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칸80님께서도 알려주신 내용이지만
신분당선 강남-용산 구간중에서
강남-신논현-논현-신사 구간이 8월에 우선 착공된다고 합니다.
2022년에 완공이라는군요.
아래는 국토교통부의 신분당선 강남-용산 노선도 입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신분당선 용산역 위치: 옛자료
http://cafe.daum.net/kicha/ANo/20444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77363
제목
신분당선 연장 신사~강남 구간 착공
- 5월중 실시협약 체결 후 8월 착공
- 2022년 개통하면 수원 광교에서 강남 신사까지 40분 소요
부서:광역도시철도과
등록일:2016-04-26 17:00조회:194
수원 광교, 용인 수지, 성남 분당 등 수도권 동남부지역의 출퇴근 교통난을 완화할 신분당선 용산~강남 구간(7.8㎞) 중 신사~강남 구간(2.5㎞)을 수익형민자사업(BTO) 방식으로 먼저 착공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용산~강남 구간 중 현재 착공이 가능한 신사~강남 구간(1단계)을 우선 시행하는 방안을 사업시행자인 새서울철도(주)와 협의해왔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신분당선 용산~강남 복선전철 사업 변경실시협약이 4월 26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5월 중 사업시행자와 변경실시협약을 체결하고, 8월에 신사~강남 구간을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사~강남 구간이 계획대로 6월 실시계획 승인 후, 8월 착공하게 되면 2022년 초에 개통된다.
한편, 용산~신사 구간은 미군기지 이전이 완료되는 대로 즉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신분당선 용산~강남 복선전철은 총연장 7.8㎞(6개 역사)의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남측으로 신분당선 강남~정자 및 정자~광교와 직결되고, 용산역(1호선), 신사역(3호선), 논현역(7호선), 신논현역(9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전 구간이 개통되면 경기 판교, 수지, 광교 등 경기 동남부 지역의 출퇴근 교통난을 완화하고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 수요가 철도로 전환되어 도로교통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광교↔신사) 현행 49분(신분당선+3호선 전철 이용) → 개통시 40분 소요(9분 단축)(광교↔용산) 현행 67분(버스+4호선+경의선 이용) → 개통시 49분 소요(18분 단축)
< 사업 개요 >
ㅇ 사업구간 : 서울 용산~신사~강남, 7.8㎞
ㅇ 총사업비 : 8,721억 원(보상비 71억원 별도) * ’07.7월 불변가
ㅇ 사업기간 : 1단계 공사기간 65개월 (’16.8. ~ ’21.12.)2단계 공사기간 72개월 (사업 착수시기 미정)
신분당선 용산행 이유에 대해 분석하신
전임 운영자이신 Techno_H님의 글입니다.
http://cafe.daum.net/kicha/ANo/20455
제가 2007년에 신분당선 북부연장 제안을 했었을때(한강진-광화문 방면)
신분당선의 급행성 유지를 위해서 신사와 논현 중간에 역을 하나만 짓자는 제안을 했었는데
결국 이루어지진 않았네요.
http://cafe.daum.net/kicha/ANo/16301
첫댓글 지금 계획 노선으로는 미군기지 이전이 되기 전에는 용산-동빙고 사이에 설계도 제대로 못 하겠군요. 기지 이전도 지연되고 있고, 분명히 환경오염 문제도 나올텐데 신사-강남 완공될 때쯤에야 그쪽 구간은 삽을 뜰 수나 있을지 모르겠네요.
차라리 녹사평 환승역 선시공 부분을 활용해서 후암동, 회현역을 거치는 게 나을 거 같습니다.
용산역 1호선 경의중앙선 그리고 4호선 신용산역간 환승연계를 어떻게 할지 궁금해지군요...
강남대로 수년간 공사판? 신분당선 용산으로 가면 GTX B노선 용산역에서 환승하면 되겠네요. 용산역에서 사당, 강남, 서울역에서 삼성역 환승 가능하니 타당성 0.3은 넘을 듯하네요.
착공하면 승용차로 강남대로 가면 안되겠네요.
다른 거 다 떠나서, 운영주체가 또 하나 들어서는 일은 없었으면 하는데...모르겠네요.
(...건설사를 보니 새서울철도(주)...또 새로운 회사네요...OTL...)
용산가는건 한남환승으로 처리하면 되는데 왜 그렇게 용산연장에 목숨을 거는지 모르겠네요? 국토부를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