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선천적으로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을 가지고 태어남.
강점지능은 키우고 약점지능은 보강해 주어야함.
* 인간의 지능은 언어, 음악, 논리수학, 공각, 신체운동, 대인관계, 자기이해, 자연친화 지능과 같이 독립된 8개 지능으로 구성된다.
1) 직업이 불만족스러운 사람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과 강점이 일치하였다. 그러나 현재의 직업은 강점과 동떨어진 것 이고 주로 부모가 원한 직업이었다.
2) 직업이 만족스러운 사람
: 이미 현재의 직업과 강점이 일치하였다.
3)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 상위 3가지의 강점이 조합된 곳이 바로 자신의 직업이었으며, 상위 3가지에 ‘자기이해지능’이 들어있었다. 따라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제대로 알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강점을 약점을 가지고 태어난다. 다중지능의 발달을 위하여 아이들의 개별성을 이해하고 약점이 되는 것을 보강해 줄 수 있는 우리들의 (부모,보호자,교사...) 노력이 필요하다.
2.. 도덕성
*도덕성의 요소
-정서적 : 양심,공감, 이타성
-인지 : 자제력, 책임감, 분별력, 공정성
-생각과 행동을 일치시킬때만 도덕은 의미를 갖는다.
-도덕성은 경쟁력이다.
-도덕성의 변 수 : 환경 권위 관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1단계 : 벌, 회피, 복종
2단계 : 욕구 충족, 거래
3단계 : 착한아이 평판중시
4단계 : 법질서
5단계 : 사회계약
6단계 : 보편적 윤리
-도덕성의 진정한 비극 : 누구나 같은 순서로 발달하지는 않는다.
-도덕성이 높은 아이들은 수능점수나 사회생활, 모든 면에서 더 큰 성취를 이루거나 행복함 을 느낀다.
-인생의 마지막 마무리는 도덕성이다.
* 도덕성이란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여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 우리 아이들이 어렸을 때 부터 올바른 도덕성의 발달을 위해서는 개인마다의 발달적 단계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올바른 도덕적 판단을 가르치고 도움 주는 일을 도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