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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회사에서 HD다큐멘타리를 기획하면서 새로운 편집시스템을 찾고 있는 상황이었다. 여러 다양한 시스템중에서도 회사에 적합한 합리적인 시스템을 찾아야만 했었다. 비교를 해본결과 가장 업무효율성과 가격대 성능비가 뛰어나다는 결론에서 맥킨토시 기반 Final Cut Pro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서툴고 혼동이 있긴 했지만 FinalCutPro에 점점 매료되기 시작했다. 그 과정동안 다양한 작업을 통해서 얻은 경험을 다양한 스크린샷과 간결한 설명으로 FCP사용법을 진행하려고 한다.
요즘 넌리니어편집시스템에 맥킨토시 기반의 FinalCutPro 시스템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HD영상물 제작이 시작되면서 중소규모 프로덕션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외국같은 경우 시장을 휩쓸고 있는 이유가 바로 가격경쟁때문이다. 윈도우 넌리니어편집시스템은 많지만 맥킨토시 기반의 편집시스템은 거의 없다. FinalCutPro가 유일하다고 볼 수 있다. 1394 firewire 단자를 통한 HDV,파나소닉 DVCPRO 50, DVCPRO HD 코덱의 직접지원은 SD,HD시장의 강력한 중저가의 경쟁시스템이 될것으로 보인다.
FinalCutPro의 미
Final Cut Pro는 확장성이 뛰어나고 정확한 편집 툴, 끊김 없는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FireWire를 통해 DVCPRO HD 캡쳐 및 출력과 HD-SDI 캡쳐(PCI-X,PCI Express지원카드 –DECKLINK,KONA)를 지원하는 FinalCutPro는 광범위한 입력 포맷을 지원한다.
<파나소닉 AJ-HD1200A 뒷면-아랫부분에 1394단자가 보인다.>
지원하는 기술 사양
편집 및 타임라인
• 23.976, 24, 25, 29.97, 30 또는 60 fps 에서 편집
• 최대 16 앵글의 실시간 재생으로 128 개 소스의 멀티캠 편집
• 소스/레코드 3 포인트 편집 모델
• 장면전환 유무와 관계없이 삽입 및 오버라이트
• 편집물 교체, fit to fill, 추가
• 드래그앤드롭 편집 기능을 위한 오버레이 편집
• 편집물을 추가하기 위한 블래이드 앤 블래이드
• 편집물 확장 및 분할
• 타임라인의 표시기 동기화
• 타임라인의 인접(편집을 통해) 표시기
• 타임라인의 Dupe 감지 기능
• 키프레임 그래프
• 트랙 타겟
• 트랙 잠금
• 자동 선택 툴
• 타임라인의 타임코드, 프레임 또는 피트 및 프레임
• 클립, 시퀀스, 측정, 챕터, 압축 마커
• 챕터 및 압축 설정을 위해 DVD Studio Pro로 마커 익스포트
• Soundtrack Pro로 측정 마커 익스포트
• 타이틀을 위해 LiveType으로 클립 및 시퀀스 마커 익스포트
• 타임라인의 파형 디스플레이
• 타임라인의 불투명 오버레이
• 타임라인의 오디오 레벨 오버레이
• 사용자화된 독립적인 트랙 고도 트리밍
• 타임라인과 브라우저의 서체 크기 조정
트리밍
• Ripple
• Roll
• Slip 및 slide
• Lift 및 ripple 삭제
• 비대칭, 멀티트랙 트리밍
• 동적 트리밍
• JKL 트리밍
• 트림 윈도우
• 타임라인 트리밍
• 키보드 및 수치 트리밍 효과
효과
• RT Extreme으로 DV, SD 및 HD 포맷으로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 기반의 멀티스트림 실시간 효과
• 완벽한 동기화로 매킨토시 디스플레이와 NTSC/PAL 또는 HD 모니터에서 실시간으로 효과 재생
• Dynamic RT로 하드웨어 기능을 기반하여 재생 품질과 프레임율을 자동으로 조정
• Motion 통합으로 동영상 그래픽 작업가능
• Shake 통합으로 시각 효과 작업 가능
• 8 비트, 10 비트 및 HDR (32 비트 부동 소수점) 이미지 프로세싱
• Time Remap 툴
• 뷰어나 타임라인에서 키프레임 그래프 및 편집
• 200여 이상의 영상 효과, 효과, 필터
• 무제한 효과
• 모션 및 효과 속성 카피 앤 페이스트
• 레이어를 겹쳐질 수 있도록 하여 무제한 레이어 지원
• 이동 가능한 모션 경로를 지원하는 Bezier Curves
• 정확한 애니메이션과 효과를 위한 숫자 컨트롤과 키프레임 기능
• Boris Calligraphy를 사용한 2D 및 3D 타이틀
• LiveType로 애니메이션 타이틀, Lower Thirds, 그래픽
• 합성 및 변환 모드
• 레이어 및 알파 지원으로 여러층으로 계층화된 포토샵 파일 임포트
• 써드 파티 After Effect 플러그인 지원
• FXScript 및 FXBuilder를 사용하여 사용자화된 필터 및 효과 디자인
• Digital Cinema Desktop로 연결된 Apple Cinema Display에서 실시간 SD 및 HD 미리보기 재생
툴
• 멀티트랙 오디오 믹서
• 키보드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커스텀 툴
• Voice Over로 타임라인에 바로 나레이션 추가
• Frame Viewer로 영상물 비교
• Viewer 및 Canvas의 소스 타임라인 오버레이
• QuickView으로 복잡한 다계층 시퀀스 RAM 기반 미리보기
LiveType
• LiveFonts 애니메이션 폰트
• 사용자화된 효과
• 로열티 없는 애니메이션 컨텐트 라이브러리
• 정교한 프로젝트 템플릿
•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 실시간 와이어프레임 미리보기
• Canvas RAM 미리보기
• 다양한 포맷 임포트
• 다양하고, 확장 가능한 해상도 지원
• 동적인 개별 문자 컨트롤
• Unicode 시스템 폰트 지원
• Roll 및 Crawl용 애니메이션
• 커브 입력
• FontMaker 유틸리티로 사용자화된 LiveFonts 제작
Compressor
• 고성능 인코딩 엔진
• 두 개의 패스 VBR(Variable Bit Rate) 인코딩
• 향상된 모션 측정 기술
• 타임라인에 직접 미디어 인코딩
• 호환 가능한 I-프레임 삽입
• QuickTime 지원
• MPEG-1, MPEG-2 및 MPEG-4 지원
• H.264 인코딩
• 포맷 및 미디어 전환에 사용된 광 플로우 기술
• 차세대 오디오 스트리밍 미디어
• 분할 화면 비교
• 포함된 인코딩 프리셋
• 자동화된 인코딩
• 그룹화된 프리셋으로 신속한 배치 설정
오디오
• 최대 24 채널 입력 출력을 통한 멀티채널 오디오
• 화면에서 멀티트랙 믹싱 콘솔
• 외부 조절 기능 지원
• Soundtrack Pro 통합으로 오디오 믹싱 및 사운드 디자인.
• 실시간 페이더 자동화
• 변수 키프레임 세션화
• 실시간 오디오 필터 및 효과
• 재생하는 동안 실시간 오디오 필터 조정
• OMF 오디오 익스포트
• 한 프레임의 1/100로 서브프레임 오디오 키프레임
• 8kHz에서 96kHz 및 8 에서 24 비트로 샘플링
• 오디오 레벨 미터(트랙당)
• Mac OS X Audio Units 플러그인 지원
• 팬 컨트롤
• 음소거 및 솔로 컨트롤
• 타임라인의 오디오 파형 디스플레이
• 대수 오디오 페이드
• Pitch Shifting 유무에 관계없이 스크러빙
• 25여 개 이상의 오디오 필터
색상 보정
• 기본(삼방향)색상 보정기
• 이차(쌍방향)색상 보정기
• 이미지 컨트롤 필터
• 4- 및 8-포인트 가비지 매트
• 정확한 하드웨어 파형 모니터 및 벡터스코프
• Broadcast-safe 필터
• 범위 체크 지브러 스트립 오버레이
애플리케이션
• Unicode 지원
• 동적 윈도우 크기조정
• 모드 없는 인터페이스로 효과적인 워크플로우
• 여러 시퀀스와 프로젝트를 동시에 열기
• 최대 99 단계까지 취소 가능
• 99 개 오디오 및 99 개 비디오 트랙은 중첩 지원
• 시스템 및 사용자 환경설정
• 간단한 설정으로 신속한 구성
• 사용자화할 수 있는 키보드
• 사용자화할 수 있는 실시간 효과 설정
• 사용자화할 수 있는 렌더 설정
• 사용자화할 수 있는 윈도우 배열
• 사용자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버튼
• 사용자화할 수 있는 브라우저 레이아웃
• 사용자화할 수 있는 트랙 레이아웃
• 외부 에디터 지원(헬퍼 응용 프로그램)
• AppleCare 지원을 위한 지원 프로파일 제작
지원 포맷 및 I/O*
• 네이티브 편집으로 DV, DVCAM, DVCPRO, DVCPRO50, 및 DVCPRO HD 지원
• HDV를 위한 네이티브 GOP MPEG-2 편집
• 50Mbps에서 IMX 네이티브 편집; 30-, 40- 및 50Mbps 미디어와 호환
• IMX 입력 및 출력은 써드 파티 소프트웨어 필요
• PCI 카드를 통한 비압축 8- 및 10-비트 HD (
• FireWire 또는 PCI 카드를 통합 비압축 8- 및 10-비트 SD (
• 애플 중간 코덱
• OfflineRT Photo-JPEG 코덱
• 1080i 50/60, 1080p 23.98/24, 및 720p 23.98/30/60에서 HD
• 텔레비젼 영화 삽입 및 제거용 풀다운 툴
• 정확한 프레임 로그 및 캡쳐
• 정확한 프레임으로 편집 영상물 테이프 처리
• 시리얼 장치 컨트롤(RS-422, RS-232)
• FireWire 장치 컨트롤
• 배치, 클립, 캡쳐링으로 로그 및 캡쳐 툴
• 스틸 이미지: PSD, BMP, JPEG, PICT, PNG, SGI, TARGA, TIFF
• I편집 영상물 테이프에 삽입 및 조합
• Compressor로 인코딩, 포맷 전환, 일괄 처리
필름
• Cinema Tools 3 포함
• 35mm 3-perf, 35mm 4-perf 및 16mm-20 지원
• 다양한 통합 필름 관리 툴
• 타임라인의 피트 및 프레임 보기
• Final Cut Pro 비디오에서 키코드 및 잉크 번호 오버레이 보기
• Final Cut Pro Browser에서 필름 데이터 정보
• 24-fps EDL I/O
• 29.97 fps로 24-fps EDL 변환
• Cinema Tools 및 Final Cut Pro에서 ALE, ATN, FLX, 및 FTL 파일 가져오기
• 트랙 키 번호, 잉크 번호, 비디오 및 오디오 타임코드
• 다음 목록 중 하나 출력:
• Cut list
• Change list
• Optical list
• Pull list
• Dupe list
• Missing elements list
• Audio EDL
• 데이터베이스에 미디어 링크
• Final Cut Pro로 데이터베이스 동기화
• Final Cut Pro에서 바로 필름 데이터 보기
• 검색 및 분류
• 포스터 프레임 기능
• 클립을 특정 프레임율에 일치
• Cinema Tools 또는 Final Cut Pro에서 역방향 텔리신 기능
• ALE 파일 익스포트
• Final Cut Pro 배치 목록 가져오기 및 보내기
미디어 관리
• 미디어 관리 툴
• 파일 관리자 렌더
• 브라우저의 광범위한 검색, 분류, 조사 기능
• 클립 라벨
• 사용자 코멘트 창
• Cinema Tools 3로 통합 필름 데이터베이스
• 기본 및 보조 클립
• 시퀀스 또는 프로젝트 레벨에서 항목 이동, 복사, 트랜스코드
• 통합, 트림 또는 아카이브
• 자동 재연결 및 일괄 캡쳐 기능을 지원하는 온라인
• EDL I/O
• 자동 저장 볼트
• XML 교환 포맷으로 사용자 통합 작업 가능
• 일괄 익스포트
• Compressor 통합
*일부 기능은 하드웨어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DV, DVCPRO50 및 DVCPRO HD 출력은 FireWire 지원 카메라나 데크를 필요로 합니다. FireWire를 통한 SD 출력은 AJA Io을 필요로 합니다.
DVCPRO 50와 DVCPRO HD 규격 지원의 의미
먼저 알아두어야 할것이 HDCAM과 DIGIBETA는 압축코덱이라는 것이다. HDCAM은 7대1압축이고 디지베타는 3:1압축이다. 이점을 분명히 해두어야만 한다.
DVCPRO 50은 SD 비디오 기록 규격의 하나로, DV25 코덱 두 개를 묶어서 DV보다 고화질을 구현한 규격이다. 일종의 파나소닉에서 만든 DIGIBETA로 이해해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DIGIBETA는 원규격 직접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직접지원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DIGIBETA나 DVCPRO 50등은 DV(원규격 직접지원)와는 달리 원래 데이타를 그대로 컴퓨터에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데크 안에서 디코팅을 해서 전송해왔었다. 그 규격이 SDI방식이다. DV같은 경우에 1394단자가 없는 편집기에서 SDI를 통해서 전송한다면 1394Firewire로 전송한 것과 화질은 똑같다. SDI규격으로 전송한다고 해서 화질이 더 좋아지지는 않는다. 단지 SDI는 전송규격일 뿐인 것이다. DIGIBETA와 DVCPRO 50도 그동안 원규격으로 전송한것이 아니라 SDI규격으로 풀어서 전송한것이다. HDCAM이나 DIGIBETA는 코덱이 공개되지않는 한 SDI규격 밖에는 전송방법이 없다. 그러나, 파나소닉과 애플은 전략적 제휴를 통해 DVCPRO 50과 DVCPRO HD를 DV와 같이 1394 전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이유로 맥킨토시 노트북의 사양에서도 DV와 똑같이 HD를 편집할 수 있게 되었다. FinalCutPro의 경쟁력은 그동안의 소프트웨어 우수성과 더불어 더욱 강력해졌다.
직접지원으로서 가장 좋은 점은 비손실 전송과 스토리지의 용량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는 것이다. Firewire를 통한 전송으로도 데이타 전송율 충분하기때문이고, DVCPRO 50의 경우는 7Mbps, DVCPRO HD의 100Mbps의 데이타 전송율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Firewire의 400Mbps의 전송률만으로도 충분하다. 원규격 직접지원의 장점을 바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어차피 압축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그걸 디코팅해서 전송하는 (SDI방식을 이용하는) 기존의 방법은 화질향상도 없으면서 스토리지의 엄청난 용량을 요구해왔다 DVCPRO HD도 마찬가지이다. 확실하게 HDCAM이나 DVCPRO HD코덱의 전송율은 Firewire 400Mbps로도 충분히 전송되고도 남을 정도로 낮다. 다시 말하지만 HDCAM이나 DVCPRO HD 고압축비디오기술이다.
또한 FinalCutPro의 RT Extreme 엔진은 HD용으로 최적화되어있다. 소프트웨어 기반의 실시간 효과, 필터, 장면 전환, 멀티 스트림 합성 등을 실시간으로 미리보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FinalCutPro의 우수한 멀티 스트림 실시간 효과는 더욱 정확한 실시간 미리보기를 위해 NTSC/PAL 방송용 표준모니터로 출력한다. 이는 가속보드없이 프리뷰가 아닌 실제 출력품질이다. 출력품질은 컴퓨터의 속도와 프로세서의 수에 따라 성능이 확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