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나소닉 AG-HVX200 리뷰
2005년 캠코더 시장의 최대 이슈는 HDV였다. HDV 캠코더 제품군은 마치 아날로그 캠코더가 DV로 대체되던 10년 전에 상황과 유사할 정도다. 당시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발전한 컴퓨터 기술 덕에 HDV 포맷을 백업할 수 있는 편집 장비의 가격도 당시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하다. 이렇게 HDV 포맷은 태생부터 넌리니어에 최적화된 포맷인 탓에 현실적인 가격으로 DV 포맷을 대체할 수 있었던 점도 HDV 캠코더의 보급을 도와준 요인이다. 특히 HDV 편집툴도 하드웨어 중심이기보다는 소프트웨어 중심이라는 점이 기존 DV 편집 시스템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마저 가지고 있다. 업무용 캠코더 뿐만 아니라, 컨슈머용 DV 캠코더도 빠르게 HDV 카메라 제품군으로 대체되는 상황을 주도한 소니와 JVC 뿐만 아니라 캐논도 이번에 발표된 XL-H1을 필두로 HDV 시장에 진입했지만 유독 파나소닉만은 HDV 시장에 뛰어들지 않았다. DV 시장에서 프로그레시브 24프레임을 지원하며 당시로는 혁명적인 AG-DVX100을 발표한 파나소닉의 행보치고는 의문스러운 상황이었다.
많은 유저들이 파나소닉에 행보에 대해 궁금해할 때쯤 열린 2004년 InterBee에서 파나소닉은 다시 한 번 많은 이들을 놀라게할 발표를 한다. 바로 P2 카드를 저장 매체로 사용하며 DVCPRO HD 포맷을 지원하는 소형 캠코더 개발 계획이었다. 많은 이들이 4:2:2 압축비를 사용하는 HD 포맷을 지원하는 소형 캠코더는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불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었지만 파나소닉은 P2 카드를 이용, 저장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시켜 DVCPRO HD 포맷 캠코더를 소형으로 만들 계획을 선보였다. 당시 가칭 'P2cam'으로 명명돼 목업으로 전시됐었던 파나소닉의 혁명적인 캠코더는 거의 1년이 지나 AG-HVX200이란 정식 모델명으로 출시됐다.
◆ DVCPRO HD 캠코더
HVX200은 PAL 방식의 DV 캠코더와 동일한 25Mbps에 4:2:0 압축비를 가진 고압축에 HDV 포맷이 아니라, 100Mbps에 4:2:2 압축비를 가진 낮은 압축비에 DVCPRO HD 포맷의 디지털 컴포넌트 비디오 신호로 영상을 기록한다. DVCPRO HD 포맷은 현재 광고와 드라마, 영화 촬영에 걸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베리캠(VariCam)이 채택한 파나소닉의 HD 포맷으로 현재 업무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최상위 HD 포맷 중 하나다.
◆ 외관
HVX200의 외관을 살펴보면 DVX100의 HD 버전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DVX100과 거의 유사한 외관을 가지고 있다. 다만 대구경 렌즈를 채택했기 때문에 DVX100보다는 약간 큰 렌즈부를 가진다. DVX100에서 채택했던 핸들 그립 상부의 트리거와 줌 버튼이나 조작 버튼의 배열 등은 그 조작성에 있어서는 꽤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디자인에도 그대로 이식한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색상은 블랙 계열의 투톤이다. HVX200의 외부는 강화 프라스틱이지만 샤시는 방송용 DVCPRO과 같은 마그네슘 합금제 다이캐스트를 채택해 높은 강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 16:9 1/3" 3CCD 프로그레시브 이미지 센서
HVX200는 소형 HD 카메라에서 얻기 힘든 고감도와 고화질을 위해 16:9형 1/3" 프로그레시브 CCD 3장을 이미지 센서로 채택했다. HVX200의 네이티브 프로그레시브 CCD 이미지 센서는 높은 해상도의 네이티브 프로그레시브 영상으로부터 I/P 변환, 라인 컨버터, 다운 컨버터 과정으로 영상을 기록한다. 때문에 인터레이스 스캔 방식의 CCD를 전자적으로 보완하는 방식보다 고화질의 HD/SD 영상의 기록할 수 있다.
HVX200는 1080/60p 포맷까지 기록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선 고속으로 디지털 신호를 처리해야한다. HVX200는 14-bit A/D•19-bit DSP(Digital Signal Processer)를 채택했다. 새롭게 개발된 이 고정밀도에 DSP는 HVX200의 8종류의 감마 설정을 포함한 각종 영상 조정, HD/SD 포맷 변환까지를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광학부
HVX200은 라이카가 HD 디지털 비디오용으로 개발한 필터지름 82mm의 대구경 라이카 디코마르 렌즈를 채택하고 있다. 비구면 렌즈 3매를 포함한 11군 15매 구성의 라이카 디코마르 렌즈는 이미 DVX100에서 검증받은 바와 같이 저분산 유리에 의해 색수차와 플레어, 고스트 현상을 최대한 억제하고 뛰어난 묘사력과 컨트라스트로 고화질의 영상을 잡아준다.
DVX100시리즈에서도 타사의 동급기에 비해 높은 최대 광각을 가졌던 파나소닉답게 HVX200에 렌즈 구성도 핸디 캠코더에 기동력을 최대한 살릴 수 있게 설계됐다. 35mm 환산화각 f32.5mm의 광각으로부터 시작하는 13배줌 렌즈는 기계식 줌링을 채택, 조작성도 DVX100와 같이 뛰어나다.
HVX200은 광학식 손떨림 보정 시스템인 OIS(Optical Image Stabilizer)로 핸드 헬드 시 발생하는 핸드 블러 현상을 최소화한다. 렌즈 자체가 구동하는 OIS 방식은 전자적 방식과 같은 화질 열화 현상이 없고, 줌을 사용 시에도 흔들림 보정이 가능해 고화질의 흔들림 보정이 가능하다.
◆ HD/SD멀티 포맷 지원
HVX200은 21개에 이르는 다양한 멀티 포맷을 지원한다. 특히 소형 카메라로서 세계에서 처음으로 1080/24p를 지원한다. 물론 1080/60i, 720/60p의 HD포맷은 P2카드로 녹화가 가능하다. HD 포맷 이외에도 현행 TV 방식인 SD(480i) 포맷도 지원한다. 기록 포맷은DVCPRO 50/DVCPRO/DV의 각 코덱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P2 카드로는 전 포맷 및 코덱을 기록하며 miniDV 테이프는 DV 포맷 기록만 사용할 수 있다.
--------------------------------------------------
■AG-HVX200이 지원하는 영상 포맷과 코덱
영상 포맷 사용 코덱 사용 미디어 저장 시간
HD 1080/60i DVCPRO HD P2카드 16분
HD 1080/24p (over 60i)
HD 1080/24pA (over 60i)
HD 1080/30p (over 60i)
HD 720/60p
HD 720/24p (over 60p)
HD 720/30p (over 60p)
HD 720/24pN (Native)※2 40분
HD 720/30pN (Native)※2 32분
--------------------------------------------------
SD 480/60i DVCPRO 50 32분
480/24p (over 60i)
480/24pA (over 60i)
480/30p (over 60i)
480/60i DVCPRO/DV 64분
480/24p (over 60i)
480/24pA (over 60i)
480/30p (over 60i)
--------------------------------------------------
DV 480/60i miniDV테이프 60분
480/24p (over 60i)
480/24pA (over 60i)
480/30p (over 60i)
24p(은)는23.98p, 30p은29.97p, 60p과 60i는 각각 59.94p/59.94i로 기록됨.
native mode는 유효 프레임만 기록하는 모드.
기록 시간은 각각 P2은 8GB카드 2매 사용 시, miniDV는 DVM60사용시 기준임.
--------------------------------------------------------------------
◆ 차세대 기록 매체, P2 카드
HVX200는 P2 카드를 주요 기록 매체로 사용한다. P2(Professional Plug-in) 카드는 SD 메모리 카드 4장을 묶은 구조로 단일 SD메모리 카드의 4배의 용량과 전송 속도를 가진 전문 A/V 기록 미디어다. HVX200에서 8GB의 P2 카드 사용 시(AJ-P2C008HG) DVCPRO/DV코덱으로 32분 녹화된다. HVX200으로 촬영된 AV데이터는 컷마다MXF파일로서 기록돼 디지타이즈 과정없이 바로 넌리니어 편집이나 네트워크 전송이 가능하다. 특히 P2 카드는 SD메모리 카드가 일종의 레이드 방식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최대640Mbps의 전송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기존 실시간으로 디지타이즈를 거치던 테이프 방식에 비해 빠른 작업 속도를 가진다.
영상 작업의 특성 상 촬영본의 보전을 위한 미디어의 신뢰성은 매우 중요하다. P2 카드는 내충격 1500G, 내진동15G, 동작 온도 -20℃~60℃, 보존 온도 -40℃~80℃로 높은 내구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기록 재생 시에 접촉이나 회전이 없는 반도체 메모리의 특성에 의해 P2카드는 장기에 걸쳐 수록과 초기화를 반복해 사용수 있다.
P2 카드는 2GB부터 128G까지 개발된 예정이나, 현재는 8GB만이 출시된 상태다. 때문에 별매의 휴대용 하드 디스크 유니트AJ-PCS060G(P2 Store)를 이용해 카드를 반복적으로 기록해거나 USB 2.0을 통해 HVX200 외부부착해서 연속적인 촬영을 할 수 있다.
저장 매체가 테이프가 아닌 P2 카드로 전환되면서 HVX200에는 다음에 몇가지 장점이 더해졌다.
• 빠른 녹화 스타트
녹화는 카드의 빈 영역에 자동적으로 행해지기 때문에 VTR 같이 이전에 기록된 영상에 다른 영상이 녹화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촬영본을 프리뷰 중에서도 엔드 서치(End Search)를 할 필요없이 즉시 촬영을 개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썸네일 파일 제공
기록된 영상은 컷 마다 클립(파일) 으로서 기록된다. 각 클립에는 자동으로 썸네일 파일을 생성하고 파일 정보를 제공한다. 때문에 이전까지 촬영된 컷을 확인하기 위해 테이프를 리버스할 필요없이 HVX200의 LCD모니터에서의 촬영된 썸네일 파일을 선택해 곧바로 재생하거나 클립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가 있다.
• 숏 마커 기능
촬영된 컷에 OK/NG 컷을 촬영 중, 혹은 촬영 후에 마킹할 수 있다.
• hot swap
HVX200은 총 2개의 P2카드 슬롯을 가지고 있다. P2 카드 슬롯은 기록 중에서도 카드를 교환할 수 있는 hot swap 기능에 의해 복수의 카드를 차례로 사용해 장시간의 연속 기록이 가능하다.
• 루프REC
2매의 P2카드를 이용해 차례차례 영상을 기록하는 방식이다. 항상 과거 일정시간의 수록 데이터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무인 운용으로 감시·관측 등에 사용할 수 있다.
• 프리REC
녹화를 중단시키고 캠코더가 스탠바이 상태에 들어가면 영상·음성을 HD시 약3초 ,SD시약 7초까지 저장했다가 녹화를 시작한 순간부터부터 설정한 초수를 거슬러 올라가 기록한다. 다큐멘터리 촬영 등에서 결정적인 순간을 놓치는 것을 방지한다.
• one-shotREC
시작 버튼을 누를 때 마다 설정한 시간(1프레임 ~1초)을 녹화한다. 애니메이션 제작에 편리한 기능이다.
• 인터벌REC
설정한 간격(2프레임 ~10분 )으로 1프레임의 수록을 계속하는 간헐 기록 모드. 감시·관찰 , 혹은 초언더 크랭크 촬영으로서 특수한 연출에 활용할 수 있다.
◆ 고속/저속 촬영이 가능한 가변 프레임 레이트 기능
영화·드라마·CM등 영상 제작의 현장에서 폭넓게 사용하는 베리캠은 가변 프레임을 지원하한다. HVX200은 소형 카메라로는 최초로 베리캠에 지원된 가변 프레임 모드를 채택했다. 720p 모드시 프레임 레이트 설정은 24p/30p에 고정되지 않고 12P~60p사이에서 총 11단계에서 선택할 수 있다. 단 1080 및 480 모드에서는 24p/30p이외의 프레임 레이트는 선택할 수 없다. HVX200은 P2카드 슬롯과는 별도로 miniDV테이프 드라이브도 탑재하고 있다. miniDV 테이프에 기록하면 DVX100시리즈와 같은 60i/30p/24p/24pA(advanced) 각 모드로 SD 영상을 기록할 수 있다. 이에 응용하면 DV 영상에도 고속 및 저속 촬영이 가능하다. P2카드로 720p native mode로 오버 크랭크/언더 크랭크 촬영된 HD소재를 프레임 레이트를 표준 속도로 변환 후 다운 콘버팅을 통해 miniDV테이프에 녹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P2카드로 저장한 DVCPRO HD(1080i/720p) 영상을 다운 콘버팅해 miniDV 테이프에 녹화도 가능하다.
• 오버 크랭크(Overcranking) 촬영 (26fps이상으로 설정)
통상 고속 촬영이라고 불리는 슬로우 모션 촬영이다. 자동차 추격 장면, 액션 등의 클라이막스의 드라마틱한 연출과 뮤직 비디오 등에서 자주 이용된다. 24fps를 기준으로 한다면 48fps으로 촬영했을 경우 재생시에는 1/2배속의 슬로우 모션을 얻을 수 있다. 이는 넌리이어 편집 등에서 프레임 속도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DMC 등과는 다르게 매끄러운 고화질의 슬로우 모션 촬영이 가능하다. 물론 이는 24fps를 재생속도로 했을 경우이고 30fps를 기준하면 32fps이상이 오버 크랭크 촬영이 된다.
• 언더 크랭크(Undercranking) 촬영(22*fps이하로 설정)
저속 촬영이라고 불리는 퀵 모션 촬영이다. 강물이나 구름의 흐름을 강조하거나 이동하는 군중 속에 홀로 서있는 인물 등의 촬영에 흔히 사용된다. 24fps를 기준으로 12fps으로 촬영했을 경우 재생시 2배속의 퀵모션을 얻을 수 있다. 역시 24fps를 표준속도으로 했을 경우이고 30fps가 기준이 된다면 26fps 이하가 언더 크랭크 촬영이다.
◆ 세부적인 이미지 조정
HVX200은 캠코더의 촬영자에 기호에 맞는 세부적인 이미지 세팅이 가능하다. 베리캠에 적용돼 필름에 근접한 관용도를 표현한 감마표현은 이미 DVX100에서 적용돼 크게 호평을 받았다. HVX200은 DVX100에 적용된 감마와 영상 세부 조정을 더욱 확장해 이미지에 대한 자유도를 높이고 있는데, 필름 톤을 얻을 수 있는 시네 라이크 감마, 보도 취재용의 NEWS 감마 등은 특히 유용하다.
NEWS: 화이트 홀을 억제하는 보도 취재용.
HD NORM: HD 촬영에 적절한 감마 설정.
LOW: 저휘도부의 기울기가 완마하며 차분한 영상톤과 샤프한 콘트라스트.
SD NORM: DVX100시리즈를 계승한 SD용 노멀 설정.
HIGH: 저휘도부의 기울기가 급하며 암부의 계조를 펼친 밝은 톤과 소프트한 콘트라스트.
B.PRESS: LOW보다 콘트라스트가 한층 더 강조.
CINE-LIKE_D: D 레인지 우선의 영화 감각의 영상에 적합한 감마 커브.
CINE-LIKE_V: 콘트라스트 중시의 영화 감각의 영상에 적합한 감마 커브.
감마 이외에도 ▲CINE-LIKE모드 포함한 matrices 테이블 ▲H디테일, V디테일, 디테일 코어 링, 스킨 디테일 ▲크로마레벨, 크로마 위상, 미세 색온도 조정, 마스터페데스탈 ▲니포인트 설정(AUTO/LOW/MID/HIGH) 등을 조절할 수 있다.
◆ 조작성
HVX200은 업무용 캠코더와 거의 유사한 촬영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기기의 조작 버튼의 배열 및 조작은 DVX100 시리즈와 거의 동일하다. 특히 호평을 받았던 캠식 메뉴얼 줌은 업무용 교환식 렌즈 같은 재빠르게 미묘한 줌 타이밍을 잡을 때 유용하다. 물론 선택 버튼을 통해 서보(전동) 줌으로도 전환 가능하다. 포커스링도 DVX100과 거의 유사한 느낌으로 교환식 렌즈의 조작성에 상당히 근접하다. HD의 정확한 포커싱 조작을 위해 포커스 어시스트(센터 줌) 기능과 EVF DTL 기능을 제공한다. 포커스 어시스트는 화면 중앙부를 잘라 확대하는 기능이고 EVF DTL은 피사체에 윤곽의 샤프니스를 높이는 피킹 기능으로 정밀도가 요구되는 HD의 메뉴얼 포커스 조작을 도와준다. 급격한 앵글 변화시에는 포커스를 순간적으로 자동으로 전환하는 PUSH AUTO를 지원하고 있다.
노출은 수동 조작을 중시한 대형의 아이리스 다이얼(방향 설정 가능)을 통해 조작하며 자동 노출 시에는 촬영자가 설정해놓은 노출값을 기준으로 동작한다. 오토 아이리스 시에는 역광 보정 또는 스포트 라이트 보정을 사용할 수 있다.
게인은 L/M/H의 총 3개의 포지션에 총 5단계의 게인값을 활당할 수 있는데, L포지션은0dB고정, M/H포지션에는 0/+3/+6/+9/+12dB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여기에 USER 버튼을 사용하면 +18dB 게인까지 올릴 수 있다. ND 필터는 1/8ND와 1/64ND를 내장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노출이 오버되면 ND 필터 사용 경고등을 통해 ND 필터의 사용시기를 표시한다.
셔터 스피드는 1/12초부터 1/2000초까지 변경 가능하며 모니터 화면 등 플리커 현상을 촬영할 때 적절한 싱크로 스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촬영 상황에 따른 설정을 순간에 호출할 수 있는 프리셋 다이얼도 DVX100에 이어 HVX200에 그대로 적용됐다. 총 6개의 촬영 설정값은 SD카드에도 기록이 가능해 다수의 캠코더로 촬영 시에 동일한 캠코더 셋팅이 가능하다.
사용 빈도의 높은 기능을 원터치로 사용할 수 있는 3개의 USER버튼에는 총 12종의 기능(REC CHECK, SPOTLIGHT, BACKLIGHT, BLACKFADE, WHITEFADE, ATW, ATWLOCK, GAIN18dB, FOCUS RING, MEMO/INDEX, SLOT SEL, SHOT MARK) 중 한 가지를 입력해 촬영자가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저장한다.
화이트밸런스는 수동 입력 2개(A/B)와 ATW(자동 추척 화이트 밸런스) 그리고 3200K과 5600K 값을 설절할 수 있는 pre-set으로 설정할 수 있다.
◆ 오디오
HVX200은 내장 스테레오 마이크로폰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업무용 48V팬텀 파워를 공급하는 2개의 XLR오디오 입력 단자를 제공해 입력1/입력2각각LINE/MIC을 전환 할 수 있다. 사운드 입력값은 메뉴얼 레벨 조정이 가능하며 ALC기능도 갖추고 있다.
◆ 디스플레이
HVX200은 23.5만 화소 고정밀 LCD에 대구경 EVF와 3.5" 칼라 LCD모니터를 디스플레이 장치로 장착했다. DVX100의 기본 골격을 이식한 탓인지 EVF와 LCD 모니터는 모두 4:3 방식인데 16:9와이드 모드 시에는 레터박스를 통해 디스플레이한다.
◆ 넌리니어 편집
DVCPRO HD 및 P2 규격은 파나소닉의 독자적 규격이다. 이에 원활한 편집 작업을 위해 파나소닉은 일찍부터 IT파트너와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구축해왔다. 베리캠부터 손발을 맞춰왔던 Apple을 필두로 DVCPRO HD와 P2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회사는 Avid, Canonpus 등으로 각사의 넌리니아 편집 시스템을 이용해 DVCPRO HD네이티브 파일에 의한 HD제작이 가능하다. 현재 HVX200을 지원하거나 근시일 내에 지원을 계획하고 있는 넌리니어 시스템은 ▲Apple Final Pro 5(Power Mac G5) ▲Avid Xpress Pro HD ▲Avid NewsCutter family ▲Avid Media Composer Adrenaline HD ▲Canopus EDIUS HD/SD SP/NX 등이다.
------------------------------------------------------
주요사양
촬상 소자 CCD형 개체 영상 소자×3 (1/3형태 , 인터 라인형 , 프로그래시브 대응)
렌즈 LEICA DICOMAR 광학식 손떨림 보정 렌즈, 전동/메뉴얼 전환 13배줌 F1.6(f=4.2~55mm,35mm환산:32.5mm~423mm)
필터지름 82mm
ND필터 1/8, 1/64
게인 전환 60i/60p모드:0,+3,+6,+9,+12,+18 dB/30p/24p모드:0,+3,+6,+9,+12,+18 dB
가변 프레임 레이트 12/18/20/22/24/26/30/32/36/48/60 fps(프레임/초)
셔터 속도(고정) ▲60i/60p모드:1/60(OFF) ,1/100,1/120,1/250,1/500,1/1000,1/2000초 ▲30p모드:1/30,1/50(OFF), 1/60,1/120,1/250,1/500,1/1000초 ▲24p모드:1/24,1/50(OFF) ,1/60,1/120,1/250,1/500,1/1000초
셔터 속도(가변) ▲60i/60p모드:1/60.0~1/250.0초 ▲30p모드:1/30.0~1/250.0초 ▲24p모드:1/24.0~1/250.0 초 (비디오 캠 모드시) ▲셔터개 각도:10˚~350˚ (필름 캠 모드시)
슬로우 셔터 속도 ▲60i/60p모드:1/15,1/30초 ▲30p:1/15초 ▲24p모드 : 1/12 초
P2 기록 포맷 DVCPRO HD/DVCRPO 50/DVCPRO/DV보다 전환
기록 비디오 신호 ▲1080/60i ― 24p/24pA/30p(모두60i로 변환해 기록) ▲720/60p ― 24p/30p(60p로 변환해 기록) ▲720/24pN,720/30pN ▲480/60i ― 24p/24pA/30p모드(모두60i로 변환해 기록)
음성 기록 포맷 ▲PCM디지털 기록 48kHz/16비트 ▲4CH(DVCPRO HD/DVCPRO50) ,2CH /4CH전환(DVCPRO/DV)
녹화 시간 ▲약8분(AJ-P2C008HG1매 사용, DVCPRO HD,1080/60i기록시) ▲약20분(AJ-P2C008HG1매 사용 ,DVCPRO HD,720/24pN기록시)
miniDV 기록 포맷 디지털 비디오SD사양)
기록 비디오 신호 ▲480/60i(NTSC) ▲24p/24pA/30p모드(모두60i로 변환해 기록)
기록 오디오 신호 PCM디지털 기록 48kHz/16bit/2CH, 또는 32kHz/12bit/4CH
테이프 스피드 ▲SP모드:18.812mm/초 ▲LP모드:12.555 mm/초
기록 시간 ▲SP모드:60분 ▲LP모드:90분 (AY-DVM60사용시)
FF/REW시간 약140초(AY-DVM60사용시)
VIDEO출력 컴퍼넌트, Y:1.0Vp-p,75Ω,Pb/Pr:0.7Vp-p,75Ω
VIDEO입출력 pin jack, composite,1.0Vp-p,75Ω(입출력 자동 전환/입력은DV테이프 모드만 )
S-VIDEO입출력 4핀Y/C,Y:1.0Vp-p,75Ω,C:0.286Vp-p,75Ω(입출력 자동 전환/입력은DV테이프 모드만 )
AUDIO입출력 pin jack×2(CH1/CH2)(입출력 자동 전환)
입력 316mV, 하이 impedance, 출력:316mV,600Ω
마이크/라인 입력 XLR×2(INPUT 1/INPUT 2), LINE/MIC전환가능, LINE:0dBu,MIC:-50/-60 dBu(메뉴에서 전환)
내장 마이크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헤드폰 φ3.5mm스테레오 미니 잭×1
디지털 입출력 IEEE 1394(4핀), USB 2.0(Type mini B)
카메라 리모트 Zoom, Rec(Start/Stop) φ2.5mm슈퍼미니 잭×1, Focus, IRIS φ3.5mm미니 잭×1
전원 DC7.2V/7.9V, 배터리 또는DC입력
소비 전력 ▲11.6W(EVF사용시, HD기록시) ▲12.0W(LCD사용시, HD기록시)
동작 주위 온도/습도 0℃~40℃/10%~85%(결로 없음)
질량 약2.4kg(본체만)
외형 치수 168.5(폭)×180(높이)×390(안길이)mm (돌기부 제외)
액정 모니터 3.5인치 21만 화소 액정 칼라 모니터, 21만 화소
뷰 파인더 0.44인치 23.5만 화소 액정 칼라 뷰 파인더
내장 스피커 28mm환형×1
AC아답터 질량:160g, 외형 치수:70(폭)×44.5(높이)×116(안길이)mm
부속품 충전 기능 AC아답터, AC코드, DC코드, 배터리(5400mAH), 무선 리모콘(버튼 전지 포함), 마이크 홀더, 숄더 벨트, 컴퍼넌트 비디오 케이블, P2카드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소프트(CD-ROM)
(작성자 silverbird입니다. 저작권은 silverbird http://www.n2vstudi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