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비어천가" 1장 2장 함께 공부합시다! 🔰
"대가 대작 대한민국 대표 명시선" 특허청 상표등록 기념시로 2023 대가 대작 대한민국 대표 명시선에 수록될,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에 의해 이루어진 우리 문학사상 최초의 국문시가 "용비어천가" 1장, 2장을 공부합시다. 앞으로 훈민정음으로 쓰인 최초의 시가이자, 한글 반포 이전에 지은 유일한 한국어 작품인 세종대왕의 "용비어천가'는 3장, 4장, 5장... 시리즈로 대가 대작 대한민국 대표 명시선에 수록될 예정임을 알립니다.
세종대왕 프로필
세종은 조선의 제4대 왕이다. 재위 기간은 1418~1450년 이며, 1418년 6월에 왕세자에 책봉되었다가 8월에 태종의 양위를 받아 즉위했다. 세종대는 우리 민족사상 가장 빛나는 시기이다. 집현전을 통해 많은 인재가 양성되었고, 유교정치의 기반이 되는 의례·제도가 정비되었으며, 다양하고 방대한 편찬사업이 이루어졌다. 또 농업과 과학기술의 발전, 의약기술과 음악 및 법제의 정리, 공법의 제정, 국토의 확장 등 수많은 사업을 통해 민족국가의 기틀이 공고해졌다. 겨레 문화를 높이는 데에 기본이 된 훈민정음의 창제는 가장 빛나는 업적이다. 능호는 영릉으로 여주시에 있다.
1. 용비어천가 1장 / 세종대왕
海ᄒᆡ〯東도ᇰ六륙〮龍료ᇰ이〮ᄂᆞᄅᆞ샤〮일〯마〯다天텬福복〮이〮시니〮 古고〯聖셔ᇰ이〮同또ᇰ符뿌ᄒᆞ〮시니〮
■ 한글 번역: 해동에 여섯 용이 나시고 하늘이 돕지 않음이 없으니, 옛 성인이 똑같으시도다.
■ 1장 주해: 이 장은 본조 왕업의 흥성이 모두 천명의 도우심에 의한 것임을 전체적으로 서술한 바로, 먼저 이 노래를 짓게 된 뜻을 적고 있다.
2. 용비어천가 2장 / 세종대왕
불휘 기픈 남ᄀᆞᆫ ᄇᆞᄅᆞ매 아니 뮐ᄊᆡ 곶 됴코 여름 하ᄂᆞ니
ᄉᆡ미 기픈 므른 ᄀᆞᄆᆞ래 아니 그츨ᄊᆡ 내히 이러 바ᄅᆞ래 가ᄂᆞ니
■ 한글 번역: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기에, 그 꽃이 아름답고 그 열매 성하도다. 샘이 깊은 물은 가뭄에도 마르지 않기에, 흘러서 내가 되어 바다에 이르는도다.
■ 2장 주해: 이 장은 사물에 가탁한 비유로서 왕업을 쌓아 온 것이 심원(深遠)함을 읊은 것이다.
※ 이 콘텐츠는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에 소장된 1612년(광해군 4)에 간행된 만력본을 저본으로 하였다.
<용비어천가>는 조선 세종 때 선조인 목조에서 태종에 이르는 여섯 대의 행적을 노래한 서사시이다. 목판본이며 총 10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445년에 노래의 본문과 한시가 만들어졌고, 역사적 사실을 한문으로 기록한 글이 1447년에 완성되어 간행으로 이어졌다. 본문과 그것을 풀이한 한시는 훈민정음이 반포되기 1년 전에 만들어졌으므로, 이 노래는 훈민정음으로 적힌 글로서는 가장 앞선 것이다. <용비어천가>는 한글 창제에 의해 이루어진 우리 문학사상 최초의 국문시가로서, 그리고 악장의 독자적 형식을 개척한 첫 작품으로서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용비어천가> 1장, 2장은 용비어천가의 서사에 해당된다. 용비어천가 1장의 해동 여섯 용은 태조 이성계의 조상 4명과 태조와 태종을 말한다. 용비어천가는 이성계의 조상 4명과 태조와 태종을 칭송하고 찬양한 노래이다. 용비어천가 1장에서 海는 어두움을 의미한다. 사해(四海) 밖에 모두 또 바다가 있다. 동해에 또 따로 발해가 있기에 동해를 모두 발해라 일컫기도 한다. 조선시대에 우리나라는 발해 동쪽에 있으므로 해동(海東)이라 하였다. 용비어천가 2장은 조선왕조의 영원무궁한 발전을 기원하였다.
첫댓글 원고 (작품) 감사합니다
명시선 그 이름 가치가 빛이 나서
시인님의 위상을 높여 줄 것 입니다!
노고가 많으십니다
유성의 위상을 빛내줄 대표 명시선을
축복하고 응원합니다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