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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5월 1일 다음 아고라 경제 토론방
해야 해야
미국의 우리나라 등 5개국에 대한 환율 감시 대상국 지정은 본 글의 주장처럼 국민 일반의 소득 증가로 인한 내수 확대 보다 재벌, 특히 수출 대기업을 중심으로 구태의연한 경제정책으로 일관하던 이명박근혜 정권의 대외적인 부담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러나 환율 감시국으로 지정이 되더라도 우리 정부가 해 왔던 환율의 미세조정은 일 방향이 아닌 달러 매도와 매수의 양방향 조정이었기에 우리의 환율정책은 그 지정 전과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환율은 경상수지, 지디피 성장 등 국민경제의 펀더멘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바람직하고 또 그리되겠지요.
그러나 우리나라의 환율이 환투기 등을 이유로 비이성적으로 급격하게 평가절상 07:56
되게 되면 정부의 고민은 많아질 수도 있겠네요.
우리의 원화는 수십 년 전 달러당 2,300원 했었고 김영삼 정권 때만 해도 달러당 6,700원 했을 만큼 상대적 강세였었지요.
장래의 우리 원화는 지난 환란, 리먼 사태 때와 같은 급락의 가능성보다는, 아베노믹스와 정반대인, 국민소득과 내수, 그리고 물가 등 사회 후생에 보다 유리한 방향인, 안정적인 절상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더 높을 것입니다.
앞으로 국민경제 3주체 중에서 우리나라의 기업과 정부가 기본 밥값만 해도 유럽, 일본 등의 나라들 보다 성장률은 높을 것이고 저출산 고령화 등 수요기반을 이유로 장기간 안정적인 무역, 경상수지의 흑자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08:10
미국의 환율감시 대상국 지정으로 인해 우리나라 정부의 양적완화 시도에 급제동이 걸린다는 본문의 주장도 밀접한 인과관계는 약하지만 친미 사대 성향의 박근혜 정부이기에 어느 정도 공감이 가는 내용입니다.
해야 해야
박근혜 정부가 주장한 선별적 양적 완화의 본질 및 실현 가능성은 독립적이고 정치적 중립성이 보장된 우리나라의 중앙은행과 무관한 행정부 일방의 주장일 뿐입니다.
더군다나 관련 법률까지 개정해야 할 사항이기에 지금의 여소 야대가 아닌 과거의 여대야소라도 국민의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기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해야 해야
구조조정, 구조개혁 재원 마련 방안은 기업, 국책은행 등 금융기관, 정부, 관료 등 구조조정, 구조개혁의 원인 제공자들에게 08:23
먼저 책임을 묻고 상응한 고통 분담을 지운 후, 예산의 실질적 민주화나 예산에 관한 혹독한 구조조정, 예산 절감을 통해 국가채무 증가 등 국민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조치가 선행된 후에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무뇌, 무능, 무책임의 극치 박근혜 정권이니, 각 정권마다 역대 최악의 매국노 청 와 궁 비서실 간신 등이 권하는 손쉬운 선별적 양적 완화, 환란 때처럼 기업 부실을 국민 부담으로의 전가를 주장하는 것이겠지요.
정권교체의 의지가 전혀 없는듯해 보이는, 항상 그래왔듯, 2016년판 버전인 탄돌이 지갑 줏기 야당들은 과연 구조조정, 구조개혁, 그 재원 마련 방안인 양적완화에 대해 어떤 수권능력을 증명하고 있나요?
십수 년간 정부, 여당의 실정에 대해 제대로 된 비판, 대안 제시하나 없이, 사실상 이명박근혜 십 년 정권이 자행했던 시대, 역사, 자유, 민주, 정치, 법치의 급퇴행에 충성, 옹호, 묵인 방조해 왔던 야당들은 경제, 사회 영역 중 하나인 구조조정, 구조개혁의 재원 마련과 관련된 대안이나 정책에 대해 무엇을 제시했습니까?
반민주, 반개혁의 국보위, 그를 삼고초려 했던 더 민주 야당 각설이패들은 알아야 면장을 하지, 다른 사회, 경제 영역에서도 항상 그래왔듯 아무런 대안, 정책조차 제시하지 않고 맴맴 하고 있습니다.
어리바리, 유해한 국민의 당은 아무런 고민도 없이 싱거우면 소금 쳐라는 식으로 국가채무 증가, 재정을 투입하라고 차라리 침묵보다 못한 빈 깡통만 흔들어 대고 있네요. 08:35
해야 해야
그들 야당들은 박근혜 정부의 수많은 실정 중 하나인 경제 영역의 실정, 그 경제 영역 중 하나인 급격하게 공채무, 사채무를 급증시켜 국민경제의 위험을 가속화 시킨 책임을 온몸으로 보호, 충성하고 있을 뿐입니다.
박근혜 집권 3년간의 국가채무, 가계 채무 가계 채무 두 개 채무의 증가 비율 내지 속도를 계속 유지한다 가정하면 우리나라의 경제는 미국의 리먼 사태의 가계 채무 위험이나 그리스의 국가채무 위험, 재정난에 버금, 혹은 능가할 수준으로 도달하기 까지는 불과 수십 년 아니 십수 년만으로 족할 것입니다.
그러한데도..
이것 하나만 해도, 여야 가릴 것 없이, 민주화 이후의 역대 정치, 정부 해악들이 수십 년간 시대, 역사를 퇴행시킨 공으로 나라들 보 갉아먹기와 국고 쥐새끼실에만 혈안이 되었었지요.
이는 정부여당뿐만 아니라 야당들 모두 혹독한 역사적, 정치적, 법적 심판이 불가피한 수많은 사례 중 하나일 뿐입니다.
제대로 된 우리나라의 정치, 정부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해방 후부터 지금까지 정부, 정치, 법 장사치 판사 등 사법부, 각종 위원회 등등은 물론이고 지려 천박, 지적 박약아들 집단으로 의사, 대학교수 집단 등까지 포함한 관료, 해악 그 자체인 언론인들 대다수에게는 더 오래, 더 높은 감투나 벼슬의 경력이 오히려 만년 유취의 치욕, 부끄러움일 뿐인 것을 다시 한 번 더 강조합니다. 08:45
2017.02.23. 다음 아고라 경제 토론방.
해야 해야
먼저 전용 면적 25평 최고 실거래 가격을 기준으로,
앞으로 있을 부산 부동산 대세 상승기에 보다 구체적으로, 부산 아파트 일부 단지들의 가격 상승 여력을 예측해 봅니다.
2004~2007년 초반까지만 해도 해운대 대우, 경남 마리나, 수영구 삼익 비치 등의 가격은 1억 대 였는데,
불과 10년 만에, 최고가를 기준으로 2017년 현재 7억 대로 서너 배 상승했습니다.
마찬가지로, 33평 전용면적 25평 최고가를 기준으로,
2013년 전후만 해도 3억, 트럼프월드 센텀, 광안 쌍용 등등은 3억 대 였는데 2017년 현재 7억 중, 후반대로 두 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해운대 자이, 센텀 파크, 대연 혁신 힐스테이트, 남천 하늘채, 용호 자이 등등도 2013년 3억 대에서 불과 3~4년만에 6억 대로 올랐네요.
현재 33평을 기준으로 평당 가격은, 6억 대 평당 1800만 원대에서 7억 대 2200만 원대 사이네요.
그럼 부산 상위 아파트군들의 가격이 지금의 두 배인 평당 3~4천만 원대 시대는 언제쯤이면 가능하게 될까요?
부산 부동산 시장이 지금처럼 계속 좋다면 2020년경 가능하지 않을까요?
몇 년 쉬었다 간다면 2022~2023년 전후에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설령 앞으로 몇 년간 부산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를 겪게 되더라도 부산 집값은 폭락은 하지 않을 것이고 많아야 1~2억 정도 하락에 그칠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산 부동산 침체기가 진행 중에도 입지가 좋고 수요층이 두터운 트럼프월드 등이나 지금은 분양권 상태지만 내년에 입주할 예정인 대연 레전드, 뷰 힐스,용호동 W 등등 상대적으로 수요층이 두터운 극소수 새 아파트들은 하락할 것 같지않습니다.
오히려 상승할 수도 있을 것이구요.
서울 촌놈들은 부산 부동산 시장에 관심조차 없지만,
일반 시민들이 실물자산 늘리기 목표를 위해, 실물 자산 투자에 참고할 수 있는,
2020년경, 혹은 2022~2023년경 평당 3~4천만원 대로 상승 가능한 아파트 군들을 구체적으로 예시해 봅니다.
이하에 예시될 부산 아파트 단지들의 가격은 전용면적 25평 최고가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부산의 상위 아파트 가격이 3~4천만 원대로 올라 주어야 현재 평당 300~1000만 원대에 불과한 낙후된 전국 지방의 대다수 주택들의 가격은 보다 쉽게 평당 600~200만 원대로 상승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2020~2023년까지 평당 4천만원 전후가 가능한 아파트 단지는,
워터 프런트, 바다 영구 조망을 겸유한, 커튼 월, 내지 커튼 월룩, 이중 입면 분할창 등으로 고품격 새 주거단지로 탄생할 삼익 타워 자이, 대연 비치 푸르지오 입니다.
다소 힘에 부치는 듯하지만, 트럼프월드 센텀, 마린시티 자이, 남천 어울림 일부 세대, 원거리 바다 영구 조망권을 구비한 극소수 가구의 중동 힐스테이트 위브 등도 이에 준할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2020~2023년경 평당 3천만 원대로 가능한 단지들 예시입니다.
해운대 자이 1, 2차, 중동 힐스테이트 위브, 중동 래미안, 좌동 스위첸, 재송동 센텀파크 등,
그리고 남천 하늘채, 대연 뷰 힐스, 대연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대연 캐슬 레전드, 등등,
거제 자이, 거제 피렌체, 명륜 자이, 명륜 힐스테이트 2차, 명륜 아이파크, 사직 캐슬, 장전 래미안 등등,
현재 6억 대 내외, 평당 1800~2000만 원대에서 9~10억 대, 평당 3천만원 대로 상승 가능한 단지들입니다.
나아가 워트 프런트, 바다 영구 조망권을 보유한 민락 오션 테라스, 지금은 미분양 상태지만 송도 힐스테이트 베이시티, 조만간 분양 예정인 동삼 푸르지오 오션시티 일부 세대 등등 분양권 상태의 아파트 단지들과,
최근에 더욱 힘이 약해진 듯하지만, 민락 센텀 포레, 비스타, 대연 캐슬, 대연 자이, 용호 자이 등등은 물론 재건축 단지들인 해운대 재정비 전 낡은 상태의 대우, 경남 마리나,삼호 가든, 수영 현대, 삼익 비치, 뉴 비치, 동래 럭키, 대신 삼익 등의 재건축과 우동 3구역 시민공원 촉진 3구역 등등도 그 대열에 합류할 수 있겠네요.
분양권 상태겠지만, 대연 3구역, 거제 2구역, 온천 2, 4구역, 괴정 5구역 등등도 최소 평당 2500 이상은 될 듯합니다.
중기적으로 입주물량이 과다한 동래구, 연제구, 부산진구 아파트군들은 그 과잉 입주물량이 해소될 때까지 그 상승이 다소 지연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상기 예시한 아파트 단지들중 일부의 가격은 현재 오히려 5억 대의 실거래가격이 더 많은 듯하지만, 최고가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마찬가지로 전용면적 25평 실거래 최고가를 기준으로,
현재 3.5억~5억 대, 평당 1200~1600만 원대에서 2020~2023년경 평당 2000~3000만 원대로 상승 가능한 부산 아파트 단지를 예시입니다.
해운대 좌동 듀크 빌리지, 해운대 신도시 좌동 벽산, 대림, sk 뷰, lg 등등, 그리고 중동과 좌동의 캐슬 마스터, 재송 메가센텀 꿈에 그린 등등,
수영구 수영강변 이편한세상, 수영 협성 르네상스 타운, 수영강 sk 뷰, 수영강 로얄듀크, 광안 협성 엠파이어, 망미 더샵 파크리치,
연제구 대형 평형대의 거제 푸르지오, 거제 월드마크, 월드 메르디앙, 거제 홈타운, 온천천 로얄듀크, 연산 더샵 파크시티, 연산 자이, 연산 캐슬&데시앙, 브라운 스톤, 연산 이편한세상 퍼스트, 시청역 더샵 시티 애비뉴, 시청역 sk 뷰, 시청역 비스타 등등,
동래구 동래 SK 뷰 1, 2, 3차, 동래 센터럴 파크 하이츠 1, 2차, 명륜 힐스테이트 1차, 명륜 아이파크, 명륜 뷰, 명륜 예가, 사직 아시아드 예가, 사직 예가, 사직 아시아드 하늘채, 온천 이편한세상, 온천 더 샵, 온천 그린코아 베스트, 명장 이편한세상 등등,
남구 대연 푸르지오 파크, 대연동 푸르지오, 대연동 로얄듀크, 대연 4구역 푸르지오, 문현 베스티움, 용호동 메트로시티 중 일부 세대 등등은 물론 시기는 더 지연될 수 있겠지만,
2023년경 분양권 상태의 감만 1, 우암 1, 2, 문현 3구역 등등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부산진구 골든뷰 센트럴파크, 전포 1-1 이편한세상, 2-1 아이파크, 연지 꿈에그린, 연지 자이, 전포 캐슬, 양정 칸타빌, 부암 파크 스위트, 개금 펜테리움,서면 굿모닝 힐, 등등,
북구 화명 캐슬 카이저, e편한세상 화명 힐스, 화명 비스타, 화명 하늘채, 쌍용 강변타운 등등,
금정구 금정산 sk 뷰, 구서 sk 뷰, 장전 스타힐스, 디자인시티 블루밍, 장전 그린코아, 부곡 스타힐스, 부산대 골든뷰 에듀스테이션 등등,
서구 대신 캐슬, 대신 푸르지오, 대신 더 샵, 대신 휴, 토성 리인 타워, 봄여름가을겨울, 암남 아이원, 엘마르 등등.
사하구 괴정 휴포레, 하단 sk 뷰, 다대 캐슬 블루, 다대 푸르지오, 당리 푸르지오, 구평 이편한세상 2차 등등,
사상구 개금 캐슬, 구남역 로얄듀크, 엄궁 캐슬리버, 덕포 메르빌, 학장 그린코아, 주례 리인 등등,
동구 범일 위브 포세이돈, 오션 브릿지, 좌천범일 2구역 하버시티, 이편한세상 부산항, 휴포레 부산진역, 초량 베스티움, 초량 레우스 센터럴베이, 지원 더 뷰, 부산항 미라주, 좌천 비스타, 좌천 엘마르 등등,
영도구 영선 보라, 아이존 빌, 봉래 미광마린타워, 청학 브레뉴, 동삼 캐슬 블루오션 등등,
부산 외곽 지역인 기장군 캐스빌, 그린코아 등등,
강서구 명지 베르디움, 노블랜드, 신호 윌드하임, 지사 엘리시안 등등입니다.
2017.03.07. 다음 아고라 경제 토론방.
해야 해야
본 글의 내용인 '지난해 우리나라는 927억 달러 무역흑자를 내고, 일본은 550억 달러 무역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해외에 투자한 자산으로부터 나오는 이자, 배당소득을 재는 해외투자소득수지를 보면 완전히 역전된다.
한국은 106억 달러 흑자인 데 반해 일본은 14배에 달하는 약 1500억 달러를 벌어들였다.
일본은 현재 해외 투자 자본이 3-4조 달러 규모가 나가 있다.
이 돈으로 작년 수익률을 5%가량 냈으니 우리나라 상품 수출의 이익률 7%에 버금가는 고수익은 낸 것이다'라는 데이터나 정보의 정확성과는 별론 상기한 국민의 금융자산 축적은 물론 우리나라 국민경제의 대외 안전성 장기적인 목표, 전략들과 관련하여 아주 유의미한 내용입니다.
우리나라 각종 자산 불리 기와 빚 위험 감소 목표에도 부합하는 순대외채권 국지 위.
우리나라도 몇 년 전 대외 순채권국이 되었지만, 일본처럼 순채권액을 수천 조 그 이상으로 늘려나가야 하겠지요? 15:50 삭제 리플 달기 0
댓글 해야 해야
더불어 고루 잘 사는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광의의 사회 영역과 관련하여.. 그 광의의 사회 영역을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인 십 년간 각종 자산 두 배 이상 늘리기와 관련하여..
박근혜 정부는 헌법 유린, 국정 농단의 책임은커녕.. 책임정치의 제 영역 중 하나인, 일 개 경제 영역에서의 책임정치 추궁 하나만으로도 골백번도 더 정권이 교체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차기 정부가 추진, 집행해야 할 국민의 각종 자산과 부채, 재정정책들과 관련하여..
단순히 아고라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그리고 온통 정치 영역투성이의 아고라 다양성에 일조하는 차원에서 지난 두어 달 전 내가 썼던 구악과 폐습 청산 등 정치, 그리고 금리, 환율 등 거시경제, 그리고 기업 경쟁력과 금융자산, 주식, 주택시장에 관련된 글들을 덧붙입니다. 17:09 삭제
11:51
2017.03.07. 다음 아고라 부동산 토론방.
해야 해야
'장래 십 년간 각종 자산 두 배 이상 늘리기, 각종 빚 위험 절반 이하로 줄이기'의 우리나라 국민경제의 장기 목표 중 하나와 관련하여..
2016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금융자산 총액은 3조 달러를 조금 넘기는 수준에 불과한데..
일본은 우리나라 그것의 5배에 가깝고, 일본인이 보유하는 천문학적 실물, 금융자산과 더불어 심지어 위험 수준을 넘은 지 이미 오래인, 그토록 높은 국가채무비율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안전자산으로 평가받게 하는 배경이 되는 일본의 대외자산 투자자산총액만 해도 우리나라 금융자산 총액을 넘기 기고 있네요.
미국민이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의 총액은 우리나라 국민이 보유한 금융자산 총액의 스물다섯 배에 가까운데, 미국민의 가계 채무는 우리나라 가계 채무의 몇 배나 될까요?
국민경제 선순환 구조 구축, 더불어 고르게 잘 사는 사회를 위한 국민의 각종 자산, 소득 늘리기 중 금융자산 늘리기 및 각종 빚 위험과 관련하여..
증가 속도는 자칭 선진국들에 비해 높은 편이나, 우리 국민의 금융자산은 지금보다 두 배, 네 배로 늘어나도 일본의 그것보다 적습니다.
우리 국민의 각종 자산 두 배로 늘리기 목표와 관련하여 너무 작아 보이는 소한민국은 갈 길이 참으로 험하고 멀게만 느껴집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지난 환란과 리먼 사태 때 국가부도 스와프 지수를 폭등 시키며 우리나라 경제를 백척 간두로 위험하게 만든 주범 중 하나인 대외 채무, 특히 단기 대외 채무 걱정은 많이 줄어들었네요.
우리나라도 이제는 순대외채권국이니..
우리 국민의 실물, 금융자산과 더불어 순대외채권 총액도 계속 많이 늘려 우리 원화도 빠른 시일 내 글로벌 안전자산이 되길 기원합니다. 15:59 삭제 리플 달기 0
댓글 해야 해야
본 글의 미국의 금리 인상과 한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 및 가계부채의 위험성과 관련하여..
2016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가계부채총액은 1300조가 넘었지만 금융자산 총액은 그 두 배가 넘는 3000조 내외이기에..
소득은 물론 자산, 지역까지 각종 양극화의 확대, 심화로 인해 소수의 가진 자가 우리나라 실물 자산은 물론 금융자산까지 대다수를 보유하고 있는 현실에서..
저소득, 저 자산의 한계가구가 보유하고 있는 비록, 총액이든 개별이든 소액에 불과할지라도 그 가계부채는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즉, 경제가 좋아진다면, 언젠가는 우리나라도 기준금리를 순차적으로 올리게 될 것인데..
금리가 올라가면 이자수익 등 가진 자 소수가 보유하는 금융자산은 더욱 늘어나게 되겠지만 벌어도 빚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한계가구들이나 빚의 늪에 빠진 서민, 빈민층들은 빚이 계속 더 늘어 날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빚의 늪, 빚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서는 한계가구 등 서민, 빈민층들의 빚 상환능력을 키워 주어야 하는데..
빚 상환능력 증진의 핵심은 서민, 빈민층들의 소득, 양질의 일자리, 장사 잘 되기가 핵심이겠지요?
부차적으로, 서푼이라도 서민, 빈민층의 금융, 실물 자산 늘리기 등등이 있겠고.
따라서 차기, 차차기 정부는 저소득, 저 자산 계층 등 사회, 경제적 약자층들에 양질의 일자리 등 획기적인 소득 증대책등 실현 가능하고 정교한, 각종의 사회, 경제적 정책들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16:09 삭제 리플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