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말씀 : 창세기 9장 18~29절
오늘찬송 : 424장 아버지여 나의 맘을
말씀묵상
하나님은 사람이 이 세상을 살아갈 대 하나님이 정하신 원리로 살아가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원리 중 가장 근본은 부모 공경입니다. 하지만 함이 범한 죄는 부모를 공경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로 인해 함은 형제들의 종이 되는 저주를 받았습니다. 그와 달리 노아는 셈과 야벳에 대한 복을 예언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이것을 성취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홍수 심판 이후 인류를 다시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함은 이 같은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났습니다.
하나님의 계명을 어긴 것입니다. 하나님은 인류에게 부모 공경 윤리를 주심으로 세상을 질서 있고 조화롭게 하셨습니다.
부모 공경은 하나님의 주신 계명의 기초입니다. 그러나 타락한이 세상은 부모 공경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부모를 멸시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분노를 받습니다.
개인이 하나님의 벌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도 올바로 서지 못합니다.
부모 공경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입니다.
하나님은 십계명 중 부모 공경을 제5계명으로 삼으셨습니다.
제5계명이 사람에 대한 계명 중 첫 번째 계명임을 고려한다면 가장 근본적인 계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셈의 장막을 통해 아브라함,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질서 있고 서로를 존중하는 하나님 나라를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부모를 공경함으로 이 사회를 조화롭고 질서 있게 만들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생명주심과 양육, 돌보심, 믿음으로 인도한 것 등 많은 부분을 부모로 하여금 대행하게 하셨습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사람은 자신의 부모를 공경해야 합니다.
따라서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멸시하는 죄는 큰 죄로, 하나님은 이에 대해 무섭게 벌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 속한 백성으로, 그 나라의 윤리를 지키며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부모를 공경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날마다 이루며 살아가야 합니다.
가장 와닿는 성경 본문 단어
가장 와닿는 성경 본문 구절
기도 부모 공경이라는 하난미의 계명을 지켜 세상을 바르게 세우는 사람이 되어 하나님의 복을 누리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