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 : 1과에서 배운 문법인 in case 와 in case of 에 대한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고, I’m planning to~ 을 인용하여 글쓰고 말할 수 있다. 1과에서 배운 문법들과 who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that 접속사를 포함하여 매일 3줄 쓰는 진로 자기소개서를 한 페이지 완성하고 이를 토대로 모둠을 만들어 포스터로 수능대비문제를 만들었고, 다른 모둠이 만든 수능대비문제를 풀며 모의고사를 대비하며 시험문제 분석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수능대비문제로는 21번 밑줄친 문장의 의미를 찾는 문제였다. 진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나의 꿈에 관한 것을 적고 그에 대한 노력을 작성하여 나의 진로에 한발짝 더 다가간 생각이 들었다. 선생님이 나눠주시는 단어를 외워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자기소개서를 영어로 만들며 나의 어휘력과 문법을 구사하는 능력이 한 층 더 발전했음을 느꼈고, 시를 영어로 창작하여 이에 대한 의미를 깊게 생각하여 친구들에게 공유하였다. 시에서 말하고자 했던 바는 날씨는 항상 맑지만 가끔 비가 오는 것처럼 화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사람이 언제나 밝아도 가끔 우울할 수 있다는 것으로 위로하는 목적인 시를 작성했다. 수업시간 집중하여 본문에 관한 내용을 전부 필기함을 보아 학습 탐구열이 열정적이었음을 알리고 싶다.
2과 : 물에 관한 본문의 내용을 읽으면서 물과 건강의 관계에 더 깊이 알고 싶어 논문을 찾아 읽어보았다. 건강에 대한 물과 운동에 대한 사실들 이라는 제목이다. 내용은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와 이에 대한 실천 방법을 소개하고 운동의 이유들에 대해 소개하는 논문이다.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는 물은 면역성을 증가시키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체온조절과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배설작용도 돕는다고 한다. 그리고 더운 여름날, 시원한 물 한잔보다 더 열을 빨리 식혀줄 수 있는 것은 없다고도 하며 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오래 살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운동을 꼽았다. 이 논문을 읽음으로써 알게된 점은 물은 내가 생각한 것보다도 인체에 건강한 점이 더 많다는 것이고, 논문을 찾으면서 물과 건강의 관계를 설명하는 논문이 매우 많았다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고 생각한다. 또 나는 이 논문을 읽으면서 나의 면역력이 약하단 점을 인식하고 있었는데, 물을 정말 많이 마셔야 겠다고 느꼈다.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니 시험기간에 물은 꼭 필수겠다고 느꼈다.
https://m.riss.kr/link?id=A101490747
3과: “ 작은 일로 세상을 긍정적이게 만든다 ” 라는 본문의 주제를 알고 이와 관련된 내용의 연극 영상을 제작했다. 흥부와 놀부 라는 주제로 택하여 많은 친구들에게 웃음을 주었고 3과 주요 문법들을 대본으로 사용해 문법의 수준을 한층 더 높였다. 흥부와 놀부를 통한 영상으로 인해 동급생들에게 좋은 일을 하면 보답을 받을 수 있고 나쁜 일을 하면 그만큼 업보가 돌아온다는 권선징악에 대한 교훈을 알렸다. 긍정적인 말을 적고 친구에게 전달하는 포스트잇 활동으로 친구들과 좀 더 친해진 것 같고 본문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연극 영상을 제작하면서 영상의 계획서를 작성했는데, 이때 3과 본문에 나온 To+소유격+형용사,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 등 문법들을 사용하여 계획서를 작성했다. 선생님이 나눠주시는 단어장들을 통해 영어 어휘력의 지식 수준을 높였다. 내 작은 행동이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갖고 탐구했다. 학생의 위치로서 환경을 위한 일, 친구들을 위한 긍정적인 말, 요즘 사회에 이슈되는 일들을 SNS에 공유하며 캠페인을 하는 일 등 여러개를 생각해봤고 이미 환경을 위한 일인 텀블러 사용하기,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기 등을 실천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3과 본문과 관련된 일치 불일치 문제를 만들어 친구들과 공유하고 친구들이 공유한 문제를 풀어 서로 지식 수준을 한층 더 높였다. 3과 본문에서 선생님이 설명해주시는 문법과 문제들을 전부 필기하여 중간고사보다 기말고사에서 성적이 더 좋았다. 연극 영상을 제작하면서 심화활동으로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래동화에 대한 논문을 찾고 읽어보았다. 그리고 이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카페에 올리며 이를 공유했다. 찬반 토론을 전자 정부를 도입해야 할까? 라는 주제로 탐구했는데 나는 찬성의 입장을 밝히며 행정 서비스의 효율 극대화, 온라인을 통한 손쉬운 공공서비스의 이용, 행정 절차의 단순화와 빠른 처리, 국민들의 신뢰 증가의 근거들을 대었다. 접미사 단어 10개를 친구들과 공유하고 친구들이 공유한 단어들도 읽어보아 어휘력 향상에 도움되었다. 영화 33인의 광부 감상평을 나의 진로와 잘 연관시켜 작성하였다.
4과: 본문을 읽고 혼자 다시 해석해보려 했으며 수업시간에 집중하여 선생님이 말해주시는 문법과 단어 뜻을 전부 필기하였으며 본문을 가지고 본문 관련 ‘ 나만의 문제 만들기 ’ 활동을 통해 시험기간 본문에서 나올 시험문제에 대한 대비를 하였다. 나만의 문제 만들기 활동에서 다른 친구들이 만들었던 문제 또한 풀어보아 여러 대비를 하였다. TIME 100 이라는 곳에서 나의 진로와 관련되있는 존경할만한 사람을 조사하면서 내 진로에 대한 뿌듯함을 더욱 느끼게 되었다.
원어민 선생님의 수업시간 : 내가 어휘력과 스피킹 실력이 매우 부족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원어민 선생님의 수업시간에 항상 집중하였다. 수업을 들으며 발음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게 됐고 어휘력을 단어장을 읽는 것 뿐만 아니라 발음도 함께 외워야 함을 알았다. 부족한 내 스피킹 실력을 인지하고 원어민 선생님의 수업시간에 항상 집중하여 학습하니 내 듣기 실력과 단어들의 발음에 관해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 알았다. 이에 대한 노력으로 원어민 선생님의 수행평가에서 매우 좋은 점수를 받게 되었고 단어를 외울 때 모르는 발음이 있으면 꼭 들어보고 학습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이게 지속되니 발음에 대한 부족했던 점도 나아지고 이를 통해 자신감도 생겨 영어로 문장을 말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