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 무임승차 폐지? 또는 수정안에 대한 운동생리학적 접근
(보편적 복지, 노인건강관리 측면에서)
요즘 65세 이상인 분들에게 주어지는 전철 무임승차에 대한 의견들이 분분하다.
서울시와 대구시는 손실비용이 “1년에 몇 천억이다”하며 연일 “없애거나 줄이겠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룬다.
어떤 국가수준이나 지방정부차원의 거시적인 정책이라고 볼 수도 있으나 단순히 재정적자? 만을 두고 즉 단순히 돈 문제로만 해석하고 있는 것이 조금은 안타깝다.
어쩌면 돈 문제 만이 아니고 그 안에 있는 국민을 위한 다른 깊은 뜻이 있는지? 는 우리네같은 사람들은 알 길이 없다.
지하철 무임승차는 지난 40여 년 동안 전국적으로 65세 이상 노인들이 누려온 혜택? 으로, 노인들의 활동성을 유지하는 데 대단히 기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노인이 되어 잘 벌지도 못하고, 쓸 만 한 돈이 부족하니(없으니?), 이동하는데 만이라도 (큰 돈은 아니지만)돈이 들지 않게 해주자는 취지이다.
정치적인(정권적인) 차원을 떠나 일반사회수준으로 보면 65세쯤 되면 경제활동이 그리 쉽지 않다.
즉 사회 구조상 직장, 직업을 얻는다거나 돈 벌기가 생각처럼 쉽지 않다는 것이다.
평생 가족들과 먹고사느라 죽어라 일을 했지만 세월에 떠밀려 대부분 은퇴했거나 사회, 경제적 활동이 현격히 줄어든다.
일부를 제외하고는 가능하면 모든 씀씀이를 줄이는 방향으로 하다 보니 심신이 위축된다. 모임이나 취미 등 비용이 들어가는 외부활동도 줄이게 된다.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그렇게 된다고 한다.
그런데 중요한 이동수단인 전철마저 혜택이 줄어든다면?
1.그나마 줄여가던 바깥움직임도 더욱 줄어들 것이 뻔하다.
즉 신체활동이 줄어들며 과체중, 비만, 당뇨 등의 대사질환, 심장, 뇌, 혈관 질환이 증가할 것은 불을 보듯 명약관화하다.
더 나아가 근육감소 정도가 가속화되며 노화가 더욱 촉진되고, 근골격계 질환이 증가할 것이다.
2.어쩌면 집안 또는 일정한 공간에서의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본인 포함 가족, 구성원들 간의 예기치 않은 갈등과 마찰로 인한 정신건강에도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
그 기간이 길어질수록 의료비지출이 증가될 것이고 그만큼 나머지 생활비의 여유분은 줄어들 것이다.
전철무임승차 혜택을 줄여 위 1,2 의 사안으로 질환이 증가된다면 지금보다 의료비는 물론 관련비용이 더욱 증가할 것인데, 어느 것이 비용이 덜 들고, 인륜적인 차원에서 더 중요한 일이 될까요?
관련 질환의 조기 증가로 인한 사망 시기를 앞당겨 남아 있는 사람들의 부담?을 줄여준다고 해석해도 될까요?
국가수준에서 보편적 복지를 확대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줬던 것을 뺐는 복지혜택을 줄이는 것이 정말 온당한 일인가?
극히 일부에서는 과잉복지? 라는 의견도 있고, 영역, 세대 등 갈등 당사자들의 이해관계도 첨예하게 부딪히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안전사고 및 민원증가로 인한 비용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의견도 있다.
단순 지방정부나 지자체로만 본다면 비용증가에 대한 재정적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취지는 일부 공감하지만 좀 더 거시적으로 중앙정부 차원에서,
국민복리 증진 시각으로 해석한다면 그 비용은 그리 크지 않고 지혜로운 해결방안이 도출될 것이라 기대한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늦은 때가 빠른 때다.
***닦고(심장, 혈관 안팎을) 조이고(근육, 인대, 건 등을) 기름치자(조금 덜 먹고 일찍 자자).
#국가대표 #리커버리팩 #에너지젤 #국가대표보충제 #단백질보충제 #키성장 #면역력증진 #운동수행력향상 #근육발달
#롱기스트300 #피로해소 #일대일영양상담 #건강강의 #파워글루타민후레쉬 #노화 #근육감소증 #사코페니아 #sarcopenia
첫댓글 좋은내용 고마워~^^
의견줘서 고마워!!~~~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잘 정리해서 올려줬네 암튼 에혀 고연놈들
작로가 그렇다면 그런겨!!~~~
노인의 운동 생리학적으로 보면 실보다 득이 많은 것 같은데 근시안적인 행정을 못 벗어나네~~~
아마 정치적인 해석이 작용한 듯 하네~
그러게 말야!~ 권태한 선수가 보기에도 어르신들이 건강하셔야야 집안이 조용하고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모든 비용도 덜 들어가는건데 ~~
만약 어르신들이 병약하여 자리보전하며 10여년상 거시기하면~ 장병에 효자없다는 옛말도 있는데 ㅠㅠ~~~
지난주 여행길에 경로우대로 할인이나 무료입장하는데 기분은 좋던데...
할인받은지 10년이 넘었는데 탈일이 별로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