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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소 쌤플러스는 여러분의 합격의 지름길이고자 합니다. 귀하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임용 명품 희소 쌤플러스 탁영진 교수 드림)
4월 20일 기억하세요? 제1회 전국모의고사 실시 및 몰입학습법 특강!!! (이 답장 멜을 지참하시고 시험장에 입실하시면 됩니다.)
Q 무에서 유로 가는 확실한 길은? A: 불철주야 집중적 학습과 훈련~!!!!!
평범인이 비범인이되려면 분골쇄신, 악전고투!!!!
와신상담 정신일도하사불성!!!!!!위대한 것은 부단한 훈련의 산물이다.
첫째도 훈련, 둘째도 훈련!!!!!~~~ 희소 탁샘과 함께 합격!!!
모의고사 및 몰입학습법 특강 공지
. 귀하를 제1회 전국모의고사 신청 및 몰입학습법 특강(직강)에 무료로 초빙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일시: 2010.4.20.화. 오후2시~6시
-출제위원: 희소 쌤플러스 탁영진교수팀(현, S대 겸임교수. FM탁영진 교육학 저자 직강. 도서출판 희소, 희소교육연구소, 출제지침서, 출제위원 및 합격 선배들의 폭넓은 고견 참조)
-장소: 서울 희소 영진관 -이벤트: 경품 추천(5.6.7.8월 수강증 및 도서출판 희소 출판 교재 )
-강의 내용: 1, 2교시 (교육학모의 시험 및 해설-탁영진 교수), 3, 4교시(몰입학습법 특강-초빙교수)
-신청방법: lop114@hanmail.net으로 **대학교 **학과 ***입니다. 모의고사 신청합니다 라고 하면 됩니다.
(단, 이멜로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별도의 수험료가 부과 됩니다.)
2. 전국 유명 대학 교원임용시험 신경향 문제분석 특강(탁영진교수 직강 및 희소 유명 전공 스타강사 직강)에 귀하를 무료로 초빙합니다.
1)원광대학교 : 2010.3.18.14시 부터. 학생회관 대강당
2)국립공주대학교 : 2010.3.19 부터 2주간 .14시 부터. 대강당
3)조선대학교: 2010.4.29.17시 부터. 대강당
4)군산대학교: 2010.5.6. 18시부터~
* ( 회원 여러분의 참강을 허가 합니다. 적중 예감문제 분석. 특수 프린트물 제공. 탁설딧컴 , 샘플러스 , 희소고시학원 회원은 누구나 참석가능함)
3. 자학메에 귀하를 무료 초빙합니다. 자학메(자기주도학습메일)의 의미는? -한마디로 와신상담 기필코 "합격 & 성공"입니다.
날마다 "귀하가 스스로 도를 닦고 있는 생활을 통해서 반성하고 깨닫은 것을 멘토 탁샘과 함께 진솔하게 나눔의 갖는 생명의 시간입니다." 서로가 날마다 유언을 쓰는 마음"으로 돌아가 하나되길 기원합니다.(자타불이)
탁샘은 "지식 수준을 초월하여 초지일관 꾸반하는 펠로우들을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날마다 일신득사호문!!! 자학메를 권장합니다.
4.자학메 펠로우들에게 특별 부탁 한마디: 다음 카페 taksul.com음성파일(희소 탁영진 교수 FM교육학) 다운 받아 밥먹듯이 꾸반, 활용 요망함=======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꼭 다음 카페 "탁설닷컴으로 오세요~~~"
*절망을 이기고 합격하는 길은 오직 전력투구일 뿐입니다. 항쉬범!!!모하최희!!!!
희소 쌤플러스 탁영진 교수팀과 함께 합격 성공의 열매를 얻어요~~~(희소 스타강사 열강 중!!!유아 이기선, 초등, 보건 김동현(서울대 정통파 적중 톱스타강사), 체육(김형규 적중 톱스타), 국어(자타인정하는 명쾌한 톱스타 열강), 특수(이대 정통파 .한신영 박사 적중 열강!!!), 수학(박혜향교수팀 ), 사회, 역사)이순권 (서울대 정통파 열강),지리,윤리(이인정. 서울대 학,석,박 정통파 적중 톱스타), 영어(이교수팀 적중 톱), 과학(희소 과학팀 적중 톱), 음악(이미정 적중 톱스타), 미술(위상팀), 일본어(유지원 스타강사), 중국어(장영희 톱스타강사), 디자인, 상담(이진영 상담 배터랑강사), 미용(이교수), 전자전기, 정컴 , 2차 논술 (서울대 출신.정통파. 윤승현교수팀)강좌 등 전공 스타강사 열강!!!!)
*모든 위대한 것은 훈련의 산물이다. 수험전쟁에 참여하는 수험생생들에게 실제적인 면에서 훈련은 전투대형을 익히게 해주며, 무기에 익숙하게 해주고, 심리적으로는 협력·규율·자제심을 길러준다. 교란 상황에서도 자동적으로 임무수행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지휘자의 통제와 자극에 본능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현대훈련은 근본적으로 2종류로 근접명령훈련과 전투훈련이 있는데, 근접명령훈련은 행군·열병식·의식에 사용되는 정규동작과 대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투훈련은 소규모 부대를 좀더 산개하고 광범위한 대형에서 전투동작을 훈련시킨다. 당신의 내부에는 훌륭한 천재(잠재가능성)가 잠자고 있다. 이 잠재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면 당신도 뛰어난 사람이 될 수 있다!!!!
탁샘과 함께하는 "무한탐구" 자학메 공부는 알아감의 희열을 맛보는 새로운 세상에 대한 신나는 여행입니다.
-날마다 "자학메"에 오시는 성실한 분들께는 아래와 같은 매우 유익한 자료가 제공됩니다.
*주변의 해당되신 분들께 소개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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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샘과 함께 몰입의 절정경험을 하는 자학멜~지금 하지 않으면 나중에 하고 싶어도 못합니다.(최은영샘) 후회없이 삽시다.!!!!!
*이런 문제가 출제된다.!!!!직관이 알려 주는 출제예측문제 .......꾸반이 힘입니다.~~~
1. 다음은 브루너 ‘지식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일반적 아이디어, 기본개념, 일반적인 원리를 말한다.
②지식의 구조는 아동의 인지발달단계에 맞추어 표현해야 한다.
③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방법으로 발견학습을 제안하였다.
④브루너는 최근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 패러다임적 사고에서 지식의 발견적 본질과 관련된 내러티브적 사고로 입장을 변화하였다.
⑤위깅스와 멕타이는 지식의 구조와 같은 성질을 지니는 것을 ‘영속한 이해’라는 용어로 제시하였다.
답:④
해설: 브루너의 변화된 입장 -
패러다임적 사고(지식의 발견적 본질과 관련) →내러티브적 사고(지식의 생성적 본질과 관련)
참조: 교육학 하 40, 41p
하 50, 51p -백워드 교육과정
2. 기출문제 응용 -청소년 시기 교육에 대한 교육학자들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코메니우스는 단선형 학제를 주장하며, 중둥교육기관으로 ‘라틴어학교’를 들었다.
②루소는 <에밀>에서 16~20세를 청년기라 지칭하며, 과학교육을 주장하였다.
③슐라이허막허는 교육방법의 한 가지로 보호를 들면서, 청소년기에는 시련과 역경을 거쳐 의지가 단련되기 때문에 보호가 필요없다고 주장하였다
④슈타이너는 7년 주기 인간발달단계에서 사춘기(14~21세)에는 ‘사고’를 중심으로 육성해야 된다고 하였다.
⑤유형론의 학제 개혁안에서 서울에는 4학과 중학을 지방에는 읍학과 영학을 설립할 것을 주장했다.
답:②
해설: ②루소는 청년교육론에서 종교교육, 사회교육, 도덕교육을 주장하였다.
3. 'A 초등학교 교장이 장학관으로 자리를 옮긴 것'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① 연수 ② 복직 ③ 전직 ④ 전보 ⑤ 강임
정답 : ③
해설 : FM 교육학 <하권> p.689 참조
교장에서 장학관으로 자리를 옮긴 것은 교육공무원의 종별과 자격을 달리하는 임용으로 전직에 해당한다.
4.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보기>
빈 대학교, 스탠포드대학교 및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정신의학 교수였으며, 미국국제대학교 교수 및 동대학에 최근 설치된 로고테라피연구소 소장으로 활약했다. 프로이드 및 알프레드 아들러의 제자로 실존철학의 영향을 받아 독자적인 ‘실존분석’을 주창했으며, ‘정신의학의 제 3의 빈 학파’의 창시자로 불리고 있다. 그는 유태인이었기에 제 2차 세계대전 중 나치 강제수용소에 수용되었고, 그 당시 기록인 <강제수용소에서의 어느 심리학자의 체험(죽음의 수용소에서)>의 저자로도 잘 알려져 있다. 정신분석이 인과적 결정을 중시하는 역학적 심리학인 데 반해, 그의 이론은 인간의 자유와 책임을 중시하고, 환자와의 인격적인 관계를 통한 정신요법을 강조했다. 저서로는 <의식되지 않은 신>, <죽음과 사랑>, <시대정신의 병리학>, <정신의학의 인간상> 등이 있다. |
① 그의 상담이론은 인간이 의식과 책임감에 근거한 존재라는 점에서 출발한다.
② 인간이 실현해야 할 가치로 창조 가치, 체험 가치, 태도 가치의 세 가지를 들었다.
③ 인간의 죽음까지도 생의 한 조각으로 보고, 생을 의미 있는 전체로 완성한다고 보았다.
④ 사랑에는 성적인 태도, 에로틱한 태도, 본연의 사랑으로서의 태도 세 가지가 존재한다고 보았다.
⑤ 프로이트와 아들러의 이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답 : ⑤
해설 : <보기>는 빅터 프랭클에 관련된 설명이다.
프랭클은 비록 프로이트와 아들러의 영향을 받기는 했으나, 자신의 저서 <죽음과 사랑>을 통하여 자신의 스승인 그들을 비판한다. 그에 의하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은 신경증적 증후 속에서 의식적으로 자아가 약화된 것을 보는 것이며, 그 심리요법은 억압된 체험 내용을 무의식에서 의식으로 가져와 자아의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며,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은 타협이나 보상으로, 신경증 환자를 책임감 없는 이로 간주하고 협동체에 대한 환자의 자기 정당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그와는 달리, 프랭클이 제창하는 실존분석은 인간이 의식과 책임감에 근거한 존재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프랭클은 인간이 실현해야 할 가치로 창조 가치, 체험 가치, 태도 가치의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창조 가치는 창조나 인간 본연의 활동 속에서 실현되는 것이고, 체험 가치는 훌륭한 교향곡을 듣거나 알프스의 석양을 보는 것 등 순간의 크기로 평생의 크기를 측량할 수 있는 것이며, 태도 가치는 인간이 바꿀 수 없는 운명을 어떻게 감내하여 십자가로 짊어질 것인가를 말한다. 예를 들어 고뇌에 있어서도 용기가 있고, 몰락과 실패에서도 품위 같은 것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하여 가치 실현이라는 인간의 의무는 존재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인간과 함께 하며, 죽음은 삶의 한 조각으로서 삶에 속하며, 삶을 유의미한 전체로까지 완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프랭클은 안락사와 자살을 엄격하게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프랭클은 또한 사랑에 성적인 태도(상대의 몸을 목표로 함), 에로틱한 태도(이른바 연애라고 불리는 것), 그리고 본연의 사랑(상대의 정신적인 것에 도달하고자 함)이 있다고 보았으며, 사랑에 빠진 사람은 마땅히 정신적인 것을 추구해 인격의 핵심으로써 감동받아야 할 것이라고 보았다.
- 교환적 지도자와 변혁적 지도자의 특성 비교: 배스
교환적 지도자 |
변혁적 지도자 |
1. 상황적 보상 - 노력에 대한 보상계약 - 근무성과에 대한 보상 약속 - 성취인정 |
1. 카리스마 - 비전과 사명감을 가지게 함 - 자부심을 심어줌 - 존중과 신뢰감 획득 |
2. 잘못에 대한 적극적 관리 규정과 기준에 벗어나는 것을 찾고 감시하여 그러한 행동을 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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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감 - 높은 기대를 가지고 의사소통함 - 노력이 집중되도록 유도함 - 중요한 목적을 쉽게 표현함 |
3. 잘못에 대해 소극적 관리 기준에 도달하지 않을 때만 관리 |
3. 지적 자극: 지적이고 합리적이고 신중하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 함양 |
4. 자유방임 - 책임회피 - 결정의 기피 |
4. 개별적 관심 - 개인에 관심을 둠 - 구성원들을 개인적으로 지도하고 조력함 |
*꾸반하는 노력은 결코 자기를 배신하지 않습니다. -힘내세요. 희소 탁영진 교수팀= 합격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