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케이 평균은, 아직 오른다"…"프로가 반드시 체크하는" 상승주가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단 하나의 지표"란 / 10/30(수) / 현대 비즈니스
2024년 7월 10일 닛케이 평균주가는 사상 최고치인 4만 2224엔 2전을 기록했다. 그러면서도 8월에는 사상 최대의 폭락폭을 기록하며 주가 급등락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인플레이션 시대인 지금, 자신의 자산을 지켜 나가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대책을 해야 할까. NVIDIA 급성장의 배경이나 신 NISA와 마주하는 방법을 재검토하면서, 일본 경제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본연재에서는 세계적 경제 애널리스트의 에민·율마즈 씨와 제일생명경제연구소의 나가하마 토시히로 씨가 이야기하는 일본 경제 부활의 시나리오를, 「에브리싱·버블」리스크의 심층」으로부터 일부 발췌·재편집해 전달한다.
『에브리싱 버블』리스크의 심층』 연재 제8회
2025년에는 '닛케이 평균 5만엔'으로!…경제 애널리스트가 '일본 주식은 계속 오른다'고 단언하는 충격의 이유'에서 계속된다
◇ 일본 주식은 거품이 아니다
- 에민 에민 율마즈. 터키 출신 이코노미스트 글로벌 전략가 레이디버드 캐피털 대표. 1996년에 국제 생물학 올림픽 우승. 1997년에 일본에 유학해 도쿄 대학 이과 1류 합격, 공학부 졸업. 동대학원에서 생명공학 석사 취득. 2006년 노무라증권에 입사해 M&A 어드바이저리 업무에 종사했다. 현재 각종 미디어에 출연하고 있는 것 외에 전국의 세미나에 등단.
- 나가하마 나가하마 토시히로. 제일생명경제연구소 수석이코노미스트. 1995년 제일생명보험 입사. 98년부터 일본경제연구센터 파견. 2000년부터 제일생명경제연구소 경제조사부, 2016년부터 현직. 경기 순환 학회 상무 이사, 중의원 조사국 내각 조사실 객원 조사원 등을 맡는다.
- 나가하마 에민 씨로부터 '닛케이 평균은 조만간 5만엔을 넘는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한편으로 '일본의 주가는 너무 높다, 버블이다'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단, 일본 주식이 버블일 가능성은 낮겠죠. 주가를 볼 때 사용되는 지표 중에 예상 PER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주가를 예상 이익으로 나눈 것으로, 이 숫자가 높으면 비교적 비싸다는 것이 됩니다.
버블기의 닛케이 평균의 예상 PER는 60~70배 정도 있었습니다. 한편, 현재 닛케이 평균의 예상 PER은 16배 정도입니다. 즉 닛케이 평균은 거품이 아니라는 뜻이 됩니다.
- 에민 나가하마 씨가 말씀하신 대로, 지금의 닛케이 평균 전체의 PER는 16배 정도인 것으로, 전혀 버블이 아니다. 만약 버블이라면 닛케이 평균은 16만엔, 17만엔 정도로 되어 있어요. 지금의 닛케이 평균 주가는 기업 실적을 반영한 정확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 나가하마 2024년 4월 이후 닛케이(日經) 평균은 조금 하락했습니다. 이를 두고 '일본 주식 버블 붕괴' 라고 보는 시각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저는 다음의 3가지 요인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거품 붕괴의 세 가지 요인
- 나가하마 첫 번째는 미국 금리인하 관측의 후퇴. 미국의 인플레이션 고공행진이 뚜렷해지면서 고금리가 유지될 전망이 높아졌습니다. 고금리는 기업 활동을 정체시키기 때문에 주가에는 마이너스입니다.
두 번째는 중동 정세의 악화입니다. 이란이 이스라엘을 직접 공격하고 이스라엘도 보복함으로써 유가 상승과 인플레이션 재연을 전망하는 움직임이 강해졌습니다.
세 번째는, 하이테크주의 전망이 하향 조정된 것. 이른바 '매그니피센트 7' 이라고 불리는 기업의 실적은 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성장 속도에는 그늘이 보입니다. 주가가 너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좋은 실적이라도 조금 악재가 있으면 잘 팔리고 있습니다.
그 밖에 이른바 '어나머리(anomaly)'도 영향을 미쳤을지도 모릅니다. 어나머리는 '시세의 경험칙' 을 말하는데, 특히 미국에서는 '셀 인 메이' 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연초에 산 주식은 5월에 팔아라는 뜻입니다.
세계의 주식시세에는, 「봄에 피크를 찍고, 그 후는 여름 불경기 시세가 계속 되어, 가을 초입부터 다시 오른다」라고 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2024년 봄 닛케이 평균의 하락은 주식 시장의 어나머리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FRB가 금리 인하로 움직이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설 수도 있습니다.
"일본 기업은 해외에서 벌고 있다"… 꼭 알아둬야 할, 엔화 약세의 지금이야말로 '주식투자가 뜨거운 이유'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