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2호선 노선도와 저심도 경전철 개념도 입니다.
광주광역시 자료이며 노선도는 클릭하면 커집니다.
예전 계획에는 지선 2개를 추진한다고 했으나
최종적으로는 빠졌습니다.
지선노선도 보기 http://cafe.daum.net/kicha/ANo/23593
차량기지는 2개이며, 1개는 유치기능만 있는 주박기지입니다.
루프꼬리 구간의 운행 방식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지선처럼 반복운행할지, 본선 순환선으로 직결을 할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 광주선에 무가선트램을 운행시켜서 2호선 지선 및 광주송정역-광주역 연계노선으로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무가선트램은 DC750V용이므로, 광주선 구간에서는 팬터그래프를 내리고 주행합니다)
- 그리고 광주선 트램노선을 동운고가도로~광천사거리로 연장시켜서 U스퀘어 버스터미널에 철도가 들어가게 하면 좋겠구요
- 여건이 되면 광천사거리~농성역으로 연장해도 좋겠지요.
- 나중에 혹시 광주선에서 일반열차가 폐지되면
경관유지가 필요한 곳은 전차선을 걷어내고
경관이 덜 중요한 것은 전차선을 유지하되 AC25000V -> DC750V로 변경하여 무가선트램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인운전 예정이고 지하 구간이 많은 2호선은 이곳저곳으로 뻗어나갈 수가 없지만
광주선 트램 노선은 필요한 구간에서 가치치기하며 노선을 확장해나가기에 유리할 것입니다.
첫댓글 서광주역을 버렸군요
경전선열차 몇회 정차 안 하는 서광주역을 경유 할 이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