대신 디바콤으로 끌고가자
♧디바콤
#Re에서 미파화력감소와 →+K보정으로 인해 데미지가 약해진죠니(-_-라곤하지만 강하잖아)
연습해서 죠니는 똥파워다! 라는걸 보여줍시다.(디바포스는 반드시 마스터해주세요)
1.개틀링-미파레벨2-앞스텝-K(점프속성부여)-HS-디바포스-S-JK-S-D-연천아
로카의 경우 정말 어렵기에 미파레벨2후 동전으로 만족하세요-_-;;;
2.(K)-다리후리기-1타미캔-K(점프속성부여)-HS-디바포스-S-K-S-D-연천아
케릭한정:슬레이어,자파,메이,밀리아,포템킨,칩,에디,바이켄,잼,안지,테스타(많잖아-_-)
-Update- 미파레벨1상태로 이걸쓰면 MSY입니다-_-;; 레벨2에서 써주세요.
3.K(점프속성부여)-다리후리기-디바포스-공중디바포스-S-JK-S-D-연천아
다리후리기 1타후 디바포스를 최속으로 내주면 다운공격이 아닌 통상 높이로 들어갑니다.
그걸 다시 공중디바포스로 끌어 올려 공콤, 213 정도의 데미지.
-Update-요건 잼에게만 써 주시구요. 다른캐릭에겐 K(점프인스톨)-HS-디바포스-공중디바포스루트로 가면 데미지가 더 좋습니다.
4.하이점프(상대머리위)-디바포스-디바포스-디바포스-디바포스-대쉬-K-S-D-연천아
퍼포먼스 디바콤. 장난하냐...-_-;; 라고하겠지만 칩은 75%가 날아가 버림.
5.구석쪽으로 공중잡기-K(점프속성부여)-HS-디바포스-S-JK-S-D-연천아
공중잡기후 가볍게 들어가는 디바콤. 공중잡기의 보정은 50%인데도 30~35%정도를 날려버립니다. 미파레벨2상태면 공중잡기후 박카스를 깔아주고나서 디바콤을 넣어줍시다
♧관성디바콤 -Update-
관성디바콤. 요즘 Q&A게시판의 화두였습니다. 일일이 대답하기가 번거로운 관계로 공략에 추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개틀링-미파레벨2-스텝K(점프인스톨)-HS-디바포스-K-↗P-K-S-D-연천아
일반디바콤보다 데미지가 떨어지거나 비슷한 관성디바콤을 쓰는이유는 무엇보다 디바콤에서 찌꺼기가 터집니다.200이상의 고데미지를 뽑아놓고서 낙불로 떨어뜨려놓고 카이를 제외한 모든케릭에 동전추격까지 할수있어서 매우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어나갈수 있게되죠.
관성디바콤의 포인트는 ↗P입니다. 공콤 연결하듯이 K-P-K-S-D-연천아를 쓰는데다
↗는 첨부만 한느낌으로 넣어주세요.
♧미파레벨1에서 연카스시의 동전추격 -Update-
-죠니,잼
연천아찌꺼기 이후 2K-코인
-솔,칩,밀리아,자파,메이,파우스트,브리짓(밀착필요),에디,베놈,디지,테스타,포템킨,슬레이어,잼
연천아찌꺼기 이후 서서K>코인
-안지(밀착필요),바이켄(밀착필요),액슬,이노
연천아찌꺼기 이후 2S>코인
※밀착필요는 거의 불가능수준입니다-_-;; 관성디바콤으로 초밀착 찌꺼기정도나 터지려나 [...] 그리고 카이는 아예 불능인거 같더군요.
-Update- 기본기정보
기술명 |
공격력 |
공격레벨 |
발동프레임 |
지속프레임 |
경직프레임 |
경직차이 |
비고 |
P |
12 |
1 |
5 |
4 |
6 |
0 |
|
K |
16 |
2 |
6 |
5 |
9 |
-2 |
|
근S |
26 |
3 |
6 |
3 |
8 |
3 |
|
원S |
34 |
4 |
8 |
3 |
23 |
-11 |
|
HS |
42 |
5 |
11 |
1 |
32 |
-14 |
|
2P |
10 |
1 |
5 |
3 |
6 |
1 |
보정90% |
2K |
12 |
1 |
8 |
4 |
4 |
2 |
보정75% |
2S |
30 |
3 |
9 |
6 |
10 |
-4 |
보정75% |
2HS |
48 |
5 |
5 |
6 |
28 |
-15 |
|
JP |
12 |
1 |
7 |
5 |
9 |
|
|
JK |
20 |
2 |
8 |
6 |
8 |
|
|
JS |
32 |
3 |
10 |
2 |
23 |
|
|
JHS |
40 |
3 |
13 |
5 |
21 |
|
|
JD |
44 |
3 |
8 |
7 |
14 |
|
착지 경직5F |
6P |
25 |
3 |
11 |
6 |
10 |
-2 |
보정90% |
6K |
30 |
4 |
16 |
4 |
11 |
2 |
GG감소치大 |
6HS |
76 |
5 |
18 |
2 |
32 |
-15 |
|
다리후리기 |
25,25 |
4 |
12 |
2,3,3 |
22 |
-8 |
|
더스트 |
22 |
3 |
26 |
8 |
6 |
0 |
|
데드앵글 |
25 |
3 |
14 |
10 |
10 |
-6 |
|
-Update- 공격레벨 및 경직표
상태 |
1 |
2 |
3 |
4 |
5 |
서서 맞았을때 |
10 |
12 |
14 |
17 |
19 |
앉아서 맞았을때 |
10 |
13 |
15 |
18 |
20 |
서서 카운터 |
10 |
14 |
18 |
25 |
31 |
앉아 카운터 |
10 |
15 |
19 |
26 |
32 |
지상 가드 |
8 |
10 |
12 |
15 |
17 |
공중 가드 |
12 |
14 |
16 |
19 |
22 |
지상 직가 |
6 |
7 |
9 |
11 |
13 |
공중 직가 |
6 |
8 |
10 |
12 |
14 |
지상 폴D |
10 |
12 |
14 |
17 |
19 |
공중 폴D |
14 |
17 |
20 |
23 |
26 |
낙불 시간 |
10 |
12 |
14 |
16 |
18 |
첫댓글 기본기 정리까지 대단하십니다;보는도중에 질문하나! '찌꺼기'가 뭐죠?
燕カス ->제비찌꺼기 [...]
레벨1미스트상단이 발동이 4프레임이라면..앉아hs보다 발동이 빠르다는 건가요..?
빠릅니다.빨라요. 하지만 돌리는 커맨드라 현실적으로볼땐 아무래도 조금은 느린듯?
죠니 스텝에 추가해주세요.....' 스텝중 아무때나 점프로 캔슬가능함. 설령 죠니가 공중에 떠있는 프레임이라도 점프로 캔슬할수 있음'
헛! 구라돌이님 그걸 알고계셨어요? 전 이론만으로 알고있어서 [...] 누군가 물어보면 대답못할까봐서 삭제했는데 [...] 추가하....하아...해야되나 [...] 태그로 600kb짜리 문서에서 뒤져야되는데 [...]
추가완료.
뭐... 저도 일단 죠니유저다 보니 어지간한 건 다 알기는 합니다만;;; 익젝때부터 가능하던거였더군요. 스텝중 점캔..... 그나저나 깔끔하게 잘쓰셨네요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