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절. 사람은 입의 열매로 말미암아 복록에 족하며 그 손이 행하는 대로 자기가 받느니라
“사람”은 히브리어로“이쉬”인데“사람”을 뜻하는“에노쉬”즉 아담과 같은 뜻이나, 대부분 시어로 쓰임,
일반적으로 전 인류에 대한 집합 명사이며,“병든(거의 치료가 불가능한 병이나, 상처에 대하여 단축형으로 쓰이는)“아나쉬”에서 유래한 것으로“사람, 남자, 남편, 젊은 남자, 남자 같은 강한 마음, 신에 대비하여“인간”을 의미한다
이 말의 용법은 짐승과 대립되는 경우에(출11:7), 또는 여자(창2:23)나 하나님(창32:28)과 대립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아담”이 흙으로 된 허무함과 비참성을 지닌 인간을 표현한다면“이쉬”는 능력을 지닌 인간을 나타낸 말이다(시42:9, 62:9).
“입”은 히브리어로“페”인데“불다, 흩다”을 뜻하는“파아”에서 유래한 것으로“입, 구멍, 아귀, 입술, 문, 아구리, 말하다, 지껄이다”를 뜻한다.
“열매”는 히브리어로“페리”인데“맺다”를 뜻하는“파라”에서 유래한 것으로“열매, [은유적으로]행위의 결과, 심리적 영적 영역에서는 결과, 결실, 산물을 말한다.
“복록”은 히브리어로“토브”인데“좋은, 선한, 좋은, 아름다움, 보배, 흥왕, 복됨, 행운”등 으로 다양하게 쓰인다.
“족하며”히브리어로“사바”인데“만족하게 되다, 배부르다, 풍성하다, 족하다”를 뜻한다.
“그 손이 행하는 대로 자기가 받느니라”
“손이 행하는 대로”는 히브리어로“야드”인데, 영어로“chir”인데 쌍수 복수로 문자적으로는 사람의 몸에 붙어있는 지체 중 하나인“손”을 말한다.
성경에서는 비유적으로는“권능, 힘, 능력”을 의미한다.
“자기가 받느니라”히브리어로“슈브”인데“방향을 돌리다, 돌아서다, 회복하다, 새롭게하다”를 뜻한다.
이말의 본 뜻은“원래의 장소로 돌아가다”(신3:20)“원상태로 회복하다”(삿15:19)이다.
즉 이말은 사람의 말이 지혜와 사랑으로 절제되어 사용될 때 존경과 존귀함이라는
선한 열매를 맺게되며 그것이 그 사람의 내적, 외적 삶에 충족함을 더해 주리란 의
미이다(13:2,18:20).
'족하다'ἀξιόω [악시오드]~~~~~~~~~~~~
< 받을 만하다(히3:3), 합당하다(살후1:11), 감당할 줄 알다(눅7:7), 옳다고 하다(행15: 38), 당연히 받다(히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