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토목공학이란 국토를 대상으로 해서 그 보전,개수,개발경영을 맡는 공학으로서, 역사적으로는 군사공학에 대비해서 인간의 생활환경 향상을 위한 공학을 총칭한 학문으로서 발달해왔다.
그 후 건축 ·기계 ·전기 등의 공학이 각각 진보됨에 따라 전문화하고 분리 ·독립하였으므로 오늘날에는 서로 관련성이 깊고 또 사회공공성이 강한 분야의 공학만이 통합된 학문이 되어 있다. 교통의 편리를 꾀하고 물자를 수송하기 위해 도로공학 ·철도공학 ·항만공학 ·공항공학(空港工學)이 있으며, 도로 ·철도에 관련해서 교량공학 ·터널공학이 있다.
도시의 건설 및 재개발은 도시계획 ·상하수도(위생공학)가 담당하고, 하천의 개수 및 수자원의 개발에는 하천공학 ·수력공학 ·댐공학이 있다.
이들 공학의 기초지식으로서는 측량학이 모든 분야에서 쓰이고, 토목시설의 건설에 구조역학 ·콘크리트공학 ·토질공학이 요구되며, 특히 물에 관한 계획 ·설계에는 수문학(水文學) ·수리학(水理學)이 필요하다. 환경보전면에서 이제까지 하천의 홍수방어는 하천공학에서 연구되었지만 해안의 침식방지 및 해일대책으로 해안공학이 생기고, 도시의 공해방지를 위생공학이 취급하게 되었다.
===네이버에서 참고했습니다.==
한마디로 토목은 건설분야 인데요 건축과의 차이점을 들자면 가장큰점은..
일단 건설규모라고 할수 있겟죠.
토목공학에서 기본적인 것만 한다고 들었다면 그 말을 한 사람들은 아마도 공학분야에 관한 문외한일 것입니다. 제목과 같이 --; 목공소를 차리는 과다 라는 하는 사람말은 그냥 X무시하세요. 만약 다리설계를 계획하고 있다면 다리 설계는 토목공학을 전공해야만 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토목공학이 다루는 분야는 항만설계 및 시공, 플랜트설계 및 시공, 댐, 교량설계 및 시공, 지하철설계 및 시공, 도로설계 및 시공, 공항 설계 및 시공, 터널 설계 및 시공,고속철도노선 설계 및 시공, 상하수도 설계 및 시공, 운하 설계 및 시공, 아파트+빌라+주택 단지의 택지 조성 및 기초공사 설계 및 시공, 빌딩들의 지하부 설계 및 시공,하다못해 동네 축대나 옹벽도 토목공학 전공자가 설계 및 시공하는 것입니다.
좀더 확대해보면 표지판+가로등+신호등+전봇대+철탑+보도 블럭 등과 같은 시설물도 토목공학에서 주관하는 분야입니다. 가로등이나 신호등 밑을 파보면 가로2m 세로2m 깊이 2m정도의 큰 콘크리트 구조물이 설치되어 있어 바람이나 각종 추돌사고로 인한 모멘트작용으로 인한 넘어짐을 방지합니다. 이건 교통공과도 관련되 있죠...;; 교통공이 원래 토목에서 나왔으니까요ㅎ
지금은 환경공학과 도시공학이 따로 분리되어 있는 학교가 생겨났지만 원래 환경공학과 도시공학도 과거에는 토목공학을 전공한 교수님들이 따로 진출하여 생겨난 파트 라고들 말합니다. 토목공학의 영어 어원만 보아도 civil engineering이니까 시민들을 위한 생활시설 전분야에 걸쳐 관련 있는 학문입니다
각종 발전소 및 환경 처리 시설물등... 우리가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분야가 토목공학을 통해 설계되고 건설된 구조 시설물들입니다. 건축공학을 전공하면 아파트,빌딩,빌라,주택과 같은 건축물쪽에만 연관된 경우가 많고 그 이외의 분야는 거의 모두 토목공학전공자가 하는 분야입니다.
예로 리비아 대수로 공사,파나마 운하,새만금 간척사업,고속철도사업 등 토목공학은 적게는 수십 억 원대의 공사부터 많게는 수십 조원대의 공사를 하기때문에 일반적으로 건축공학에 비해 건설규모나 건설비에서 스케일이 크다고 보면 됩니다.
교량설계를 하려면 우선 토목공학과에 입학하여 구조부분(정역학,재료역학,구조역학,구조진동학, 강구조공학....)+철근콘크리트부분(철근콘크리트 공학,,,)에 역점을 두고 공부를 해야합니다. 물론 나머지 기초지반파트와 수리파트 그리고 암반파트 등에서도 공부를 열심히 해야합니다. 물리.수학하고 살아야 겟죠..? ㅜ_ㅡ
제가알기론 기계다음으로 역학을 많이 하는 과가 토목이기도 합니다.
설계파트는 특히 어렵기 때문에 대학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세부적인 공부를 많이 합니다. 위에 말했듯이 구조설계 석사과정,암반 석사과정, 기초지반 석사과정, 수리파트 석사과정, 철근콘크리트 석사 과정등 각 분야 교수님 지도 하에 자기가 하고 싶어하는 파트를 선택해서 공부합니다.
교량설계 같은 경우는 대학원에 진학하려면 구조설계 교수님 지도 하에 석사과정을 이수하면 됩니다. 공학 분야 중에 가장 광범위하고 깊이 파고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어려운 분야가 토목 공학입니다. 과거 전쟁공학의 모토가 토목 공학입니다. 전쟁시 포탄의 각도와 표적의 위치를 결정하려면 토목공학을 전공한 측량전문가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량설계를 하고자 하면 토목공학을 전공해야만 할 수 있다고 단언합니다. 대학 4학년때 토목기사 시험을 합격하면 졸업 후 4년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에 한하여 구조설계기술사 시험을 보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물론 시험은 어렵습니다. 참고로 토목기사 시험 합격률은 15%전후이고 이중에서 다시 구조설계 기술사시험에 지원해서 합격할 확률은 매년 틀리지만 보통 5%전후라고 보면 됩니다
저는 솔직히 토목공학에 남다른 애정이 있어서 온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냥 졸업후 취업의문이 넓다는거와 다른과와는 달리 건축과같이 공대계열중 전공을 가장 잘살릴수 있는 과라 생각해서 였습니다. 솔직히 일반적으로 여타공대나와서 석.박사 안하면 전공 살리기는 힘들죠..
무었보다도 가장큰 장정은...공사의축복받은과다 이거죠..
아마..토목을 뽑는 공기업이 가장많고 인원도 많습니다.
부끄러운 말씀이지만 일단 전 아직도 저희 적성을 잘 모르겟습니다.
현재 군대1년차지만 1년동안 생각없이 살았나봐요
제가 선택한 토목공학이 아직도 올바른 선택인지도 모를정도죠..;;
이런놈이 올린글이라고 해서 신빙성이 없다고는 생각지 말아주세요.
나름데로 객관적인 시각과 객관적인 자료출처를 얻어서 과소개를 올렸습니다.
원래 전에 어느 운영진분꼐서 부탁하셔서 올렸었는데.. 수정해서 다시올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