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중국의 금 매입은 질주-IRD
유럽연합, 그리스 구제 금융 연장을 승인-zero hedge
그리스에서 의혹(채권 수익률)은 다시 상승-zero hedge
우크라이나 판의 하이퍼인플레이션-zero hedge
그리스 새 정부 출범 후 아테네에서 첫 반정부 시위-zero hedge
그리스, 다음 주 IMF 대출에 대한 디폴트 가능성을 경고-zero hedge
아테네에서 반정부 시위-zero hedge
3. 달러의 몰락과 금
1-1) Pento, 정책가들이 세계에 난장판을 풀어놓으려 한다
1-2) Pento, 합의는 없다, 월요일 아테네의 폭동과 시장들 혼란 예상
1-3) Pento, 세계는 전면적 붕괴로 치닫고 있다
2) Robert Fitzwilson, 엄청난 금융 파괴와 사회 무질서의 시기에 들어가려는 세계
3) 알랜 그린스펀, 시장에 큰 것이 일어날 것을 경고-Mac Slavo
4) James Turk, 이것이 하이퍼인플레이션 악순환과 달러로부터 대대적 공포를 일으킬 것
5) John Embry- 그리스 합의는 엉터리이고 그리스인들은 물먹었다
6) 경제 감염이 임박한 위기를 위협-Mac Slavo
1. 주간 금 시세
런던 금 기준가 설정에 중국 은행이 포함된다는 것은 LBMA가 후퇴하고 중국이 사실상 실물 금거래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 그간 LBMA의 종이 금 사기가 끝나가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라고 런던 금속 거래인 앤드류 매과이어는 27일의 KWN 대담에서 설명을 합니다.
아직은 끝나지 않은 그리스의 비극
그리스는 구제 금융 프로그램이 필요 없으며 그 연장도 없고 트로이카와 협상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선거 승리 후 유럽연합 채권자들에게 강경발언을 내놓던 그리스의 새 정부는 당장의 재정 난과 유로 이탈 후의 두려움에, 그런 저돌적 언행을 못마땅하게 지켜보던 유럽 연합도 유로가 깨져서는 득 될 것이 없다는 공감대에 어정쩡한 동거를 계속 이어갑니다. 4개월의 시간을 벌었지만 나중으로 미룬다고 해서 문제가 사라지고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리자 당 지도자들도 스스로 말했듯이 구제 금융의 새로운 부채는 이전 부채를 갚는데 쓰일 뿐입니다. 갚을 수 있는 능력이 상실된 그리스가 부채를 갚아야 한다며 억지로 유럽 연합에 주저앉혀놓고 새로운 부채를 그리스에 주어 이전 부채를 갚는데 쓰이는 현재의 방식은 언젠가 더욱 심한 고통의 큰 해법이 등장할 수 밖에 없는, 문제가 해결된 척 보이는 시간만 버는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그리스 새 정부는 다음 달에 돌아오는 IMF의 대출 상환을 앞두고 자금을 구하지 못할 경우 그 상환을 두 달 더 미룰 수도 있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듯이 그리스로선 매일 자금 난에 허덕이며 유럽 연합과 유럽 중앙 은행의 조치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스의 금융 위기 전에 비하여 25% 가량 줄어든 그리스의 경제 규모 그리고 세금 내는 것을 도둑맞는 것으로 느끼는 그리스의 일반적 납세 기피 현상으로 그리스 세수는 늘지 않고 그만큼 GDP의 180%에 이르는 그리스 부채를 갚을 가능성은 없습니다. 그리스도 유로권 채권자도 알고 있는 이런 불가능한 부채 상환의 미루기는 어느 시점에 그 격렬한 해법이 등장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상황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갚을 수 없는 부채를 돈 인쇄 등 갖가지 수단을 동원하여 갚을 수 있는 척하고 있는 것은 유럽 연합, 일본 그리고 미국 등 주요 국가들 대부분이 마찬가지입니다.
다시 아테네 거리에 등장한 반 정부 시위
반 긴축을 내세우며 그리스 총선에서 승리를 하여 정부를 꾸린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브뤼셀에 항복을 한 그리스의 새 정부에 대한 반 정부 시위는 예상대로 아테네의 거리에 등장하였습니다. 수요일엔 극좌파 정당인 Antarsya당이 주도한 화염병을 던지는 격렬한 시위에 이어 목요일엔 그리스 공산당이 조직한 수 천 명의 시위대가 그리스 의회 앞의 신타그마 광장을 향하여 아테네 중심가를 행진하였습니다. 선거 공약을 내팽개친 집권 시리자 당은 그리스 정부를 이끌고 가는데 한계에 부딪힐 수 밖에 없으며 그리스는 다시 선거를 치러야 할 운명입니다. 유로권 내에선 그리스인들이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그리스인들이 깨달을 때가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 드라마는 아직 끝난 것이 아닙니다.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중국의 금 매입은 질주
2015년 2월 20일, IRD
http://investmentresearchdynamics.com/chinese-gold-buying-stampede/
연준과 그 대리인들인 금은 은행들이 적나라한 공매도의 종이 금을 사용하여 금 가격을 조작적으로 계속 오래 누를수록 중국인들은 더 많은 금을 사들인다:
최근 도매 수준(상하이 금 거래소 인출들)에서 상승한 금 매입과 지금 가게들에서 최종 소비자들에게 신속히 팔리고 있는 것을 우린 볼 수 있다. 차이나 게이트 뉴스 채널은 1월 3일에 베이징 쇼핑 센터에서의 질주 현상에 대하여 보도하기를 1분당 40만 위안의 속도로 팔렸다고 했다(Bullionstar.com).
지난 주엔 상하이 금 거래소에서만 59톤의 금이 인출되었다(Bullionstar.com). 이는 올해 현재까지 374톤에 이르며 1년 전에 비하여 17%는 것이다. 이는 중국 중앙 은행인 인민은행이 모으고 있는 금의 양을 계산하지 않은 것이다. 인민은행은 상하이 금 거래소에서 금을 출처로 하지 않는 유일한 주체이다. 다음은 중국에서 축적되고 있는 대대적인 금을 보여주는 차트이다.(출처: goldchartsrus.com):
중국 인민은행이 금을 끌어 모으는 양을 포함하여 중국의 금 축적은 연간 세계 금 생산량을 초과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연준과 미국 정부가 자연적인 시장 가격을 누르는데 종이 금을 사용하는 정책을 유지하는 한편으로 아시아는 저렴한 가격의 금을 폭식하고 있다. 서구의 매체들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알아차릴 땐 너무 늦을 것이다.
현재 모두들 그리스가 그 부채에 대하여 디폴트를 한다면 유로와 유럽 연합에 무슨 일이 벌어질까 우려하는 동안 서구가- 연준/금은 은행들- 그 규모가 미청산 그리스 국채 양을 새 발의 피가 되게 하는- 대규모 종이/대여/저당된 금 공매도에 대하여 디폴트를 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 것 사람들은 궁금하여야 한다.
유럽연합, 그리스 구제 금융 연장을 승인
2015년 2월 24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5-02-24/greek-bailout-extension-approved-euroarea
1주일 전에 야니스 바로우파키스는 그리스는 현재 구제 금융 프로그램을 연장할 것이라고 감히 말하는 누구라도 뭉개고 난도질하려고 했다. 새로운 시리자 정부는 트로이카와 끝내라는 위임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후 많은 것이 변하였고 새 정부는 실상 이전 정부라는 것을 확인하고 있으며 유럽은 이제 기뻐할 수 있다. 조금 전 블룸버그는 다음과 같이 보도했기 때문이다.
그리스 구제 금융 연장은 유로권에서 승인될 것이라고 한다.
그리스에서 의혹(채권 수익률)은 다시 상승
2015년 2월 25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5-02-25/doubts-and-bond-yields-are-rising-again-greece
그리스에서(그리고 유럽에서) 모든 것이 무섭다면 그리스 정부 부채 수익률은 오늘 급등하고, 그리스 주식들은 추락하며 그리스 은행들 주식은 붕괴하고 신용 디폴트 스왑은 급등했는가? 월 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하듯, 그리스의 좌파 정부가 예산 삭감과 경제 점검에 대한 채권자들의 지시를 기꺼이 따를 것이라는 데에 대한 의혹이 오늘 대중들에게 확산되면서 도취감의 안도는 사그라지는 것으로 보인다.
IMF의 라가르드 총재는 말하기를 그리스 제안은 “정부가 개혁을 추진할 것이라는 충분한 보장을 명확히 전해주지는 못한다”고 했으며 시리자 관료들도 인정한 것은 “이번 합의로 부채 탕감을 포함하여 그 약속들을 정부가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지 결정하는 것이 어렵다”고 했으며 유럽 정책가들과 시장들 전반에서 의혹은 일어나고 있다.
우크라이나 판의 하이퍼인플레이션
2015년 2월 25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5-02-25/what-happens-gold-currency-crisis-redux
우크라이나의 사회경제적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정부는 통화를 안정시키기 위해(우리가 앞서 말한 것처럼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향하는 듯하다)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는 포로센코 대통령의 오늘 발표는 우크라이나 사람들로 하여금 오직 하나의 목표인 자산 보존이라는 생각으로 귀금속으로 돌진하게 하였다.
(차트: 흐리브냐 표시 현물 금 가격)
이는 불환 화폐의 위기에 금이 하는 것이다. 우크라이나가 일부 금을 실제로 가지고 있다면…
나아가 RIA에 따르면 화요일 우크라이나 텔레비전 채널 우크라이나는 새로운 환율과 함께, 최저 임금이 월간 42.90달러라고 발표하였으며 그 방송에 의하면 그것은 가나 혹은 잠비아의 최저 임금보다 낮은 것이다.
12월까진 최저 임금을 올릴 계획은 현재로선 없다.
하이퍼인플레이션:
"2014년 1월에서 2015년 1월 사이에 곡물과 채소 가격은 91% 오르면서 생산자들 사이의 식품 가격은 57.1% 올랐고 그 기간 동안 공식 인플레이션은 28.5%였다.
한편으로 우크라이나 소비자들은 그들 지출을 흐리브냐로 22.6% 줄이면서 경제적 곤궁에 대응하였으며 이는 실질 소비에서 거의 40%에 해당된다.”
두려워할 것 없다: 힘들게 벌어 빌려준 납세자들 돈은 안전하고 건전할 것임을 우리는 확신한다.
그리스 새 정부 출범 후 아테네에서 첫 반정부 시위
2015년 2월 26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5-02-26/full-circle-first-anti-government-protest-greece-turns-ugly
반정부 시위가 빵 가게 진열장을 부수고 두 대의 차량들과 여러 개의 쓰레기 통들이 불에 타면서 아테네에서 첫 반정부 시위는 험악하게 변했다.
최근 소식에 따르면 시위 진압 경찰은 옆에 서 있었지만 개입은 없었다.
Keep Talking Greece에 따르면,
목요일 오후 첫 반정부 시위는 아테네에서 열렸다. 시리자 당이 그리스 연립정부를 세운지 한 달이 지났고 유로그룹이 브뤼셀에서 합의를 본지 일주일 되었다.
반 유럽 연합 현수막과 붉은 당기를 들고 ‘전복을 위한 반 자본주의 좌파 협력(ANTARSYA)’의 당원들은 대출 합의의 지속과 긴축 수단이 있는 바로우파키스의 개혁 목록에 항의하기 위해 아테네 중심가의 거리로 나왔다.
그리스, 다음 주 IMF 대출에 대한 디폴트 가능성을 경고
2015년 2월 26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5-02-26/greece-warns-it-may-default-imf-loan-next-week
“제대로 안 되면 유로권을 떠날 것이라고 협박을 한” 그리스 새 정부의 비희극이 몇 주 연기 되었고 그리스는 2015년 말까지 430억 유로가 필요할 것이라고 2014년 10월에 우리가 말한 바 있다. 오늘 아침, 그리스 채권자들은 3백억 유로 규모가 될 수 있는 3번째 구제 금융을 이제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를 마켓뉴스가 하면서 광범위한 시장이 이제 그리스에 대한 이런 문제에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물론 이번 구제 금융 추진들의 사용은 이전 차입의 채무들을, 기존 부채의 만기와 이자 상환, 갚는 것이 될 것이다. 어느 것도 실상 그리스 사람들에게 가지 않는다. 하지만 세 번째 구제 금융은 보다 혹독한 조건과 조항들로 올 것이 분명하고 그것은 현재 그리스 긴축을 공원에서 산책 정도로 보이게 할 것이다.
이제 그리스의 주안점은 전반적인 부채 지속 유지성으로 돌아가며 몇 시간 전에 그리스 카티메르니는 보도하기를 유로 실물 그룹은 “향후 몇 달 동안 그리스의 채무를 어떻게 그리스가 갚을 것인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목요일 임박한 자금 조달 문제들을 논의하였다”고 했다.
오늘 아침 플람보우라이스 그리스 국무장관은 “그리스가 필요한 돈을 구할 수 없을 땐 IMF에 지불하는 돈을 그리스가 연기할 수 있다”고 했다.
카티메르니 계산에 따르면 그리스는 다음 달에 IMF 16억 유로를 갚아야 하지만 플람보우라이스는 말하기를 아테네는 그 지불을 두 달 미루어지기를 요청할 수 있다고 했다. “그리스는 다음 달에 총 72.7억 유로의 채무가 있는데 그 중 46억 유로는 만기 연장 될 국채이다. 다음 날(금요일)까지 16억 유로가 만기 연장되어야 하므로 정부 국채 발행은 목요일까지 일어나야 한다.”
트로이카에 대한 가능한 해법은 지금까지 ECB가 거부해온 국채 발행에 대한 150억 유로 제한을 올리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 해 그리스에 대한 추가 자금 대출을 고려하는 것조차 거부해온 그 IMF에 부채 지불을 한 나라가 어떻게 연기하겠는가?
카티메르니 보도하기를, 이 일에 능통한 관료들에 따르면 “그리스의 IMF의 부채 지불 연기 가능성은 많은 장애물들과 함께 정말 복잡한 것으로 보여지게 된다. 그들은 강조하기를 그런 움직임은 ‘분명한 디폴트’를 이루고 그리스가 받았던 다른 대출들의 큰 부분에 대한 영향을 준다.”
지연된 IMF 대출 지불은 다양한 결과를 일으킬 것이고, IMF가 한 나라에 대출을 할 때 우선적으로 갚아야 한다는 사실을 볼 때, 시장 전문가들은 그것이 그리스와 그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고 평가한다. 한 나라가 지불을 못할 때 이는 신용 사건 혹은 디폴트로 간주되는 것이다.
그래서 지난 달 모든 드라마 후에 그리고 한때 자랑스러웠지만 이후 기골, 레버리지와 신뢰가 무너졌던 그리스 시리자 정부가 취한 모든 자세 후에 그리스는 IMF에 갚을 돈이 없는 것인가? 그리스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대대적인 부채 부담이 아니라 그리스가 왜 이런 막대한 부채를 안게 되었는가 이다. 세금을 징수하는데 있어서 만성적인 무능력이다!
“그리스 사람들은 세금을 도둑이라고 여긴다”고 아테네 대학의 법률과 경제학 부교수인 아르시티데스 하치스는 말하였다. “보통 세금은 국가를 위해 지불하는 가격으로 여겨지는데 그리스 사람들의 심리로선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간단히 말해 그것이 전체 문제이다.
그래서 그리스 드라마는 언제 놀라운 모습으로 돌아오는 것일까?
그리스는 3월 6일 IMF 3.1억 유로, 3월 13일에 3.5억 유로, 3월 16일에 5.8억 유로 그리고 3월 20일에 또 다른 3.5억 유로를 갚아야 한다.
그리스는 자기들 돈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돈도 바닥날 때 피할 수 없는 날이, 오늘부터 최근의 것은 일주일 정도,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독자들은 그 며칠간 팝콘을 들면서 자리를 지키기를 우리는 제안한다.
아테네에서 반정부 시위
2015년 2월 27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5-02-27/live-athens-its-anti-government-protest-live
그리스인들의 새 정부와 밀월관계가 끝났다는 극좌파 정당인 Antarsya당에 의한 어제의 첫 번째 반정부 시위를 두 단어로 표현하자면 비조직적인 것과 격렬이다. 그것은 시위라고 보기는 어렵고 화염병을 던지는 분노의 젊은이들이었다.
그래서 몇 주 전에 같은 장소를 채웠던 것이 시리자의 반 긴축 시위대들이었던 이후 오늘 그리스 의사당이 있는 신타그마 광장 앞에서 그리스 공산당이 공식 주도한 첫 번째 시위가 주목을 끌게 될 이유이다.
가디언 보도:
오늘 반 대출 집회가 열리게 되어 있는 신타그마 광장으로 가는 도심 중심부를 행진하면서 KKE공산당 시위대들의 구호가 아테네 중심부를 관통하여 떠돌고 있다. 그리스 수도에는 열심히 비가 내리고 있었지만 가장 열심인 것은 지난 주 브뤼셀에서 좌파 정부의 양보를 비난하는 집회에 참석하는 것이다.
비가 올 수도 있지만 수 천명의 그리스인들이 밖으로 나와서 그들이 하고 있는 최선을 하는 것을 막지는 못했다. 그들은 긴축의 중단을 요구하고 그 요구는 유로권 안에선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제 의문은: 유권자들에게 한 공약을 사실상 내버리는데 한 달이 걸리지 않은 시리자의 배턴을 이을 당이 어느 당인가 하는 것이다. 블룸버그는 다음과 같이 묘사하였다: "그 악몽을 현실로 하면서 시프라스가 이끄는 그리스의 한 달 된 반 긴축 정부는 국가 지불 불능을 면전에 두고 독일 주도 압력이 대부분 선거 공약을 뒤로 돌리게 하였을 때인 지난 금요일 거친 일깨움을 갖게 되었다. 아테네 거리들에선 금융 건강에 대한 그들 방랑의 5년에서 정치적 변덕에 익숙하였던 그리스인들은 그들 보폭에서 항복이었던 것을 맞이하고 있다.”
“당신이 손을 뻗고 그들은 돈이 없다고 말할 때 여러분은 항복할 때이다”라고 60세의 은퇴 공무원인 알렉산드라 디모플로스는 말하였다. “아무리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어도 여러분이 그들에게 줄 돈이 없을 때 아무 것도 아닌 것이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1) Pento, 정책가들이 세계에 난장판을 풀어놓으려 한다
(Central Planners About To Unleash Economic Hell On Earth)
2015년 1월 20일, KWN
http://kingworldnews.com/central-planners-unleash-economic-hell-earth/
중국이 미국 국채 769억 달러를 내던졌다는 연준의 자료에 이어서 오늘 세계 상위 경제 전문가들 한 사람인 Michael Pento는 서구 정책가들이 세계에 난장판을 만들려 한다는 경고의 글을 KWN에 보내왔다.
- 펜토포트폴리오의 Michael Pento
2월 20일 (King World News) – 치명적 부상을 입은 경제들이 대대적인 중앙 은행들로부터의 대대적 신용 증가로도 소생할 수 없는 것이 분명해지는 때에 우리는 급속히 접근하고 있다. 엄청난 자본 불균형, 부채 용량과 자산 거품으로 고통을 받는 나라들은 돈 인쇄로 치유될 수 없다.
끔찍한 결과들
양적 완화와 영% 금리는 그저 착각뿐인 GDP성장을 제공한다. 그것들은 일시적으로 주식, 부동산과 채권 가격들을 부양하며 그것은 고용과 소비에서 인위적인 호황을 일으킨다. 그러나 공짜 돈을 버는 것은 한계가 있으며 그것은 끔찍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나아가 중앙 은행들로부터 일어난 경제 성장의 희망은 이전 기능이 망가졌기 때문에 쉽게 시들고 있다. 중앙 은행들은 돈을 인쇄할 수 있지만 만약 새로운 자산들이 민간 은행들에 의하여 매입되지 않는다면 광의의 돈 공급 성장에서 증가가 덜 하게 된다. 이제 대부분 중앙 은행들은 차입 비용을 밑바닥까지 내렸고 더 낮출 여력이 없다. 정부들은 자산 거품을 일으키는데 능숙하지만 실질적 성장을 일으키는 데는 비참하게 부적절하다.
감속하는 중국
예를 들어, 일본 은행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키는데(연간으로 2.4%) 어지간하게 성공을 하였지만 2년간의 아베노믹스와 엔에 대한 공격 후에 오늘날 GDP는 2012년보다 더 낮다. 성장 동력은 중국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으며 인민 은행이 과도한 자산 거품들이 서서히 빠지도록 애쓰면서 공식 정부 숫자들에 따르면 2010년 GDP성장은 오늘날보다 5% 더 높다.
슈퍼 마리오 드라기는 구제를 할까?
그러나 이제 세계를 구하려는 중앙 은행들의 모든 희망은 마리오 드라기와 유럽 중앙 은행에 달려 있다. 하늘로 치솟는 채권 수익률을 낮추기 위해 “무엇이든 할 것”이라는 약속을 한 지 2년 후에 ECB는 3월에 공식적으로 채권들을 사들이기 시작한다. 문제는 드라기의 잘 전해진 움직임이 민간 은행들로 하여금 그의 입찰이 선두에 달리도록 허용하는데 기여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국채 수익률은 이미 거의 영%에 가깝고 낮은 차입 비용에서 오는 인위적인 득은 이미 계산이 되어버렸다.
이제 유럽 연합 부채로 가득 찬 이들 은행들은 3월에 드라기에게 “당신에게 팔았다”고 말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이 은행들은 ECB의 신용으로 새로운 대출을 하려고 서둘거나 추가 국채를 사들이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이유는 의혹이 있는 자산들은 잠재적인 수익을 거의 주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은 주택 가격들과 월가 은행가들의 주머니들을 일시적으로 재팽창하는 연준의 능력의 후광으로 덕을 보아왔다. 그러나 미안한 말이지만 실물 경제의 성장은 다시 만성적인 착각으로 보인다. 미국의 2014년 4분기 GDP성장은 그 앞 분기 성장의 반이 되지 못하였다. 2014년 전체 GDP성장 2.4%는 대침체 탈출 첫해였던 2010년에 보았던 2.5% 성장보다 못한 것이었다.
한 번 자유 시장들이 파괴되면
중앙 은행들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키려는 주된 목적으로 자유 시장의 흔적을 망가뜨렸다. 그러나 백미러에 있는 공짜 돈에서 오는 성장 혜택들로 우리는 앞으로 무엇을 내다보아야 하는가? 중앙 은행들과 정부들이 실질적 GDP 성장을 일으키는데 실패한 것이 깨달아지면서 투자자들은 채권 수익률의 대대적 반전을 지켜보는 기쁨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올해 1월 19일 겨우 0.2%에서 상승하여 0.46%까지 올라왔다. 그리고 수익률은 유럽과 미국에서도 상승을 시작하였다.
세계 부채는 60조 달러 치솟았다
세계 국채 수익률의 방향 전환은 인플레이션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성장 상승 때문도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양적 완화의 효능이 소멸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침체가 끝난 이후 쌓인 대대적인 부채와 함께 중앙 은행들의 대차대조표의 엄청난 상승으로 표현되는 인플레이션 위험을 지금 무시하여야 하는 국채 수익률이 우리에게 남겨져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앙 은행들의 돈 인쇄가 약속한 이런 성장의 표명 없이, 나라들로선 지급능력의 환상을 유지하기 위한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실상 2007년 말 금융 위기의 시작 이후 세계 전체 부채는 거의 60조 달러 늘어서 7년 전 GDP의 269%에서 이제 286%가 되었다.
또 다른 2008년 형태의 세계적 붕괴?
세계를 구하려는 중앙 은행들의 신뢰가 시들면서 금리는 상승하기 시작하였다. 상승하는 금리는 거꾸로 된 양적 완화이다. 무너지는 자산 거품들과 결합된 상승하는 부채 이자 상환은 가짜 세계 GDP를 붕괴시킬 것이다.
이것에 더하여 연준은 세계 곳곳의 감속하는 GDP성장 환경에서 금리를 상승하려는 위협을 가하고 있다. 미국 주식 시장의 총 자본이 GDP의 무려 124%인 것과 세계적인 정부 부채의 역사적 거품과 더불어 투자자들은 대침체가 다시 소생할 것에 대비하여야 한다.
1-2) Pento, 합의는 없다, 월요일 아테네의 폭동과 시장들 혼란 예상
(There Is No Deal…Riots & Chaos In Athens And Markets On Monday)
2015년 2월 20일, KWN
http://kingworldnews.com/no-dealriots-chaos-athens-markets-monday/
유럽 연합과 그리스 사이에 오늘 합의에 도달하였다고 주류 매체들이 대중들에게 필사적으로 설득하는 즈음에 세계 상위 경제 전문가인 Michael Pento는 합의는 없으며 우리는 월요일 아테네와 세계 시장들에서 폭동들과 혼란을 보게 될 수 있다고 KWN에 말하였다.
합의는 없다
Michael Pento: “그리스는 3천 2백억 유로 빚지고 있고 그것을 갚을 능력이 없다. 주류매체들은 그리스와 유럽 연합 사이에 합의의 일종이 되었다고 강매하고 있지만 합의는 없다고 나는 여러분에게 말한다.
월요일 아테네 거리들에서 폭동들과 혼란을 예상
금요일 발표되고, 주류매체들이 행복하게 강요하고 있는 어떤 협상의 외관에도 불구하고 월요일 아테네 거리들에선 혼란들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시프라스가 이끄는 정부와 시리자 당이 긴축에 동의한다면 그들은 유권자들에 등을 돌리는 것이고 그리스에선 폭동들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합의는 없다- 시장들에서 터질 혼란
그래서 합의는 없다. 매체들의 속임수를 믿지 마라. 월요일에 합의는 산산조각 나고 다음 주 초에 시장들에선 혼란들이 있을 것으로 나는 생각한다.”
1-3) Pento, 세계는 전면적 붕괴로 치닫고 있다
2015년 2월 21일, KWN
그리스와 유럽 연합 사이의 이른바 합의가 도달되고 있다는 소식이 있는 가운데 월요일 아테네의 폭동과 시장들 혼란 예상을 한 Michael Pento는 KWN에 세계가 지금 전면적 붕괴로 치닫고 있다고 경고하였다.
Eric King: "정책가들이 지구에 난장판을 풀어놓으려 한다는 당신의 글을 읽었다. 지구 곳곳에서 많은 관심을 모았다… 멈출 때까지 모든 것이 잘 돌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 말할 수 있는 것은?”
돈 인쇄는 세계를 파괴하고 있다
Michael Pento: "지구 전반에서 영% 금리 정책과 양적 완화는 대침체로부터 세계를 구하지 못했다. 영%로 금리는 낮추고 수 조 달러의 돈을 인쇄한 주된 기능은 무엇이었던가? 그것은 두 가지이다. 그것은 오랜 자산 거품을 부풀리는 것이고 이렇게 하여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중산층과 그 이하 계층은 파괴되는 것이다. 두 번째 기능은 청산되지 않은 엄청난 양의 부채를 더욱 대대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북돋는 것이었다.
세계적 부채는 이제 세계 GDP의 무려 290%
2008년 이후 세계적 부채는 명목상 60조 달러 늘었다. 다시 말하면 60조 달러이다. 돈을 공짜로 벌고 사실상 무한하게 빌릴 수 있는 돈이 있다면 사람들은 무엇을 하였을까? 그들은 부채를 더욱 더 늘렸다. 세계 부채는 이제 세계 GDP의 무려 290%이다.
돈 인쇄는 실패하였다
내가 지적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것이 있다: 이 모든 돈 인쇄는 경제 활동을 구제하지 못하였다. 통화 가치가 40%까지 무너지면서 일본의 오늘날 GDP는 2012년의 것보다 낮다. 미국을 보면 3분기에 5% GDP성장을 하였다는 보도가 있었다. 그 숫자는 4분기엔 반으로 줄었다. 2014년의 전체 2.4% GDP성장은 2010년보다 낮다.
세계적인 대대적 지불 불능
중국, 유럽과 세계 곳곳을 보면 영% 금리와 양적 완화로부터 우리는 성장을 일으킬 수 없었다. 우리가 한 것은 자산 거품을 부양시키고 팽창시킨 것이며 우리는 이제 대규모 부채와 함께 일단 금리가 정상으로 되면 세계적으로 대대적인 지불 불능을 맞이할 채비를 하고 있다.”
2) Robert Fitzwilson, 엄청난 금융 파괴와 사회 무질서의 시기에 들어가려는 세계
(World About To Enter A Period Of Immense Financial Destruction And Social Disorder)
2015년 2월 22일, KWN
http://kingworldnews.com/world-enter-period-immense-chaos-social-disorder/
40년 시장 경력의 Robert Fitzwilson은 세계가 엄청난 금융 파괴와 사회 무질서의 시기로 들어가기 직전이라는 글을 KWN에 보내왔다.
포트롤라 그룹의 Robert Fitzwilson
2월 23일 (King World News) – 많은 추측 후에 우리는 유럽연합과 그리스 사이의 협상의 결과를 이제 안다. 양측은 현 상태를 “유연한 노동법”과 “부패 근절”을 포함한 약속의 대가로 추가 4개월 연장하는데 합의하였다. 여러분이 회의들에 대한 어떤 가짜 결론을 고안하고자 한다면 이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긴축을 끝내기로 하고 선출된 정부는 돈이 없는 긴축의 지속의 대가로 애매한 약속들에 합의를 한다.
부 파괴의 가속
놀랄 사람은 다름아닌 그리스 사람들이다. 불가능한 것을 하겠다고 약속하는 또 다른 선거와 또 다른 정치인들, 그리스 관료들이 선의의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부채가 경감되고 더 많ㅇ느 돈이 들어오고 기축이 없어지는 그런 상황설정의 가능성은 없다. 디폴트와 그리스 유로 이탈은 사실상 확실하다. 그리스 사람들이 겪고 있는 긴축은 보통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는 부의 파괴 승강기에 비하면 온건한 것으로 보여질 것이다.
만들어지고 있는 큰 움직임
유로와 유럽 연합은 가라앉는 배들이다. 구명정은 항해를 위해 준비되고 있으며 승객들 대부분은 음악에 맞춰 춤을 춘다. 다른 나라들에서 취해진 국가 금을 송환하는 이전 행동들, 그들 스스로의 부채를 재매입하려는 각 나라들의 계획 그리고 그리스 와해에 대한 이번 연장과 하는 척하는 해법은 장기판의 장기들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관찰자들에게 말하는 것일 게다. 유로와 유럽 연합의 종식의 시기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방향은 분명하다.
그리스만이 아니다. 주요 모든 정부들과 세계 곳곳의 나라들은 파산했다. 중국은 국외자들 중 한 곳이지만 그들 금융 상황의 진실은 분명하지 않다. 그들의 대규모 준비 외화에도 불구하고 그들 은행 시스템을 가격할 돌발 사태는 그 막대한 금액조차도 급속히 일축할 수 있다.
강한 대차대조표는 강한 면역 시스템과 같다. 좋은 건강의 사람들은 면역 시스템을 평가하는데 시간을 소지하지 않으며 그 기능은 꾸준히 질병을 막기 위해 수행된다. 한 사람이 제 기능을 못하는 면역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외부 관찰자에게 건강한 두 사람이 같이 보인다. 질병이 언제 타격을 하는 것인지는 시간 문제일 뿐이다.
유럽 연합은 선택 안이 없다
실상의 이런 중지가 얼마나 일시적인가 하는 것은 추측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 그리스 사람들에겐 구명정이 없을 것이다. 배를 포기하라는 명령은 내려졌다. 유럽 연합은 부채를 연장할 수 있지만 그리스는 향후 더 많은 부채를 요구할 것임이 분명하다. 연장하고 하는 척하는 것은 안정으로 가는 길이 아니다. 유럽 연합은 실상 선택 안을 가지고 있지 않다.
Art Cashin의 금융 에볼라 경고
문제는 그리스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태리와 스페인은 한 참 뒤쳐져 있는 것이 아니다. 유럽 연합/유로 실험은 대대적이고 가속되는 규모로 실패하고 있다. 그것이 몇 년 더 지속된다면 우리는 놀랄 것이다.
유럽이 앞으로 움직일 수 없다는 말이 아니라 금융 시스템은 내던져져 다시 태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 과정은 Art Cashin이 언급한 금융 에볼라이다. 그것은 유럽 대륙의 해안에서 멈추지 않을 것이다.
세계의 정부들은 파산을 선언하여야 한다. 향후 나아갈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그것이다. 불행하게도 너무 많은 사람들과 사업체들이 생존하기 위해 정부의 방만함에 의존한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순 소득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과 어려움을 평가하지 못한다. 예산들은 과거의 일이고 긴축들은 상실한 개념이다.
엄청난 혼란의 시기로 들어갈 전 세계
세계적 파산이 유지 가능한 해법으로 가는 유일한 길인 한편으로 엄청난 사람들이 실제 경제로 돌아가면서 사회적 파열은 엄청날 것이다. 연장하고 하는 척 하는 것은 고통을 미루는 길이지만 미래의 고통은 남아 있다. 얼마나 시간이 남았는가 하는 것이 문제일 뿐이다. 연금 혜택자들이 정부 약속에 기댈 시간이 다가오면서 대부분은 그들 약속이 공허한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아마도 그것이 앞에 놓인 거짓말들을 재건축하는 방아쇠가 될 것이다. 그 날은 멀지 않았다.
투자자들에게
투자자들에게 모든 것이 흑과 백은 아니다. 자산 부문들이 상대적으로 과다 평가되었다고 말할 수 있지만 그것은 개개인들이 그 자산 부분들 안에서 게임을 하고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세계는 계속 여러 나라들의 지불불능의 대차대조표를 무시하고 있는 한편에 잘하고 있는 여러 사업체들이 있다.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파는 사업체들은 항상 있을 것이다. 정부 지출, 건강 관리, 산업 통합, 사이버 보안, 유사 독점 산업들, 운송, 여가 지출, 여행, 그리고 건강식품 공급은 잘해오고 있는 부분들의 일부이다.
역 투자자들에게, 공포 중에 내던져지고 유지할 수 없이 과다 평가되어 팔거나 사는 있는 주식들 있기 마련이다. 절제는 항상 그런 기회를 보아야 한다. 영% 금리의 세상에서 자본을 키우는 유일한 길은 그런 노력들을 사용하는 것에 의해서이다.
귀금속 투자자들에게, 올해는 지난 해에 보았던 그런 동일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 주 중국이 옆으로 비켜나면서 2014년의 반복을 말하기는 이르지만 정책가들이 아직 그들 키보드로 열심이라는 것을 추정할 수 밖에 없다. 이들 시장들을 조작하는 그들의 능력은 어느 날 끝날 것이지만 그날은 참회의 갑작스러운 등장이 아닌 돌발적 사태로부터 올 가능성이 있다. 성공적 투자자들은 그 순간이 올 때까지 인내하고 견디는 것이다.
3) 알랜 그린스펀, 시장에 큰 것이 일어날 것을 경고
(Federal Reserve Insider Alan Greenspan Warns: There Will Be a “Significant Market Event… Something Big Is Going To Happen”)
2015년 2월 22일, Mac Slavo
경제를 떠받치기 위해 수 조 달러에 이은 수 조 달러를 연준이 인쇄하는 가운데 많은 투자자들과 금융 전문가들은 지난 2008년 붕괴 동안 미국이 직면하던 근본적인 경제적 문제들이 해결되었다고 추측하였다. 주식들은 사상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내부자들은 다른 것을 알고 있다. 미국 통화 정책과 국내외의 일들에 대한 장기적 영향을 이해하는 한 사람이 있다면 그는 바로 전 연준의장이었던 알랜 그린스팬이다. 거의 2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중앙 은행의 의장으로서 그는 오늘날 우리가 처한 곳으로 우리를 데려온 내부 대화들과 정부 책동에 내통하고 있다.
그린스팬은 최근 일부 자신의 생각을 나누기 위해 뉴올리언스 투자 회의에서 중견 분석가인 브라이언 런딘과 만났다. 런딘에 따르면 전 연준 의장은 중앙 은행은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고 그것은 미래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임을 분명히 하였다.
우리는 그에게 5년 내에 금 가격은 얼마가 될지 물었고 그는 “분명히 더 높다”고 했다.
개별 대담에서 나는 그에게 미국이 안고 있는 부채는 너무 커서 일부 통화 절하가 필요한, 미청산 부채에 대하여 물었다. 그는 연준의 양적 완화와 영 % 금리 정책의 시기는… 상당한 시장 사건없이는 우리는 진정 이를 탈출 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그것을 주식 시장 붕괴 혹은 연장된 침체로 해석을 하고 있고 그것은 연준에 의한 또 다른 통화 재팽창을 일으킬 것이다.
그는 어떤 영향 없이 우리가 돈 인쇄의 이 시기를 빠져나올 수 없는, 상당히 심각하고 거기서 금은 득을 보는, 큰 것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은 그 대담이다.
우리가 알랜 그린스팬이 말하는 그런 큰 시장 사건이 눈 앞에 있다면 자산의 보전은 향후 준비 전략의 핵심적인 신조가 되어야 한다. 그린스펀 자신은 약간은 어이없는 것이긴 하지만 연준 의장이 되기 전에는 금 옹호론자이고 건전한 돈의 지지자였다. 그는 자신의 임기 동안 그것을 많이 논의하지 않았음에도 그는 이제 적극적으로 향후 5년 동안 금은 상당히 오를 것을 우리가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런딘이 언급한 것처럼 그의 평가는 미래 어느 시점에 통화 가치 절하를 겪을 가능성이 농후한 달러에 대한 우려에 기반을 둔 듯하다.
그 끝은 어느 시점에 오고야 만다. 달러의 차트를 보면 지난 몇 달 동안 거의 포물선처럼 상승했다. 어느 시장이든 너무 한쪽으로 급속하게 가면 그 추세는 끝나고 그것은 상당히 격렬한 모양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
그래서 우리가 자산 보전의 방식을 고려하고 우리 자신을 다가오는 우리 통화 파괴로부터 보호하려면 실물 자산을 보유하는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것은 신용 흐름과 생필품들의 배송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그린스팬의 시장 사건을 예상하고 식품들과 다른 물품들을 비축하는 것을 말한다.
…
4명의 대통령 하에서 국내 통화 정책의 건설 책임을 지녔던 한 사람은 연준이 최종 그들 통화 완화와 영% 금리 정책을 떠날 수 밖에 없을 때 상당한 시장 사건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여러분은 그날에 대한 대비를 하였는가?
4) James Turk, 이것이 하이퍼인플레이션 악순환과 달러로부터 대대적 공포를 일으킬 것)
(This Will Create A Hyperinflationary Spiral And A Massive Panic Out Of The Dollar)
2015년 2월 23일, KWN
http://kingworldnews.com/will-create-hyperinflationary-spiral-massive-panic-dollar/
금융 시장에서 저명한 인물 중 한 사람인 제임스 터크는 무엇이 하이퍼인플레이션 악순환과 달러로부터 대대적 공포를 일으킬 것인지에 대하여 KWN에 말하였다.
James Turk: "내일 연준 의장 자넷 옐렌은 경제와 통화 정책에 대한 반기 증언을 하기 위해 의회에 나올 것이다. 금과 은 가격들에 대한 일부 영향이 있다.
"몇 년 동안 연준은 금리가 결국 상승할 것이라고 경고해왔지만 그러나 금리 상승하는 때는 오지 않을 듯하다.
연준은 계속 속인다
연준이 채택한 분명한 전략은 금리 상승을 가능한 한 오래 미루고 금리가 결국 오를 것이라고 말하면서 시장을 계속 좁은 범위에서 움직이게 두는 것이다. 그들은 항상 그것을 고용률 혹은 경제가 개선될 대 혹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더 커질 때라는 것들에 연결 짓는다.
전 연준 의장인 버냉키는 되풀이 하여 말하기를 연준은 고용률이 6.5% 이하로 내려갈 때 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하였다. 우리는 적어도 공개되어 보도된 숫자에 따르면 그 수준 이하에 있다. 그러나 연준은 금리가 상승할 것이라고 유혹만 할 뿐 금리 인상에 대해선 어떤 것도 하지 않았다.
그들은 할까 아니면 말까
그래서 그들은 금리를 인상할까 아니면 말까? 연준의 신뢰도는 위태롭다.
결과로서 나는 옐렌으로부터 일부 어려운 말을 기대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연준은 결코 금리가 낮은 진짜 이유를 논의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은 말뿐일 것이다.
첫째, 금리를 줄이는 것은 연준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무기이다. 금리를 더 낮게 낮추고 돈을 인쇄하는 것은 같은 동전의 양면이고 둘 다 자본을 파괴한다. 그래서 경제 활동이 잘해야 미지근한 것은 이해할 만 하다. 정부 숫자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이 1.5%에 움직이고 있다고 해도 그것은 사람들이 은행 예금에서 버는 것보다 1% 이상 많다.
자본 파괴가 아닌 자본 형성은 좋은 경제 활동의 핵심이다. 그래서 모든 면에서 연준의 양적 완화 프로그램은 실패라고 해도 그것은 그들의 유일한 답이며 그들 금융 탄압은 고의적인 것이다. 통화의 구매력을 훼손함으로써 그들은 부채 부담을 줄이고 있고 그것은 두 번째 이유를 이끈다.
미국 정부는 과다 레버리지되었고 공정한 금리를 지불할 수 없기 때문에 금리가 낮은 것이다.
18.1조 달러 문제
국가 부채는 18.1조 달러이고 이는 물론 연방 정부가 받아들인 모든 조건부 채무들을 제외한 것이다. 그러나 이 숫자만으로도 연준 세수에 비하여 엄청난 부채 산더미이다.
예를 들어 5%가 국채에서 벌 수 있는 합리적인 금리라고 보자. 그것은 국채 보유자들이 수익 내고 있는 것보다 5% 이상 더 많은 것이고 18.1조 달러에 대한 5% 이상은 연방 정부가 지금 피하고 있는 연간 추가 이자 지출로서 9천 억 달러가 된다. 그것은 연방 세수의 30%이상이다.
하이퍼인플레이션 악순환
이런 추가된 이자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드론과 식권들에 대한 지출 계획에서 9천 억 달러 축소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면 연방 정부는 계획된 것보다 9천 억 달러 이상을 빌려와야 할 것이고 엄청난 연간 적자를 더욱 더 크게 만들게 된다. 달러 보유자들이 달러로부터 다른 물건들로 도망가면서 달러는 하이퍼인플레이션 악순환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나에게 골자를 안겨 준다. 전통적으로는 그렇지만 금리 상승은 금과 은에 약세적인 것이 아니다. 해야 할 일은 그 개념을 반박하기 위해1970년대 일어난 일을 보아야 한다.
당시 금리는 전환점에 이를 때까지 금 가격 상승과 함께 계속 올랐으며 실질 금리는-인플레이션 감안 금리- 6%였고 그것은 역사적인 정상보다 위에 있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당시 압도하던 높은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달러 보유자들은 연간 6%씩 그들 구매력을 높이고 있었다.
금리 고통
당시 폴 볼커가 이끄는 연준으로 하여금 두 자리 수의 인플레이션을 통제 하에 두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이 만병통치약이었다.
그러나 연방 정부 부채 부담이 당시에 비교하여 엄청나기 때문에 이는 오늘날 대안이 아니다. 연방 정부는 당시 일들을 전환하는데 볼커가 필요하였던 16% 금리는 말할 것도 없고 5% 금리도 감당할 수 없다.
그래서 옐렌이 의회에 갈 때 연준이 더 많은 설득을 하는 것을 기대해야 하지만 그것을 무시하여야 한다. 상승하는 금리는 금과 은에 약세적인 것이 아니다. 정책가들이 그들 개입을 통해 가격을 조작하기 때문에 월말 선물 옵션 만기는 항상 약세이다.
5) John Embry- 그리스 합의는 엉터리이고 그리스인들은 물먹었다
(50-Year Veteran – Greek Deal Is BS And People In Greece Are Pissed Off)
2015년 2월 24일, KWN
http://kingworldnews.com/50-year-veteran-greek-deal-bs-people-greece-pissed-off/
세계가 그리스와 우크라이나에 초점을 맞추는 때에 50년 경력의 John Embry는 그리스 합의는 아무 것도 아니며 그리스 사람들은 물먹었다고 KWN에 말하였다.
John Embry: “어떤 시장에서도 정당한 가격 형성이 없다는 것을 나는 우려한다.
사실상 중앙 은행들은 그들 부채 시장들을 현금화하고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세계 역사상 최대의 거품을 만들어왔다.
세계적 폰지 사기
이런 거품은 사람들이 이들 채권들이 그들이 거래하고 있는 것들의 일부분의 가치도 없다는 것을 깨달을 때 그들이 세계 금융 시스템이라고 부르는 전체 폰지 사기를 훼손할 것이다.
괴이하게 고평가된 주식들
그러나 투자자들이 보다 나은 실적을 얻으려고 하면서 중앙 은행들이 실행하는 영% 금리 정책에서 주식 시장들은 혜택을 보고 있다. 나는 50년 넘게 주식들을 쫓아다녔고 내 견해로는 수익 성장과 주가 수익률들의 기본적 사항들이 현재 주식 가치들을 정당화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주식들이 괴이하게 고 평가되었다.
저금리로 인해 부동산 시장은 과하게 레버리지 되어 있는 것도 우리는 볼 수 있다. 사람들은 부채를 끌어안고 그들은 가격들을 기록적인 수준으로 다시 올려놓았다.
어느 쪽이든 이것은 붕괴로 끝난다
문제는 이 모든 것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없다는 것이다. 두 결과들 중 하나는 우리가 시스템에서 직면하고 있는 과다 부채 때문에 확실하다. 우리가 1930년대의 것을 공원 산책 쯤으로 보이게 할 정도의 심한 디플레이션 부채 붕괴를 보게 되든 아니면 디플레이션 위협에 대한 대응으로 중앙 은행들의 인쇄에 의해 일어날 하이퍼인플레이션이다.
그리스 위기
지난 주 전체 그리스 위기는 대단히 교훈적이었다. 그리스는 파산한 것이고 갚을 수 없지만 그들이 유로를 떠나 그들 부채를 디폴트 하면 그것은 디플레이션 붕괴의 상황을 일으킬 수 있었다. 그래서 실현 가능한 해법이란 없는 것이고 나중으로 미뤄진 것이다. 하지만 어떤 것도 해결된 것은 없었고 위기는 계속된다.
제한된 재정 통제의 통화 연합에 기반을 둔 것이기 때문에 유로 개념은 결함 있는 개념이라고 나는 항상 생각해왔다. 그것은 더 많은 권력과 통제를 얻기 위해 금융 상위 실세들에 의해 대중들에게 부과된 것이었다. 문제는 그것이 굉장히 실패하였고 그리스는 그것의 드러남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유로 개념의 전체 고장에 추가하고 있는 것뿐이다.
일들은 내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
내가 그 분석에서 옳다면, 나는 옳다고 믿는다, 단기적으로 금과 은이 계속 학대 받는다고 해도 그것들은 투자자들에게 궁극적인 구원이 될 것이다. 내가 학대 받는다고 말할 때 나는 거의 20년 동안 가격 누르기를 지켜보아 왔으며 지금처럼 담합세력들이 금과 은 가격을 누르는데 있어서 명백한 것을 본 적이 없었다. 이것은 내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이면에서 상황들이 훨씬 나쁘다는 것을 내게 말한다.
그러나 나처럼 금과 은은 다가오고 있는 금융 대참사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사람들에겐 궁극적인 구원이라는 것을 여러분임 믿는다면 금과 은을 보유하는데 너무 오래 기다릴 수 없는 것이다. 시스템에서 구할 수 있는 실물 금과 은을 모두 합하면 그것은 3조 달러가 될지 의문이다. 나는 믿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채광된 금의 3분의 1은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으로 나는 추정한다.
부채 200조 달러
그러나 부채 200조 달러가 넘는 세계에서 세계의 궁극적인 돈(금)으로 자산들의 대단히 적은 이전도 초대형 영향을 줄 것이다. 그리고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이 사실을 깨닫고 있다는 것은 그 주제에 대한 나의 신념을 강화할 뿐이다.”
그리스 반란
Eric King: “그리스 사람들이 새 그리스 정부 지도자들을 그리스 사람들에 대하여 배반하였다고 주장한다며 주류매체들이 보도하는 것을 우리는 보고 있다. 뉴욕 타임즈는 ’그리스 지도자들은 채권자들에게 달래면서 집에선 반란에 직면’이라는 머리기사를 내놓았다. 이는 마이클 펜토가 KWN에 경고한 그 내용이다.”
John Embry: “나는 마이클 펜토의 KWN대담에서 한 경고에 동의한다. 마이클은 이 상황을 대단히 잘 파악하고 있다. 해법은 없다. 그들은 아무 것도 해결하지 못했다. 그리스 대중들은 지불할 수 없고 그들은 이런 긴축 나부랭이를 충분히 겪었다. 그들은 디폴트 하여야 한다. 그러나 유럽 연합은 디폴트하게 놔두지 않는다. 그래서 뒤로 미루고 아무 것도 해결하지 않는다. 시간을 벌고 있지만 그들은 어떤 것도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최고의 반역
Eric King: “그리스 사람들 일부는 일어나고 있는 일에 엄청나게 화가 났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스의 한 개인은 연장 합의의 서명을 반역이라고 부른다. 그는 계속하여 말하기를 ‘협력자들은 최고의 반역으로 그리스 사람들에 의해 심판 받을 것’이라고 하였다.”
Embry: “그렇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것이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이다. 유럽 연합은 그들을 가도록 놔둘 수 없다. 준 대중들은 유럽 연합으로부터 비합리적인 요구들에 대하여 무엇인가를 할 것이라는 믿음으로 이 정부에 표를 주었다. 처음엔 그들은 좋은 시합을 말하였지만 궁지에 몰리자 무너졌다. 그래서 그들에게 표를 주었던 사람들은 물먹은 것이다.”
6) 경제 감염이 임박한 위기를 위협
(Economic “Contagion” Threatens “Impending Crisis”: Exposure to Falling Oil Prices Driving Global Defaults and Slowdown)
2015년 2월 24일, Mac Slavo
표면상, 미국은 지금 보다 더 강한 세계 경제들 중 하나이다.
그러나 그것 밑에 숨어 있는 것은 모두를 끌고 들어갈 위협을 하는 임박한 위기들일 수 있다.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하락하는 석유 가격과 강한 달러와 결합 그리고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미국 금리는 경제 하강의 전형적인 형태를 만들 수 있다. 새티어아짓 다스가 쓴 것처럼 “파산들, 디퐅트들, 은행 문제들 그리고 신용 유용성의 축소는 감염을 일으킨다.”
약한 성장, 높은 부채 수준, 디스인플레이션 혹은 디플레이션, 파괴적이고 경쟁적인 가치 하락으로 내모는 정책들, 부풀린 금융 위험 끌어안기와 잘못된 가격은 문제를 악화시킨다. 임박한 위기는 다음처럼 전개될 수 있다. 우선 미국 주식 가격들은 강한 달러로부터 압력을 받게 된다.
[...]
줄어든 자금 조달 유용성과 더 높아진 이자 비용은 줄어든 대출, 생산, 현금 흐름과 수익의 악순환을 일으킨다.
결국 저성장, 낮은 인플레이션과 정치적 고려들의 결합은 국채 시장들을, 특히 유럽에서, 불안정하게 만든다.
이런 삼각 위험 요소들은 시기에 의해 더욱 악화될 것이다. 연준은 그 양적 완화 프로그램을 제어하기로 일정을 잡고 있는데 그것은 세계 시장에 유동성 문제들을 야기할 것이다.
유럽, 일본과 중국으로부터 추가 주입은 연준의 양적 완화 프로그램의 종식으로부터 온 줄어든 달러 유용성을 절절히 흡수할 수 없다.
대신에 이것은 하락하는 석유 가격에서 온 석유 달러의 미국 시장으로 흐름을 줄인다. 미국의 투자 달러는 에너지 분야에서 총 투자의 약 4분의 1로 노출되어 있다.
더구나 외국 부채는 달러에 심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높은 달러 가격은 부채를 갚는데 더욱 힘들게 한다. 통화 전쟁은 이미 기운이 감돌고 있다.
에너지 시장의 외국 부채의 약 75%는 달러표시로 되어 있다. 하락하는 석유와 원자재 수익은 이런 부채를 갚는데 유용한 달러 현금 흐름을 줄이고 통화의 부적당한 짝을 일으킨다.
한편으로 유럽의 부채 문제들은 세계 곳곳에서 이들 문제들을 증폭시키고 있다. 러시아, 멕시코, 브라질, 이란과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은 석유 가격과 가스 판매에 심하게 의존하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즈의 다스는 경고하기를 낮아진 석유 가격은 다른 변수들에서 하강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결코 되지 못할 것이라고 하였다. “투자, 고용과 소비”의 부족은 미국의 경제 동력과 이제 걸음마를 하는 미국의 고용 재생륙을 충분히 손상할 것이다.
NPR이 보도하는 것처럼 고용 재상륙 시도는 긍정적인 단계이지만 무역적자를 줄이는데 충분하지 못하다.
고용 재상륙은 해외 이전과 반대되는 현상으로 제조를 하기 위해 미국으로 돌아오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며 추세는 적고 경제에 대하여 덜 영향을 준다.
미국에서 더 많은 제조활동을 보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말하여 미국으로 오는 아시아 상품들이 더 많은 것을 보고 있다” Van den Bossche는 말하였다.
‘그렇다, 우리는 제조를 더 많이 시작하고 있고 더욱 더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하지만 경제 자료에서는 아직 그렇게 보이지 않고 있다”고 Van den Bossche는 말한다.
하락하는 석유 가격의 경제에 대한 영향은 그런 과정들을 어쨌든 늦출 가능성이 있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첫댓글 선생님 감사드립니다^(00)^
선생님 편안한 주말 되세요.
(^(00)^)
@비라 (^(00)^) 1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말 편히 쉬세요~
감사드립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늘...벌써 또 한달이가고 내일은 삼일절이네요..미쿡넘들이 어디에서든 하나는 터뜨리려 혈안이 되있겠지요..
Yes
존경하는 홍두깨님 고맙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선생님! 감사히 보았습니다!!!
건강하시고,편안한 주말 되십시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