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3분반 1조 조장을 맡은 김민서입니다.
일단 질문 내용이
1. 도그우드가 크게 적자가 아닌데 굳이 왜 사업을 물리는가? 단순히 매력이 떨어져서인가?
2.피자 사업으로 전향했을 때 이익이 더 크다고 생각한 논거가 무엇인가?
인거 같은데 거기에 대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번에 대한 답변으로는 도그우드의 실황이 사실 적자까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가격이 쎈 메뉴들을 취급하는 만큼 수요가 그리 큰 편도 아니며 도그우드를 찾는 고객이 제한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실제로 학교 내에 있는 식당을 찾는 경우 가장 큰 이유가 음식의 품질 이상으로 가격 부담이 덜한점과 지리적 접근성이 더 좋아서입니다. 좋은 예시로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국제관 학식과 그 옆에 있는 가격이 다소 센 교내식당을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적자는 아니더라도 수요가 제한적이고 적은 만큼 사업의 매력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에 반해 피자사업의 경우 최근 10개월동안 상당한 폭의 수요증가를 보여왔고, 정체기가 온 이유는 저장 공간 설비 부족과 이로 인한 배달시간 지연인데 이를 해결하면 다시 수요가 반등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런 현황을 사업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지금 적자는 아니어도 자금줄이 되어주지 못하는 사업을 계속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을 소모하는 것보다, 앞으로 더 큰 자금줄이 되어줄 사업에 투자를 좀 더 크게 하여, 성장 및 막대한 수요의 창출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BCG매트릭스의 개념으로 봤을 때, Dogwood의 현 사업은 더 성장하기도 힘들며 크게 자금줄이 되주지 못하는 Dog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보여, 이를 물리고 최근까지 계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Star 계열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매력성이 있는 피자 사업의 확장에 대한 방향으로 전략을 짠 것입니다. 피자 사업의 어떤 부분이 매력적인지는 발표를 통해 얘기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질문자께서는 '단순히 매력이 떨어져서'라고 말씀하실 정도로 사업의 매력도에 대해 낮게 보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업의 매력도는 크냐 작냐에 따라 호황 불황에 들어서기도 하고 성공하기도 하고 망하기도 합니다. 사업자의 입장이 되서 성공하고 있는 사업에 있어 하나의 문제만 해결하면 큰 성공을 거둘 수 확률이 충분히 있는데, 굳이 매력이 없는 사업을 계속 유지시켜가며 이 사업의 성장가능성을 죽이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질문자께서 사업의 매력성의 중요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2. 피자 사업으로 전향했을 때 이익이 발생할 것이라는 근거에 대해 물으셨는데, 그건 발표 때도 말씀 드렸다시피 저희 조의 투자안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중 하나가 Dogwood를 피자 식당으로 전향하고 블레이즈 피자를 벤치마킹하여 고객의 입맛에 맞는 피자를 제조하여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블레이즈 피자는 4000%가 넘는 성장률을 보인 이미 검증된 성공 사례입니다. 이 검증된 사례만큼은 아니어도 최소 어느 정도 이상의 성공을 거둘 것이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또 다른 논거로는 서브웨이를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서브웨이의 경우, 우리 나라에서 비교적 매출이 덜하다고 하는데도 불구하고, 매출이 그리 나쁜편이 아닙니다. 부민캠퍼스 부근에 위치한 서브웨이만 보더라도 유동인구가 상당한 편입니다. 또한 서브웨이 창업의 경우, 창업주가 생각하는 큰 장점이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도 한번 매장을 세우면 매우 높은 확률로 최소한 손익분기점을 금방 매꿀 수 있을 정도의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 주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기숙사와 각 건물들, 편의시설들과 밀접한 지리적 접근성으로 봤을 때, 위치 조건도 나쁘지 않고 주변에 이런 종류의 매장이 없습니다. 이런 조건에서 블레이즈 피자, 서브웨이에 관한 사례들을 근거해서 봤을 때, 성공을 거둘 확률이 상당히 큼은 물론, 새로 들어서는 푸드코드, 특히 동종 경쟁업체인 피자헛과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재고 낭비를 줄임과 동시에 시각적인 즐거움, 적당한 포만감을 줄 수 있는 미니피자, small on small사이즈 피자 메뉴를 출시해 피자식당으로써 경쟁력을 더욱 탄탄히 한다면 Dogwood 사업을 피자사업으로 전향시키는데 근거 없는 모험과 같은 투자가 아닌 성공 확률이 아주 높은 투자라고 확신합니다. 약간의 실패가능성에 대해 염두에 두신다면, 원래 사업이라는게 실패 가능성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실패 가능성이 있더라도, 전향사업이 매력이 있고 근거가 타당하고, 확률이 충분히 있다면 그에 대해 과감히 투자하는 것도 사업자의 안목이자 능력이라고 판단됩니다.
첫댓글 오호.. 글로보니까 더 설득력 있는것 같습니다!! 예시 들어주시니까 더 잘 다가오네요
칭찬 감사드립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