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박기배 경기지부장은 약대6년제 초기의 혼란과 오류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약사회 주도의 독립적인 약사연수원 설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지부장은 경기도약사회지에 기고한 글에서 이같이 밝히고 연수원이 실무실습, 실무실습지도자 양성, 약사재교육 등의 모든 준비와 대응을 일원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지부장은 이의 이유를 현재 약대 교육체계나 약사회 연수교육으로는 충분히 실현하기 '어려운 과제'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지부장이 언급한 '어려운 과제'는 약대생을 현장에서 지도할 자격을 갖춘 실무실습 지도약사의 대대적인 양성이나 각종 신약과 약물요법에 대한 기존 약사의 재교육사업 등이다.
한편 박 지부장은 약사연수원(약사재교육 연수법인) 설립 추진에 도움을 줄 목적으로 일본 약제자연수센터의 사업개요와 올 해 사업계획을 아래와 같이 소개했다.
일본 약제사연수센터의 사업개요 및 '09 사업계획
|
I. 일본 연수센터의 사업개요
연수센터는 우수한 약학적 케어를 수행할 수 있는 약사가 요구되는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서 약사의 평생교육을 지원하고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해서 1989년 6월 당시의 후생성 약무국의 인가를 얻어 약사의 자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각 직역 별로 약사의 평생연수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추진 조직으로서 설립되어진 재단법인이다.
그리고 같은 해에 사업을 전국적으로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 시도지부 약사 회와 시도지부 병원약사회의 협력을 얻어서 시도지부 별로 약국, 병원, 약학대 학, 제약회사에 근무하는 약사로 구성되어진 약사연수협의회를 설치해서 현재 에 이루고 있다. 연수협의회는 연수센터의 파트너로서 인증약사의 신청, 인증증의 발급을 중개하는 것 외에 필요에 따라서 연수교육의 계획, 연수 수강표 배포의 중개를 실시하고 있다.
연수센터는 2007년도부터 홈페이지로 등록하는 「약사연수지원시스템」을 가 동시키고 있다. 시스템에 개인등록(무료)하는 것으로 연수회 신청도하고, 수료 보고 등을 할 수 있으며 수강표도 Web에서 입수할 수 있다.
시스템으로 신청하고 수료 보고한 연수는 기록이 남아 언제라도 이력을 확인 할 수 있다. 시스템으로부터 인쇄할 수 있는 연수이력은 앞으로는 수첩을 대신 하는 인증신청서류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연수지원시스템의 이용을 추 진해 갈 예정이다.
최근에는 약대교육 6년제가 2006년 입학생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구 4년제 졸업 약사에 대해서는 새로운 커리큘럼의 내용에 대해서 연수교육을 제공함과 동시에 신약학교육제도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장기실무실습에 있어서 현장에서의 지도를 담당하는 인증실무실습 지도약사의 양성사업을 관련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신커리큘럼 대응연수는 약대교육 6년제 시행으로 인해 약학교육의 내용이 충실하게 되었지만, 이미 4년제 교육을 받아 졸업한 약사가 졸업 전, 졸업 후를 통해 경험할 수 없었던 분야에 대해서 연수교육을 받아 6년제 약사와 동등한 지식·기능·태도를 습득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후생노동성의 보조에 의해 2007년도부터 6년제 약사가 탄생하기 직전의 2012년 3월까지 5년간 실시된다.
각 약사는 자신의 경험을 감안해서 자기연수(CD), 강의연수, 실무연수의 각 프로그램 중에서 필요한 것을 선택해 수강할 수가 있다.
실무연수는 약사실무를 병원 6코스, 약국 4코스 (1코스 10일간)로 나누고 있다. 연수생을 수용하는 시설은 각 코스의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 외에 착안하여 복합코스도 마련해서 약사연수지원시스템에 등록하고 있다.
각 약사는 자신의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코스를 선택하여 약사연수지원 시스템을 통해서 신청한다.
자기연수는 6년제 교육의 모델·코어 커리큘럼에 근거해서 PC로 학습을 할 수 있는 CD-ROM이 작성되고 있다. 약사연수지원시스템을 통해서 입수·학습해서 기한 내(1년 이내)에 CD-ROM에 있는 수료테스트에 합격하면 15단위를 얻을 수 있다. 1년을 넘을 경우는 연간 5단위씩 3년간에 걸쳐 신청하는 것이 가능하 다.
CD-ROM은 약학교육, 병원실습, 약국실습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 고 있어 자택에서도 연수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지식을 재점검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당 연수센터는 여러 직역에서 약사가 스스로 자질향상을 위해서 전 생애에 걸쳐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습득해서 업무의 충실을 기할 수 있도록 각종 연수회의 개최, 연수인증약사의 인증, 학습용의 서적·교재의 간행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연수센터의 주요 사업은 연수교육사업, 연수인증사업, 교재개발·제공사업의 3가지가 주체가 되고 있다.
1. 연수교육사업
1)일반연수교육
(1) 약사지도자양성을 위한 연수회 (2) 약국・병원 근무약사를 위한 연수회 (3) 제약회사 등 근무약사를 위한 연수회
2)특수연수교육 (1) 신입약사의 실무연수코스(1998년부터 시행) (2) 치험 코디네이터 양성연수코스(1999년부터 시행) (3) 한방약・생약인증약사강좌(2000년부터 시행)
3)TV연수교육(1999년부터 시행) (1) 케어네트・메디칼・채널 (스카이 퍼펙 TV 772채널)
4)다른 단체와의 공동개최연수
의약품기구、약학대학、약사관련단체 및 의료관련단체와의 공동개최연수
연수센터의 연수교육사업은 약제사회, 병원약제사회, 약학회, 제약협회, 의약품도매협회, 약학대학 등과 제휴를 하여 연수교육을 기획 입안하고, 비영리약학 관련단체와 협력해서 의학·약학의 진보에 맞추어 시대에 적절한 질 높은 연수교육을 약사에게 제공한다.
연수교육실시기관은 연수센터가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기관(단체)으로서 약사의 연수교육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에는 연수센터에 '연수교육 실시기관'으로서 등록되고, 등록된 기관(단체)이 실시하는 연수회에 대해서는 연수센터의 연수교육 수강표가 배포된다.
현재 연수센터에 등록되어 있는 「연수교육실시기관」은 전국에서 약 2,400여 단체에 이르고 있다. 연수교육실시기관의 단체수는 시도지부 약사연수협의회가47개, 일본약사회, 일본 병원약사회, 각 지부, 그 외 약사회가 1,118개, 학회, 약학대학이 652개, 일본약사회 관련단체, 공익법인, 임의단체, 그외가 561개로서 2008년 3월말 현재 총 2,378개가 있다.
2. 연수인증사업
1) 연수인증약사제도의 추진 2) 약사연수교육의 지표항목의 설정・보급 3) 인증약사의 인증、인증증의 발행 4) 연수지원 네트워크시스템의 구축
연수인증사업은 약학 및 약사 관련 직역의 학식이 많은 경험자로 구성되어진「연수인증제도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해서 운영되고 있다.
연수인증약사제도는 특히 분야를 특정하지 않고 전 직역의 약사들이 자기 스스로 책임을 갖고 약사면허의 소지자로서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한 연수교육을 백업해서 그 성과를 인정하는 것으로 1994년 4월에 시작하여, 2008년 6월말 현재의 인증약사 수는, 23,876 명에 이르고 있다.
3. 교재개발·제공사업
1) 연수교재용 각종 텍스트의 간행・보급 2) 「의약품복약지도정보집」의 개정・편집 3) JPDI의 편집 4) 「신약승인정보집」의 발행 5) 인터넷에 의한 각종 정보제공 6) 연수용비디오, 연수교육비디오 라이브러리 ー감수 7) 잡지「파마비젼」감수 8) 연수센터뉴스(JPEC Bulletin)매월 1일 발행 9) 전자메일전송「JPEC뉴스레터」원칙 월 1회 발신
II. 일본 연수센터의 2009년도 사업계획
모든 직역의 약사를 위해서 연수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연수교육의 성과를 인증하는 연수인증약사제도를 보급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아래와 같은 사업을 2009년 4월 1일부터 2010년 3월 31일까지 실시한다.
1. 연수인증사업
1) 연수인증약사
가) 연수교육의 중요성과 인증 취득 의의를 홍보한다. 나) 각 시도지부 연수협의회와의 제휴를 강화한다. 다) 연수회 모니터 제도를 활용해 연수회의 적절한 평가를 실시한다. 라) 연수지원 시스템의 원활한 운용과 보급을 꾀하는 것과 동시에 시스템의 강화와 확대를 추진한다.
2) 인증 실무실습 지도약사
후생노동성 보조사업에 의해 워크숍 및 필요한 강습을 받은 실무약사의 인증 실무실습 지도약사로서의 인증을 추진한다.
3) 한방약·생약 인증약사
일본 생약학회와 공동 인증하고 있는 한방약·생약 인증약사 제도의 보급을 꾀한다.
4) 웹 시험의 도입
연수교육의 성과를 연수생 스스로가 확인할 수 있도록 웹(Web)에 의한 시험시스템을 도입한다.
2. 연수교육사업
1) 약국, 병원(의원) 근무약사 연수
가) 병태생리와 약효·약리 시리즈 연수
대장암의 병태생리와 약리에 대해 토교, 오사카, 나고야에서 강의식 집합연수를 실시한다. 그 외 비디오 집합연수, CS-TV, DVD에 의한 연수를 실시한다.
나) 한방약·생약 연수(일본 생약학회와 공동개최)
강의, 비디오 집합연수, CS-TV 및 약용식물원 실습에 의해 실시한다.
다) 마약적정사용 강습회(마약 각성제 남용방지 센터와 공동개최)를 실시한다.
라) 그 외 의약품 적정사용을 위한 연수회를 수시로 실시한다.
2) 제약회사 등 근무약사 연수(독립행정법인 의약품 의료기기 종합기구와 공동 개최)
가) 의약품 승인 신청 실무 담당자 연수회를 실시한다. (토쿄, 오사카) 나) GLP 연수회를 실시한다. (토교, 오사카) 다) GCP 연수회를 실시한다. (토교, 오사카)
3) 인증 실무실습 지도약사 양성 연수 (후생노동성 보조사업)
가) 워크숍의 추진
폭넓게 참가자를 모집해서 수강자의 지역 밸런스를 고려하면서 워크숍을 실시한다.
나) 강습회의 실시 5 하기의 강습회를 비디오 집합연수 및 CS-TV에 의해 실시한다. a)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것 b) 약사에게 필요한 이념에 대한 것 c) 실무실습 모델·코어 커리큘럼에 대한 것 d) 최신 업무에 대한 것 e) 참가형 실무실습의 실시 방법에 대한 것
4) 신커리큘럼 대응연수(후생노동성 보조사업)
가) 자기 연수용 CD-ROM 의 보급을 꾀한다. 나) 강의연수의 실시 아래의 분야에 대해서 강의 집합연수를 실시한다. · 고혈압·뇌혈관 장해(교토, 후쿠오카) · 고위험군 환자에 대한 약학적 케어(토교, 히로시마, 삿포로) 또 비디오 집합연수 및 CS -TV에 의한 연수의 추진을 꾀한다. 다) 실무연수의 실시 연수생 수용시설(병원·약국)의 확대를 꾀해 연수코스 (약국 (4코스), 병원(6코스)의 충실을 꾀한다.
3. 연수에 부수되는 출판사업
1) 아래의 서적 등의 배포를 실시한다.
가) 신커리큘럼 대응 자기연수용 CD-ROM 나) 병태생리 시리즈 연수용 텍스트 다) 신약 승인 정보집 라) 기타
2) 아래의 서적, 비디오 등에 대해서 기획, 편집 또는 감수를 실시한다.
가) 월간지 「파마트리뷰」(메디칼트리뷰사) 나) 약사 연수교육 텍스트 (약사일보사) (서적) 다) 연수 인증약사 비디오강좌 (일경라디오사) (비디오) 라) 의약품 승인신청 가이드북 (약사일보사) (연 1회 간행) 마) 의약품 GLP 가이드북 (약사일보사) (연 1회 간행) 바) 그 외
4. 홍보 및 조사연구
1) 연수센터뉴스의 간행 (월간) 2) 연수센터뉴스레터 (메일 전송) 3) 그 외 홈페이지 활성화 조사연구비보조금에의 응모 등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