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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풍수와 리모델링 원문보기 글쓴이: 김주현
9. 구궁도(九宮圖) 구궁도(九宮圖)는 낙서(洛書)에 기원한 천지변화의 이치와 질서를 그림으로 표시한 것이다. 구궁의 운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일감백수(一坎白水)→이곤흑토(二坤黑土)→삼진벽목(三震碧木)→사손녹목(四巽祿木)→ 오중황토(五中黃土)→육건백금(六乾白金)→칠태적금(七兌赤金)→팔간백토(八艮白土)→구이자화(九離紫火)
10. 하도(河圖)와 낙서(洛書) 1) 하도(河圖) 하도(河圖)는 중국 황하에서 용마가 등에 지니고 나왔다는 신비한 그림이다. 지금부터 약 5000년 전 어느 날 황하 하늘엔 갑자기 마른벼락이 쪼개져 내리면서 강물이 용트림하듯 부글부글 끊어 올랐다. 잠시 후 괴이한 신마(神馬) 한 마리가 황하를 박차고 날듯이 뛰어나왔다. 그 모습은 머리는 용이고 몸체는 말이었다. 참으로 희귀한 신물(神物)이었다. 그때 강 언덕을 한가로이 배회하던 한 사내가 불현듯 신마를 타보고 싶은 충동이 솟구쳐 안장도 고삐도 없이 신마에 올라타고 바람처럼 내달려 집으로 돌아왔다. 집에 도착한 사내가 말을 자세히 보니 말 등에는 이상하게 생긴 반점이 찍혀있는 것을 보고 신기하게 여겨 반점에 필묵을 바른 다음 널빤지를 대고 찍어보니 그림에는 심오한 우주의 이치가 함축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를 황하에서 신마가 지니고 나온 그림이라 하여 하도(河圖)라 칭하고 더 연구하여 우주순환의 이치뿐만 아니라 인생의 이치와 삶의 철학을 세워 세상 사람들을 깨우쳐 주니 그들의 존경을 받아 드디어 왕이 되었는데 바로 복희씨(伏羲氏)다. 하도에 나타난 그림은 참으로 묘하고 신기한 것이었다. 숫자들도 생물처럼 서로 음양의 교감을 하고 있었다. 수컷인 양수(陽數) 1은 암컷인 음수(陰數) 6을, 음수 2는 양수 7을, 양수 3은 음수 8을, 음수 4는 양수 9를, 양수 5는 음수10을 찾아가고 있었다. 1,2,3,4,5의 수는 천지만상의 기본수(基本數)인 생수(生數)가 되고, 6,7,8,9,10의 수는 조화수(造化數)인 성수(成數)가 된다. 복희씨는 이를 이용하여 우주의 기본 구조를 선천팔괘(先天八卦)로 설명하였다. 그리하여 천지(天地)는 정립(定立)하고, 간칠(艮七)은 산(山)이요. 태이(兌二)는 연못(澤)이다. 그리하여 산택(山澤)은 통기(通氣)하고, 진사(震四)는 우뢰(雷)요. 손오(巽五)는 바람(風)이다. 그리하여 뇌풍(雷風)은 상박(相搏)하고, 감육(坎六)은 물(水)이요. 이삼(離三)은 불(火)다. 그리하여 수화(水火)는 불상사(不相射)한다.
복희씨는 우주만상은 상대성 원리에 의하여 순환하고 변화한다고 보았다.
태극 음양의 분리선을 접어서 서로 마주 닿는 것을 겹쳐 놓으면 음과 양이 대칭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천지만물의 온갖 음양조화가 일어난다. 10천간(天干)과 12지지(地支)를 하도(河圖)에 배치하여 오행과 음양을 나누면 다음과 같다.
2) 낙서(洛書) 지금부터 4000년 전 중국 낙수(洛水)에서 신기한 거북이가 등에 지고 나온 그림을 문왕(文王)이 자세히 살펴보니 우주만물의 생성과 조화 그리고 천지운행의 이치가 구체적으로 나타나있었다. 이를 낙수에서 나온 그림이라 하여 낙서(洛書)라 부르고 하늘과 땅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만물의 생성소멸과 순환의 이치를 설명하였다. 즉, 천지만물은 진<震, 동(東),춘(春)>에서 나와, 손<巽, 동남(東南), 춘하(春夏)교체기>에서 기운을 축적 정제하고, 이<離, 남(南),하(夏)>에서 왕성한 기운을 얻어, 곤<坤, 남서(南西),하추(夏秋) 교체기>에서 발전 성장하고, 태<兌, 서(西),추(秋)>에서 결실 성숙하고, 건<乾, 서북(西北),추동(秋冬) 교체기>에서 성취하고, 감<坎, 북(北),동(冬)>에서 편안히 쉬고, 간<艮, 북동(北東),동춘(冬春)교체기> 에서 종언(終焉)하고 다시 소생한다.
복희씨의 선천팔괘(先天八卦)가 우주의 기본 구조인 체(體)를 표시했다면 문왕의 후천팔괘(後天八卦)는 우주의 운용 방법인 용(用)을 표시한 것이다. 복희씨의 팔괘도가 하늘과 땅 사이에 공간적 위치를 그림으로 나태 낸 것이라면 문왕의 팔괘도는 하늘과 땅 사이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모습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낙서는 아래위나 옆 또는 대각선 어느 쪽으로든 수를 합치면 15가 된다. 또 10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중앙의 5를 빼면 10이 된다. 양수인 1,3,7,9는 동서남북에 배치하여 정방(正方)이 되었고, 음수인 2,4,6,8은 대각선 방위에 배치하여 간방(間方)이 되었다. 이것은 양수는 동서남북 사방의 주체가 되고, 음수는 간방에서 양수를 보좌하여 천지만물을 움직이는데 조력하고 있는 형상이다. <낙서의 구궁도(洛書의 九宮圖)> 11. 각종 음양오행의 길흉방위 1) 귀인방(貴人方) 풍수지리에서는 좌(坐)를 기준으로 귀인 방위에 용(龍)과 문필봉(文筆峰), 귀인봉(貴人峰), 고축봉(告軸峰) 등의 사격이 있거나 물이 득수(得水)하면 매우 길하다.
2) 녹방(祿方) 풍수지리에서는 향(向)을 기준하여 녹방에 풍만하고 원만한 부봉(富峰)이나 창고사(倉庫砂)등이 있거나 청정구곡수(淸淨九曲水)가 득수하면 매우 길하다. 정록(正祿) : 갑(甲)향에 인(寅)방, 을(乙)향에 묘(卯)방, 병(丙)향에 사(巳)방 정(丁)향에 오(午)방, 경(庚)방에 신(申)방, 신(辛)향에 유(酉)방 임(壬)향에 해(亥)방, 계(癸)향에 자(子)방 녹방(祿方)은 천간자(天干字) 향의 바로 좌측에 위치하고 있다. 3) 역마방(驛馬方) 풍수지리에서는 좌(坐)를 기준으로 역마방에 천마사가 있거나 또는 수려하고 특이한 사격이 있으면 매우 길하다. 신(申), 자(子), 진(辰) 좌는 인(寅)이 역마방이고, 4) 삼길육수(三吉六秀) 풍수지리에서는 좌향(坐向)에 관계없이 용맥이 있거나 수려 양명한 사격이 있거나 득수처가 되면 관직에 있는 사람은 득권(得權)하고, 선비나 학자는 득위(得位)하며, 민(民)은 득재(得財)한다. ◆ 삼길(三吉)방위 : 진<震=묘(卯)>, 경(庚), 해(亥) 5) 겁살방(劫煞方) 겁살방에 파산흉석(破山凶石)으로 된 사격이 있거나 득수처가 되면 살상(殺傷) 등 극히 흉한 일을 당한다. 임(壬)좌에 신(申)방, 자(子)좌에 사(巳)방, 계(癸)좌에 사(巳)방, 축(丑)좌에 진(辰)방, 6) 대장군방(大將軍方) 7) 삼재년(三災年) 출생 년에 따라 3년간씩이다. ◆ 해(亥,돼지띠), 묘(卯,토끼띠), 미(未,양띠)년 출생한 사람은 사(巳),오(午),미(未)년 3년간, 8) 오귀삼살방(五鬼三煞方) ◆ 해(亥),묘(卯),미(未)년은 삼합(三合)으로 목국(木局)이며 신(申),유(酉),술(戌)방 서쪽이다. 12. 용법론 (龍法論) 용의 기세는 용의 외형적인 형기(形氣)와 내적인 이기(理氣)에 의해 판단된다. 용혈(龍穴)은 외관상 형세와음양오행(陰陽五行)의 조화인 이법(理法)에 의해서 생왕사절(生旺死絶)을 가늠하는 것으로 용법론(龍法論)은 이법(理法)을 말한다. 용이 비록 외관상 형세가 기세 왕성하여도 이기적(理氣的)으로 용법(龍法)이 적법하지 않으면 발복(發福) 이미약하고 그에 따른 재앙(災殃)을 받는다. 다시 말해서 형세가 기세 왕성하고 순화된 용이 혈을 결지 했을 때그 발복은 그 용혈의 크기만큼 나타나지만, 이법(理法)이 맞지 않았을 경우에는 발복한 상태에서도 재앙을 받는다는 뜻이다. 마찬가지로 다소 미약한 용혈에서는 발복은 약할지라도 악살(惡殺)이 들어오는 것을 막을수가 있고 재앙은 피할 수가 있다. 용혈(龍穴)의 형기(形氣)는 자연 상태이기 때문에 부족한 점이 있다 하더라도 어쩔 수 없지만 이기(理氣)는사람이 주어진 환경을 이용하여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기론(理氣論)을 철저히 공부하여 대지(大地)는 대지대로 발복을 크게 하고 소지(小地)는 소지대로 발복을 도와주고, 용진혈적지(龍盡穴的地)가 아니더라도 이법적(理法的)으로라도 합국(合局)시켜 비록 발복은 기대 할 수 없지만 악살을 막고 재앙은 피해야 할 것이다. 용법은 크게 우주의 순환 과정인 12포태법(十二胞胎法)을 이용한 사국용법(四局龍法)과 구성론(九星論)을 이용한 선천산법(先天山法)과 지상구성법(地上九星法)등을 비롯해서 여러 용법(龍法)이 있다. 그러나 많은이법론(理法論)들은 그 화복(禍福)이 제 각각이다. 예를 들어 사국용법으로 보아서는 길룡(吉龍)인데 다른 용법으로 보면 흉룡(凶龍)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서로 상반된 길흉화복(吉凶禍福) 때문에 풍수지리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이 미신으로 격하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어느 이론이 옮고 어느 이론이 틀렸다고 쉽게 단언 할 수 없는 현재까지의 연구 실적이기때문에 보다 객관적이고 통일된 이법을 마련하기까지는 모든 이법을 철저하게 알아서 가능한 길한 이법만 적용시키는 노력과 지혜가 필요하다. (1) 사국용법 (四局龍法)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이법(理法)으로 길흉화복(吉凶禍福)의 적중률이 다른 용법(龍法)에 비해 높아서 옛날부터 보편화된 용법이다. 사국용법은 수구(水口)를 기준으로 하여 용혈(龍穴)이 목국(木局), 화국(火局), 금국(金局), 수국(水局) 4국(四局) 중에서 어느 국에 속하였는가를 안다. 그 국의 기포점(起胞点)에서 우주의 순환 과정인 포(胞), 태(胎), 양(養), 생(生), 욕(浴), 대(帶), 관(官),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12포태(十二胞胎)중 어느 과정에 있는가를 알아 용의 생왕사절(生旺死絶)을 판별하는 용법(龍法)이다. ◆ 측정방법 1) 수구의 방위를 측정한다. 사국(四局)중 어느 국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한다. 만약 물이 나가는 수구를 측정한 결과 정미(丁未), 곤신(坤申),경유(庚酉)이면 목국(木局)이고, 신술(辛戌), 건해(乾亥), 임자(壬子)이면 화국(火局)이며, 계축(癸丑), 간인(艮寅), 갑묘(甲卯)는 금국(金局)이고, 을진(乙辰), 손사(巽巳), 병오(丙午)는 수국(水局)이다. 2) 입수1절룡을 측정한다. 3) 각국의 기포점에서 기포를 한다. 예를 들어 목국(木局)이면 묘, 고장궁은 정미(丁未)이며 기포점은 한 궁위뒤인 병오(丙午)가 되며 병오(丙午)에서 포(胞)하고 손사(巽巳)에서 태胎), 을진(乙辰)은 양(養), 갑묘(甲卯)는 생(生), 간인(艮寅)은 욕(浴), 계축(癸丑)은 대(帶), 임자(壬子)는 관(官), 건해(乾亥)는 왕(旺), 신술(辛戌)은 쇠(衰), 경유(庚酉)는 병(病), 곤신(坤申)은 사(死), 정미(丁未)는 묘(墓)이다. 사국의 기포점을 왼손가락으로 표시하여 포태법을 운행하는 방법을 그림으로 나태내면 다음과 같다. 사국용법에 대한 조건표는 <풍수지리 이법론>을 참고하기 바란다.
예1) 신술(辛戌) 파구(破口)로 물이 나가고 입수일절룡(入首一節龍)이 병오(丙午)라면, 화국(火局)이며 입수룡은 생룡(生龍)으로서 부귀하고 자손이 번창하는 길한 용이다. 예2) 간인(艮寅) 수구(水口)로 물이 나가고 입수일절룡(入首一節龍)이 계축(癸丑)이라면, 금국(金局)에 속하고 입수룡은 장병패산(長病敗散)을 초래하는 묘룡(墓龍)으로서 흉한 용이다. 예3) 병오(丙午) 파구(破口)로 물이 나가고 입수일절룡(入首一節龍)이 정미(丁未)이라면, 수국(水局)에 속하고 입수룡은 정재안정(丁財安定)하는 쇠룡(衰龍)으로서 길하다. 그러나 쇠룡(衰龍)은 더 이상 발전은 없다. ◆ 12포태(十二胞胎)의 길흉화복 . 포(胞) : 가난하고 대 이을 자손이 귀하다.<빈고핍사(貧苦乏嗣)> (2) 구성법 (九星法) 천상(天上)의 북두칠성(北斗七星)과 좌보성(左輔星), 우필성(右弼星)을 합한 구성(九星)이 우주(宇宙)를 지배하므로 지상(地上)의 산천(山川)과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도 구성(九星)의 영향을 받는다. 옛날부터 내려온 구성법(九星法)은 이론(理論)이 다양하고 통일성이 없기 때문에 운용하는데 어려움이 많으며 길흉화복 역시 용법에 따라 제 각각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용법과 비교 검토하여 길한 것을 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구성법의 운용은 정음정양법(淨陰淨陽法)에 의해서 24방위를 팔괘(八卦)에 배납(配納)하여 사용한다. 정양(淨陽) : 상효(上爻)의 음양과 하효(下爻)의 음양이 모두 동일하다. 1) 지상구성법 (地上九星法) 각 궁위(宮位)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입수도두(入首倒頭)에서 나경패철을 정반정침(正盤正針)하고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으로 입수1절룡(入首一節龍)을 측정한 다음 입수2절룡과 입수3절룡등의 입수룡을 측정하여 길흉화복을 판단한다. 이론적으로는 태조산에서부터 출맥한 용이 지상구성법으로 탐랑룡(貪狼龍)인 간병(艮丙)과, 거문룡(巨門龍)인 손신(巽辛)과 무곡룡(武曲龍)인 유정사축(酉丁巳丑)의 삼길성(三吉星)으로만 방향을 전환하고 변화하면 길하다. 그러나 수백리 수십리를 행룡하면서 천변만화(千變萬化)하는 용이 꼭 삼길성 만으로 행룡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제일 중요한 것은 혈장(穴場)과 접맥(接脈)하는 입수일절룡(入首一節龍)이며 혈의 길흉화복(吉凶禍福) 대부분이 여기서 판별된다. 혈과 가까운 입수2절룡과 입수3절룡이 탐랑, 거문, 무곡의 삼길성(三吉星)이면 더욱좋고 오행(五行)으로 입수3절룡이 입수2절룡을 상생(相生)해주고 입수2절룡은 입수1절룡을 상생(相生) 해주면 더욱 길(吉)한 용이라 하겠다. 지상구성법의 길흉화복 (地上九星法의 吉凶禍福) ◆ 탐랑(貪狼), 목(木), 간,병(艮,丙)입수룡 ◆ 거문(巨門), 토(土), 손,신(巽,辛)입수룡 ◆ 녹존(祿存), 토(土), 건,갑(乾,甲)입수룡 ◆ 문곡(文曲), 수(水), 오,임,인,술(午,壬,寅,戌)입수룡 ◆ 염정(廉貞), 화(火), 묘,경,해,미(卯,庚,亥,未)입수룡 ◆ 무곡(武曲), 금(金), 유,정,사,축(酉,丁,巳,丑)입수룡 ◆ 파군(破軍), 금(金), 자,계,신,진(子,癸,申,辰)입수룡 ◆ 보필(輔弼), 좌보=토(土), 우필=금(金), 곤,을(坤,乙)입수룡 . 삼길성(三吉星) : 탐랑(貪狼), 거문(巨門), 무곡(武曲) 2) 선천산법 (先天山法) 파구(破口)의 궁위(宮位)를 기본괘(基本卦)로 하여 선천산법(先天山法)의 운용 순서에 의해 입수룡(入首龍)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가늠하는 방법이다. ◆ 먼저 혈 중앙에서 파구의 위치를 나경패철의 8층 천반봉침(天盤縫針)으로 측정하고, 그 궁위(宮位)가 정음정양법(淨陰淨陽法)으로 어떤 괘에 속하는지를 확인한다. ◆ 입수도두(入首倒頭)에서 나경패철의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으로 입수일절룡(入首一節龍)을 측정하고 그궁위가 정음정양법으로 어떤 괘에 속하는지를 확인한다. ◆ 파구의 궁위를 기본괘로 하여 선천산법의 운용 순서인 일상문곡(一上文曲), 이중녹존(二中祿存), 삼하거문(三下巨門), 사중탐랑(四中貪狼), 오상염정(五上廉貞), 육중파군(六中破軍), 칠하무곡(七下武曲), 팔중보필(八中輔弼) 순으로 변효(變爻)하면서 작괘(作卦)하여 입수룡(入首龍)의 괘(卦)가 어느 구성(九星)에 해당되는지를 알아 입수룡의 길흉화복을 가늠한다. ◆ 변효(變爻)는 괘(卦)가 상효(上爻), 중효(中爻), 하효(下爻)의 3개 효(爻)로 구성되어 있는데 양이면 음으로 음이면 양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일상(一上) 하면 상효(上爻)를 바꾸라는 뜻이고 이중(二中)이면 중효(中爻)를, 삼하(三下) 는 하효(下爻)를 바꾸라는 뜻이다. ◆ 예를 들어 나경패철의 8층 천반봉침으로 수구를 측정하니 신(辛) 파구(破口)이고, 나경패철 4층 지반정침으로 입수1절룡을 측정하니 정(丁)룡 이었다면 이 입수룡의 선천산법(先天山法)에 의한 길흉화복은 어떠한지를 살펴보자. 신(辛) 파구는 정음정양법으로 손괘(巽卦, 손하절)이고, 정(丁) 입수룡은 태괘(兌卦, 태상절)이다. 따라서수구가 기본괘이기 때문에 손괘(巽卦, 손하절)를 기본괘로 하여 일상문곡 하면서 손괘의 상효는 양인데 음효로 바꾸면 감괘(坎卦, 감중련), 이중녹존 하면서 감괘의 중효는 양인데 음효로 바꾸면 곤괘(坤卦, 곤삼절), 삼하거문 하면서 곤괘의 하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진괘(震卦, 진하련), 사중탐랑 하면서 진괘의 중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태괘(兌卦, 태상절)다. 즉 입수룡 정(丁)은 태괘(兌卦)이기 때문에 선천산법에 의한 구성(九星)은 탐랑(貪狼)이고 매우 길(吉)한 용이다. 그러나 신(辛) 파구(破口)에 정(丁) 입수룡은 지상구성법으로는 무곡룡(武曲龍)에 해당되어 길한 용이지만,포태법(胞胎法)인 사국용법(四局龍法)으로 보면 양룡(養龍)에 해당되어 별무발복(別無發福)하는 용이기 때문에 그 길흉화복이 다르다. 이점을 염두에 두고 이법(理法)을 논(論)하는데 참고하여야 한다. 어느 법이 더옮고 그른지는 아직 확신 할 수 없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선천산법(先天山法)을 간단하게 조견표(早見表)로 만들어 놓았는데 <풍수지리 이법론> "용법"을 참고하기바라며 길흉화복은 지상구성법의 길흉화복을 참고하면 된다. <예> 24입수룡의 선천산법에 의한 길흉화복을 왼손가락을 이용하여 작괘하는 방법을 한가지만 예를 들어 소개하겠다. 수구의방위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간상련 괘를 기본괘로 하여 ◆ 일상문곡(一上文曲)하면 간괘의 상효는 양인데 음효으로 바꾸면 곤괘가 되며,곤(坤)과 을(乙)의 입수룡의길흉화복은 문곡(文曲)으로 준아지상 총명 절세 문장이나 후대에 음탕하여 패가한다. ◆ 이중녹존(二中祿存)하면 곤괘의 중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감괘가 되며, 자,계신,진(子,癸,申,辰)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녹존으로 병권지상이며 초기에는 병권중직이나 후대에 폭악하여 패가망신한다. ◆ 삼하거문(三下巨門)하면 감괘의 하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태괘가 되며 유,정,사,축(酉,丁,巳,丑)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거문으로 부귀지상으로 거부왕정과 삼공육경이 연출하는 매우 귀한 입수룡이 된다. ◆ 사중탐랑(四中貪狼)하면 태괘의 중효는 양인데 음효로 바꾸면 진괘가 되며 묘,경,해,미(卯,庚,亥,未)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탐랑으로 극귀지상으로 부귀와 무병장수하며 문무현양하는 매우 귀한 입수룡이 된다. ◆ 오상염정(五上廉貞)하면 진괘의 상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이괘가 되며 오,임,인,술(午,壬,寅,戌)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염정으로 살벌지상으로 무장이 나와 병권을 장악하나 후대에 가서는 반역지상이다. ◆ 육중파군(六中破軍)하면 이괘의 중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건괘가 되며 건,갑(乾,甲)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파군으로 호쟁지상으로 간혹 호걸지재가 나오나 후대에 흉폭하여 횡사한다. ◆ 칠하무곡(七下武曲)하면 건괘의 하효는 양인데 음효로 바꾸면 손괘가 되며 손,신(巽,辛)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무곡으로 극귀지상이며 부귀왕정과 출장입상하는 귀한 입수룡이 된다. ◆ 팔중보필(八中輔弼)하면 손괘의 중효는 양인데 음효로 바꾸면 간괘가 되며 간,병(艮,丙)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보필로 간웅탐공지상이며 권모술수로 득귀하나 별무발복하는 입수룡이다.
(3) 팔요황천살룡 (八曜黃泉煞龍) 용의 이법(理法)중에서 가장 흉(凶)한 살(殺)로서 혈지(穴地)에서 좌향(坐向)을 결정할 때 제일 먼저 점검 해보아야 하는 것이 황천살(黃泉殺)이라고 하는 팔요황천살룡(八曜黃泉煞龍)이다.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팔요황천살룡(八曜黃泉煞龍)은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이 다치고 재물이 망하는 인상손재(人傷損財)가따르며 절손(絶孫)될 염려가 있다. 팔요황천살룡(八曜黃泉煞龍)은 혈의 향(向)이 입수룡(入首龍)을 극(剋)하는 것으로 관살(官殺)이라고도 한다. ◆ 측정방법 1) 나경패철의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으로 입수도두(入首倒頭)에서 입수1절룡을 측정한다. 예를 들어 임자계(壬子癸)룡은 감괘(坎卦)이며 오행은 팔괘(八卦) 오행으로 양수(陽水)이므로 수(水)를 극(剋)하는 것은 토(土)이고 12지지(12地支)의 정오행(正五行)중 양토(陽土)인 진(辰)과 술(戌)이다. 따라서 입수1절룡이 임룡(壬龍)이거나 자룡(子龍) 또는 계룡(癸龍)이면 진향(辰向)이나 술향(戌向)의 황천살(黃泉殺)을 받기 때문에 술좌진향(戌坐辰向)과 진좌술향(辰坐戌向)을 놓을 수 없다. 만약 입수1절룡이 술건해(戌乾亥) 세 궁위(宮位)중 하나라면 건괘(乾卦)이며 오행은 양금(陽金)이므로 화극금(火剋金)하여 12지지의 정오행이 양화(陽火)인 오(午)가 금(金)을 극하므로 관살(官殺)이 되어 자좌오향(子坐午向)을 놓을 수 없다. 팔요황천살룡은 나경패철의 1층에 표시되어 있으며 관살(官殺) 즉 황천살(黃泉殺)이라는 것은 오행(五行)이 상극(相剋)이면서 음양(陰陽)이 같은 것을 말한다. 이를 도표로 정리한 <풍수지리 이법론> "용법"을 참고하기 바란다. 팔요황천살룡을 옛 글에서 표현하기를 "살요위제악지수(煞曜爲諸惡之首) 살요살은 모든 악살 중에서 최고이며 조장최기(造葬最忌) 장사를 하는데 최고로 먼저 피해야 할 것이다. 팔요황천살룡이란 바로 감룡(坎龍), 곤토(坤兎), 진산후(震山후), 손계(巽鷄), 건마(乾馬), 태사두(兌蛇頭), 간호(艮虎), 이저(離猪) 등을 말한다." 이를 설명하면 감룡(坎龍), 즉 坎(壬子癸) 입수룡은 용인 진(辰)방으로 술죄진향(戌坐辰向), 진좌술향(辰坐戌向)을 못 놓는다. 곤토(坤兎), 즉 坤(未坤申) 입수룡은 토끼인 묘(卯)방으로 유좌묘향(酉坐卯向)을 못 놓는다. 진산후(震山후), 즉 震(甲卯乙) 입수룡은 원숭이인 신(申)방으로 인좌신향(寅坐申向)을 못 놓는다. 손계(巽鷄), 즉 巽(辰巽巳) 입수룡은 닭인 유(酉)방으로 묘좌유향(卯坐酉向)을 못 놓는다. 건마(乾馬), 즉 乾(戌乾亥) 입수룡은 말인 오(午)방으로 자좌오향(子坐午向)을 못 놓는다. 태사두(兌蛇頭), 즉 兌(庚酉辛) 입수룡은 뱀인 사(巳)방으로 해좌사향(亥坐巳向)을 못 놓는다. 간호(艮虎), 즉 艮(丑艮寅) 입수룡은 호랑이인 인(寅)방으로 신좌인향(申坐寅向)을 못 놓는다. 이저(離猪), 즉 離(丙午丁) 입수룡은 돼지인 해(亥)방으로 사좌해향(巳坐亥向)을 못놓는다. (4) 천산 72룡 (穿山七十二龍) 현무봉(玄武峰)에서 뻗어 내려온 주룡(主龍)의 맥(脈)을 측정하는 것으로 용맥(龍脈)이 생왕룡(生旺龍)인지사절룡(死絶龍)인지를 가늠한다. 나경패철의 4층 지반정침 24궁위(宮位)를 각각 3등분하여 5층에 왕상맥(旺相脈)과 고허맥(孤虛脈), 패기공망맥(敗氣空亡脈)으로 세분하여 나누는데 왕상맥은 부귀왕정(富貴旺丁)하는용맥이고, 고허맥은 소길다흉(小吉多凶)한 용맥이며, 패기공망맥은 대흉(大凶)한 용맥이다. 천산 72룡의 측정은 용의 노출이 심하여 용의 특성을 제일 잘 파악할 수 있는 과협처(過峽處)나 결인속기처(結咽束氣處)에서 한다. ◆ 측정방법 1) 과협 중심처 혹은 결인속기처의 계수척상(界水脊上)인 등마루에 나경패철을 정반정침(正盤正針)하고 4층으로 24궁위 중 무슨 용인지 확인 한 다음 5층으로 무슨 맥으로 용이 들어오는지를 측정한다. 2) 용맥이 병자순(丙子旬)과 경자순(庚子旬)으로 들어오면 왕상맥으로 길하고, 갑자순(甲子旬)과 임자순(壬子旬)으로 들어오면 고허맥으로 소길다흉하며, 무자순(戊子旬)과 공칸인 공망맥(空亡脈)으로 들어오면 패기공망맥으로 매우 흉하다. 자세한 것은 나경패철론(羅經佩鐵論)을 참고하기 바라며 설사 천산 72룡이 흉하다 할지라도 형세적(形勢的)으로 기세 왕성한 용혈(龍穴)이라면 버릴 수는 없는 일이다. 모든 것이 완벽할 수는 없는 법이니 다른 이법(理法)을 잘 맞추어 사용한다면 큰 하자는 없을 것이다. 천산 72룡과 길흉화복 (穿山七十二龍과 吉凶禍福) 조견표
※ 표시는 길흉상반격(吉凶相半格) 그러나 소길다흉(小吉多凶)으로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만 사용할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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