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양식 파일 | 비고 |
양식 1 | 가족신문-1장평.hwp | |
양식 2 | 가족신문-2장평.hwp | |
양식 3 | 가족신문-3장평.hwp | |
양식 4 | 가족신문-4장평.hwp | 출석부-장평.xls |
양식 5 | 가족신문-5장평.hwp | |
견본-6 | 5-6학년 용 | |
견본-7 | 3-4학년 용 |
참고 사항 : 신문을 제작하려는 선생님과 학생에게
* 양식 1부터 양식5까지는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옮겨 왔습니다,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
* 견본 5와 6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가족신문의 양식으로 거기에 자기 작품을 채우도록 제작한 견본입니다.
따라서 선생님께서는 학생의 수준에 따라 견본 5(5-6학년)나 견본 6(3-4학년)을 선택하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신문 만들기에서 유의할 점을 나름대로 적어 봅니다.
1. 교사는 신문만들기 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무엇을 배우게 할 것인지 그 목적을 분명하게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는 신문의 견본을 제작할 때 학생들이 금학년도 학교 생활을 반성하도록 유도하려는 데 목적을 두었습니다.
2. 신문의 독자에 대하여 분명하게 정해야 합니다.
신문의 독자가 자기 가족이라며 학교의 행사를 안내하는 광고도 실을 수 있지만 신문의 독자가 학급의 학생이면 자기 가정의 행사를 소개하는 등 기사의 내용이 달리지기 때문입니다.
신문의 견본에서는 독자를 자기 가족으로 제작하였습니다.
3. 신문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것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창의성을 발휘한다고 하더라도 어떤 것이든지 거기에는 기본이 되는 요소 즉 신문의 제목, 사설, 기사 등이 있습니다.
4. 견본 신문의 내용
* 신문 제목, 발행일, 가훈
* 사설 : 학생 각자가 바라는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견본 5에서는 사설의 제목을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일'이라 하여 간단하게 적었습니다.
* 기사 : 학교의 다양한 체험학습 중에 학생들의 관심이 많은 분야를 확인하는 기사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체험 학습 : 예문으로 '신나는 운동회'라는 제목을 사용했습니다.
- 동시 낭독 : 예문으로 '친구 생각'을 사용했습니다. 학생들은 교과서에 실린 동시 중에서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 친구에 대한 기사입니다. 친구의 장점을 살피게 하고 그것을 글로 써보게 함으로써 건전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면서 스스로 반성하는 기회가 되기 바라는 기사입니다.
- 내가 지은 글 : 예문으로 '재미있는 타자 연습'을 사용했습니다.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글감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 내가 받은 상 : 1년 동안 학습결과로서 수상 실적을 나열함으로써 스스로 1년의 학교 생활에 관해 반성하는 기회가 됩니다.
- 광고 : '학예발표회' 등 학교의 행사를 알리는 기사입니다.
5. 컴퓨터의 기능을 익히는 부수적인 성과를 얻고자 합니다.
신문 만들기를 통해 컴퓨터의 기능에 관하여 교육할 수 있습니다.
- 글자 모양 : 글꼴, 크기, 속성(진하게, 기울임, 밑줄), 글자색
- 문단 모양 : 정렬(양쪽, 왼쪽, 가운데, 오른쪽), 여백(앞, 뒤), 첫 줄(들여쓰기, 내어쓰기), 줄 간격
- 표 : 배경의 색상, 무늬, 그라데이션, 선(종류, 굵기)
- 그림 : 그림 붙이기, 크기(너비, 높이), 본문과의 배치(어울림, 자리차지, 위로, 아래로), 위치(가로 위치, 세로 위치)
- 파일관리 : 저장하기 불러오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6. 기타 : 신문만들기에 있어서 생각해야 할 것이 또 있습니다.
- 개인 신문 : 학생 개인이 자기 혼자 만드는 신문, 여기서 제공한 견본은 개인 신문 형태를 기본으로 제작하였습니다.
- 공동 신문 : 학생을 중심으로 가족이 함께 만드는 가족 신문, 학습별 학생 전체가 역할을 분담하여 만드는 학급신문, 학급의 학생을 분단으로 구분하여 만드는 분단 신문
- 목적에 따른 독서신문 등
- 신문 견본에서는 개인 신문만들기 체제를 선택했습니다.
견본 파일을 이용한 신문만들기 과정에서 여러분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