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로 TV를 보는 몇가지 방법
(트위터 대화록 / 권지형 & 아프로만 & 고미생각 / 2013년 4월 5일)
마샤 친구 권지형 @drmaengyi 3시간
컴퓨터에서 티비 좀 보려고 USB형 디지털티비 수신기랑 안테나를 샀는데 채널검색은 되는데 신호가 없다네... 엉엉
아프로만 @aproman21 3시간
PC용 디지털TV제품 USB는 거의100%문제발생 PCI형도 윈도7지원 오류/ 추천제품 [코발트 Stick K3 지상파DMB] 설치 드라이버 기술력 한국최우수 [다나와 쇼핑 - http://prod.danawa.com/info/?pcode=870209&cate1=863&cate2=892&cate3=1341&cate4=0 …
승용차 지붕장착 연장 ROD안테나 -기본, 그리고 별도로 "유선TV케이블과 연결할 변환젠더 " 보내달라고 요구하는 것 필수 @aproman21 추천제품 [코발트 Stick K3 지상파DMB] 설치 드라이버 기술력 한국최우수 @drmaengyi
고미생각 @uprightowalk 2시간
@drmaengyi 흠.. 선생님 댁이 아니라 진료실에서 쓰시는 건가용? 제일 속편한 방법은 케이블티비나 IPTV 셋탑박스를 모니터 HDMI로 연결해서 보는 겁니다만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화질에서 좀 손해를 보더라도 아프로만님 방법이 낫지 싶슴다.
@aproman21 ㅠㅠ 이거 사야 하나요. ㅠㅠ
고미생각 @uprightowalk 2시
@drmaengyi @aproman21 일단 확실히 말씀드려야 할 게 저 제품은 지상파 DMB일 겁니다. 그러니까 고화질의 디지털 HD 방송을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얘기죠. 컴퓨터 모니터로 그걸 보시려면 1. 모니터에 HDMI 단자가 달려 있어야 함
고미생각 @uprightowalk 2시
@drmaengyi @aproman21 2. 모니터 해상도가 가능하면 1980*1020 픽셀 해상도를 지원할 것 3. IPTV나 케이블 티비를 가입해서 셋탑박스를 들여온 뒤에 HDMI 케이블로 모니터와 셋탑박스를 연결해야 합니다.
마샤 친구 권지형 @drmaengyi 2시
@uprightowalk @aproman21 그냥 안 볼랍니다. 흑 ㅠㅠ
고미생각 @uprightowalk 2시
@drmaengyi @aproman21 복잡하게 말씀드려서 머리 아프신듯 죄송해요오.. ㅠㅠ
마샤 친구 권지형 @drmaengyi 2시
@uprightowalk 아니요. 머리가 아픈 게 아니라 그렇게까지 해가면서 봐야 할 정도는 아니라서요.
정재원 @upnell 2시
@drmaengyi 제가 usb형하고 pci 형 둘다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데, 안테나 가성비 갑은 옷걸이 안테나 였습니다. 혹시나 해서 그러는데, atv,dtv,공중파,케이블 설정은 확인해 보셨는지요? 그거 땜에 채널검색이 이상한 경우도 있어요.
마샤 친구 권지형 @drmaengyi 2시
@upnell 오우 확인해볼께요.
정재원 @upnell 2시
@drmaengyi 안테나 이기 때문에 dtv에 air로 둘 경우 채널이 있다고 나올 것 같습니다.
아프로만 @aproman21 52분
DMB는 사실 요즘 스맛폰에서 되죠. 아마 고해상 TV카드를 PC/놋북에서 보는 걸 원하셨나본데, 이게 복불복 운빨인 이유가, 설치 드라이버 지원이 윈도7 이후로 부실한게 한국 실태이기 때문 @drmaengyi @uprightowalk
마샤 친구 권지형 @drmaengyi 47분
@aproman21 @uprightowalk 이건 드라이버 문제가 아니라 안테나 수신문제같은데요. 이 동네가 좀 시골스러워서... ㅠㅠ
아프로만 @aproman21 34분
안테나 문제도 큽니다. USB스틱 단자에 '변환젠더' 를 구해서 TV케이블로 로 연결한 후에 벽에 있는 TV포트에 꼽으면 됩니다 구매한 제품회사에 '변환젠더' 규격과 별도구매를 문의하세요 @drmaengyi @uprightowalk
마샤 친구 권지형 @drmaengyi 34분
@aproman21 @uprightowalk 변환젠더 있어요. 문제는 티비포트가 없다는것. ㅋㅋㅋㅋㅋㅋ
아프로만 @aproman21 23분
예 (그럴줄 알았음ㅋㅋ) 여하튼,구매정석은, 이동용 스맛폰 이나 놋북은 DMB가 현재로선 최선. 고해상 TV시청 용도는, TV튜너 내장된 데탑용 모니터(LG,삼성)구매가 최선. 윈도7 드라이버 믿지말 것 @drmaengyi @uprightowalk
고미생각 @uprightowalk 20분
@aproman21 @drmaengyi 아프로만님 말씀에 좀 더 첨언하자면 티비 튜너 있고 아날로그 케이블 선 들어오면 일단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하고 지상파 디지탈 고화질은 수신 가능합니다. 굳이 셋탑이 없어도 됩니다.
고미생각 @uprightowalk 20분
@aproman21 @drmaengyi 고화질에 다채널을 보려면 셋탑박스 + HDMI 로 가면 굳이 티비튜너는 필요없습니다. 대신 HDMI 단자가 2개 이상이어야 안전하고 해상도도 1920*1080 픽셀을 지원하는 모니터여야 하죠
※. 고미생각 주석
지금까지 나온 트위터 대화 중에서 어렵다고 생각할 만한 부분을 좀 더 풀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지금 나오는 얘기의 주제는 일반 TV를 구입하지 않고서 컴퓨터를 통해 TV 시청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어떻게 되느냐는 것입니다. 우선 아프로만님께서 추천해주신 제품을 잠깐 살펴보도록 하죠.
코발트 T-DMB K3
(http://prod.danawa.com/info/?pcode=870209&cate1=863&cate2=892&cate3=1341&cate4=0)
이 제품이 바로 K3입니다 usb에 연결해서 티비를 볼 수 있는 제품이죠. 주로 노트북에 장착해서 많이 봅니다. 그런데 이 제품에는 두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DMB (그러니까 자동차나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그 DMB 방송 맞습니다!) 방송 수신만 가능한 제품이라 고화질 티비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 그리고 저 안테나로는 실내에서 DMB 수신이 거의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감도 안테나가 필요하죠. 그게 바로 이것입니다.
그 대신 이 제품은 두가지 큰 장점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설치 프로그램이 윈7을 완벽하게 지원해서 소프트웨어적인 말썽이 일어날 일이 없다는 것. 그리고 두번째는 지상파 DMB 방송이기 때문에 화질에는 한계가 있지만 공짜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컴퓨터에서 TV를 보는 가장 저렴한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컴퓨터에 고화질 HDTV 수신이 가능한 USB 튜너 혹은 내장형 티비 수신 카드를 장착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지금 권지형 선생님께서 쓰시는 방법이 바로 이것이리라 짐작됩니다. 그런데 이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의 약점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윈7 지원이 제대로 안되어서 말썽이 일어날 소지가 크다는 것 그리고 두번째는 안테나 연결이 제대로 안되면 고화질 TV 수신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수신 감도가 좋은 안테나를 연결해줘야 하죠.
그런데 돈주고 비싼 안테나를 사서 연결하는 것보다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이 바로 세탁소에서 주는 철제 옷걸이를 사용하여 안테나처럼 쓰는 방법입니다. 그게 바로 트위터리안 정재원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이죠. 지금 정재원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은 안테나를 연결한 후 제품을 사용하는 셋팅 방법에 대한 것인데 이것은 권지형 선생님께서 정확히 어떤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시는지 잘 모르는 관계로 일단 생략하겠습니다. 나중에 권 선생님께서 사용 모델을 알려주시면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죠.
그런데 두번째 방법에는 그나마 한가지 장점이 존재합니다. 그것이 무엇이냐? 최소한 지상파 방송 그러니까 MBC, KBS1, KBS2, SBS, EBS 채널은 공짜로 고화질 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신 안테나가 신호를 제대로 잡지 못하면 말짱도루묵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이냐? 아닙니다. 있습니다. 그것이 트위터에서 제가 말씀드린 방법입니다. 바로 케이블TV나 IPTV를 가입하여 사용하는 방법이죠.
그러니까 시중에 광고하고 있는 인터넷 TV (인터넷 회사에서 가입이 가능한 방송 서비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올레의 쿡티비(스카이라이프), SK인터넷의 BTV, LG 유플러스의 GTV 같은 것들)를 가입해서 보시면 됩니다. 이는 사무실이나 집에서 들어오고 있는 인터넷 선을 공유해서 사용하는 방법인데 대충 이렇게 생긴 녀석이 딸려서 오게 됩니다.
이것은 삼성에서 만든 셋탑박스인데 서비스 제조회사에 따라 모양은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대충 이렇게 생긴 녀석과 모니터를 연결하면 된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티비의 경우에는 인터넷 선을 이 박스와 연결한 뒤에 이 박스와 모니터를 연결하면 티비를 볼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저런 식으로 생긴 셋탑박스의 뒷면을 보시면 거의 공통적으로 이렇게 생겼습니다.
뒷면이 조금 복잡하죠? 마침 이 사진 파일을 구한 덕택에 셋탑박스 설명이 더 수월해졌습니다. 지금 보시는 사진은 케이블TV의 셋탑박스입니다. 쉽게 말해서 댁에서 많이들 보시는 케이블TV의 셋탑박스가 저렇게 생겼습니다. 만약에 앞에서 말씀드린 인터넷 티비의 경우에는 그림의 8번과 9번 그러니까 케이블 입력과 출력이라는 단자가 없습니다. 혹시 댁이나 사무실에 유선 방송은 들어오는데 저런 셋탑박스가 없는 경우는 아날로그 케이블TV를 보고 계신 겁니다. 그때에는 TV를 직접 구입하시거나 저렇게 8번 같이 생긴 케이블 단자가 달려있는 모니터 (이른바 모니터TV라고 합니다. 사진은 조금 있다 첨부하겠습니다.) 를 구입하셔서 선을 연결하시면 바로 TV를 볼 수 있습니다.
셋탑박스가 없는 유선 방송의 경우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지상파 HD 방송은 고화질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상파를 제외한 다른 유선 채널의 경우에는 지상파보다 화질이 다소 많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셋탑박스를 사용하는 고화질 서비스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다는 장점이 있죠.
자.. 그럼 고화질 서비스를 모니터로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선 서비스를 신청하셔서 셋탑박스를 받으신 다음에 사진을 보시면 12번 HDMI 출력이라는 단자가 있습니다. 이 단자를 사용하는 케이블을 사다가 모니터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이렇게요.
지금 보시는 사진이 모니터 혹은 TV 뒷면 사진입니다. 위에서 보셨던 12번 단자와 똑같이 생긴 녀석이 달려 있죠? 저기에 케이블을 꽂으시면 고화질 방송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이 두가지가 있는데요.
모니터를 사다가 PC랑 연결하지 않고 티비만 보실 경우에는 저렇게 생긴 단자가 하나만 있어도 충분합니다만 만약에 컴퓨터와 같이 연결해서 사용하실 경우에는 사진으로 보시는 것처럼 저 단자가 2개 이상 있거나 아래의 사진과 같이 되어 있어야 컴퓨터와 TV를 동시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하얀색 케이블이 PC에 연결하는 케이블이고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바로 밑에 달려있는 케이블이 바로 셋탑박스에 연결하는 케이블입니다.
따라서 이 사진을 보시면 충분히 이해가 되실 겁니다. 그러니까 모니터의 경우 굳이 방금 보신 것처럼 모니터 뒷면에 안테나 수신 단자가 달려있는 이른바 TV 겸용 모니터를 살 필요는 없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단자가 2개 이상이거나 컴퓨터용 단자와 HDMI 단자가 모두 달려 있으면 그걸로 충분히 모니터를 통해 티비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고려해야 할 것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모니터에 스피커가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소리가 안나옵니다. 따라서 모니터에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는 모델인지 아닌지를 살펴야 합니다. 만약에 모니터에 스피커가 달려있지 않은 경우에는 스피커를 셋탑박스에 연결해주어야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그렇다면 TV 겸용 모니터는 뭐하러 있는 것이냐? 첫번째는 앞에서 말씀드렸듯 셋탑박스가 없는 아날로그 유선방송을 사용하시거나 댁내에서 사용하는 안테나를 통해서 티비를 볼 수 있는 선이 들어올 경우를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TV 겸용 모니터에는 리모콘이 기본 옵션으로 들어있거나 댁내에서 사용하는 티비 리모컨과 겸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침대에서 티비나 모니터를 보다가 모니터를 끄고 싶을 때 리모콘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편할 때가 많습니다. ㅋㅋㅋ
이정도면 필요한 설명은 충분히 드린 것 같군요. 혹시라도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트위터로 질문해주시거나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2013년 4월 5일 오후 10시 45분 내용 추가
깜빡 잊고 첨부를 못했는데요. 모니터TV 뒷면 사진을 추가합니다. 일단 백문이불여일견! 사진부터 보시죠.
모니터TV 제품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만 대부분 대동소이하게 저런 형태입니다. 앞에서 보셨던 모니터와 거의 비슷하죠? 근데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제가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해둔 부분이 보이시죠? 저게 안테나 입력 단자입니다. 이른바 티비 튜너죠. 저게 내장되어 있는 모니터가 모니터TV이고 저게 없는 제품이 일반 컴퓨터 모니터입니다. 하지만 일반 컴퓨터 모니터도 앞에서 말씀드렸던 HDMI 단자가 충분하면 셋탑박스에 연결해서 충분히 티비를 볼 수 있습니다. (대신 모니터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야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점 다시 한번 강조합니당..!)
그리고 또 한가지 저렇게 튜너가 내장된 모니터TV는 스피커가 전부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HDMI 케이블이 음성신호까지 전부 전달하기 때문에 굳이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아도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렇게 모니터로 TV를 연결해서 보시는 경우에 간혹 화면이 잘리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른바 구형 모니터에서 벌어지는 현상인데요. 모니터의 지원 해상도가 1920*1080 픽셀, 그러니까 풀HD 해상도가 아닐 경우에 해당되는 문제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셋탑박스에서 해상도를 조정해주면 보정이 가능합니다만 일단 그 내용은 나중에 질문이 나오는 경우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지고 복잡하니까요.. ^^:;
※. 2013년 4월 8일 오전 12시 45분 내용 추가
HD 지상파 방송 수신 안테나 설치와 관련해서 내용 추가합니다.
상기 포스팅 댓글에서 아프로만님께서 소개하신 http://www.dtvkorea.org/ 사이트의 정보로는 수신 감도와 송신소 정보를 얻기가 매우 난망합니다. 동영상에 나와 있는 방법대로 아무리 해봐도 정확한 정보를 찾기가 불가능했습니다.
허나 다행히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DTV KOREA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신 뒤에 주소를 입력하면 송신소 정보와 수신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걸로도 어렵다고 생각이 되면 국번없이 124번으로 전화하셔서 상담을 받으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아프로만님께서 추천해주셨던 안테나 회사인 스펙트럼의 모바일 사이트 (꼭! 모바일 사이트로 들어가시는 게 좋습니다.) http://m.spectrum.co.kr/를 들어가셔서 수신지역 검색을 클릭하여 해당 주소를 입력하시면 댁내 주소가 수신 감도가 양호한지 불량한지에 대해서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점도 참고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DTV korea 사이트 자료 중에서 그나마 쓸만한 것은 http://www.dtvkorea.org/2_myhome/myhomes4_01.asp/ 사이트 아래에 있는 수신 안내 지도입니다. 다운받으셔서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
첫댓글 지금 본문의 내용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내용이라 포스팅 하지 않았지만 참고를 위해 댓글에 내용을 추가합니다.
만약 이도 저도 못하고 안된다 그러면 컴퓨터로 티비를 아예 못보느냐? 아닙니다. 방법이 없진 않습니다.
우선은 각 방송사 홈페이지에 있는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두번째는 유료 인터넷 방송 서비스 (대표적으로 티빙이 있습니다.)를 결제 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신 저 방법을 사용하면 멀티태스킹을 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죠. :)
DMB 스틱 TV케이블 전환 젠더 (MCX단자규격- 단자규격은 제조사 제품마다 다름)
초창기에 이런 젠더가 없어서 사진에 보듯이 (고무밴딩한 것)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요즘은 [별매 제품]으로 나오는데 제가 자작한 것과 모양이 똑같습니다 (- 당연하죠 제가 제안 했으니까요 ^ㅡ^ )
이 젠더가 필요한 이유:
실내에서는 스마트폰으로도 DMB전파 수신이 미약합니다. 스마트폰 이면 간단히 들고서 창가로 가면 되지만, 노트북이나 데탑은 그러기 어렵죠. 별매품으로 제공하는 차량용 외장 안테나 연결도 5미터 길이를 넘지 못합니다.
그럴 때 이 [변환젠더] 로 TV동축 케이블을 연장해서 벽체의 TV포트에 꼽아서 전파 수신합니다. 물론 이때 TV포트는 [유선방송TV 케이블] 아니라 [옥외 공중파 TV 안테나] 인입된 'TV포트' 여야만 합니다.
옥외 안테나가 [공중파 디지털 TV 전파] 수신용 이라도, 그 신호에 DMB 수신기를 연결하면 DMB방송 역시 깨끗하게 잘 나옵니다.
스마트폰 / 노트북 이나 데탑 PC 기기 이건, 그리고 저해상DMB 방송이건, 고해상 디지탈TV 건,
그래서 가장 큰 문제는 [전파 수신] 입니다. 즉 '안테나' 연결이 중요한 거죠. 이게 여의치 못하니까 [유선케이블 방송]을 가입 하는 겁니다.
그러나, 그 어떤 유선 케이블방송, 스카이라이프, 인터넷 IPtv 도 [공중파 TV 디지탈 전파] 를 직접수신한 만큼의 [고해상] 화질과는 비교불가 입니다.
디지털 TV 공중파의 고해상 화질 맛을 본 사람은 직접 안테나 세워서 디지털TV 감상하기 마련 입니다.
특히 시골에 계신 분들은 디지털 안테나 설치 많이 하십니다.
안테나 및 설치 이용에 관한 자료를 추가 보충 합니다
http://durl.me/4rfqjb
[ 옷걸이로 디지털TV수신 안테나 만들기 동영상]
결론부터 설명하자면, 옷걸이 철사로 '디지탈수신 안테나' 제작한다는 것은 [헛수고] 입니다.
이 동영상 안내에서 유용한 정보는,
- [ 지상파 디지탈TV 협회 사이트 - http://www.dtvkorea.org ] 가 있다는 것과,
- 이 사이트에 가면, [각지역별 송신소 와 사용채널 주파수] 정보를 알 수 있고 그에 맞는 디지탈 안테나 선택과 설치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PLAY
스펙트럼 회사는 디지털 TV수신 안테나에 관한한 한국에서는 선구적 회사입니다
이 회사 제품은, KBS와 [지상파 디지탈TV 협회] 에서도 추천하는 제품 입니다
안내 주소 - http://www.dtvkorea.org/4_reception/receptions2_02.asp
디지털 안테나 소개 블로그 (제작사 - 스펙트럼)
http://digiex.tistory.com/104
상기 '블로그 제품 소개' 내용을 위주로 해서, 좀 더 참고되는 저의 부연 설명을 아래 댓글에 드립니다.
이미지 자료출처- http://digiex.tistory.com/104
스펙트럼사의 보급형 안테나 입니다.
LP410모델이 실내스탠드와 옥외 베란다 겸용이라 인기 있습니다
*특징: 광대역 이지만 이득율은 낮습니다
그래서 송신소(서울경우 '남산' 이나 '용문산' 송신소) 와 거리가 가깝고, 설치한 장소에서 송신소 방향을 바라볼 때 바로 코앞에 높은 건물같은 장애벽이 없는, 탁 트인 쾌적한 주변 환경의 주택이나 아파트에서 사용하기에 적합 합니다
밀집지역이나 빌딩 둘러싼 도심처럼 장애벽 많은 '고밀도 지역' 에선 전파신호 잡기 어렵습니다
자료출처- http://digiex.tistory.com/104
예를 들면, 주택가 나 빌딩에 둘러싸인 밀집지역이다 보니까, 거리 가까운 남산 송신소 방향엔 큰 빌딩에 가로막혔고, 차라리 원거리이지만 용문산 송신소 방향에는 장애물이 비교적 낮고, 하늘이 뚫려 있어서, 그 방향으로 안테나를 지향하고 싶은데 이득율 낮은 '보급형 안테나' 로는 원거리 송신소 전파 수신하기 어렵다 - 이럴 때 '이득율 높고 지향성 강한' LP-28 모델이 최적입니다.
이 안테나는 충청남도 시골 농가에서 원거리인 경기도 용문산 송신소 전파를 고화질로 깨끗이 수신할 정도로 명성이 높습니다. 그만큼 원거리 수신 이득율 높은 안테나 입니다.
- KBS 및 한국디지탈 방송협회 - LP-28 안테나 안내 가격: 56,000
주소 - http://www.dtvkorea.org/4_reception/receptions2_02.asp?page=3
전파장벽 심한 대도시 주택가, 빌딩 밀집지대나, 또는 시골 부모님 집 같은 벽촌이라면 '보급형' 보다 차라리 먼거리용 LP-28 같은 '지향성 고이득' 안테나가 좋습니다.
단점은- 지향성이 강하기 때문에 송신소와 지향 [각도 5도 ]이내로 맞춰야 합니다. 안테나 지향 각도만 잘 맞추면 먼거리 ( 충청도 에서 경기도 까지 ) 전파신호도 고해상 화질로 깨끗이 재현 합니다 -이게 디지털 신호 특성
끝으로, 공청용 안테나 참고 모델 CR-48 제품
가격은 12만원이 넘습니다
이 모델 안테나도 지향성 강하기 때문에 설치시에 송신소 지향 각도를 잘 맞춰야 합니다
LP-28이 단독용 이라면, 이제품 CR-48은 다가구 대용량 입니다. 즉- 여러가구가 쁘랏찌(?)해서 분배해 갈 수 있는 용량 - 즉 빌딩 또는 아파트 공청용 안테나 제품 입니다.
케이블 유선, 인터넷 ipTV 방송 등과는 차원이 다른 고해상 고화질 화면의 지상파 디지털TV 를 만끽 할 수 있습니다
안테나 조립 자체는 가정주부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쉽습니다. - 안테나 지지봉 세우기와 '피뢰침' 공사가 커서 그렇지 ㅠㅠ
HDTV 수신 모니터
오늘자 다나와 히트 1위 모델 - LG-M2752D-PN
최저가 34만원
화면크기 68.58cm(27형) / 비율: 와이드(16:9)
해상도: 1920x1080 풀HD / 패널: AH-IPS (광시야각)
주소 -
http://prod.danawa.com/info/?pcode=1699871&cate1=860&cate2=13735&cate3=14883&cate4=15045#bookmark_product_information
이 분야는 그래도 제가 좀 아는 분야라 말씀드릴 게 좀 있네요. ㅎㅎ
2752D는 3D방송 시청이 되는 모델입니다. 따라서 3D 화면을 볼 수 있게끔 필름이 덧씌워져 있습니다. 그래서 가까이서 화면을 볼 때는 이른바 모눈종이 현상(모눈종이처럼 보이는 격자가 눈에 크게 띄는 현상) 혹은 가로줄 현상이 생겨서 PC용 모니터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인터넷 상품평을 보면 가독성에서 큰 문제가 생겨서 이에 대한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이 적지 않다는 얘기죠. 그래서 안타깝게도 상기 제품은 티비만 보실 분(그것도 멀리서 화면을 시청하실 수 있는 분들)이 아니면 추천해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C작업을 주용도로 하면서 간간히 TV를 보실 분들에게는 원칙적으로는 TV용 모니터를 추천해드리지 않는 편입니다. 다만! 3D 방송 지원이 안되는 2D모델의 경우에는 그래도 사용에 큰 문제가 없는 편입니다.
어쨌든 TV 시청을 주용도로 삼을 생각이 없으시다면 가능하면 그냥 일반 PC모니터 (27인치 이하 1920*1080픽셀 해상도, 스피커 내장 제품)를 구입해서 셋탑박스를 물려서 쓰는 편이 (지상파 DTV를 사용하지 못해서 화질에서 다소 손해를 본다 하더라도) 차라리 낫습니다.
주 작업 용도가 컴퓨터 모니터이신 분 중에서 정 TV모니터가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아래와 같은 모델을 추천해드립니다.
1. [LG] FLATRON 27MA53D IPS HDTV LED
2. [LG] FLATRON 27MA73D IPS HDTV LED
3. [알파스캔] 알파스캔 팜므 TLED27HDTV
A/S 등의 이유로 대기업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께는 1번이나 2번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가격 면에서는 1번 제품이 좀 더 유리합니다만 화질이나 디자인 면에 있어서는 2번 제품이 다소 낫다는 것이 중평입니다.
그리고 굳이 대기업 제품에 연연하지 않으신다면 3번 제품이 모니터 전문 회사의 모델이고 가격적인 면에서도 좀 더 메리트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나마 요즘 나오는 TV모니터의 실익 중 특이할만한 것은 상기 2752D 모델에서도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만 PIP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권지형 선생님께서 원하셨던 작업하면서 작은 창으로 티비를 띄워서 보는 방법이 하드웨어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이죠.
정리하자면 PIP가능, 다양한 입력단자 지원 가능, 스피커 내장, 리모콘 사용 가능, 그리고 상기 아프로만님의 댓글대로 전파 수신만 제대로 되면 고화질의 디지털 HDTV를 무료로 시청가능하다는 것이 TV모니터의 실익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으니 이 점도 함께 참고해두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왜 삼성은 없나요? 고미생각은 삼성을 미워하는 사람이라 삼성은 추천 목록에 없나요? 라고 물으실 분들이 혹시라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려서 그렇지 않습니다. 추천해드릴 만하지 않기 때문에 추천 목록에 없을 뿐입니다. 그렇다면 왜 추천 목록에 없느냐?
1. 가격은 LG보다 다소 높게 책정되어 있으면서도 TN 패널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TN 패널에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빛샘 현상에서 유리하고 응답속도나 인풋랙 같은 문제(이게 스포츠 화면이나 게임화면을 재생할 때 잔상문제로 연결됩니다.) 에서도 IPS 계열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2.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IPS 계열을 추천하느냐? 지금 이 글을 보실 분들의 태반은 게임이나 스포츠 화면 같은 것들을 주로 보시는 분들이 아닐 거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게임 매니아들은 애당초 TV모니터 같은 것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예 TV면 TV, 모니터면 모니터로 따로따로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그것이 원칙이고 그것이 원래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을 보실 분들이 가장 예민하게 생각하실 부분은 잔상보다는 시야각입니다. 침대에서 보거나 바닥에서 볼 때 시야각이 안나와서 TV시청을 못하는 것이 잔상보다 더 큰 불편함으로 다가올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3. 물론 삼성의 경우 매직 앵글이라는 기술로 시야각의 한계를 보정하는 시도를 하기도 합니다만 이것은 소프트웨어적인 보정기술이기 때문에 조작에 있어서 다소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기 추천 목록에서는 제외시킬 수밖에 없었던 것이죠. 그리고 TN 패널과 IPS 패널, 그리고 잔상 문제와 같은 것들에 예민하게 반응하시는 분들이라면 애당초 제가 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을 겁니다. 이미 다 알고 계시는 내용이니까요. ㅎㅎㅎ
음~ 27인치 3D 엘지 모니터 화면에 모눈줄 현상 문제가 있군요. 다나와 사용자 상품평에도 문제지적이 있습니다.
헐~ 그런데도 히트 랭킹이라면 거의 TV수신용으로 보나부죠? - 이건 문제 있습니다.
저희 집에 현재 쓰는 모니터는 약 2년전 모델인데
삼성 23인치 - T23B350 입니다 3D아닌 2D구요. HDTV수신되는 데, 패널이 TN 이라서 시야각이 좁다고 친구놈이 괄시 하길래 제가 뺏어다가 쓰고 있습니다
시야각 확실히 좁습니다. 그것 빼고는 그리고 3D 아니라는 것 빼고는 PC 겸용과 PIP 기능도 무척 좋은 모델입니다. 지상파TV 풀 HD 화질은 정말 끝내 주고요
TV만 보는 모니터는 좀 그렇지요
아프로만님께서는 아시겠지만 27인치 모니터의 원칙적인 권장해상도는 2560*1440 해상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27인치에서 1920*1080 해상도는 픽셀 피치가 다소 멀기 때문에 화질에서 다소 손해를 조금 보는 편이죠. 대신 픽셀 자체가 다소 커지기 때문에 너무 작은 글자는 어지럽고 보기 불편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PC 사용하기에는 다소 편리한 구석이 있긴 합니다. 다만 되도록이면 같은 크기로 좀 더 많은 정보량을 처리해야 하는 엑셀이나 캐드 등에 있어서는 불리함을 감수해야 하는 측면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죠.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최근에 21:9 비율의 29인치 모니터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제가 추천드린 LG 2번 TV모니터와 알파스캔의 29인치 21:9 비율 신모델을 구입선상에 놓고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당장 구입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서 조금 기다리고 있습니다만 혹시라도 결정이 되어 구입하게 되면 사용기를 생활클럽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구입선상에 놓고 있는 모니터 1번
[LG] FLATRON 27MA73D IPS HDTV LED
http://prod.danawa.com/info/?pcode=1943022&cate1=860&cate2=13735&cate3=14883&cate4=15045
모니터 2번
AlphaScan AOC 2963 IPS Cinema Screen
http://prod.danawa.com/info/?pcode=1976472&cate1=860&cate2=13735&cate3=14883&cate4=45589&keyword=%BE%CB%C6%C4%BD%BA%C4%B5%202963
※ 참고 : 첨부파일 사이즈와 해상도가 다소 큰 편이라 확대 버튼을 누르시고 조금 기다리시면 사진이 확대됩니다.
와우~ 우리카페 댓글창의 이미지 첨부기능은 정말 막강 그자체 입니다.
첨부 이미지 '크기' 와 '해상도'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아무리 큰 이미지- 가로폭 700픽셀 이상 몇백메가 크기라도 그냥 올리면 지가 알아서 최적으로 조정되서 포스팅 됩니다. 다시 다운받아서 크기를 보시면 줄여져 있는 걸 확인 할 수 있어요
그러니 걱정 말고 이미지는 그냥 막 올리면 됩니다 ㅋㅋㅋ
그렇지는 않고요. 첨부파일 크기는 2메가로 제한됩니다. 해상도 사이즈가 제한폭을 넘어서면 카페 글쓰기 창에서도 편집과 업로드가 제한됩니다.
저장용량만 무한대일 뿐이지요~ ㅎㅎㅎ
본문 글쓰기에서는 업로드 [이미지 편집기] 가 작동 되는데요,
그런데 댓글창에서는 편집기가 없어서 그런지 그냥 무작정 이미지 올려도 지가 스스로 조정해서 포스팅 되더라구요
혹여 제가 잘못 알고 있는지 모르니, 한번 테스트 해 보세요 ^ㅡ^
^^; 방금 저 알파스캔 모니터 사진 파일을 올리려는데 원래 파일 사이즈가 2.8메가라서 업로드 실패했거든요. 포토샵도 없고 사진편집 프로그램도 안쓰고 굳이 설치하고 싶지도 않아서 궁여지책으로 그림판에서 사이즈를 줄여 약 1.9메가로 만들어서 올렸슴다.
근데 이 생난리(?)를 치던 와중에 혹시 카페 글쓰기창에서 파일을 올려놓고 편집하면 어떨까 싶어 시도해보았습니다만 세로 해상도가 제한폭을 넘어서 편집이 안되더라구요. 업로드가 되는지까진 시도 못해보고 그냥 포기했음다. ㅎㅎ
어이쿠 ~ 업로딩 파일크기 제한 2메가 맞군요 제가 잘못 알았습니다 ㅋㅋ
참고로 다음 HDTV&HTPC 사용자 모임 카페의 자료를 올립니다.
지상파 HD방송을 제일 좋은 화질로 시청하려면…
http://cafe.daum.net/HDTV/1SrA/11123
여담입니다만 이 자료를 우연히 찾은 덕택에 알파스캔 21:9 화면으로 가려고 했던 제 마음이 지금 심하게 요동치고 있는 중입니다. -_-;
물론 저도 PC 작업의 비중도 만만찮은 편이지만 그래도 듣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고화질의 소스를 감상하는 것이 나름의 낙인데 현재 여건상 안테나를 세워서 직접 공중파를 수신하기에는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셋탑을 들여놓으려고 했었거든요.
그런데!! 케이블 재전송을 통해서 튜너에 직결을 하면 최소한 셋탑 시청보다 확실히 낫다는 사실을 알고나니 굉장히 갈등이 됩니다. (물론 다채널이라는 장점이 셋탑에 있긴 하죠.) 여튼 목하 고민중입니다. ㅠㅠ
상기 자료 링크 쓰신분도 언급했듯이. 지상파 HD방송 채널 전파를 직접 안테나로 수신한 거와 유료방송 수신한 거와의 화질 차이는 어마 어마~ 합니다.
이거 말로는 설명이 안되고 ㅠㅠ 직접 눈으로 한번 보게되면, 디지털 HD 안테나로 직접 수신한 고해상 고화질의 그 맛 절대로 포기 못 할 정도로 강력합니다
그러니까 말입니다! 아아악! 흑흑흑흑... ㅠㅠ
참고로 이런 전송방식에 대한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쪽의 차이 외에도 방송사의 촬영장비나 촬영 방법의 열악함으로 인해 아예 원본 방송 화질 자체가 좋지 않은 경우가 비일비재한 것이 대한민국 HD방송의 현주소라고 합니다.
사실 저도 저 의견에 상당히 공감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원본 소스가 좋으면 압축을 한 화질의 소스도 적잖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일본쪽 제작 영상(특히 드라마)를 보면서 많이 느꼈기 때문입니다.
" 이군배 - 암튼 이 글은 시청자를 위해 올바르게, 제대로 지상파 HD방송을 시청하자는 취지에서 올린 글입니다. 정말이지 많은 분들이 이러한 간단한 상식에, 안테나 설치와 안테나 선 연결이 귀찮아서, 유료방송을 통해 지상파를 시청하는 경우가 많고, 그렇게 시청하는 유료방송 또한 연결도 제대로 하지 않고, 시청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기에 "
이 말에 절대공감, 안테나만 잘 선정해서 세우면 좁아터진 한국에 난청지역 거의 없습니다. 난청 심하다는 선입견은 유료방송사 설치기사들의 가입자 유치 영업실적을 위한 악의적 모함에 시청자들이 넘어간 것 입니다.
제가 그래서 안테나 자료를 올린 것 입니다.
단독주택이면 직접 세우면 되고, 아파트나 사무빌딩이면 입주대표들이 뜻 모아서 옥상에 공청 안테나만 디지털 수신용으로 교체하면 되는 아주 간단한 문제입니다 (벽체에 TV케이블 배선은 대체로 유효 합니다)
그런데 그걸 안하고 난청 유언비어에 세뇌되서 저화질에다 디지털 데이터 복합 방송서비스를 시청자들이 스스로 포기합니다
- 이것이 전세계 최초의 디지털 방송국가 한국의 한심한 현실 입니다
- " 예를 들어 방송 신호세기가 40이든 90이든 30이상에서 방송만 나온다면, 화질(질감)은 동일 합니다 "-
이 역시 제가 언급한 그대로 입니다. 전파신호세기는 디지털 안테나에서는 상관 없습니다. 전파신호를 잡기만 하면 ( = 이득율 ) 신호세기가 40 이던 90 이던 고해상 고화질은 똑같습니다. 이것이 디지털 특성입니다
전파신호세기에 따라서 화질 차이나는 것은 예전 아나로그 안테나 와 채널 입니다 - 이거 폐기 됬습니다
디지털 채널에서 에어(Air) 감도 니 뭐니 하는 거 순전히 엉터리 뻥 입니다
제가 전망하는 방송산업의 미래는
1. 지상파 하이밴드 전파 채널: 고해상 고화질 디지털 HD TV
2..지상파 로우밴드 전파 채널: 수퍼 와이파이 - 모바일 기기 및 스마트 폰 '꿈의 고속도로'
3. IPtv 유선방송 - 다채널 다양한 부가 서비스
그런데 한국 시청자들은 거꾸로 알고 있죠. 유료 Cable방송의 유언비어 농간에 세뇌된 노예상태 입니다
지상파 ( 하이밴드 + 로우밴드) 그리고 iPtv = 모두 망 중립적 무료서비스로 개방하고 사회적 공공재로 발전 시켜야 할 공중망 산업인데, 한국은 거꾸로 유료 케이블 SO농간으로 미래창조부에 떠넘기고, 전술한 공중망을 유료 업자와 재벌들에게 야금 야금 넘기고 있죠
인터넷에서 "컴퓨터로 TV 보는 방법"을 찾다가 여기까지 찾아온 사람입니다.
매우 죄송하지만 혹시 의문이 드는 몇가지 사항이 있어 고미생각님에게 메일이나 쪽지를 드리려해도
준회원이라 불가능이라고 나오는군요..ㅠ
메일 주소라도 알려주시면 의문사항 몇가지를 상담드리고 싶은데 어찌 방법이 없을까요?
2년도 넘은 글이라 댓글도 못보시겠죠? ㅠㅠ
스팸 노출을 우려해서 이메일 공개를 하지 않습니다.
연락이 여의치 않으면 트위터로 접속해 보세요.
고미생각님 트위터 주소 입니다 https://twitter.com/uprightow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