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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컬 트레이닝 1세대 노영주가 전하는 파워 보컬 테크닉!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가수를 보컬 트레이닝한 노영주의 보컬 노하우가 담긴 책『파워보컬 테크닉』. 지난 십여 년간 현장에서 터득한 노영주만의 노하우를 공개한 책으로, 입시 준비생, 가수 지망생, 음악계 종사자, 현직 보컬 코치들을 위한 조언을 담아냈다. ‘몸의 악기화를 위한 보컬 테크닉’과 ‘느낌 표현을 위한 보컬 테크닉’이라는 두 개의 큰 주제를 중심으로 열한 가지 테크닉을 위한 주의사항과 호흡, 성대 진동, 공명, 스케일, 셈여림, 바이브레이션, 발음, 성대 접촉률 조절 연습 등의 ‘파워보컬’만의 특화된 연습 방법을 만나볼 수 있다.
저자 : 노영주
저자 노영주는 안양예고와 서울예대를 다니며 연극에 미쳤었다. 두 장의 앨범을 냈고, 작곡가로 활동하다가 현재는 보컬 전문 아카데미 ‘파워보컬’ 마스터 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연극, 뮤지컬, 가수, 코러스 세션, 작곡가, 프로듀서로 활동한 이력과 가수들을 가르치면서 알게 된 사실을 바탕으로 수년간의 경험을 통해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노영주표 커리큘럼'을 만들었다. 이 커리큘럼으로 휘성, 플라이 투 더 스카이, 성시경, 린, 아이비, 윤하, 다비치, 씨야, 이루, 테이, 나윤권, 이수영 등 실력파 가수들 뿐만 아니라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는 빅뱅(대성), 원더걸스, 포미닛, 비스트, 애프터스쿨, 오렌지캬라멜 등 아이돌 가수들의 보컬코칭도 해왔다. 현재 호원대학교 및 명지대학교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교수님이기도 하다. 국내의 각종 언론매체에 소개되기도 했으며, 2010년 〈아시아경제〉 신문에 〈노영주의 삶과 음악〉을 기고했다. MBC 〈위대한 탄생〉과 중국판 아메리칸 아이돌 〈멍유풍운방〉에 보컬 심사위원으로 참여했고, MBC 라디오 〈별이 빛나는 밤에〉 별밤뽐내기 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SBS 〈생활의 달인〉 ‘보컬 트레이닝’ 달인에 선정되었다.
프롤로그 _ 사랑하면 다 보입니다
들어가는 말 _ 보컬 테크닉이란
제1부 몸의 악기화를 위한 다양한 보컬 테크닉
1강. 목소리의 원리
2강. 호흡 연습
3강. 성대 활용 연습
4강. 음역 확장 연습
5강. 공명 연습
6강. 발음 연습
사례 1. 자기만의 목소리 색깔로 노래하는 성시경
사례 2. 도대체 윤권이에게 무슨 짓을 한 거야?
사례 3. 뮤지컬에 도전한 미스코리아 이하늬
사례 4. 어린 나이에 훌륭한 뮤지션이 된 윤하
사례 5. 배우 조승우 씨의 상대가 된 선민
더 읽을거리 _ 누구나 인정하는 노래 잘 하는 가수는 바른 발성을 한다
제2부 느낌 표현을 위한 다양한 보컬 테크닉
1강. 무빙 연습
2강. 바이브레이션 연습
3강. 셈여림 연습
4강. 표현을 위한 발음 연습
5강. 성대 접촉률 조절 연습
6강. 다양한 응용 스케일 연습
소곡 연습
사례 6. 해리야, 업비트를 타봐!
사례 7. 특유의 우직함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환희
사례 8. 곡의 전반부를 어려워했던 씨야의 연지
사례 9. 노래에 미친 5일 프로젝트
사례 10. 슈퍼스타 서인국
사례 11. 스케일 연습으로 음의 높낮이를 잘 소화해냈던 브라이언
더 읽을거리 _ 어떤 사람들이 가수가 될까?
훌륭한 보컬리스트가 되기 위한 조건
제3부 노래에 관한 모든 궁금증 Q&A
더 읽을거리 _ 오디션, 이렇게 준비해라
실용음악학과, 합격할 수 있었던 불합격생
에필로그 _ 여러분은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다
부록 _ 용어 해설
제자들이 보낸 메시지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가수를 보컬 트레이닝한
노영주의 보컬 노하우가 담긴 책
“지금까지 수많은 가수의 목소리를 조련해온 노영주 코치가 실용 보컬의 지침서를 내놓았다. 이 책은 많은 가수 지망생과 실용음악 보컬 지망생의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_ 김형석(작곡가)
“노영주 코치는 그동안 아이돌과 가창력이 뛰어난 가수들을 포함한 국내 거의 모든 가수의 트레이닝을 도맡아 한 우리나라 보컬 트레이닝 1세대이자 산증인이다. 13년 동안 현장에서 얻은 경험과 이론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 그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소중한 재산이다.”
_ 황세준(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슈퍼스타 K〉에서 〈위대한 탄생〉까지 대한민국은 음악 오디션 중…
업계 1위 파워보컬 커리큘럼 대공개
한 케이블 방송에서 시작된 〈슈퍼스타 K〉는 대한민국에 음악 오디션 열풍을 몰고 왔다. 서인국과 허각 등의 스타가 탄생하는가 하면 급기야는 공중파 방송에서 〈스타 오디션-위대한 탄생〉이 방영되어 전국은 물론 해외로까지 그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노래 잘 부르는 일반인 참가자들에 대한 심사위원들의 노련한 지적은 시청자들의 노래 듣는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까지 한다. 그저 노래 잘 한다, 못한다로 이분되던 평가에서 음정, 박자, 발성, 호흡, 제스처, 몰입도, 표현력 등의 보컬의 기본 요소쯤은 알아차릴 수 있게 되었다.
대한민국의 이런 오디션 열풍으로 전국의 수많은 가수 지망생들은 너도나도 ‘나가수’가 되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불어 아시아를 넘어 유럽이 주목하는 K-POP 열풍은 가수 지망생들의 꿈을 더욱더 키워주고 있다. 이제는 우리나라에서 스타가 되는 것을 넘어서서 아시아, 유럽 더 나아가 미주가 주목하는 가수의 대열에 들어설 수 있다는 꿈을 꾸게 한다.
이처럼 실용음악을 전공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우리나라에도 150여 개의 대학에 실용음악학과가 신설되었고, 실용음악 학원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전국적으로 만여 개가 성업 중이다.
그중에서 단연 업계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곳이 바로 파워보컬이다. 저자 노영주가 어느 날 음악 프로그램을 시청하는데 출연 가수 전원이 그에게 레슨을 받은 가수였을 때도 있었다고 한다. 13년간 보컬 트레이너로 활동하면서 ‘노영주표 커리큘럼’으로 가수, 배우, 대학의 전공자, 실용음악학과 입시 준비생, 가수 지망생 등을 레슨한 그 커리큘럼을 이 책에서 공개한다. 레슨을 받고 싶지만 거리가 너무 멀어서 오지 못하는 학생들의 꿈을 이루어 나가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그리고 현재 보컬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책을 펴낸다.
우리나라 보컬 트레이닝 1세대이자 산증인, 파워보컬 테크닉의 노영주
노영주는 13년간 유명 가수들의 멘토로 활동한 보컬 트레이너이다. 우리나라 가요계에 보컬 코치라는 단어조차 생소했던 시절, 자신도 답답한 마음이 들었을 때에는 마이클 잭슨의 보컬 코치였던 세스 릭스를 만나기 위해 무작정 미국으로 날아가 보컬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도 했다.
연극, 뮤지컬, 가수, 코러스 세션, 작곡가, 프로듀서로 활동한 이력과 가수들을 가르치면서 알게 된 사실을 바탕으로 수년간의 경험을 통해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노영주표 커리큘럼’을 만들었다. 이 커리큘럼으로 휘성, 플라이 투 더 스카이, 성시경, 린, 아이비, 윤하, 다비치, 씨야, 이루, 테이, 나윤권, 이수영 등 실력파 가수들뿐만 아니라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는 빅뱅(대성), 원더걸스, 포미닛, 애프터스쿨, 오렌지캬라멜, 비스트 등 아이돌 가수들의 보컬 코칭도 해왔다.
파워보컬이 배출해낸 스타들에서 가요대상 어워즈 신인상 수상의 쾌거까지
1997년 보컬 레슨을 시작으로 2003년 5월 설립한 파워보컬은 국내 유명 가수, 입시생, 뮤지컬 배우, CCM, 보이스 클리닉 등 다양한 분야의 보컬 트레이닝 전문 학원이다. 파워보컬만의 특화된 보컬 트레이닝 시스템으로 국내 최고의 보컬 트레이닝 센터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파워보컬이 배출해낸 스타는 성시경, SG 워너비, 휘성, 씨야, 윤하, 다비치, 서인국 등 손으로 꼽기 어려울 정도이다.
그동안 파워보컬과 함께했던 가수들이 지난 1998년부터 2010년까지 매년 각종 가요대상 어워즈에서 신인상 수상의 쾌거를 이룩하고 있다. 베이비복스, 플라이 투 더 스카이, 성시경, 장나라, 리치, 휘성, SG 워너비, 테이, 이루, 아이비, 씨야, 윤하, 원더걸스(유빈), 빅뱅(대성), 다비치, 비스트, 시크릿 등이 그 주인공이다.
《파워보컬 테크닉》 사용설명서
이 책 《파워보컬 테크닉》에는 지난 십여 년간 현장에서 터득한 노영주만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입시 준비생, 가수 지망생, 음악계 종사자, 현직 보컬 코치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몸의 악기화를 위한 보컬 테크닉’과 ‘느낌 표현을 위한 보컬 테크닉’이라는 두 개의 큰 주제를 중심으로 열한 가지 테크닉을 위한 주의사항과 호흡, 성대 진동, 공명, 스케일, 셈여림, 바이브레이션, 발음, 성대 접촉률 조절 연습 등의 ‘파워보컬’만의 특화된 연습 방법이 공개되어 있다.
연습 방법을 익히면 발음 표, 스케일 악보, 소곡 악보로 각 테크닉을 선생님에게 직접 레슨 받듯이 연습할 수 있다. 본문에 DVD와 CD 표시가 있는 경우, DVD 영상(워밍업과 11개의 연습 방법)과 음원 CD(스케일 악보 음원과 소곡 악보)를 참고하여 연습하면 된다. 핸드북은 연습 방법, 스케일 악보, 소곡 악보 등을 가지고 다니면서 연습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다음으로 여러 가지 테크닉을 익힌 성시경, 나윤권, 이하늬, 윤하, 다비치, 환희, 김연지(씨야), 서인국, 브라이언, 선민 등 열 명의 가수, 연기자, 뮤지컬 배우가 레슨을 받고 훌륭한 가수가 되기까지의 사례를 소개해놓았다. 이밖에 저자가 그동안 제자들에게 받은 노래에 관한 모든 궁금증에 대해 답해놓았고, 지금 현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그러면서 가창력을 인정받는 가수들이 노영주 선생님 또는 형에게 보내는 진심어린 메시지가 들어 있다.
이 책에 보내온 찬사들
· 우리나라 실용 보컬의 역사는 매우 짧다. 그래서 잘 만들어진 보컬 교과서도 거의 없다. 노영주 교수는 우리나라 최고의 보컬 코치이다. 지금까지 수많은 가수의 목소리를 조련해온 그가 실용 보컬의 지침서를 내놓았다. 이 책이 많은 가수 지망생들과 실용음악 보컬 지망생들의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 이 책을 통해서 가수의 꿈을 꾸는 많은 사람들의 첫 번째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 김형석(작곡가)
· 내가 프로듀싱을 맡은 가수들 중에 SG 워너비, 아이비, 쥬얼리 등은 스타일이 달랐음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모두 좋았다. 그만큼 노영주표 커리큘럼이 탄탄하고 적용 가능한 범위가 넓다는 의미이다. 또 곡을 해석하는 데 있어 가장 체계화된 솔루션을 가진 보컬 코치이다. 작곡가로서 곡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수의 가창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나는 노영주 코치에게 내가 프로듀싱 하는 가수들의 보컬 코칭을 믿고 의뢰한다. _ 박근태(작곡가)
· 노영주 코치는 그동안 아이돌과 가창력이 뛰어난 가수들을 포함해서 국내 거의 모든 가수의 트레이닝을 직 · 간접적으로 도맡아 한 우리나라 보컬 트레이닝 1세대이자 산증인이다. 이렇게 얻은 현장 경험과 이론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 그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소중한 재산이다. 《파워보컬 테크닉》을 통해서 그 재산을 조금이라도 나누어 가질 수 있다면, 그래서 훌륭한 보컬리스트들이 더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_ 황세준(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 데뷔하면서 만난 영주 형은 나에게 기본 호흡법과 발성법을 가르쳐주었다. 내가 내는 소리가 어떤지, 목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어떤 안 좋은 버릇이 있는지…. 김조한 선배님처럼 본인이 스스로 터득할 수도 있겠지만, 그러려면 10년은 공부해야 할 것이다. 영주 형을 만나면서 막힌 곳을 뚫어주듯이 명쾌한 해답을 얻을 수 있었다. _ 성시경(가수)
· 나에게는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컬 트레이너 노영주가 아닌 ‘인간 노영주’의 진정한 모습을 알려주고 싶은 욕심이 있다. 때때로 형이 없는 나에게 친형처럼 또 아버지처럼, 의사처럼, 선생님처럼, 친구처럼 보이는 형이 나는 얼마나 좋은지 모른다. _ 휘성(가수)
· 파워보컬에 다니면서 목 관리에 대한 소중함을 알았다. 목소리도 하나의 악기이고, 꾸준히 관리하는 만큼 더 좋은 노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인지 지금은 톤이나 목 상태에 굉장히 민감한 편이다. 노영주 선생님은 진짜 내 목소리를 찾는 방법을 알려주셨고, 지친 성대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다. 무리하기도 한 스케줄을 소화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선생님 덕분이다. _ 이해리(다비치)
· 가야금이라는 악기를 다루었던 나에게 성대라는 악기를 어떻게 다루는지를 알려주셨다. 누구든지 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배우지 않아도 노래를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악기를 다루듯 성대를 어떻게 자유자재로 음악 안에서 사용하는지는 제대로 배우고 공부해야만 하는 것 같다. 무턱대고 하고 싶은 노래나 음역을 연습하는 것보다 체계적인 연습이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한지를 파워보컬과 노영주 선생님을 통해 알게 되었다. 걸음마를 배우듯 노래 안에서 숨 쉬는 법을 배우고 두성과 흉성을 구별하게 되고 무빙을 익히고 바이브레이션을 익히면서 자연히 노래가 참 편해지고 많이 는 것 같다. _ 이하늬(엔터테이너, 미스코리아)
노래를 표현하는 것은 가수의 몫이자 책임이다. 그래서 우리는 무엇인가 정확하고 명확한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즉 상대방이 아무리 추상적인 주문을 해도, 또 자신이 어떤 느낌을 표현하고자 했을 때, 표현을 하는 당사자는 그것에 관한 자신만의 명확한 방법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적어도 가수이거나, 노래에 대한 꿈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말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파워보컬 테크닉을 연마해야 하는 하나의 이유이다. (p.17 〈보컬 테크닉이란〉 중에서)
노래할 때는 의도적으로 공기를 내 몸 안에서 유지하고 또 조절해서 사용해야 한다. 긴장했던 횡격막과 늑골이 제자리로 돌아오려는 현상, 그 탄성을 의도적으로 유지한 상태에서 공기를 강하게 혹은 약하게 내뱉기 위해 날숨 때 쓰이는 근육(외 · 내사근, 내늑간근(속갈비사이근), 복직근(배곧은근), 횡복근)을 조절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이것을 조절하지 못하면 필요한 만큼 공기를 쓰지 못하거나 반대로 필요 이상으로 공기가 쓰이면서 후두가 긴장하게 되어 원하는 소리를 낼 수 없게 된다. 그래서 공기의 양을 다양하게,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노래를 잘 한다는 것은 이 근육들이 때에 따라 다양하게 잘 긴장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날숨 연습을 하는 이유는 바로 이 근육들을 긴장시켜 발달하도록 하기 위한 연습이다. (p.46 〈날숨 연습〉 중에서)
필자는 시경이가 더 시경이답게 노래할 수 있도록 했다. 시경이만의 멋진 목소리를 더욱 빛나게 다듬어주고 싶었다. 아니 다듬기보다는 고유의 목소리가 노래에 더 묻어나도록 하고 싶었다. 그래서 무슨 노래를 부르든지 간에 사람들이 ‘아! 성시경이다’라고 알 수 있는 확실한 그만의 색깔을 가진 가수가 되길 바랐다. 시경이는 다소 지루할 수 있는 발성 연습을 열심히 했고 잘 소화했다. 기대했던 대로 시경이의 데뷔는 성공적이었고 그해 신인상까지 받았다. 오랜 시간 사랑받는 가수들의 공통점이 있다. 바로 확실한 자기 색깔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도 꾸미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자기 색깔 말이다. 때문에 성시경이라는 가수는 분명 오랜 시간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행복한 가수가 될 것이다. (p.49 〈자기만의 목소리 색깔로 노래하는 성시경〉 중에서)
바이브레이션(Vibration)을 연습하는 이유는 바이브레이션이 잘 안 되는 사람들을 위함과 동시에 바른 발성을 유지하면서 바이브레이션을 하기 위한 것이다. 즉 바이브레이션을 어렵게 느끼거나 바이브레이션을 할 때 후두를 과도하게 움직이지 않는지 스스로 체크해보려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근육은 기억을 하기 때문에 후두가 같이 움직이면, 바이브레이션을 하지 않을 때조차 음의 높낮이에 따라 습관적으로 후두가 과도하게 움직이게 된다. 물론 후두의 적당한 긴장은 소리나 톤을 풍성하게 해주지만, 과도한 경우에는 원하는 소리를 내는 데 방해가 된다. 고음이 되면 소리가 답답하다거나, 발성이 불안하다거나 하는 문제들이 발생한다. (p.92 〈바이브레이션 연습〉 중에서)
평소에는 괜찮은데 오디션이나 테스트를 받게 되면 목소리가 너무 심하게 떨립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누구나 테스트나 심사를 받게 되면 떨리게 마련이다. 그런데 그 떨림의 증상이 누가 봐도 심한 정도라면 먼저 이비인후과에서 체크를 받아보아야 한다. 음성 질환 중에서 근긴장성 발성 장애라는 질환이 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심리적으로 긴장된 상태가 되면 목소리 떨림이 심해지는데, 이런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을 것 같다. 근육을 이완하거나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하는 약물을 주기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더불어 이러한 약물 치료 외에도 발성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p.153 〈노래에 관한 모든 궁금증 Q&A〉 중에서)
첫댓글 노영주 지음 / 출판사 아트키부츠북 | 2011.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