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십자가 처형의 과학
작성자: Cahleen Shrier, Ph.D. | Tally에서 각색(프랑스 '00) Flint
매년 Cahleen Shrier 박사. 생물학 및 화학과 부교수인 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한 과학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합니다. 그녀는 전형적인 십자가에 못 박힌 희생자가 겪는 생리적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새로운 이해를 가지고 십자가 위에서 그리스도의 죽음을 볼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이 시나리오의 정확한 사건은 예수의 특정 사건에서 발생하지 않았을 수 있지만, 이 기록은 해당 기간 동안 사용된 십자가형 절차에 대한 역사적 문서를 기반으로 합니다. 다음 내용은 사실적이고 그래픽적인 성격을 띠고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계속 읽으세요: 성경적 십자가의 역: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 과학에 대한 묵상
예수님은 신체적으로 매우 좋은 상태였을 것이라는 점을 처음부터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는 목수로서 육체 노동에 참여했습니다. 게다가 그분은 사역의 대부분을 시골 지역을 걸어서 여행하며 보내셨습니다. 그의 체력과 힘은 아마도 매우 잘 발달되었을 것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그가 얼마나 고통을 겪었는지는 분명합니다. 만약 이 고문이 그토록 건강한 사람을 망칠 수 있었다면 그것은 끔찍한 경험이었을 것입니다.
마태복음 26:36-46, 마가복음 14:37-42, 누가복음 22:39-44
유월절을 기념한 후, 예수님은 기도하기 위해 제자들을 데리고 겟세메네로 가셨습니다. 다가올 사건에 대해 애타게 기도하시는 동안, 예수께서는 핏방울을 흘리셨습니다. 땀샘에 영양을 공급하는 모세 혈관이 파괴되는 혈우산증이라는 희귀한 의학적 상태가 있습니다. 혈관에서 배출된 혈액은 땀과 섞입니다. 그러므로 몸은 핏방울을 흘리게 됩니다. 이 상태는 정신적 고통이나 높은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며, 예수님은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마태복음 26:38 )라고 기도하심으로써 표현하셨습니다. 조혈증으로 인해 피부가 부드러워지자 예수님의 몸 상태는 조금씩 나빠졌습니다.
마태복음 26:67-75, 마가복음 14:61-72, 누가복음 22:54-23:25, 요한복음 18:16-27
빌라도에서 헤롯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길에 예수께서는 약 2.5마일을 걸으셨습니다. 그는 잠도 자지 않으시고 조롱과 매를 당하셨습니다( 눅 22:63-65 ). 게다가 그분의 피부는 혈수증으로 인해 여전히 부드러워졌습니다. 그의 신체 상태가 악화됩니다.
마태복음 27:26-32, 마가복음 15:15-21, 누가복음 23:25-26, 요한복음 19:1-28
빌라도는 예수에게 십자가에 못 박히기 전에 로마법에 따라 채찍질을 명령합니다. 전통적으로, 피고인은 벌거벗은 채 서 있었고, 채찍질은 어깨부터 윗다리까지 덮였습니다. 채찍은 여러 개의 가죽 조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스트립 중앙에는 금속 공이 피부에 닿아 깊은 멍이 들었습니다. 또한 각 스트립의 끝 부분에는 양뼈가 부착되었습니다.
뼈가 예수님의 피부에 닿으면 근육이 파고들어 살이 찢어지고 그 밑에 있던 뼈가 드러납니다. 채찍질로 인해 예수님의 등 피부가 긴 리본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그분은 엄청난 양의 피를 흘리셨고, 이로 인해 혈압이 떨어지고 충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몸은 혈액량 감소와 같은 불균형을 치료하려고 시도하므로, 예수님의 목마름은 고통에 대한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요한복음 19:28 ). 그분이 물을 마셨다면 그분의 혈액량이 증가했을 것입니다.
로마 군인들은 예수님의 머리에 가시 면류관을 씌우고 그분의 등에 옷을 입혔습니다( 마태복음 27:28-29 ). 가운은 예수께서 더 많은 출혈을 겪으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혈액 응고를 돕습니다(면도를 하다가 베인 상처에 티슈 조각을 대는 것과 비슷함). 그들이 예수님의 머리를 때렸을 때( 마태복음 27:30 ), 면류관의 가시가 피부를 찔러 피를 흘리기 시작했습니다. 가시는 또한 얼굴을 지배하는 신경에 손상을 주어 그분의 얼굴과 목에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군인들도 예수님을 조롱하면서 예수님께 침을 뱉으며 얕잡아 봅니다(마태복음 27:30). 그들은 예수님의 등에서 옷을 찢었고 다시 피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예수의 신체 상태가 심각해집니다. 대체할 수 없는 심각한 출혈로 인해 예수께서는 의심할 바 없이 충격을 받으셨습니다. 따라서 그는 십자가를 질 수 없으며 구레네 시몬이 이 임무를 수행합니다( 마태복음 27:32 ).
마태복음 27:33-56, 마가복음 15:22-41, 누가복음 23:27-49, 요한복음 19:17-37
십자가 처형은 기원전 300~400년 사이 페르시아인에 의해 고안되었습니다. 이는 아마도 인류가 고안한 죽음 중 가장 고통스러운 죽음일 것입니다. 영어는 십자가형에서 “excruciating”이라는 단어를 파생시켰으며, 이는 느리고 고통스러운 고통의 한 형태로 인정합니다. 1 그 형벌은 노예와 외국인과 혁명가와 극악무도한 범죄자들에게만 국한되어 있었습니다. 희생자들은 십자가에 못 박혔습니다. 그러나 예수의 십자가는 아마도 라틴 십자가가 아니라 타우 십자가(T)였을 것입니다. 수직 조각(줄기)은 땅에 영구적으로 남아 있습니다. 피고인은 수평 조각(파티불룸)만 언덕 위로 운반합니다. 파티불룸 꼭대기에는 법 위반에 대한 정식 재판이 열렸음을 나타내는 표지판(티툴루스)이 놓여 있습니다. 예수님의 경우에는 “이는 유대인의 왕이니라”( 누가복음 23:38 )라고 되어 있습니다.
피고인은 누워있는 동안 가로대에 못을 박아야 했기 때문에 예수님은 땅에 던져져 상처를 내고 흙을 갈며 피를 흘리셨습니다. 그들은 그분의 “손”을 경골에 못박습니다. “손”의 그리스어 의미에는 손목도 포함됩니다. 못이 예수님의 손목에 박혔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손톱이 손에 박히면 팔의 무게로 인해 손톱이 부드러운 살을 찢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상체를 십자가에 붙들지 않을 것입니다. 손목에 놓으면 손 아래쪽 뼈가 팔의 무게를 지탱하고 몸은 십자가에 못 박힌 상태로 유지된다. 거대한 못(길이 7~9인치) 2은 충격 시 손의 주요 신경(정중 신경)을 손상시키거나 절단합니다. 이로 인해 예수님의 두 팔에 계속해서 괴로운 통증이 발생합니다.
피해자가 확보되면 경비원은 파티불룸을 들어 올려 이미 땅에 있는 자루 위에 놓습니다. 그것이 들어올리자 예수님의 모든 무게가 못박힌 손목을 짓누르며 어깨와 팔꿈치가 탈골됩니다( 시편 22:14 ). 3 이 자세에서 예수의 팔은 원래 길이보다 최소 6인치 더 길어집니다.
자주 묘사되는 것처럼 예수의 발은 꼭대기에 못 박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자세(무릎을 약 90도 구부린 상태)에서는 몸의 무게 가 손톱을 누르고 발목이 무게를 지탱합니다. 손톱은 손에서 발생하는 것처럼 연조직을 찢어지지 않습니다. 손톱은 심각한 신경 손상(발등 페달 동
맥을 절단)과 급성 통증을 유발합니다.
일반적으로 숨을 들이쉬려면 횡경막(흉강과 복강을 분리하는 큰 근육)이 아래로 움직여야 합니다. 이로 인해 흉강이 커지고 공기가 자동으로 폐로 이동합니다(흡입). 숨을 내쉬려면 횡경막이 올라가서 폐 안의 공기를 압축하고 공기를 밀어냅니다(호기).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실 때, 그분의 몸의 무게가 횡경막을 끌어당기고 공기가 그분의 폐로 들어가 거기에 머물게 됩니다. 예수님은 숨을 내쉬기 위해 못 박힌 발을 밀어 올리셔야 합니다(더 많은 고통을 유발함).
말을 하려면 숨을 내쉴 때 공기가 성대를 통과해야 합니다. 복음서는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일곱 번 말씀하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분의 고통에도 불구하고 그분이 “저들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누가복음 23:34 ) 라고 말씀하신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
숨을 내쉴 때의 어려움은 느린 형태의 질식을 초래합니다. 혈액에 이산화탄소가 축적되어 혈액 내 탄산 수치가 높아집니다. 신체는 본능적으로 반응하여 숨을 쉬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킵니다. 동시에 심장은 이용 가능한 산소를 순환시키기 위해 더 빠르게 박동합니다. 산소 감소(호기 어려움으로 인해)는 조직에 손상을 일으키고 모세혈관은 혈액에서 조직으로 수분이 누출되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해 심장(심낭삼출)과 폐(흉막삼출) 주위에 체액이 축적됩니다. 폐가 무너지고, 심장이 쇠약해지고, 탈수증이 발생하고, 조직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할 수 없는 현상은 본질적으로 피해자를 질식시킵니다. 5 감소된 산소는 심장 자체에도 손상을 주어(심근경색) 심장마비로 이어진다. 심장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심장이 터질 수도 있는데, 이를 심장 파열이라고 합니다. 6 예수께서는 아마도 심장마비로 돌아가셨을 것입니다.
예수님이 죽으신 후, 군인들은 예수님 옆에 십자가에 못 박힌 두 죄수의 다리를 꺾고( 요한복음 19:32 ) 질식시킵니다. 그러면 죽음이 더 빨리 일어날 것입니다. 그들이 예수님께 왔을 때 예수님은 이미 돌아가셨기 때문에 다리를 꺾지 않았습니다( 요한복음 19:33 ). 대신에 군인들은 그분이 죽으셨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그분의 옆구리를 찔렀습니다( 요한복음 19:34 ). 그러자 “피와 물이 나왔다”(요한복음 19:34)고 하였는데, 이는 심장과 폐를 둘러싸고 있는 액체를 가리킨다.
이러한 불쾌한 사실은 잔혹한 살인을 묘사하지만, 그리스도의 고통의 깊이는 창조물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진정한 정도를 강조합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처형의 생리학을 가르치는 것은 그날 갈보리에서 표현된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장엄한 표현을 끊임없이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이 공과를 통해 나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그분의 희생을 기억하는 성찬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는 살과 피를 지닌 인간으로서 예수께서 이 처형의 모든 순간을 느끼셨다는 놀라운 깨달음에 매번 놀랐습니다. 사람이 친구를 위해 가질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이 어디 있겠습니까?
계속 읽으세요: 십자가 처형의 과학을 가르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일반 자료
데이비스, C. 트루먼. “예수의 십자가형.” 애리조나 의학 , 22, no. 3 (1965): 183-187.
에드워즈, 윌리엄 D. 등 알. “예수 그리스도의 육체적 죽음에 관하여.” 미국 의학 협회 저널 255, no. 11 (1986): 1455-1463.
게시일: 2002년 3월 1일
더 많은 APU 기사
각주
보라, 그 사람이 … Alex Metherell과 Hugh Ross가 제작 및 감독을 맡았습니다. 60분 트리니티 방송 네트워크, 2000. 비디오카세트.
동일합니다.
동일합니다.
이스트만, 마크. “사랑의 고뇌: 십자가 처형을 바라보는 의사의 시선.” Mars Hill 홈페이지 링크 [인터넷 웹사이트] – [2002년 2월 14일 인용]. www.marshill.org/agony.htm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Cahleen Shrier 박사는 생물학 및 화학과의 부교수입니다.
Tally (French '00) Flint는 대학 마케팅 및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부서의 편집자입니다.
원래 APU Life 2002년 봄호에 게재되었습니다 . 모든 문제를 봅니다 .
아주사 퍼시픽 대학교
901 E. Alosta Avenue
Azusa, CA 91702
JESUS CHRIST :The Anatomical And Physiological Details Of 6 Hours Of Pain And Death By Crucifixion:
As we go into the Holy Week of the Lenton season, we bring to you a physician’s analysis of the last six hours before Jesus Christ passed on from the crucification. It is from New Wine Magazine, April 1982 and was originally published in Arizona Medicine Magazine, March 1965, Arizona Medical Associa...
www.vanguardngr.com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형으로 인한 6시간의 고통과 죽음에 대한 해부학적, 생리학적 세부 사항: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C. 트루먼 데이비스 박사
렌턴 시즌의 성주간에 접어들면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 마지막 6시간에 대한 의사의 분석을 여러분께 전해 드립니다 . 이 내용은 1982년 4월 New Wine Magazine에 실렸으며 원래 애리조나 의학 협회의 1965년 3월 Arizona Medicine Magazine에 출판되었습니다. 십자가형은 기원전 300년 페르시아인에 의해 창안되었고, 기원전 100년 로마인에 의해 완성되었습니다.
1,그것은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고통스러운 죽음이며, 여기서 우리는 "극심한"이라는 용어를 얻습니다.
2, 그것은 주로 가장 사악한 남성 범죄자들을 위해 예약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26장 29절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고 약속하셨기 때문에 로마 군인들이 내놓은 마취성 포도주를 거절하셨습니다.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너희에게는 새로운 것이니라.”
3,예수님은 발가벗겨지고 옷은 로마군에 의해 나누어졌습니다. 이것은 시편 22편 18절의 성취였습니다. “내 옷을 나누며 내 옷을 제비 뽑나이다.”
4, 예수님의 십자가형은 끔찍하고 느리고 고통스러운 죽음을 보장했습니다.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는 이제 해부학적으로 유지하기 불가능한 자세를 갖게 되었습니다.
5,예수님의 무릎은 약 45도 굽혀져 있었고, 허벅지 근육으로 체중을 지탱해야 했는데, 이는 근육에 심한 경련이 없이 몇 분 이상 유지할 수 있는 해부학적 자세가 아닙니다. 허벅지와 종아리.
6,예수님의 무게는 그분의 발에 지탱되었고, 못이 박혔습니다.
예수님의 하지 근육의 힘이 지치면서 몸의 무게가 손목과 팔과 어깨로 옮겨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7,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지 몇 분도 안 되어 어깨가 탈구되었습니다.
몇 분 후 예수의 팔꿈치와 손목이 탈골되었습니다.
8, 이러한 상지 탈구의 결과로 수의에 명확하게 표시된 것처럼 그의 팔은 정상보다 9인치 더 길어졌습니다.
9,또한 시편 22편 14절의 예언이 성취되었습니다. “나는 물같이 쏟아졌으며 내 모든 뼈는 어그러졌도다.”
10,예수님의 손목, 팔꿈치, 어깨가 탈구된 후, 그분의 팔다리에 가해지는 그분의 몸의 무게는 그분의 흉벽의 대흉근 근육에 견인력을 일으켰습니다.
11, 이러한 견인력으로 인해 그의 흉곽은 가장 부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위쪽과 바깥쪽으로 당겨졌습니다. 그의 흉벽은 영구적으로 최대 호흡 흡기 위치에 있었습니다. 숨을 내쉬기 위해 예수님은 생리학적으로 자신의 몸에 힘을 가해야 했습니다.
12, 예수님은 숨을 내쉬기 위해 발의 못을 눌러 몸을 일으키고, 흉곽을 아래쪽과 안쪽으로 움직여 폐에서 공기를 내쉬어야 했습니다.
13, 그의 폐는 지속적으로 최대 흡기 상태를 유지하는 휴식 위치에 있었습니다.
십자가형은 의학적 재앙이다.
14, 문제는 예수님께서 45도 각도로 굽은 다리의 근육이 극도로 피로하고 경련이 심하며 해부학적으로도 위태로운 자세로 인해 발의 못을 쉽게 누르실 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15, 십자가 사건을 다룬 모든 할리우드 영화와 달리 피해자는 극도로 활동적이었다.
십자가에 못 박힌 희생자는 숨을 쉬기 위해 생리적으로 약 12인치 거리의 십자가를 위아래로 움직여야 했습니다.
16, 호흡 과정은 질식에 대한 절대적인 공포와 혼합된 극심한 고통을 야기했습니다.
17,십자가에 처형된 여섯 시간이 지날수록 예수님은 다리에 얹혀진 체중을 지탱하는 능력이 점점 약해졌고,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도 점점 지쳐갔습니다.
손목, 팔꿈치, 어깨의 탈구가 증가하고 흉벽이 더욱 높아지면서 호흡이 점점 더 어려워졌습니다.
십자가에 못 박힌 지 몇 분 만에 예수께서는 심한 호흡곤란을 겪으셨습니다.
18, 숨을 쉬기 위해 십자가를 오르락내리락하는 그의 움직임은 손목과 발, 그리고 탈구된 팔꿈치와 어깨에 극심한 고통을 안겨주었습니다.
19, 예수께서 점점 지쳐가면서 움직임의 횟수는 줄어들었지만, 질식으로 인한 죽음이 임박했다는 공포로 인해 그분은 숨을 쉬기 위해 계속 애쓰셨습니다.
20, 예수님의 하지 근육은 해부학적으로 손상된 자세에서 숨을 쉴 수 있도록 다리를 누르고 몸을 들어올리려는 노력으로 인해 극심한 경련이 발생했습니다.
21,손목의 부서진 두 정중신경의 통증은 움직일 때마다 폭발했습니다.
22,예수님은 피와 땀으로 뒤덮였습니다.
23, 피는 그분을 거의 죽일 뻔한 채찍질의 결과였으며, 땀은 그분의 폐에서 공기를 빼내려는 그분의 폭력적이고 비자발적인 시도의 결과였습니다.
그 모든 시간에 그분은 완전히 벌거벗으셨고, 그분의 양쪽에 있는 유대인의 지도자들과 군중과 도둑들이 그분을 비웃고, 욕하고, 비웃었습니다.
게다가 예수의 어머니도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24, 생리학적으로 예수님의 몸은 일련의 재앙적이고 종말적인 사건들을 겪고 있었습니다.
25, 예수님은 폐의 환기를 적절하게 유지하지 못하셨기 때문에 지금은 저호흡 상태(환기 부족) 상태가 되셨습니다.
26일, 그의 혈중 산소 수치가 떨어지기 시작했고, 저산소증(낮은 혈중 산소)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제한된 호흡 운동으로 인해 혈액의 이산화탄소(CO2) 수치가 상승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고탄산증(Hypercapnia)이라고 알려진 상태입니다.
27,이러한 상승하는 CO2 수준은 산소 전달을 증가시키고 CO2 제거를 증가시키기 위해 심장 박동을 더 빠르게 자극했습니다.
28,예수님의 뇌에 있는 호흡기 센터가 폐에 더 빨리 숨을 쉬라는 긴급 메시지를 보냈고, 예수께서는 숨을 헐떡이기 시작하셨습니다.
29,예수님은 생리적 반사 작용으로 인해 심호흡을 하셔야 했고, 극심한 고통에도 불구하고 자신도 모르게 십자가 위아래로 훨씬 빠르게 움직이셨습니다.
고통스러운 움직임이 1분에 여러 번씩 저절로 시작되어 그를 조롱하던 군중과 로마 군인들, 산헤드린이 기뻐했습니다.
30,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과 점점 더 지치심으로 인해 산소가 부족한 몸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실 수 없었습니다.
31, 저산소증(산소 부족)과 고탄산증(CO2 과다)의 두 가지 힘으로 인해 예수님의 심장 박동이 점점 더 빨라졌고, 예수께서는 빈맥에 걸리셨습니다.
32,예수님의 심장 박동은 점점 더 빨라졌고, 그의 맥박수는 아마도 일반적으로 지속 가능한 최대치인 분당 약 220회였을 것입니다.
33,예수께서는 전날 저녁 6시부터 15시간 동안 아무것도 마시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거의 죽을 뻔한 채찍질을 견디셨습니다.
34, 채찍질을 받으신 후 온 몸에서 피가 나셨고, 가시 면류관이 있었고, 손목과 발에 못이 박혔으며, 매를 맞고 넘어지신 후에는 찢김이 있었습니다.
35,예수님은 이미 탈수 증상이 심하셨고 혈압도 놀랄 만큼 떨어졌습니다.
36, 그의 혈압은 아마도 80/50 정도였을 겁니다.
37, 그는 저혈량증(낮은 혈액량), 빈맥(과도하게 빠른 심박수), 빈호흡(과도하게 빠른 호흡수) 및 다한증(과도한 발한)을 포함한 1도 쇼크 상태였습니다.
38. 정오쯤쯤 되면 예수님의 마음이 약해지기 시작했을 것입니다.
39,예수님의 폐는 아마도 폐부종으로 가득 차기 시작했을 것입니다.
40,이것은 이미 심각하게 위태로워진 그분의 호흡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했을 뿐입니다.
41,예수님은 심부전과 호흡부전을 앓고 계셨습니다.
42,예수께서 몸이 물을 달라고 부르짖으므로 내가 목마르다 말씀하셨다.
43,예수께서는 자신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혈액과 혈장의 정맥 주입이 절실히 필요했습니다.
44,예수님은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시고 점점 질식하여 돌아가셨습니다.
45, 이 단계에서 예수께서는 아마도 혈심낭(Heemopericardium)에 걸렸을 것입니다.
46,혈장과 피는 심낭이라고 불리는 심장 주위 공간에 모였습니다.
47, 그분의 심장 주위에 있는 이 액체는 심장 압전(예수님의 심장이 제대로 뛰는 것을 방해하는 심장 주위의 액체)을 유발했습니다.
48, 예수의 심장에 대한 생리학적 요구가 증가하고 혈심낭의 진행 상태로 인해 예수는 결국 심장 파열을 겪었을 것입니다. 그의 심장은 말 그대로 터졌다. 이것이 아마도 그분의 죽음의 원인이었을 것입니다.
49, 죽음의 과정을 늦추기 위해 군인들은 십자가에 작은 나무 의자를 놓았고, 이는 예수에게 그의 천골에 체중을 지탱하는 "특권"을 허용했습니다.
50, 이것의 결과는 십자가에서 죽는 데 최대 9일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51, 로마인들은 죽음을 촉진하기를 원할 때 희생자의 다리를 부러뜨려 몇 분 안에 질식사하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을 Crucifragrum이라고 불렀습니다.
52오후 세 시에 예수께서 “테델라스타이”라고 말씀하셨다. 이는 “다 이루었다”는 뜻이다.
그 순간 그분은 영을 포기하시고 죽으셨습니다.
53,군인들이 예수의 다리를 부러뜨리려고 다가왔을 때, 예수께서는 이미 죽어 계셨습니다. 예언(위)의 성취로 그분의 몸의 뼈는 하나도 꺾이지 않았습니다.
54,예수님은 지금까지 발명된 것 중 가장 고통스럽고 무서운 고문을 6시간 동안 당한 후에 죽으셨습니다.
55,예수님께서 죽으신 것은 나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도 천국에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