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챗GPT 성능 저하 우려와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코드 레드’를 발동하고, 전사적 역량을 챗GPT 개선에 집중하기로 했다. 광고 사업과 에이전트 같은 신제품 개발은 일시 중단한다는 방침이다.
1일(현지시간) 미국 정보기술(IT) 전문매체 더 인포메이션에 따르면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내부 메모를 통해 “지금은 챗GPT에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며 “더 많은 자원을 긴급 투입해 품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핵심 배경으로는 구글의 거센 추격이 꼽힌다. 제미나이3 사용이 빠르게 늘고 있는 가운데 챗GPT 성장세가 둔화했다는 내부 우려가 반영된 조치라는 해석이다.
최근 구글은 자사의 AI 제미나이가 사용자 측면에서 챗GPT를 ‘추격에 성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미나이 월간 활성 사용자는 올해 7월 기준 4억5000만명에서 10월 6억5000만명으로 늘었다. 오픈AI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공개하는 대신 주간 활성 사용자 수가 8억명이라고 밝힌 바 있지만 최근 사라 프라이어 오픈AI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일부 핵심 지표가 예전만큼 빠르게 늘지 않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