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7287-3447
경기도 오산입니다.
우리나라에 벌목현장 규모는 갈수록 커지는데 제대로된
줄질 정보는 없다시피 합니다. 신림기능인 양성소에서 배워온 지식으로
재대로된 줄질이 가능할까요?
각도를 맞추는 파일킷을 사용한다 해도 현장에서 가이드바 잡고 날을 세우게되면 흔들려서
톱날끝이 예리하게 서지 않아요. 엔진톱의 진동이 팔 곳곳에 남아있는 상태에서 줄질은 하나 마나입니다.
집에서 쉴때 제가 만든 연마틀에 끼워서 줄질을 하게되면 톱날끝이 흔들리지 않아 예리하게 날이 서게
됩니다. 새것같이 날이 서게되니 벌목일 즐겁고 동료한테 어깨 으쓱하게 되니 웬만한 벌목일꾼 능력
넘어 섭니다. 수원 공구상가에서 이태리제 연마기계로 3천원에 날세워 준답니다.
연마 기계는 둥근줄로 가는게 아니라 직선으로 갈아내니 오래쓰지 못하지요. 둥근줄로 곡선으로
갈아내야 진짜 줄세우기가 완성이 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줄질에 대한 정보는 두손으로 둥근줄을 잡고 연마하라
되어 있습니다. 세상에!! 두손으로 잡고 흔들리는 톱날을 갈아 보십시요.
저는 그래서 이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위해 다방면으로 연구 분석 검토 했습니다.
가이드바에
꼭맞게 구성되는 시스템과 앉아서 4각(두다리, 왼손 오른손)으로 흔들림 없는
자세를 갖추는 방법을 말이지요.
둥근줄 손잡이를 잡고 30도의 각으로 3~4번 밀어내면 새것과 다름없는
날카로운 톱날로 연마가 됩니다(소요시간 12분 정도). 하루종일 사용을 해도 될만큼 예리한
날로 연마가 됩니다. 싸구려 톱날을 쓰지 마시구요. 열처리된 고강도
날을 선택해서 제가 만든 줄질틀(연마틀)로 갈아 보십시요. 가이드바가
전혀 흔들리지 않고 반대편 손으로 톱날을 받치며 갈아내니 날이 예리하게 섭니다.
가이드바를 고정하는 시스템은 강철로 튼튼하게 고정해 놓았습니다.
고장이 나지않는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조선홍소나무의 아름다운 무늬에 나무가 썩지않게 고급도장을 해놓아서
그냥 바라만 보아도 재산가치가 느껴집니다. 그동안 연구한 비용을 감안한다면
9만원 정도는 받아야 됩니다만 처음 판매를 하는 관계로 단돈 65천원(20인치는 7만원)에
판매하고저 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톱날 3~4개 사는 값입니다. 톱날을 연마하여 쓰면 보통 130~150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17일 정도를 쓸 수 있다는 것이지요.
평줄로 연마하는 뎁스각도 연마하기가 참 쉽습니다.
21번날 스틸날과 73번날 칼톤날도 판매합니다.
(톱날에 대한 정보는 제가 쓴 글을 참조하세요!)
감사합니다.
값
11인치 한손톱(가지치기용) 60,000
16~18인치 간벌, 벌목용 65,000원 20인치 대형톱 70,000
계좌번호는 문자로 보내 드립니다.
파일게이지 21번날용 둥근줄 2개 포함가격 25,000원 별도 판매합니다.
줄질에 대한 기본을 습득하려면 파일게이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새것과 다름없이 날이 잘 서있습니다. 잘된 날은 손으로 만져보면 날카로움이
느껴집니다. 눈으로도 예리한 각이 느껴지시지요?
벌목현장에서는 예외적인 비정상적 톱일이 많습니다. 이때 날카로운 칼날은
예외적인 상황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왜냐하면 날이 들지 않으면 열이나고
줄이 늘어지며 가이드바를 벗어나서 위험하게 됩니다.
톱날의 옆부분을 옆날이라고 하는데 자르는 역할을 하고 그 윗부분을
윗날이라고 하며 파내는 역할을 합니다.
보이는 날은 칼톤날 73번 날입니다.
보시는 바와같이 안정감이 느껴집니다.
파란것은 톱날각을 잘 잡아주게 하는 파일킷(게이지)이라는 겁니다. 별도구매 하시면 됩니다.
오래 줄질을 하게되면 저거 없어도 잘됩니다. 그러나 줄질하는 기술을 배우려면 저거
도움을 받아야 전문가로 갈 수 있습니다. 둥근줄 2개 포함해서 25,000원 판매합니다.
바이스가 워낙 단단하게 고정이 되어 거꾸로 들어도 움직임이 없어요.
소나무 색이 아름답지요?
의자에 앉아서 편한 자세로 줄질을 하고 있는 접니다.
두손으로 줄질을 하는게 아니라 한손으로 줄손잡이를 잡고 쭉밀기를2~4번 합니다.
벌목현장에 3개정도 휴대하여 사용하면 톱날 때문에 그르치는 일은 없습니다.
벌목현장에서 줄질은 하나마나 아니던가요? 안정된 저 자세에서 차분하게
줄질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대편에서 줄질을 합니다. 이때 건너지른 보조 날개가 안정감있게 자세를 잡아줍니다.
저각이 30도 각입니다. 뎁스 평줄 연마도 쉽습니다.
체인톱날 꽉조여서 새것같이 예리하게 날이서는
신통해 톱날 연마 틀 사용 설명서
본 연마 틀은 의자에 앉아서 두 다리와 가랑이 사이로 연마 틀을 장치하고 오른손 작업 시는 왼쪽 허벅지에 왼쪽 작업 시는 오른쪽 허벅지에 거치시킨 상태에서 편하고 흔들림 없게 둥근줄 손잡이를 쭉 쭉 밀어내는 동작으로 새것이나 다름없는 체인톱날의 연마를 구현합니다.
1. 연마 틀을 세운 상태에서 엔진 톱을 세워 톱 가이드 바 밑면 상향 10미리 선상에서 흔들림 없이 조여 줍니다. 이때 톱날은 가능한 한 팽팽하게 조여야 톱날이 흔들리지 않아 완벽한 줄질을 이룰 수 있습니다.
2. 다음 고정 띠를 엔진 톱 몸통에 매 줍니다. 두 번만 돌려놓으면 매듭이 풀어지지 않습니다.
3. 다음 파일게이지를 톱날 위에 올려놓고 게이지의 방향대로 둥근줄 끝까지
일정한 힘으로(한손동작이 편합니다) 밀어 줍니다. 빼는 동작은 살짝 들어 올리면 됩니다. 이때 당기는 동작에서 톱날을 건드리면 절대 안 됩니다.
4. 반대편 왼손으로 연마를 할 때는 왼쪽 다리를 쭉 펴고 하시는게 편합니다.
5. 날 세우기가 완료되면 3번 정도 사용한 다음 평줄로 깊이 제한부(뎁스)
를 밀어 주세요.
**톱날이 잘 세워지지 않은 것을 사용하면 톱질이 힘들고 진동이 생기며 나무가 불규칙하게 절단된다. 또한 모터나 기계의 각 부분에 무리를 주어 능률도 저하된다.
**톱날은 톱의 역할을 하는 옆날이 나무를 자르면 윗날이 나무를 깎는 구조이다.
**톱 체인의 톱날을 세울 때는 각 체인의 규격 및 형상에 따른 지정된 올바른 규격의 줄을 사용한다.
**톱 체인의 종류별로 창날 각, 가슴 각, 지붕 각을 일정하게 하여 휘어서 절단되지 않도록 하고 보통 줄 직경의 1/10 정도를 톱날 위로 나오게 하여 대패 형은 수평으로, 반끌 형과 끌 형은 수평에서 위로 10도 정도 상향으로 줄질을 한다.
**뎁스 는(깊이 제한부) 절삭 깊이 및 절삭 각도를 조절하고 절삭된 톱밥을 밀어내는 등 절삭 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뎁스를 둥그 스럼하게 갈아 주어야 진동이 적다.
**프로 일꾼도 벌목 작업 시 흙 묻은 나무를 어쩔 수 없이 절단해야만 합니다. 고속회전 하는 체인 날에 흙이 묻으면 연마해서 사용하십시오. 돌이나 쇠줄에 체인 날이 상하지 않도록 각별 조심 하십시요.
**제가 사용해본 경험으로 블루코팅이 되어있는 날이 좋은 날(제가 판매함)입니다.
엔진 체인톱을 사용하다 궁금 하시면 언제든지 물어 보십시오.
010-7287-3447 구입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안전한 벌목을 하십시요.
첫댓글 구입해서 써보신 분이 이제야 제대로된 줄질이 된다고 덧글을 주시네요.
안전한 벌목 하셔서 부자되세요.
보통 톱날 가게에선 뭉태기 톱날 방구리 싸다놓고 길이별로 짤라서 조립해 팔고있더군요~~품질이 엉망인지 몇개 안 짜르면 날이 시원찬터만요~
블루코팅된 톱날은 어떤지 써 보고 싶네요~~
전 허스크바나 357xp ~~~18인치바 대날,34코를 사용중입니다~~~!!
문의 한번 드리겠습니다~~~010,2829,6235,입니다~~~~!!
오산 어디신지요 상호또는 주소라도 주시면
엔진톱에 관한여 박사시네요
올려주신글 잘읽었구요.. 정보 고맙습니다
제가 엔진톱 4개를 교체후 지금 5게째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올리신글을 읽고난후 아직도 내가 돌파리구나~ 라는 생각이드는군요
연락 드리겟습니다.. 고맙습니다~
뎁스...라는 부분이 잘이해가 안되서요..ㅎㅎ
뎁스는 톱밥이 발생하는 크기를 말합니다.
깊이 말입니다.
미끄러지지 말라고 각을 세우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