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파란입니다.
여덟 번째 주제는 스킬 연구소인 만큼 견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스킬 연구소.
말 그대로 스킬을 연구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연구할 수 있는 스킬은 크게 세 유형로 나뉩니다.


연구해야 할 스킬들은 십여 가지가 넘으며
연구를 하면 할수록 4일, 8일, 10일 요구하는 기간이 늘어나기에
일찍부터 세 번째 칸(젬 소모)를 개방하고 연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아래부터는 작성자의 주관적 견해가 강합니다.
이 문서가 100% 정답이 아님을 인지하고 살피도록 합시다.
2. 파티 스킬.

1순위로 만렙을 찍어야 할 스킬로
[부활], [대사 촉진]을 추천드립니다.
[부활]은 말 그대로 플레이 중 영웅이 사망했을시 부활시켜주는 스킬이며 만렙을 찍으면 어떤 패널티도 받지 않고 즉시 부활한 영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사 촉진]은 사용 즉시 2SP를 회복하게 해주며 스킬 재사용 시간(이하 스재감)을 40% 감소 시켜줍니다. 스재감은 합연산으로 계산되기에 효율이 무척 뛰어나며 유틸 스킬의 사이클뿐만 아니라 아르메, 베이가스 같은 누킹 딜러들의 딜 사이클도 회전률을 높임으로써 딜 지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순간 가속]은 [대사 촉진] 이전에 필수로 꼽혔던 파티 스킬로 기본 공격이 강력한 리르, 레이, 마리 등 영웅과 궁합이 좋습니다만, 현재로서는 엘리시스를 비롯한 스킬 딜러들의 떡상으로 잘 쓰이지 않는 추세입니다. [순간 가속]은 공격 속도 증가 버프와 중복되기에 계수가 높은 하나만 적용됩니다. (EX: 엘리시스 10버프 시 공속 30%와 순간 가속 50%를 같이 쓰면, 영웅의 공속이 80%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30%보다 계수가 더 높은 50%만 적용됨. 인겜 시에는 이미 엘리시스 버프가 30% 적용되고 있었기에 순간 가속을 사용해도 20% 상승하는 효과밖에 보지 못함.)

[정화의 기운], [무효화 지대], [무적]은 1LV 이상 반드시 찍을 것을 추천하는 스킬들입니다.
[정화의 기운]은 스턴, 침묵, 빙결, 동상, 속박, 받피증, 주피감 등 모든 디버프를 해체하는 스킬로, SS 치유형 영웅 라임도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연옥이 최종 레이드일 시절 라임이 정화 스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원탑 힐러로 부상한 것을 상기하면, 정화의 필요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라임은 정화 외에도 많은 장점을 가진 치유형 영웅입니다.)
[무효화 지대]는 정화와 정반대로 적이 가진 이로운 버프를 해제하는 스킬입니다. 무적 외의 모든 버프를 지울 수가 있으며, 주로 딜로스를 일으키는 보호막을 벗길 때 자주 사용됩니다. (EX: 시간의 사원 2던전 보스 몰리.) SS 치유형 영웅 린이 지닌 기술이기도 합니다.
[무적]은 파티원 1인을 무적으로 만들어줍니다. 특정 레이드 던전에서 즉사기 패턴을 넘길 때 사용하곤 합니다. SS 수호형 영웅 로난이 가진 기술로, 로난을 얻기 전까지는 유익하게 쓸 수 있습니다.
[영웅의 방패]는 아군 전원에게 보호막을 씌여주는 기술로, 현재로서는 보호막을 발동시킬 수 있는 영웅들이 많기에 그닥 추천되지 않는 스킬입니다.
이외에 언급되지 않은 파티 스킬은 개인의 기호에 따라 찍을 수도 있겠지만 필수는 아니라서 언급하지 않고 넘어갑니다.
주의: 아래부터는 작성자의 주관적 견해가 강합니다.
이 문서가 100% 정답이 아님을 인지하고 살피도록 합시다.
3. 패시브 스킬.

패시브 스킬은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적용되기에 무조건 올려야 할 스킬들입니다.
붉은 테두리는 인게임 공격력에 영향을 끼치는 패시브들입니다.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치명타 확률],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기본 공격 속도 증가], [기본 공격 피해 증가], [스킬 공격 피해 증가]
푸른 테두리는 인게임 생존력에 영향을 끼치는 패시브들입니다.
[생명력],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기본 공격 피해 감소], [스킬 공격 피해 감소]
십여 가지가 넘는 패시브 중에서 연구 슬롯은 3칸밖에 되지 않으므로
우선 순위를 추천드리자면 '공격력에 영향을 끼치는 패시브'들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중에서도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생명력]은 영웅의 전투력에도 영향을 끼치기에 영웅 전투력을 보고 개인적인 만족감까지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 실용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방덱에서 기선 제압하는 효과를 보기에도 좋습니다. (EX: 18만 린라임, 18만 돌격들.)
[캐스팅 속도 감소]는 없는 패시브 스킬 취급하시면 됩니다.
4. 방어대 패시브.

패시브 스킬 만렙 찍는 것이 우선이지만, 계정 레벨 제한 때문에 막히면 잠깐 눈돌리게 되는 방어대 패시브입니다.
(계정 레벨 제한: 연구 스킬 LV21부터는 계정 LV90이 되지 않으면 올릴 수 없다.)
방어대를 생각한다면 전부 다 찍어두면 좋습니다.
[방어대 스킬 대기시간 감소]는 스재감이 아니라, 대전 시 좌측 상단에 떠오르는 예고된 스킬의 대기 시간을 줄여주는 겁니다.
[치유마법 회복량 증가]는 치유형 영웅들의 치유량을 늘려주는 것이 아니라, 힐 스킬 사용 시 영웅들이 받는 힐량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5. 기타 링크.
뉴비 가이드 01. 의뢰소 일일 미션 초기화: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344671
뉴비 가이드 02. 젬은 어디다 쓰나요?: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344672
뉴비 가이드 03. 장비학개론: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345259
뉴비 가이드 04. 영웅의 성장. [강화/진화/육성/특성/각성/초월/한계돌파/전승/도시락/승급]: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346537
뉴비 가이드 05. 길드의 중요성: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362080
뉴비 가이드 06. DPS는 1초당 넣을 수 있는 데미지입니다: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363803
뉴비 가이드 07. SP와 필살기: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363837
뉴비 가이드 08. 스킬 연구소: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365136
GM신디님의 초보자 가이드 파티스킬: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57150
월드 보스 하르키온 자료 공유: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253314
월드 보스 하르키온 조우, 말뚝딜할 자리를 알아보자: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263741
월드 보스 하르키온 혈투, 말뚝딜할 자리를 알아보자: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263893
초월/한돌 자료: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363453
후기.
사실 이것도 다른 분이 정리해둔 거 있을 텐데 제목조차 기억이 안 나서 하나 썼음.
글이 길어서 세 줄 요약 찾는다면 "[부활], [대사 촉진] 1순위 연구. 패시브 스킬은 다 올려." 로 요약 가능.
다음은 버프/디버프의 중복과 중첩에 대해서 쓸 건데 언제 쓸지 모르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