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논리(딱쎌)로 배우는 반야심경 3강(2018년5월26일)
부처님께서 말씀 하셨다.
“비구와 지자들이여,
금을 불에 녹이고,
자르고
문질러 보듯이
내가 한 말이라도
잘 살펴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지
단지 존경하기 때문이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요의(了義)와 불요의(不了義),
즉 사실에 맞는 것과 사실에 맞지않은 것을 구분할 때
결국 오류 없는 논리에 의지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논리에 어긋나는 주장을 인정하게 되면
그렇게 말한 사람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며
존재의 실상 또한 티당한 논리를 갖고 있기 때문 입니다.
또한[호국문경]에도 다음과 같은 게송이 있다.
"공(空).적정(寂靜).무생(.無生) 즉 공성의 이치를 깨닫지 못하기에
중생들이 육도에 떠돌게 되니 대자대비하신 부처님께서
여러 방편들과 수백 가지의 논리로써 공성을 깨닫게 하셨다.
[문사수에서 생기는 체된]
논리를 확인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금이 가짜 일때 논리를 대충 알면 손안에 모래를 잡고 있는것 처럼 물거품이 된다
여러가지 들은 것은 문에 해당 된다.
기준은 문혜인가하면 타력으로(스승님,도반등)대충 이해하는것 이후 확인하여야 한다.
문혜나 사혜에서 정체를하면 "체된"(배부른 상태에서 앞에 음식을 많이 차린 상태에서 먹지 못하는상태. 아만이 생긴고 더 이상 정진하지 못 한다.)
상태가 되면 그 이상 실천 하지 못 한다.
예) 버터와 가죽 포장시 가죽이 딷딱해진다. 다른 공부해서 "체된"이 되면 람림공부로 차료가 가능 하나 람림공부하고 "최되"가 되면 구제불능이다.
제대로 공부를 하면 할수록 번뇌가 작아지거, 겸손해진다.
경계가 왔을때 는 불보살님의 가피로 업을 소며랄 기회라고 좋아한다.
[공부하고 수행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이번생 만이 목적이 아니고 세세생생 멀리 생삭 해야 한다 그러므로 복덕자량과 지혜자량을 부지런히 쌓아야한다.
[이치를 알아야 한다.]
염주는 찰라인것이므로 무상 이고 업과 번뇌로 인해 변하고 자유롭지 못하다 이것이 고이다.
그러므로 무아 인 것이다.제행무상은 유위법이므로 무상이다.
[치심 痴心]
무지는 있다고 하는생각은 근본무지인 유아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약간 없애는 것은 진통제 정도의 효과이며 근본 뿌리는 무명 무지이다 .
공성을 깨달아야 하는데 중론,입중론 붓다빠리빠.보성론등을 논리로 통해 공부해야 지혜가 생긴다.
[업과 번뇌를 없애는 것은 그냥 쉽게되지 않는다,세세생생 닦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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