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과 유향과 몰약의 뜻
마태복음 2:1-12
동방박사의 예물은 구약 이사야성경 60장1-6절에 예언된 말씀이었읍니다.
아기 예수가 탄생하시던날 동방의 세사람 박사들은 각각 그 예물을 가지고와서 경배 했읍니다.
그것은 황금과 유향과 몰약 이었습니다.
동방박사의 드린예물은 성경에 합당한 예물을 드린것입니다, 그러나
서기관들은 성경의 예언을 알았고헤롯앞에서도 증거를 했읍니다.
그들은 메시야의 출생앞에는 나타나지 않았읍니다. 예루살렘 시민들은
소문에 소문을 물고 오면서 메시야의 출생에 떠들썩했으나 한사람도
주님이 계신곳에 나타나지 않았읍니다.
베들레헴 촌민들은 다윗의 동네에서 메시야가 태어날 것을 잘 알았고
예루살렘에서 흘러나오는 동방박사의 소문이 요동침에도 몰인정하게
아기예수를 마굿간으로 몰아 쳤읍니다.
그러나 동방박사는 성경의예언을 깊이새기며 살아왔고 깨닳은 것을
실천했으며 모범적인 헌금을 바치며 분별있는 경배를 했읍니다.
그리고는 왕권보다 신권을 우위하는 신앙으로 천사의 말을듣고 헤롯을
피하여 다른길로 고국에 돌아갔읍니다.,
동방박사의 예물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1.황금의 뜻

황금: 이는 왕에게 드리는 예물로써 “믿음”을 상징하며
주님을 만왕의 왕으로 경배한 것입니다. 본문의 크뤼소스는 세상임금의
금으로써 왕에게 적합한 예물입니다.
크뤼소스의 어근을 보면 그뜻은=“쓰다”입니다.
세상의 금은 소모해야 합니다.
특히 하나님의 자녀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아낌없이 써야합니다.
동방박사가 드린 황금은 왕에게 드려져야할 예물이었읍니다.
이는 아기예수는 만왕의 왕으로 오셨기 때문입니다.
영적의미는 금은 변하지 않는 물질입니다. 그래서 그 금은 믿음을 상징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황금이 없어서 드리지못한다 하더라도 “금보다
귀한믿음”을 보여 드려야 합니다.
2.유향의 뜻

유향: 이는 제사장에게 드리는 예물로써
이는“기도”를 상징하며 주님을 대제사장으로 경배한 것입니다.
계시록18:13-에보면“향과 향유와(유향)포도주”라는
말이 있읍니다.
여기 동방박사들은 마땅히 하나님께 드려져야할 유향(기름)으로 예물을 삼아
하나님이신 예수그리스도께 되돌려 가지고 왔읍니다.
이에 대한 영적의미는 하나님께 바쳐져야할 기도를 상징하는 것 입니다.
3.몰약의 뜻

몰약: 이는 선지자에게 드리는 예물로써 이는
“희생”을 상징하며 주님을 선지자로 경배한 것입니다.
선지자의 삶은 몰약(쓴약)과 같아서 시련과 고통속에
하나님을 바라보며 교통하는자입니다.
주님의 장사를 위한
향유이기도 합니다.(마26:7-.막14:3-4. 눅7:37- 요12:3-)
우리는 선지자께 드리는 예물인 몰약을 아기 예수께 드려야 합니다
이는 주를 위한 희생을 말합니다.
마5:10-12“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자는 복이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한말을 할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
하였느니라“ 주님은 이런 사람을 소금이라 빛이라 불렀읍니다.
과연 동방박사 세사람은 아기예수를 왕과, 제사장과, 선지자로 경배했습니다.

결 론
이제 우리도 오신 예수앞에 반석같은 믿음을 보여드리고, 오신 예수앞에
마땅히 드릴 하나님의것으로서 기도하며 선지자처럼 고난의 떡을 먹고
슬픔의 잔을 마실지라도 묵묵히 위만 바라보며 오늘의 희생을 감당하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