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십니까? 국립공원관리공단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입니다. 2006년부터 국립공원 생태환경에 대한 교원직무연수를 여름방학 중 운영하여 여러 선생님들께 호평을 받아왔습니다. 교육현장에서 미래세대를 양성하고 계신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부탁드립니다. |
▶ 미래세대 양성의 중심에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국립공원 숲 생태에 대한 기본 지식 습득 및 현장교육을 통해 학교에서 적용가능한 생태교육의 기초를 학습 | ||
▶ 특수분야 직무연수(성적산출 안함) | ||
▶ 국립공원 여름생태탐사(1차~2차) | ||
▶ 전문성향상지도(교과지도) | ||
▶ 1차(여름탐사 기초) : 2010. 7. 19(월) ~ 2010. 7. 23(금), 09:30~16:30/5일(6시간/1일) ▶ 2차(여름탐사 실제) : 2010. 7. 26(월) ~ 2010. 7. 28(수), 09:30~15:30/3일(5시간/1일) | ||
▶ 1차 : 30시간 ▶ 2차 : 15시간 | ||
▶ 실내교육 : 도봉숲속마을(약도 붙임참조) ▶ 현장교육 :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산) 자연관찰로 일대 | ||
▶ 대 상 :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교원 ▶ 인 원 : 1차 30명 / 2차 30명 | ||
▶ 성적평가의 객관적인 기준을 세우기 어렵고, 참가자의 교육과정이 현장학습이 많음을 감안하여 별도의 성적평가는 하지 않으며, 출결사항에 따라 수업시간의 80%이상 이수한 교사에 한하여 수료증 배부 | ||
▶ 연수비 : 1차 5만원 / 2차 3만원 ▶ 예금계좌 : 농협, 557-17-000177 ▶ 예 금 주 : 국립공원관리공단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 | ||
▶ 신청기간 : 2010년 6월 1일(화) ~ 6월 30일(수) ▶ 신청방법 : e-mail(66369981@hanmail.net) 또는 팩스 접수(031-871-7972) ▶ 신청서류 : 연수신청서 1부.(붙임 참조), 신청교사 사인 및 날인 필수 | ||
본 과정의 연수자는 선착순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 학교내 환경교육 담당교사나 환경관련 CA활동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 앞으로 환경교육담당교사로서 활동하고자 하는 교사 ▶ 북한산국립공원 인근에 위치한 학교에 재직하는 교사를 우선 선발한다. | ||
▶ 연수대상자는 소속 학교에 공문발송 및 북한산국립공원 홈페이지에 탑재 | ||
▶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 탐방시설과 조혜진(010-9504-1019) |
붙 임 : 1. 교육계획서 1부.
붙 임 : 교원직무연수 운영계획서
‘10 교원직무연수 운영계획 |
국립공원 여름생태탐사 |
1 |
1차 교과평성 및 진행표(30시간) |
가. 1차과정 교과평성
교과목 |
교수과정(교수요목) |
시수 |
수업방법 | ||
강의 |
참여 |
실습 | |||
국립공원 일반 |
일반적인 국립공원 소개와 보전의 가치 |
1 |
1 |
- |
- |
놀이로 배우는 자연 |
자연을 이해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한 체험 |
2 |
1 |
1 |
|
숲 생태학 |
숲의 계층구조와 생태 |
3 |
2 |
1 |
- |
식물학 |
현장에서 익히는 식물의 특성과 생리 |
3 |
2 |
1 |
- |
육상곤충 |
육상곤충의 서식처와 생태 알아보기 |
3 |
2 |
1 |
- |
수서곤충 |
저서무척추동물에 따른 수질측정 방법 |
3 |
2 |
1 |
- |
양서파충류 |
양서파충류 생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동정법 |
3 |
2 |
1 |
- |
지형학 |
북한산국립공원을 통해 알아보는 지형 |
3 |
2 |
1 |
- |
조류 |
조류의 생태적 위치와 특성 |
3 |
2 |
1 |
|
야생동물 |
야생동물 역할 및 흔적 조사기법 |
3 |
2 |
|
1 |
에코가방 만들기 |
친환경물감을 활용한 나만의 가방만들기를 통해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기 |
1 |
- |
- |
1 |
도봉산 여름 숲 탐사 |
국립공원에 서식하는 동․식물 등 생태계 전반을 이야기와 놀이로 익히는 현장교육 |
2 |
- |
2 |
|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
09:30~10:30 |
10:30~11:30 |
11:30~12:30 |
13:30~14:30 |
14:30~15:30 |
15:30~16:30 | |||
제 1일 (7월19일) |
국립공원 일반(실내) |
놀이로 배우는 자연 |
친환경 가방만들기 |
도봉산 여름 숲 탐사 | ||||
신용석 |
이주리 |
이숙희 |
유윤희 | |||||
제 2일 (7월20일) |
숲 생태학(실내) |
숲 생태학 (현장) |
식물학(실내) |
식물학 (현장) | ||||
지형우 |
임윤희 | |||||||
제 3일 (7월 21일) |
육상곤충(실내) |
육상곤충 (현장) |
수서곤충(실내) |
수서곤충 (현장) | ||||
정종철 |
정종철 | |||||||
제 4일 (7월 22일) |
양서파충류(실내) |
양서파충류 (현장) |
지형학(실내) |
지형학 (현장) | ||||
송재영 |
조용성 | |||||||
제 5일 (7월 23일) |
조류(실내) |
조류(현장) |
야생동물(실내) |
야생동물(실습) | ||||
손우선 |
이배근 |
2 |
2차 교과평성 및 진행표(15시간) |
가. 2차과정 교과평성
교과목 |
교수과정(교수요목) |
시수 |
수업방법 | ||
강의 |
참여 |
실습 | |||
국립공원 일반 |
일반적인 국립공원 소개와 보전의 가치 |
2 |
2 |
- |
- |
식물학 |
현장에서 익히는 식물의 특성과 생리 |
5 |
2 |
3 |
- |
수서곤충 |
수서생물을 통해 배우는 수질 |
5 |
2 |
3 |
- |
에코가방 만들기 |
친환경물감을 활용한 나만의 가방만들기를 통해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기 |
1 |
- |
- |
1 |
도봉산 여름 숲 탐사 |
국립공원에 서식하는 동․식물 등 생태계 전반을 이야기와 놀이로 익히는 현장교육 |
2 |
- |
2 |
|
나. 2차과정 세부교과 진행표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
09:30~10:30 |
10:30~11:30 |
11:30~12:30 |
13:30~14:30 |
14:30~15:30 | ||
제 1일 (7월 26일) |
국립공원 일반(실내) |
에코가방 만들기 |
도봉산 여름 숲 탐사 (우이령길) | |||
신용석 |
이숙희 |
유윤희 | ||||
제 2일 (7월 27일) |
숲 탐사Ⅰ (식물이론) |
숲 탐사Ⅰ (식물중심 현장) |
숲 탐사Ⅰ (식물중심 현장) | |||
임윤희 |
임윤희 | |||||
제 3일 (7월 28일) |
숲 탐사Ⅱ (수서생물 이론 ) |
숲 탐사Ⅱ (수서생물 현장 ) |
숲 탐사Ⅱ (수서생물 현장 ) | |||
정종철 |
정종철 |
붙임 : 교육장 장소
▪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동 도봉산길 54-1
(도봉숲속마을 http://www.forestville.co.kr)
▪ 대중교통이용시
- 도봉역 지하철 1호선 : 2번 출구 의정부 방향 환승 1128, 141, 142
- 도봉산역 지하철 1, 7호선 : 1, 2번 출구 도봉산입구 방향 도보 15분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