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中和) 사주팔자의 으뜸은 중화된 사주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목-화-토-금-수 다섯 오행이 골고루 갖춰있어 신왕/신강하지도 않고 신약하지도 않은 사주를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사주원국의 중화(中和)를 이루면 비록 운로인 대운/세운에서 살(殺)운이 들어와도 서로 견제하고 부조하기 때문에 흉의가 크지 않으며 운로의 흐름이 정히 길신의 방향으로 치달린다면 대부대귀(大富大貴)한 운명(運命)을 가질 수 있다. 그와 반대로 다섯 오행의 중화(中和)가 되지 않은 사주는 오행이 한 쪽으로 편중되어 태약(太弱)하거나 태왕(太旺)한 경우가 많으며 이는 사주원국의 막힘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고도 남음이 있음인데 운로의 흐름이 용신(用神)과 상극되는 기신(忌神)의 방향이 된다면 그로인한 재화가 속출하게 된다. 따라서 사주팔자의 으뜸은 중화(中和)된 사주를 말하며 이렇게 목-화-토-금-수 다섯 오행이 서로 균형을 맞추어 중화(中和)를 이루면 木生火-火生土-土生金으로 이어지는 주류무체(周流無滯)를 이루며 생식불식(生息不息)에 막힘이 없으니 최묘(最妙)로 친다. 예제/고서인 적천수천미에 나오는 사주
▶ 대운천간 辛金은 일간에 대한 편재며 기신으로 사주원국의 일간 丁火를 丁-辛상충으로 가격하여 불리함을 가중시키고 있는데 년간 정관/壬水가 중재에 나서 丁-壬合木으로 해극하니 무탈함을 알 수 있다. ▶ 대운지지 亥水는 일간에 대한 정관이며 기신으로 작용하나 사주원국의 년지 인수/寅木을 寅-亥合木하여 길신 木氣로 화하니 이는 전화위복이라 발복함을 암시하는 것이다. 사주해설 丁일간 辰월에 태어나 실령하였으며 시지 편재/酉金과 일지 정관/亥水에 뿌리를 둔 년간 정관/壬水와 시상 식신/己土가 투출하여 일간을 극루하니 신약하다. 이렇게 일간이 신약하면 신약한 일간을 생조하는 기운이 필요한데 마침 년지 인수/寅木을 중심으로 한 寅-亥合木과 寅-辰合木 준방합이 투합하고 합의 기운을 대표하는 월상 인수/甲木이 투출하여 일간을 생조하니 중화를 이루는 신약이라 길하게 되었다. 고로 진상관격(眞傷官格)을 성격하며 용신은 진상관용인격(眞傷官用印格)으로 식상 土氣를 억제하고 신약한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 木氣를 용신하고 비겁 火氣를 길신으로 삼는다. 이렇게 사주격국과 용신을 설정하고 사주원국을 자세히 살펴보니 년지 인수/寅木의 건록지에 뿌리를 둔 월상 인수/甲木이 투출하여 길신의 임무를 다하고 년지 정관/壬水를 중심으로 한 오행의 흐름이 水生木-木生火-火生土-土生金-金生水로 흘러 일지 정관/亥水에 이르는 것은 정히 주류무체(周流無滯)라 막힘이 없음을 암시하고 있다. 위 사주는 적천수천미에 나오는 임상예제로 고서에 적기를 수명이 80여수에 이르렀어도 건강하였으며 비록 중년/말년의 흐름이 용신을 상극하는 서방-북방을 맞이하였으나 오행의 중화를 이루고 생식불식(生息不息)에 막힘이 없어 부귀(富貴)를 누렸으며 일생을 무탈하게 지냈다 적고 있다.
운암사주카페 |
출처: 운암사주/명리학 원문보기 글쓴이: 운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