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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보온병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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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9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유재형(청두무역관) |
품목 | 보온병과 그 밖의 진공용기(케이스를 갖춘 것으로 한정한다)와 그 부분품(유리로 만든 내부용기는 제외한다) | ||||
품목코드 | 9617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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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는 각기 다른 개성을 추구하기 시작했으며 소비자의 미학적 관점과 생활패턴이 급속도로 변화함. 특히 가정용 생활용품에 대한 구매패턴은 심플, 유행, 실용성 3가지 측면에 중점을 둠. - 보온병은 휴식 및 여행의 안성맞춤 상품으로서 뛰어난 보온성∙내구성, 간편한 위생관리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환영 받음. 특히 중국의 보온병시장은 최근 몇 년간 인기가 급속도로 늘어남. - 중국은 세계 최대의 보온병 생산국가이자 수출국가인 동시에 내수시장 역시 소비량이 높은 시장임. 중국의 보온병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7.81% 증가해 2014년 기준 5억8000만 달러에 달했음.
3년간 중국 보온병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보온병을 식품용기로 사용하는 사례도 점차 각광받음. 특히 초, 중학생 소비자집단 사이에서 보온병은 부모가 아이를 위해 상비하는 필수적인 생활용품으로 인식됨. - 환경의식이 확산되면서 점점 많은 소비자가 보온병에 물을 받아 마시고 있으며 생수구매를 지양함. - 야외 레저문화의 확산으로, 다양한 소비자가 휴대용 물병을 구매 시 보온기능을 중시하게 됨. - 중국의 차(茶)문화 측면에서도 보온병에 대한 수요는 계속 성장 추세를 보임.
○ 무역관 전망 - 최근 몇 년간 중국시장의 스테인리스강 보온용기상품에 대한 수요량이 증가했으며 국외 유명 브랜드가 국내고급상품으로 진입함. 따라서 경쟁이 과열되고 브랜드의식이 점점 강해지는 추세 - 소비자의 소비수준이 끊임없이 높아지는 가운데 보온제품에 대한 구성, 디자인, 재료, 보온효과, 편리성 등 소비자의 요구사항 또한 까다로워졌음. 생산업체 입장에서는 브랜드 경쟁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일련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킴으로써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경영전략일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보온병의 주요 소비자계층은 직장인, 학생, 야외 레저활동 애호가, 노년층, 사치품 및 건강기능성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 등 폭넓게 분포돼 있음.
○ 소비자 구매동기 - 학생과 직장인의 경우 보온병의 구매 동기는 사용하기 편리하며 디자인이 아름답고 보온기능이 우수하기 때문임. 특히 가격대도 높게 형성되어 있지 않다는 점도 있음. - 야외 레저활동 애호가는 보온병의 품질 및 기능에 대한 수요가 비교적 높음. - 노년층의 경우 보온병 구매 시 건강 및 위생에 가장 중점을 둠. - 사치품 시장의 경우, 보온병의 소비는 주로 선물을 목적으로 이루어짐. 최근 몇 년간 시장수요가 끊임없이 변화함에 따라 보온병의 보온∙보건 기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됨. 보건기능을 갖추고 있는 보온병은 시장수요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볼 수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 중국 보온병 제품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24.72% 증가해 2013년 기준 약 1958만 달러에 달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보온병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61700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제도
○ 통관 시 유의사항 - 관세와 비관세장벽에서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나 중국에서 상품특허 및 상품의 특허기술을 신청해 유사상품 간의 특허침해 등 법률상의 분쟁을 피할 것을 당부함.
□ 관세율
○ 관세율: 24%(최혜국 관세율)
○ 통관상규자료만 있으면 통관하는데 지장이 없음.
○ 한∙중 FTA협상 타결로 생활용품의 관세율은 점차 낮아질 것
□ 주요 유통채널
○ 보온병의 주요 유통채널은 크게 전통시장 및 전자상거래 2가지 영역으로 집중되고 있음. 전통시장은 백화점, 슈퍼마켓 등이며 전자상거래시장은 톈마오(天猫T-MALL), 징동(京东), 360 Buy 등 플래그쉽 스토어 등에서 판매를 진행함. ○ 보온병브랜드는 제품 판매 및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개별적으로 중국 연해지역 1선 도시에 계열사를 설립하고 동남아시아, 중국 연해지역, 대만지역 등에 공장을 설립해 우수제품의 수입과 유통을 편리하게 구축함.
○ 자녀양육 및 야외레저 등이 새롭게 각광받으면서 머지않아 전통시장, 전자상거래시장, 예품시장, 홈쇼핑시장, 유아용품시장, 레저산업시장 등 6대 판매망이 크게 형성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바이두 《보온병 시장조사보고서》
자료원:중국베이후망(中国杯壶网)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락앤락 보온병상품의 홍보는 아직까지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락앤락브랜드는 주로 플라스틱 주방밀폐용기, 유리 밀폐용기 등 식품밀폐용기를 위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락앤락브랜드에 대해 충실도가 높은 소비자의 일부만 보온병을 구매할 것으로 보임.
○ 선호 브랜드 - THERMOS、ZOJIRUSHI、TIGER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시장이 세분화됨에 따라 바이어의 소비 역시 세분화됨. - 상품생산의 공급상과 백화점, 슈퍼마켓 영업상의 중간 에이전트 역할을 하는 바이어가 많음. - 바이어의 생활용품 전문업체, 커피체인점 등에서 OEM생산방식으로 디자인한 보온병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들은 해당업체에 잠재적인 바이어가 되어줄 것임.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먼저 보온병에 대한 구매에 있어서 가격과 품질에 대한 균형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온라인으로 가격을 먼저 확인한 후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를 추진하는 활동이 진행되어야 함. - 다음으로 바이어가 보온병 구매 시 고려하는 요소 중 브랜드를 먼저 고려하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음. 특히 특정 유명브랜드와 커피체인점 및 요식업체가 합작해 출시한 보온병에 대한 소비가 확대되고 있음. 이는 소비자로 하여금 더 빈도 높은 접촉과 구매를 유도하는 홍보 수단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음. - 마지막으로 바이어의 상품유통시장에 대한 지역성 관리 또한 일정 수준의 요구를 고려해서 동일지역 시장의 중복현상을 피해야 할 것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보온병의 재질, 디자인 및 브랜드를 전부 고려해 소비자의 관심을 유혹해야 함. 특히 한국의 상품 디자인 특허권 조건 하에 중국시장에 진입하려는 상품에 대한 수요계층은 남녀노소 전 구간을 포함해야 함.
○ 한류 드라마 및 버라이어티채널에서 상품에 대한 빈도 높은 노출이 자연스럽게 소비자에게 상품브랜드의 인지도와 친밀성을 높여주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
○ 브랜드전략: 인기를 끌고 있는 모회사 브랜드를 주축으로 해 젊은이 층을 겨냥한 자회사 브랜드 상품을 출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자회사 브랜드의 네임벨류, 내포된 가치, 광고모델 등은 젊은이로 하여금 구매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상품 동질화, 셀링포인트 동질화로 가득한 보온병산업에서 젊은이 층을 겨냥한 보온병 브랜드를 출시한다면 기타 브랜드와 분명한 차이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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