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가 노동력 부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https://www.swissinfo.ch/eng/workplace-switzerland/how-switzerland-plans-to-tackle-its-labour-shortage/76878495
스위스가 노동력 부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특히 의료 분야에서는 인력 부족이 심각하다. 키스톤/마우로 페르마리엘로/과학 사진 라이브러리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스위스 노동 시장은 2040년까지 수십만 명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위스는 어떻게 기차와 병원을 계속 운영할 수 있습니까? 이러한 부족에 대비하는 국가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는 에 게시되었습니다.2024년 5월 6일 - 09:00
7분
사무엘 자베르그
기타 언어: 4
이러한 현실은 코비드 팬데믹이 끝난 이후 노동 시장을 강타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높은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직원을 채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코로나19 이후 경제 회복이 다소 둔화되었고 결과적으로 노동력 수요가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최신 수치 에 따르면 2023년 말 현재 110,0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여전히 비어 있었습니다.외부 링크연방 통계청에서.
외부 콘텐츠
상황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협회에 따르면외부 링크2040년에는 주로 인구통계학적 변화로 인해 노동 시장에서 약 430,000명의 인력이 부족할 것입니다.
청년층의 노동시장 유입은 은퇴하는 베이비붐 세대 근로자를 보상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Employés Suisse 협회가 실시한 연구와 같은 다른 연구에서는 더욱 암울한 그림을 그립니다 . 2035년까지 스위스 노동 시장에는 거의 120만 명의 근로자가 부족할 수 있다고 추산됩니다.
스위스 당국은 기업들이 근로자 유치를 위해 점점 더 치열하게 경쟁할 것이라는 점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수치에 대해 주의를 촉구하고 상황을 지나치게 극화하지 말 것을 경고합니다.
“이러한 인구학적 영향은 이민에 의해 어느 정도 완화되었으며 아마도 완화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노동 시장의 상황을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라고 SECO(경제 사무국) 대변인 Françoise Tschanz는 말합니다.
외부 콘텐츠
자유주의적 접근
전 세계적으로 이 문제의 규모와 향후 발전에 대한 자세한 통계는 없습니다. 서구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들이 인구통계학적 변화와 인구 노령화로 인해 남겨진 공백을 메우기 위해 팔을 걷어붙여야 한다는 사실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 문제는 주로 부유한 국가들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노동력 부족은 일부 신흥 국가들에게 문제가 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제네바에 있는 국제노동기구의 거시경제 부문 책임자인 에케하르트 에른스트(Ekkehard Ernst)는 말합니다. “저는 특히 농업 부문에서 인력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가 노령화되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각해질 것입니다.”
스위스 정부의 견해로는 건강, 에너지, 운송 등 주요 경제 부문의 부족을 피하기 위해 특별한 국가 개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노동시장은 매우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중 직업 훈련은 기업의 요구에 지속적으로 적응하기 때문에 특별한 자산입니다. 게다가 스위스의 교육 수준은 높으며 최근 몇 년 동안 더욱 높아졌습니다.”라고 Tschanz는 말합니다.
이러한 확고한 자유주의적이고 낙관적인 접근 방식은 지금까지 스위스에서 상당히 효과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주로 유럽연합 국가에서 이주 노동력이 대규모로 유입된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2002년부터 사람들의 자유로운 이동이 시행된 이후, 이 나라의 인구는 20% 증가하여 900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놀라운 인구통계학적 성장은 유럽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가족 돕기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숙련된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국제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는 점에 동의합니다. 로잔대학교 교수이자 노동 시장 전문가인 라파엘 랄라이브(Rafael Lalive)에 따르면 높은 급여와 외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생활 환경에도 불구하고 스위스는 최고의 노동자와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경쟁에서 가장 유리한 국가는 아닙니다.
“우리는 가족을 위한 보육의 질에 있어 경쟁력이 없습니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는 훨씬 더 나은 보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 결과 스위스에서는 미래에 더욱 중요해질 잠재적 인력, 즉 자격을 갖춘 자녀를 둔 여성 인력이 부족해지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Lalive의 견해에 따르면 국가는 가족 정책을 지원하는 데 훨씬 더 큰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일부에서는 이를 스위스 사회 정책의 빈약한 관계로 묘사합니다 .
동시에 Lalive는 특히 신체적 제약이 없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위해 은퇴 연령을 유연하게 늘릴 것을 주장합니다. 비록 인기는 없지만 이미 많은 국가에서 취해진 이 조치는 노동 시장 부족의 상당 부분을 보완할 것입니다.
더
토론
에 의해 호스팅:사무엘 자베르그
스위스의 숙련된 인력 부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당신의 회사나 업무 분야에서도 영향을 받고 있나요? 당신의 경험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토론에 참여하세요
2022년 6월 8일
105코멘트
토론 보기기술 진보
비간섭주의를 옹호하는 SECO는 기술 진보를 통해 기업이 더 적은 노동력으로 동일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Ernst는 이 가정을 확신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일종의 악순환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사용 가능한 노동력이 줄어들수록 생산성 향상 기술에 투자할 기회도 줄어듭니다."
인력이 부족한 시기에는 다양한 경제 활동 간에 숙련된 노동력을 할당하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Ernst는 “지난 15년 동안 신기술은 주로 경제적, 사회적 또는 환경적 측면에서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영역에서 개발되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Facebook, Instagram, TikTok과 같은 앱을 예로 들어보세요. 한편 건설 산업에서는 생산성이 1950년대와 동일한 수준으로 후퇴했습니다.”
예를 들어, 국가는 취리히의 엔지니어들에게 Google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대신 건물의 단열 개선 작업을 하도록 강요해야 할까요 ?
“직업을 선택할 자유는 기본권입니다. 국가는 코로나 위기 동안 병원을 계속 운영하기 위한 경우처럼 긴급하게 필요한 지역에 노동력을 할당하기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만 개입할 수 있습니다.”라고 Lalive는 말합니다.
더스위스에 해외 근로자가 필요한 이유
Switzerland is an attractive place to work and the country needs specialists. But work permits can be hard to come by.
더 읽어보기: 스위스에 해외 근로자가 필요한 이유핵심직업 매력도 높아져
그러나 Ernst는 공공 당국이 시장 활동과 인력을 필요한 곳으로 리디렉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센티브와 세금을 도입함으로써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국가가 경제와 노동 시장을 세세하게 관리할 필요 없이 인프라나 운송 프로젝트 등을 통해 거대 기술 기업의 전문 지식을 통합하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리고 의료 및 대중교통 부문의 경우처럼 국가가 직접 근로 조건을 설정하면 직업의 매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특히 여성에게 더 높은 급여와 더 유연한 근무 조건을 제공해야 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비용이 따릅니다. 교통 티켓이나 건강 보험료를 더 많이 지불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결국 이는 이러한 부문의 노동력 부족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유일한 조치입니다.”라고 Lalive는 말합니다.
Pauline Turuban이 편집함. Catherine Hickley/ts의 프랑스어 각색
이 이야기의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