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편의·성능 강화된 로봇, 무선청소기에 대한 관심 급부상 -
- 커넥티드 기술 탑재한 혁신적인 제품 수요 증가 전망 -
- 분리·합체형, 자율주행 청소기 등 신제품으로 시장 공략 필요 -
□ 현대인들의 필수품으로 떠오르는 로봇 청소기
◦ 캐나다 일반 가정에서 카펫(Carpet)을 바닥재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대리석, 원목, PVC 바닥재 등으로 생활양식이 바뀌며 청소 문화 또한 변화하는 추세
- 카펫 바닥재는 진공청소기를 사용해도 먼지를 제거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거주자가 직접 세탁하거나 외부 청소업체에 위탁하는 등 불편함이 존재했음.
- 반면, 플라스틱 바닥재 등은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들고 비교적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어 진공청소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다양한 바닥재 사용 사례
카펫 | 대리석 | 원목 | PVC |
|
|
|
|
자료원: Home Depot, Lowe’s
◦ 로봇, 무선청소기 등 ‘스마트 가전제품’은 미세먼지, 세균 등을 제거하고 쾌적한 집안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2016년 캐나다 내 로봇 청소기 판매 수량은 전년대비 9.3% 늘어난 71만8000대를 기록
- 캐나다에는 인공지능 기반의 방전감지, 충돌방지기능을 탑재한 안전성과 편의성을 갖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 매일 직접 청소할 시간이 부족한 맞벌이 부부, 워킹맘, 싱글족 등 바쁜 현대인들의 가사 부담을 덜어주는 고성능 가전제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특히 강력한 흡입력과 먼지 제거 기능 외에도 헤파(HEPA) 필터*가 탑재된 제품에 대한 관심도 상승
* 청소기에 흡인된 미세먼지가 제품 밖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차단해주는 필터
□ 2011~2016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로봇 청소기
◦ 2016년 캐나다 진공청소기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6% 증가한 3.8억 캐나다 달러를 기록
- 세부 품목별로는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스탠드형이 32.9%의 비중을 차지, 다음으로 실린더형(32.3%), 스틱형(12.4%), 로봇청소기(6.9%) 순
◦ 판매액 기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한 품목은 로봇청소기(11.8%)이며, 다음으로 스틱형(4.9%), 습건식형(4.4%) 순임.
- 한편 스팀형 청소기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1.3%의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였으며, 소형 청소기는 2015년부터 저조한 성장률(0.7%)을 기록함.
◦ 판매 수량 기준, 로봇청소기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13.5%의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 다음으로 스탠드형(2.4%), 스틱형(2.2%) 등
품목별 진공청소기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
구분 | 2011 | 2015 | 2016 | 2015/16 성장률 | 2011~16 성장률 | 2011/16 성장률 |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
진공 청소기 | 288.9 | 338.2 | 349.4 | 1.1 | 3.3 | 1.6 | 3.9 | 8.2 | 20.9 |
- 실린더형 | 98.4 | 117.3 | 121.3 | 1.2 | 3.4 | 2.2 | 4.3 | 11.5 | 23.2 |
- 소형 | 17.7 | 19.4 | 19.6 | -0.6 | 0.7 | 0.3 | 2.0 | 1.6 | 10.7 |
- 스틱형 | 36.8 | 44.7 | 46.7 | 2.4 | 4.5 | 2.3 | 4.9 | 12.2 | 26.9 |
- 스탠드형 | 100.7 | 119.1 | 123.4 | 2.0 | 3.6 | 2.4 | 4.1 | 12.5 | 22.5 |
- 습건식 | 18.0 | 21.5 | 22.3 | 2.0 | 3.8 | 2.2 | 4.4 | 11.3 | 23.9 |
- 스팀 | 17.3 | 16.3 | 16.2 | -3.1 | -0.9 | -2.3 | -1.3 | -11.0 | -6.5 |
로봇청소기 | 14.8 | 23.9 | 26.0 | 9.3 | 8.6 | 13.5 | 11.8 | 88.2 | 75.0 |
총계 | 303.8 | 362.2 | 375.3 | 1.3 | 3.6 | 1.8 | 4.3 | 9.4 | 23.6 |
자료원: Euromonitor
□ 낮은 현지 생산으로 인한 높은 수입의존도
◦ 자국 진공청소기 제조업체 수가 적은 관계로 수입 의존도가 75% 이상으로 높은 상황
- 이런 가운데 2016년 캐나다의 진공청소기(HS Code 8508 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1.5% 감소한 3억 미국 달러를 기록
◦ 캐나다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 말레이시아, 멕시코, 미국, 독일 등
- 2016년 한국으로부터의 진공청소기 수입은 전년대비 10.5% 증가한 107만 미국 달러를 기록했으나 2014년 수준에 못 미침.
- 품질 문제 등으로 베트남·중국산 제품 수입이 감소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말레이시아·멕시코산 제품 수입이 증가함.
- 독일, 이탈리아 등 대다수의 유럽 국가로부터 직수입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영국산 제품 수입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305만 미국 달러를 기록함. 이는 영국 가전업체 Dyson의 신제품 출시로 인한 현지 수요 증가로 분석됨.
연도별 진공청소기(HS Code 8508) 수입동향
(단위: 천 미국 달러, %)
순위 | 국가 | 2014 | 2015 | 2016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1 | 중국 | 133,843 | 8.74 | 142,414 | 6.40 | 134,113 | -5.83 |
2 | 말레이시아 | 71,608 | -3.31 | 74,307 | 3.77 | 79,007 | 6.33 |
3 | 멕시코 | 40,908 | 9.75 | 31,586 | -22.78 | 33,981 | 7.58 |
4 | 미국 | 39,662 | 4.20 | 34,379 | -13.32 | 33,837 | -1.57 |
5 | 독일 | 9,815 | 13.47 | 10,250 | 4.44 | 9,125 | -10.98 |
6 | 이탈리아 | 3,351 | -10.56 | 3,763 | 12.31 | 3,707 | -1.49 |
7 | 영국 | 2,754 | 5.48 | 2,667 | -3.13 | 3,054 | 14.49 |
8 | 헝가리 | 4,165 | 1.63 | 3,116 | -25.19 | 2,884 | -7.44 |
9 | 한국 | 1,327 | -34.18 | 969 | -27.02 | 1,070 | 10.49 |
10 | 베트남 | 3,277 | 695.02 | 1,799 | -45.10 | 875 | -51.35 |
총액 | 314,602 | 100.0 | 308,715 | 100.0 | 303,979 | 100.0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일반 진공청소기
◦ 2016년 진공청소기 시장은 Bissell Inc.(미국), TTI Floor Care North America(미국), Sears Canada(캐나다), Dyson(영국) 등 다국적 기업이 주도
주요 기업별 진공청소기 시장점유율(단위: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Bissell Inc. | 22.7 | 22.8 | 23.2 | 23.6 | 23.8 |
TTI Floor Care North America | 21.0 | 21.1 | 21.0 | 21.2 | 21.4 |
Sears Canada Inc. | 11.6 | 11.6 | 11.5 | 10.8 | 9.9 |
Dyson Canada | 7.7 | 7.9 | 8.0 | 8.4 | 8.7 |
Eureka Co. | 6.2 | 6.3 | 6.3 | 6.2 | 6.2 |
SharkNinja Operating LLC | - | - | - | 2.8 | 2.8 |
Applica Canada Corp | 2.3 | 2.3 | 2.3 | 2.3 | 2.3 |
iRobot Corp | 1.4 | 1.5 | 1.6 | 1.8 | 1.9 |
Panasonic Canada Inc. | 1.1 | 1.1 | 1.1 | 1.1 | 1.1 |
기타 | 26.1 | 25.3 | 25.2 | 21.9 | 21.9 |
총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 2016년 기준 미국의 Bissell은 전체 시장에서 23.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고, Canadian Tire, Lowe’s 등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 판매되고 있음.
- 동사는 2016년 반려동물 전용 청소기 Pet Hair Eraser®를 출시, 소비자들은 강한 흡입력으로 반려동물 털, 고양이 배설점토판 등을 치우기 수월하다고 평가함.
◦ 2016년 대형 유통망인 Sears Canada의 자체 브랜드 Kenmore의 시장점유율은 전년대비 0.9%포인트 감소한 9.9%를 기록
- 이는 Sears Canada의 경영 악화로 일부 오프라인 매장 폐점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진공청소기 주요 브랜드 제품정보
(단위: 캐나다 달러, %)
브랜드명 | 대표 제품명 | 사진 | 가격 | 점유율 |
Bissell Inc. | Pet Hair Eraser® Upright Vacuum |
| 329.99 | 23.8 |
BISSELL Powergroom Multi-Cyclonic Bagless Canister Vacuum |
| 199.98 | ||
Dirt Devil (Techtronic Industries Co Ltd) | Vision Cyclonic Bagless Canister |
| 189.00 | 21.4 |
Kenmore (Sears 자체 브랜드 상품) | Pet Friendly Pop-N-Go Canister Vacuum |
| 299.97 | 9.9 |
Dyson (Dyson Appliances Ltd.) | Dyson DC37 Origin |
| 399.99 | 8.7 |
Eureka (Electrolux AB) | ReadyForce® Total 3500AE |
| 179.99 | 6.2 |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기업별 웹사이트
□ 로봇청소기
◦ 로봇청소기 전문 제조업체인 iRobot Corp.(미국)의 시장점유율은 수요 확대와 함께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증가하고 있음.
- iRobot의 Roomba 로봇청소기는 사용자의 음성명령을 통해 작동이 가능하며, 2017년 기준 전 세계에서 약 1800만 대가 팔림.
음성인지기능, 인공지능 등 혁신기술을 탑재한 Roomba 로봇청소기
|
자료원: iRobot 홈페이지
◦ 미국 Neato Robotics는 캐나다 신규 진출 기업으로, 내비게이션,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청소기 등 스마트 가전을 출시해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소비자는 iOS나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앱을 통해 로봇청소기를 원격 조작할 수 있으며, 특정 시간에 특정 장소를 청소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음.
- 이 회사의 로봇청소기는 자동으로 가정 내 위치를 파악해 청소하고 장애물을 만났을 때는 경로를 변경하며, 배터리 충전이 필요할 경우 충전 거치대로 돌아오는 스마트한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음. 특히, 유아,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
휴대전화 앱, 원격 조정, 내비게이션 등 혁신기술을 도입한 Neato Robotics
|
자료원: Neato Robotics 홈페이지
□ 관세율
◦ 한국산 진공청소기(HS Code 8508 기준)는 무관세가 적용돼 주요 수입국인 중국, 독일, 이탈리아, 영국을 비롯한 여타국가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춤.
진공청소기(HS Code 8508) 관세율
HS Code | 한국 (FTA 특혜관세)* | 개발도상국 (GPT)** | 최혜국 (MFN)*** | 미국 및 멕시코 (NAFTA 특혜관세)**** |
8508 | 0.0% | 0.0~3.0% | 7.5~8.0% | 0.0% |
주*: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 원산지 한국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한-캐FTA 2015.1.1. 발효, 2017년도에는 3년차 관세율 적용)
주**: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 원산지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개발도상국(104개국)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주***: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 독일, 이탈리아, 영국 등과 같이 캐나다와 FTA 미체결 일반국가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주****: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anada Border Services Agency)
□ 관련 인증 및 규제
◦ 캐나다는 모든 주에서 전기제품 안정성과 관련된 제품에 대해 캐나다표준협회(CSA, Canadian Standard Association) 인증 취득을 법제화
- CSA 인증을 취득하지 않거나 지방정부의 안전성 승인을 받지 않고 판매되는 제품은 전시, 선전, 판매, 사용 등이 금지되며, 수입품의 경우에는 벌금 부과, 리콜 등의 제재 조치가 취해짐.
◦ 2007년 제정된 온타리오 주의 ‘제품안정 규정(Product Safety Regulation)’에 의거해, 온타리오 주 내 유통·판매되는 전자제품/장비는 ‘Electrical Safety Authority(ESA)’에 사전 등록해야 함.
- 제품 등록은 온타리오에 이미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에서부터 판매를 계획하는 모든 전자제품 포함하며, 등록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온타리오 주에서의 판매가 전면 금지됨(참고: www.esasafe.com).
◦ 이외에도 cUL(Underwriters Laboratories of Canada), Intertek 등은 민간 인증임에도 캐나다 바이어들은 인증을 취득한 업체와의 거래를 선호
◦ 경쟁력 강화를 위해 캐나다 천식알레르기협회(Asthma Society of Canada)에서 천식·알레르기 방지 인증(Asthma & allergy friendly™) 등 취득 권고
- 캐나다 천식알레르기협회에 따르면, 영국의 Dyson은 캐나다 내 천식·알레르기 방지 인증을 취득한 유일한 진공청소기 제조사임. 이 회사 제품은 머리카락, 반려동물 털 등의 큰 먼지로부터 곰팡이와 박테리아 등 주요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99.5% 제거함.
캐나다 진공청소기 관련 인증마크
CSA | cUL | Asthma & Allergy Friendly |
|
|
|
자료원: 각 인증기관 웹사이트
◦ 캐나다는 자국 유통시장의 건전성 강화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해 라벨링 규정을 엄격히 적용하고 있어 우리기업의 대캐나다 수출시 주의가 요구됨.
- 제품 라벨링 시 ① 제품명 및 기능, ② 정확한 수량, ③ 수입업체 주소 및 원산지, ④ 사후관리를 위한 수입상 및 현지 유통업체 정보 등 최소 4가지 항목을 반드시 명시해야함.
◦ 캐나다의 공식 언어는 영어 및 프랑스어로, 제품 설명서에 두 언어를 모두 표기해야함.
- 그러나 이 2개 언어 중 1개 언어 사용 인구가 10% 이하인 지역에서 유통되거나, 캐나다 전역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제품이 아닐 경우, 캐나다 내에 유사 제품이 없는 경우를 비롯해, 테스트 마켓 제품, 종교적 사유, 서적, 카드, 언어 게임, 말하는 인형 등의 품목은 예외적으로 단일 언어 표기가 가능함.
- 단, 프랑스어가 공식 언어인 퀘벡 주 지역은 반드시 프랑스어로 표기해야 하며, 퀘벡 주정부가 정하는 규정을 준수해야함.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진공청소기 시장은 전년대비 3.1% 증가한 3억90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21년 진공청소기 시장 매출액은 2017년 대비 12.7% 증가한 4.4억 캐나다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진공청소기 시장규모 전망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진공 청소기 | 349.4 | 358.8 | 368.0 | 377.8 | 388.3 | 398.8 |
- 실린더형 | 121.3 | 123.3 | 126.2 | 129.5 | 133.2 | 136.9 |
- 소형 | 19.6 | 19.6 | 19.5 | 19.4 | 19.3 | 19.1 |
- 스틱형 | 46.7 | 48.2 | 49.8 | 51.3 | 52.8 | 54.4 |
- 스탠드형 | 123.4 | 129.0 | 133.4 | 138.0 | 143.0 | 148.0 |
- 습건식 | 22.3 | 22.8 | 23.4 | 24.2 | 24.8 | 25.6 |
- 스팀 | 16.2 | 16.0 | 15.6 | 15.4 | 15.2 | 15.0 |
로봇청소기 | 26.0 | 27.9 | 30.0 | 32.2 | 34.5 | 37.0 |
총계 | 375.3 | 386.8 | 398.0 | 410.0 | 422.8 | 435.8 |
자료원: Euromonitor
◦ 2016년 대비 로봇(+1.6%), 스탠드형(+1.0%), 스틱형(+0.1%) 등의 품목의 시장점유율은 증가하는 반면, 실린더형(-0.9%), 소형(-0.8%), 스팀 청소기(-0.9%)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2021년 품목별 진공청소기 예상 시장점유율
(단위: %)
|
자료원: Euromonitor, KOTRA 토론토 무역관
◦ 기후변화 등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은 캐나다인은 정부의 친환경 정책, 전기 요금 상승 등의 요인으로 에너지 효율성이 우수한 스마트 청소기에 대한 지출을 확대할 전망
-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무선청소기, 로봇청소기 등 스마트 가전제품에 대한 수용성이 높은 편
- 온타리오주의 경우 2010년부터 2016년까지 평균 6개월마다 지속적으로 전기 기본요금을 인상해왔으며, 2017년 최초 기본요금을 7년 만에 인하함.
◦ 캐나다 내 반려동물 개체 수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 털, 배설점토판 등을 청소할 수 있는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캐나다 내 반려동물 수는 2016년 기준 총 2732만 마리에 달하며, 이중 고양이는 813만 마리, 개는 667만 마리를 차지함.
◦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가 상승하면서 진공청소기 제조사는 혁신기술을 도입한 제품 개발에 주력할 것으로 판단됨.
- 와이파이, 스마트폰 앱, 블루투스, 원격 조정, 음성인식장치 등 커넥티드 기술·스마트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바이어와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됨.
◦ 우리 기업은 분리·합체형 로봇 청소기, 자율주행 청소기, 침구·유리창 청소기 등 혁신기술 관련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스마트 청소기 틈새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Sears 등 현지 업체 자체 브랜드 OEM/ODM 또는 스마트 홈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시장 진출 전략 구상이 필요함.
자료원: Home Depot, Lowe’s, Euromonitor,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Bissell Inc., Dirt Devil, Sears Canada, Dyson Canada, Eureka Co., iRobot, Neato Robotics,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