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위사극락보전 백의관음도(白衣觀音圖) 보물 제1314호 .
무위사극락보전 백의관음벽화의 관음불두의 중앙에나툰 화불
무위사극락보전 백의관음벽화의 선재동자의 모습이 아니고 노비구의 모습, 어깨위에 청조가 뒤돌아보고 있다.
무위사극락보전 백의관음벽화의 오언율시
공주 태화산 마곡사 대광보전 후불벽화
양산 축천산 신흥사 대광전
부안 능가산 내소사 대웅보전
완주 추줄산 위봉사 보광명전
순천 개운산 동화사 대웅전
창녕 화왕산 관룡사 대웅전
창녕 화왕산 관룡사 대웅전 후불관음벽화의 불두
창녕 화왕산 관룡사 대웅전 후불관음벽화의 선재동자
창녕 화왕산 관룡사 대웅전 후불관음벽화의 정병에 버드나무가지가 꽂혀있다.
백의수월양류관음도 (白衣水月楊柳觀音圖)
관음보살은 수많은 중생들 모두를 바라봐야하고,
수많은 중생들의 괴로움을, 염원을 다 들어주려고 다양하게 나타난다.
수월관음이란 하늘에 달이 높이 떠올라 휘영청 밝은 가운데
관음이 물가의 벼랑위에 앉아서 선재에게 법을 설했기 때문이다.
관음보살은 여러 모습으로 중생 앞에 나타나 고난에서
안락의 세계로 이끌어 주는 자비를 상징하는 보살로
수월관음도에는 그가 사는 정토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이 관음을 주제로 한 그림은 주로 남인도의 바다에 면한 보타락가산의 바위 위에 모습을 한다.
인생의 고난을 초월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도 생각된다.
수월관음도의 특징으로는
선재동자, 관세음보살, 관음보살 옆에 버드나무가지와 정병, 파랑새가 등장한다.
수월관음도에는 바닷가가 표현되고 그 앞에 선재동자가 관음보살을 알현하고 있는 모습이다.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은 보름달을 비유하는데 이는 대자대비의 광명을 증득한 보살임을 상징한다.
기암괴석의 풀방석위에 비스듬히 앉아 왼발을 내리고
오른발을 허벅지위에 올려 가부좌형식으로 앉아 있는데
머리에는 화려한 보관을 쓰고 중앙에는 화불을 표현하였다.
머리에서부터 발아래까지 유려하게 흘러내리는 투명한 비단 숄(紗羅)을 걸치고 있으며
온몸에는 구슬 장신구들을 걸치고 있다.
오른손에 버드나무가지를 쥐고,
왼손에는 정병을 들기도 하나 정병에 버드나무가지를 꽂은 것을 한쪽에 배치하기도 하며
청조(靑鳥)가 나타나기도 한다.
아래쪽 한 모서리에는 보리심을 일으킨 구도자 선재동자(善財童子)가
보살의 행(行)을 배우고 닦으러 53선지식을 찾아다니던 중
보타락가산에서 28번째 선지식인 관음보살을 만나는 장면을 표현하였다.
선재동자는 앞으로 앞으로 나아가 보타낙가산에 이르러
이곳에 계시다는 관세음보살을 사방으로 찾았다.
그러다 문득 고개를 돌려 서쪽을 바라보니
샘물이 흐르는 못이 있고 숲이 우거졌으며 풀은 부드러웠다.
가지각색 아름다운 꽃이 피어 있는데
관세음보살이 금강석 보배 자리에 가부좌하고 앉아 계셨다.
수많은 보살들이 그를 공경하며 둘러싸고 있었고,
그는 대자대비한 법문을 설하여 모든 중생을 거두어들이고 있었다.
선재동자는 이 광경을 보고 뛸 듯이 기뻤다 벅차오르는 가슴을 누르고 합장하고
눈도 한번 깜박이지 않고 바라보았다. 「화엄경 입법계품」 중에서
고려불화의 수월관음도에는
수정염주, 숄 안에 치마가, 연화당초문, 귀갑문, 연꽃잎, 국화문, 등이 등장한다.
휘날리는 천의 자락, 연꽃 위 두툼한 발, 물에는 산호와 보석들이 올라온다,
치맛자락에는 구름문양에 봉황이 날고,
선재동자는 관세음보살을 올려다보며 눈이 서로 마주본다.
현재까지 사찰에 전해오는 후불벽화
강진 월출산 무위사 극락보전. 공주 태화산 마곡사 대광보전.
순천 개운산 동화사 대웅전. 여수 영취산 흥국사 대웅전
양산 축천산 신흥사 대광전. 창녕 화왕산 관룡사 대웅전.
부안 능가산 내소사 대웅보전. 완주 추줄산 위봉사 보광명전.
★무위사극락보전 백의관음도(白衣觀音圖) 보물 제1314호 .
백의관음도는 아미타후불벽화의 뒷면 그림으로,
백의관음보살이 떠가는 듯 일렁이는 파도 위에 연잎을 타고 서 있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화면 전체에 관음보살이 원형의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을 지고 서서 화면의 아래쪽에는
선재동자(善財童子)가 보타락가산에서 선지식 28번째 관음보살을 만나게 되는 관음도이다.
당당한 체구에 옷자락을 휘날리며 오른쪽으로 몸을 튼 3/4 측면관인 이 관음보살은,
넓적한 얼굴에 굵은 목, 넓은 어깨 등에서 전체적으로 강건한 남성적 체구를 보여주고 있다.
두 손을 앞에 모아 교차하여 오른손으로 버들가지를 들고 왼손으로는 정병을 들고 있으며,
화불보관 위에서부터 흰 천을 내려쓰고 있는데 그 양쪽 자락이 어깨를 덮고 내려와 흩날리고 있다.
간략화 된 옷 주름과 더불어 팔찌와 가슴장식 역시 간소화되어 있으나,
힘 있고 빠른 필치로 바람에 흩날리는 옷자락과 넘실대는 파도를 표현함으로써 강렬한 인상을 보여주고 있다.
관음이 내려다보고 있는 인물은 일반적 동자의 모습이 아닌
승복을 입은 노비구의 모습이다.
무릎을 꿇고 합장을 한 모습이다.
비구의 어깨 위에 머리를 뒤로 돌려 관음보살을 쳐다보고 있는 청조(靑鳥) 한 마리가 앉아 있다.
1476년 경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아미타후불벽화와 거의 같은 시기에 그려진 것으로 보이며,
화면 크기는 가로 280cm, 세로 320cm이다.
첫댓글 나무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
이 방에 오시는 도반님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관세음보살()()()
부처님 가피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고맙습니다...행복한 마음으로 관세음보살()
웅장하고 성스럽습니다...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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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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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당안 본존불이 모셔진 후벽에 주로 모시는 관세음보살벽화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후불벽화 사진 그리고 자세한 설명까지 곁들여주셔서 고맙습니다.
신기루님~주제별 공부하는 느낌이 더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관세음보살()()()
부처님 가피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고맙습니다...행복한 마음으로 관세음보살()
양산 신흥사 대웅전 후불벽화 꼭 한번 친견하고 싶고...관룡사도 자주 갔지만 뒤를 보지 않아 다시 가야겠습니다.
무위사, 내소사 백의 관세음은 유명하지요()
옴마니반메훔 옴마니반메훔 옴마니반메훔_()_()_()_
감사합니다 관세음보살()()()
부처님 가피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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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합니다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행복한 마음으로 관세음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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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저도 직장을 그만두면 마음 놓고 여유롭게
각 사찰의 후벽에 그려져있는 벽화를 정리해 보고 싶은게 꿈입니다.
언젠가 그날이 와주기를 발원합니다()
법우님들 사랑합니다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