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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교장선생님전화받고바로글시작합니다.(제컴퓨터가바이러스먹어서띄어쓰기가안됩니다.속히고칠께요)
2011년-7월13일
홍율리아
8살1년유예중
한글7살학습지로시작,직장맘이라제대로못봐주었으나,통글자단어카드는모두소화함
현재책제목은잘읽으나글혼자읽는것은어려워하고특히-ㅏ,ㅓ,ㅣ,ㅑ,ㅕ를헷갈려함.
받침글자를아는느낌이나틀리는경우도많음.
76글자중50개정도는확실히아는단계,된소리를확실히모름.
오늘19음시작(된소리-따,싸,짜-헷갈려함)
열심히하렵니다.도와주셔셔감사합니다.교장선생님.~
7월15일
:책수령.19음자가능.소리1시작,p1-30,3독(사->싸,파->퍼로읽기도하나다시시도하면맞게함)
7월16일
:1-30,10독완성,p31-60,1독:유창성좋아짐.싸,짜,발음이약간부정확하지만그런대로알아들음.싸,짜를가끔헷갈려함.
7월17일
소리읽기,p31-60:3독,p61-96:1독,소리읽기2:p1-30,1독-거-뻐,공부시작:헷갈려하는글자:거,꺼,써,떠(15음자획득),읽기에유창성이좋아짐
7월18일
76음절테스트(56음절획득),다시하면수정하기도하는등,조금씩은아나,바로안나오고나잘못나오기도함.
모르는글자-
싸짜
거서저처떠써쩌뻐
조꼬또쪼
부쿠투후꾸뿌
76음절표보고가로세로읽힘1번
소리읽기(1):p31-60,4독,소리읽기(2):p1-31,2독
7월19일
어제밤교장선생님과통화후희진이는소리읽기5독만해도된다고함.희진이에게이소식을전하니많이좋아함)
76음절세로읽기,낱말카드를1번씩읽힘.
소리읽기(1)p31-60,5독완성,p61-96,4독
소리읽기(2)p1-31,3독
희진이는19음절은거의확실히아나76음절은 의외로 헷갈려하는 글자가 보임.
스스로 수정하여 다시 읽기도 하나, 유창하게 글읽기를 위하여 76음절을 꼼꼼히 마스터할계획임.
모르는 글자는 벽에 붙여놈.
*원래 '자'발음을 '다'로 발음하기도 하고 자와 다의 중간발음으로 발음할때가 많았으나, 소리읽기를 통하여 '자'발음이 많이 다져지고 있음(흐믓)
희진이에게는 중간중간 헷갈려 하는 글자와 모르는 글자를 확인하여, 계속 다져가는 이러한 한글방법이 정말 맞다고 생각합니다.
기초가 잘 안다져졌는데 너무 앞서서 책을 읽힌것 같아요. 이젠 어려운 책은 당분간 접고 이 방법으로 고수합니다.
7월 20일
76음절표 세로 읽기 1번(틀리는 글자는 많이 줄었으나 속도는 느림) 모르는 글자만 여러번 읽기
소리읽기(1) 61-96, 5독 완성 - 유창성이 나아졌으나 자연스럽지는 않음. 틀리는 글자 거의 없음.
(소리읽기1을 끝냈다고 하니, 아이가 기뻐함)
소리읽기(2) 31-55, 1독,
희진이는 책보는 것을 평소에 너무 좋아하여 자꾸 다른책을 가지고 와서 읽으려고 함.- 아무래도 소리읽기책은 재미없어하는 느낌
쉬운 책을 먼저 같이 읽었더니 - 읽을 때 틀리는 글자 수정안하고 한 두개정도만 가르쳐줌 (그전에는 틀리는 글자를 모두 지적했었음) - 바로 자기 혼자 소리내어 다시 읽음.
7월21일
오늘 하루는 성과가 좋지않네요.
소리읽기(2) 1-31, 4독째, 그리고 더이상 안나갔습니다. 이래저래 피곤하다고 합니다.
유창성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또 아침에 자기가 좋아하는 쉬운책을 꺼내더니 혼자 열심히 소리내어 읽더군요.
유치원이 아침 8시반에 갔다가 4시경에 돌아오고
6살짜리 동생하고 같이 있으니.자꾸 방해하고 이래저래 공부시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내일부터는 한달여간의 긴 방학이 시작됩니다. 한글공부 야심차게 하려고 하나...모르겠네요. 욕심이 앞서면 안된다고 했지요.
한가지 여쭈어볼것이 있습니다.
2학기에 유치원을 그만두고 그냥 홈스쿨링을 통해서 한글과수학에 집중하는 것이 어떨까요?
유치원이 시간이 너무 길어서 끝나고 오면 공부할 시간이 별로 없어서요.
7월 23일
소리읽기(2) p 1-40, 5독 완료
76음절 세로읽기 1번, 그느드르~ 읽히기(끄,뜨,쓰,쯔,쁘, 잘 안됨)
잘 안되는 세로읽기 부분을 세로카드 만들어줌.
우선 76음절 다지기를 계속하고 있다.
밑에 그느드르~부분이 있는 것을 추가로 해주었더니, 된소리글자 끄뜨쓰쯔쁘만 살짝 막히고 나머진 잘한다.
여기까지만 우선 새로운 단어 소개를 마치고,( 95음절까지만)
계속 다지기를 반복할 생각이다.
76음절 세로읽기에서 모르는 글자가 줄기는 했지만, 빨리 하지 못한다. 그리고 반정도 하면 몸을 비비꼰다.
희진이는 빛의 속도로 읽기만 된다면 동화책을 스스로 찾아서 읽고 이해도 빠른 편이기에
빛의 속도로 글자를 인식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근데 자꾸 소리읽기(3),(4) 를 눈독들이고 아직(2)단계이면서도 말이다.
그래서 결국 소리읽기(3)과 (4)를 한번 같이 해봤더니 아니나 다를 까 모르는 단어들은 건너띄거나 대체해서 읽는다.
한글공부를 제대로 시키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 쓰기연습도 중단하고 수학도 안하고 있는데 말이다.
혼자서 몰래 읽기도 하고 소리내지 않고 눈으로 혼자 넘기면서 보기도 하지만
엄마가 하자고 하면 몸을 비비꼰다던지, 교장선생님이 말씀하신 환한 표정이 안나온다.
환한 표정이 어떻게 나오는 건지...아직 내 방법이 서툰거 같다.
6살동생이 자꾸 와서 자기도 해보고 하는데, 희진이 그게 아무래도 싫은 것 같다.
같이 있는데서 공부시키는 것이 너무 힘들다.
7월 25일(월)
매일 일기를 쓴다는 것이 쉽지 않다. 이틀만에 쓴다.
오늘의 성과 : 소리 읽기(2) p41-48 , 5독 완료
p 49-60, 3독
76음절 세로읽기 1번, 모르는 글자 읽기 1번, 그느드르~ 읽기 1번
: 모르는 글자 수가 많이 줄어줌.(10개) - 써, 쩌, 조, 쏘, 쪼, 주, 쿠,쑤, 쭈, 쓰
세로읽기 속도는 늦은 편
희진이는 소리읽기(1)(2) 끝난 부분도 수시로 자기가 몰래 읽는다.
어제 아침에는 자는 옆으로 와서 소리읽기(2)를 얼마나 열심히 읽던지....
근데, 순서대로 안 읽고 자기가 읽고 싶은 곳을 마음대로 읽고 맨 뒤에서 앞으로 거꾸로 읽기도 한다.
그만 두라고 해야하는지....
7월 26일(화)
오늘의 성과 : 소리 읽기(2) p 49-60, 5독 완료
p 61-75, 4독
76음절 세로읽기 1번, 모르는 글자 읽기 1번, 그느드르~ 읽기 1번
95음절표 : 기니디리~ 시켜봄.(시,지,히,씨에서 머뭇거림)ㅡ 카드로도 연습~
: 그느드르~, 기니디리~는 빨리 끝낼것 같음.
목표 : 138음절 + 그느드르~를 다지면서 소리읽기(2)를 끝내기로 계획하고 있슴
8월 5일까지 끝낼 수 있을까 바래본다.
7월 27일(수)
소리읽기(2) P 61-75, 5독 완료
76-100, 4독
101-120, 1독
95음절표 세로읽기 1번, 76음절표 세로읽기 1번, 모르는 글자 카드 한번
: 세로읽기 속도는 여전히 늦음. 소리읽기 책도 속도가 빠르진 않음.
모르는 글자가 줄었다. 아직 잘 못 말하고 수정하는 글자(싸, 써, 조, 지, 가 특히 안됨)
공부시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진 않지만 10일넘게 쉬지 않고 하니 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쓰기나 수학 등 다른 공부를 모두 접고 읽기만 시키니 확실히 편하다.
희진이도 읽기 싫다고 할때, 가끔씩 '너 쓰기시킨다.' 하고 말하면 곧 잘 읽기로 다시 집중한다.
7월 28일(목)
-소리읽기(2) P 76-100, 5독 완료
101-120, 2독
120-250, 1독
- 개내대래~ 공부 시작 : 가나다라에 막대기 직접 쓰게 함
- 기초학습 낱자카드(b) : 처음부터 끝까지 1독
- 76음절 세로읽기 한번
어제 밤에 교장선생님 전화를 받고 여러가지로 공부방법 지시를 받았다.
1, 희진이가 동화책에 관심이 많아, 소리읽기보다 오히려 그런 책을 오래 가지고 보려고 하는 데' 이것이
글읽기에 도움이 안된다는 점
2. 기초학습 낱자카드는 특별히 읽지 않고 내가 만든 카드중 잘 못읽는 것만 주로 읽혔는데, 기초학습 낱자카드를 5독하라고 말씀하신점.
3. 소리읽기(1),(2)를 되도록 오래 읽는 연습을 하라는 점. -그래서 오늘은 교장선생님지시였다고 말했더니, 힘들어도 열심히 읽었어요. 안될줄 알았는데...^^
4. 138자중 개내대래~게네데레~의 구체적인 공부법을 배워서 앞으로 일주일간 138자를 마스터 하는 것을 목표...
5, 소리읽기(3), 콩쥐팥쥐는 절대 한글자도 아이에게 가르쳐주지 않고 원리를 터득하고 찾게 하라는 말씀
6. 받침공부에 대한 개요...
7. 소리읽기(1) 책을 1-40쪽까지 시간재기(내일부터 해보기)
7월29일(금)
소리읽기1) : 끝까지1독 : 한자리에서 자세 흐트러짐없이 끝까지읽음(중간에 말은 잠깐씩 함)
: 자->다, 짜->따로 발음할때가 많음. 유창성은 좋아져서 읽기가 자연스러움.
읽을때 고쳐주는 것을 싫어함. 그래서 틀려도 그대로 둠.
낱자카드(B)1-97,1독
소리읽기p1-40:시간재기 : 5분 30초
개내대래~ : 막대기 긋고 읽음(2일째)
:오늘은 외부에 일이 많아서 공부할 시간이 많지 않아서 소리읽기(2)는 못함.
하지만 힘들어도 쉬는 날없이 공부해야 한다고 하니, 위의 성과를 거둠.^^
이틀 연속 교장선생님 전화를 받고,
까페 글만 읽고 하는 것보다, 확실히 그때그때 필요한 가이드를 적절히 받으니
훨씬 속도가 붙고 마음도 가볍다.
희진이도 교장선생님이 이렇게 지도하신다라고 하니, 잘 따라한다.
7월30(토)
소리읽기(1) p1-50 : 5분(어제보다 10p늘렸는데 30초단축
소리읽기(2) : p1-250 총2독
소리읽기(3) : p1-18
기초학습낱자카드(b) : 98-끝 총 2독
기초학습낱자카드( c) : 1-81 , 1독
게네데레~ : 거너더러에 막대기 긋고 읽기
오늘 희진이가 공부를 열심히 한다.
자리에 앉아서 상당히 오래 읽는다. 게네데레~ 쉽게 습득하고 있고....
소리읽기가 점점 유창해지고 자연스러워짐. 그러나 발음이 싸, 자, 짜가 따, 다, 따로 들릴때가 많다.
또한 거, 시, 마 등 모음부분을 헷갈려 하는 부분이 보임. 그러나 본인이 수정함.
7월31(일)
하루의 일과를 까페의 일기를 쓰면서 마감한다.
희진이가 기대한 것 보다 훨씬 잘 따라와 주어서 힘이 나고 본인도 좋아라 한다.
오늘의 공부
소리읽기(1) : 앉은 자리에서 끝까지 1독
p1-60 : 4분 57초
소리읽기(2) : 앉은 자리에서 끝까지 1독(총 3독) : 한 30여분 걸림
기초학습낱자카드(A) 1독
(B) 1독(총 3독) :
게네데레~ : 거너더러에 막대기 긋고 다시 읽음(2일) : 오늘 이부분은 하기 싫어함.
내일 한번 더 해봐야 겠다.
소리읽기(1)(2)의 유창성은 정말 좋아졌다. 소리읽기(2)의 뒷부분(200페이지 이후)는 속도가 좀 느려지지만 끝까지 하려는 모습이 너무 대견했다. 틀리는 곳이 있으면 손으로 지적해서 본인이 수정하게 했으나, 항상 발음이 잘 안되는
싸-> 따
짜 ->따
써-> 떠
자-> 다(그래도 많이 좋아지고 있음)
부분은 그냥 모르는 척 지나갔다.
138자표와 소리읽기(2)를 계속반복하기를 8월 5일까지 해서 완전히 마스터 하고
이후에 갸냐댜랴를 나갈 생각이다...바라던 계획이 너무 여유있게 달성되고 있어서 흐믓하다.
8월 1일(월)
오늘의 공부 :
소리읽기(1) P-1-70 : 5분 50초
소리읽기(2) P200-250 1독(3독)
소리읽기(3) p1-40 1독
기초학습낱자카드(B) 1독(총 4독)
(C) 1독(총 2독)
소리읽기(3)을 읽혀보았아더니, ㅁ 받침을 틀리지 않고 읽더니, ㄴ 받침부분에서 막힌다.
~은을 붙여서 읽어보라고 했는데...계획없이 그냥 하라고 한 것 같아서
각인이 잘 안된 것 같다. 받침을 좀 여유있게 나가고 당장은 ㅑ, ㅕ를 나가려고 했는데....
소리읽기(3)을 아직 안할까보다
8월2일(화)
오늘의 공부
소리읽기(1) p1-80 : 7분 40초 (처음에 좀 속도가 안나더니 뒤로 갈수록 속도를 냄)
소리읽기(3) : 47-48
기초낱자카드:(C) 1독(총 3독)
- 받침 : ㅁ -3단계로 가르쳐줌
- 갸냐댜랴~ : 아는 것도 있고 모르는 것도 있음. 반반정도, 야를 붙여서 하는 방법 가르쳐줌.
- 고노도로~ : 막대기 붙이고 읽기..
오늘 새로운 것을 많이 알려주었더니 좀 힘들어하는 것 같기도 함. 그래서 읽기는 별로 안함.
받침공부에 대한 의구심이 조금은 있으나 교장선생님이 감이 홍시될때까지 기다리고 하신점...
믿고 따르고 인내해야겠다...
제일 어려운 관문에 들어서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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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300음절입니다......받침 ㅁ
오늘19음시작(된소리-따,싸,짜-헷갈려함)------------>16음절
76음절테스트---------------------------------------------->56음절.........획득,다시하면수정하기도하는등,조금씩은아나,바로안나오고나잘못나오기도함.
모르는글자-
싸짜
거서저처떠써쩌뻐
조꼬또쪼
부쿠투후꾸뿌
안녕하세요.8살여아1년유예하고 있습니다.한글은작년부터가르쳤는데 더듬더듬읽고있습니다.모음을자주헷갈려하구요
그래서여기에왔습니다.제대로해서내년학교보내고싶습니다.컴퓨터상태가안좋아띄어쓰기가안됩니다.
선생님hp번호알고지도받고싶습니다.저는010-5336-9593이고요,
쌍자음은여기보고가르치고있습니다
계좌 등은 저와는... 알려주겠죠...
네.감사합니다.
지난번 글에 들어가서 <수정> 누르시고 ...날짜적고 ...몇줄 보탭니다...샬롬!
소리읽기(1):p31-60,---->4독 p31-60:3독,p61-96:1독
소리읽기(2):p1-31------->2독
소리읽기(1)p31-60,5독완성,p61-96,4독
소리읽기(2)p1-31,4독(2) p41-48 , 5독 완료 p 49-60, 3독 p 61-75, 4독 76-100, 4독 101-120, 1독
*원래
'자'발음을 '다'로 발음하기도 하고
자와 다의 중간발음으로 발음할때가 많았으나,
소리대로읽기를 통하여
'자'발음이 많이 다져지고 있음(흐믓)
희진이는
19음절은거의확실히아나
76음절은 의외로 헷갈려하는 글자가 보임.
녹색부분 질문....네
소리읽기(2) : p1-250 총2독
소리읽기(3) : p1-18
기초학습낱자카드(b) : 98-100 총 2독
기초학습낱자카드( c) : 1-81 , 1독
게네데레~ : 거너더러에 막대기 긋고 읽기
소리읽기(1) P-1-70 : 5분 50초
소리읽기(2) P200-250 1독(3독)
소리읽기(3) p1-40 1독 47-48
기초학습낱자카드(B) 1독(총 4독)
(C) 1독(총 2독
아이사연 중급 ...150-1500으로 이사갑니다.....
감사합니다. 교장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