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은혜
율법은 모든 사람이 적어도 한 번이라도 계명을 어기면 결국 죄를 지은 것이라고
말한다(롬 3:19; 약 2:10). 그래서 율법은 하나님 앞에서는 모두 죄인이며 그
앞에서는 모든 인간이 무력하다고 판정한다(갈 3:10). 그러나 은혜는 패배한 자,
죄 지은 자, 율법을 어긴 자를 기꺼이 구원하고자 하며 결국 그들에게 구원을
가져다 준다(딛 2:11).
율법은 우리가 죄를 범하였음을 보여 주기 위해서(갈 3:19; 롬 3:20), 그리고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데려가는 선생이라면(갈 3:24) 은혜는 인간이 받을 만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죄인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주신 것이다(요 3:16). 그리고 율법은
모세로부터 왔다면(출 20:19; 히 12:18-21) 은혜는 오직 그리스도로부터
왔다(요 1:17).
은혜(Grace)
공로 없는 자들을 위한 하나님의 자유로운 행위를 말하며 은혜는 하나님의 가장
두드러진 속성 중 하나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야 할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선하심을 나타내며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대신하여 죽으신 사실을
기초로 하여 범죄한 죄인들에게 영생이라는 값없는 선물을 주시는 길을 제시해
준다.
구약에서의 은혜:
구약에서 은혜를 의미하는 단어는 ‘헨’(chen)과 ‘라하밈’(rahamim)과
‘헤세드’(chesed) 등이다.
‘헨’은
하나님께서 경건한 자(시 4:3; 26:11)와 고통당하는 자(시 6:2; 25:16)에게
베푸시는 사랑을 의미한다.
‘라하밈‘은
죄사함 받는 것을 의미하며(출 34:6; 시 51:3)
‘헤세드’는 인자한 하나님의 본성을 의미한다(시 112:4; 렘 9:24).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 단어는 ‘헨’(hen)인데, 이것은 원래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보여준 호의’를 뜻하는 말이었다.
구약에서는 신약에서처럼 분명하게 은혜에 대한 개념이 드러나지 않는 것 같지만,
은혜는 분명히 구약에도 나타나고 있다. 특별히 아브라함과 이스라엘의 선택과
그의 백성들에 대한 하나님의 인내에서 드러나고 있다. 또한 은혜에 대한 분명한
표현은 모세에게 하나님이 자신을 계시하신 것에서 발견되어진다.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사대까지
보응하리라” (출 34:6-7).
또한 구약의 여러 곳에서 ‘헨’(창 6:8; 에 5:8; 잠 3:34; 전 10:12)과
‘헤세드’(창 20:13; 24:12; 출 15:13; 룻 2:20; 렘 32:18; 단 1:9; 욘 2:8)가 나타나고
있다.
신약에서의 은혜:
헬라어 ‘카리스’(charis)는 일반 헬라어에서는 사람을 끄는 매력 또는 아름다움
(잠 1:9), 친절한 혹은 호의적인 태도(눅 4:22), 어떤 친절에 대한 감사를 의미했다.
그래서 오늘날에도 매력적이고 끌리는 인격을 가진 사람을 ‘카리스마’(대중의 지지나
후원을 얻을 만한 힘)를 가졌다고 말한다. 헬라인들은 이 단어를 좋아했으며 다른
사람으로부터 보상이나 호의를 기대하지 않는 관용을 표현하기 위해 이 단어를
자주 사용했다.
그 후 그리스도인들은 이 단어를 ‘선물’이라는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서 곧 우리를
용서해 주시고 구속해 주시는 ‘구원의 선물’이란 뜻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즉 구속적인 사랑을 말하는데 사용되었고 특별히 바울은 그리스도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을 말할 때 사용했다(롬 5:8).
다시 말해 은혜는 사랑스럽지 못한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이며(엡 2:4-5)
은혜는 긍휼보다 앞서는 것이다(딤전 1:2; 딤후 1:2). 그래서 바울은 그의 서신에서
그 순서를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찌어다”(딤전 1:2)라고 기록했다.
은혜에 대한 정의들:
1. 은혜는 하나님의 속성이다(벧전 5:10; 약 4:6).
2. 은혜는 오직 그리스도로부터 우리에게 임한다(요 1:14, 17).
3. 은혜의 영은 성령을 통하여 임하며 은혜의 영에 대한 약속은 이미 있었다(슥 12:10).
4. 은혜는 행동으로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이다(요 3:16).
5.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롬 3:24; 엡 1:7).
6. 하나님의 은혜는 충분하다(고후 12:9).
[출처] 두란노비전성경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