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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 행동중재 가이드라인 - 특수교사, 학부모, 일반인 모두를 위한 행동 중재 노하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애학생 행동중재 가이드라인을 소개합니다.
작년 말에 발표한 가이드라인과 유사한데요.
학교현장에서 몸으로 느끼는 지침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묻고 답하기,
심각한 위기행동 발생시 대응지침
장애학생 행동중재 지원 관련 서식(체크리스트, 평가도구 등)
의 내용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장애학생의 학습과 생활 속 문제 행동을 중재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장애학생 행동중재, 왜 필요할까요?
장애학생들은 개인적인 특성과 장애 유형에 따라 다양한 행동 문제를 보일 수 있어요. 이런 행동들은 주변 친구들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교사의 교육활동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특히 특수교사들은 학생들의 문제행동이 오해를 사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와 대응이 필요하죠.
2. 행동중재 상황별 가이드
행동중재 가이드라인은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에 따라 대응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수업 도중에 갑자기 학생이 고성을 지르며 자리를 이탈할 때 즉각적으로 문제를 진정시키는 방법이 필요하죠.
📌 예시 상황: 수업 중 자리 이탈과 고성 방출
교실에서 한 학생이 갑자기 큰 소리로 외치며 자리를 벗어납니다. 이때 교사는 교실 내에 있는 벨을 눌러 행동중재 지원팀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후, 지정된 공간으로 학생을 이동시키고, 안전한 환경에서 진정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출처 입력
출처: DALLE
3. 학교와 가정의 협력
학교에서 학생의 행동 문제를 해결하려면, 가정에서도 부모님이 일관성 있는 대응을 해 주셔야 해요. 예를 들어, 학생이 수업 중 물건을 던지는 행동을 할 경우, 가정에서도 같은 행동을 보일 때 동일한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가정과 학교 연계 사례: 물건 던지기 행동 중재
학생이 가정에서 물건을 던지려 할 때, 부모님은 학교에서 사용한 행동중재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정 표현을 돕는 그림 카드를 사용하여 학생이 던지는 대신 카드를 보며 감정을 표현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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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DALLE
4. 행동중재전문교사와 지원센터의 도움
가이드라인은 장애학생의 문제 행동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행동중재전문교사를 배치하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특수교육 지원센터와 협력하여 학교에 배치된 전문가들이 학생의 행동을 평가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 도움 사례: 행동중재전문교사와 함께하는 개별 상담
학생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행동중재전문교사가 1대1 상담을 진행합니다. 전문가가 교사와 학부모에게 행동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며, 가정에서도 지속적인 중재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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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DALLE
5. 행동중재를 위한 심리안정실, 우리 학교도 가능해요!
장애학생들이 편안하게 안정될 수 있도록 마련된 심리안정실은 중요한 공간입니다. 조명, 감각통합 도구 등을 이용해 학생이 진정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요.
📌 심리안정실 활용 사례: 진정과 감각 자극을 통한 안정 유도
한 학생이 과도하게 흥분하여 심리안정실에서 진정 시간을 갖습니다. 이 공간에는 은은한 조명과 다양한 감각 자극 도구가 준비되어 있어, 학생이 차분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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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DALLE
마무리하며
장애학생 행동중재 가이드라인은 학교와 가정이 함께 장애학생을 돕기 위한 중요한 지침입니다. 가이드라인에 따라 체계적으로 대응하면 학생들의 문제 행동이 줄어들고, 건강한 학습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가이드라인을 통해 학교와 가정에서 실천해 보세요!
교육부 발표 가이드라인 전문 파일입니다.
파일 첨부장애학생 행동중재 가이드라인(교육부, 보완).hw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