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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편 현대 문학
제1장 문학 일반
제1절 문학 이론
1.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내용 : 사상, 정서 (2) 표현 매체 : 언어 (구체적 언어)(3) 표현 방식 : 형상화(4) 구조 : 통합된 유기적 구조, 동적 구조
2. 문학(허구, 소설)과 현실의 관계 : 유추 관계, 병립의 관계
3. 문학의 기원
(1) 심리학적 기원설 : 인간의 예술 충동에서 문학이 발생했다는 설. 심미성(審美性)
- 모방 본능설(아리스토텔레스)- 유희 본능설(칸트, 실러)- 흡인 본능설(다윈, 진화론자들)- 자기 표현 본능설(허드슨)
(2) 발생학적 기원설 : 실용성
(3) Ballad Dance (민요무용): 제의 기원설. 제사 의식, 원시종합예술, 심미성과 실용성이 결합
4. 문학의 기능
(1) 쾌락적 기능 : 미적․정서적 쾌락, 아리스토텔레스 ‘카타르시스’, 순수문학에서 중시
(2) 교훈적 기능(교시적 기능)
- 인생의 가르침, 사회적 진실, 삶과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
- 플라톤, 공자․동양의 문학관. 참여 문학이나 목적 문학에서 중시
(3) 종합적 기능 : 절충설, 쾌락을 줌과 아울러 교훈도 줌. 문학당의정설
5. 문학의 특성 : 항구성(시간을 초월), 보편성(공간을 초월), 개성(독창성)
6. 문학의 요소 : 정서, 상상, 사상, 형식
7. 문학의 자율성과 다의성
8. 문학과 미의식 : 숭고미, 우아미, 비장미, 골계미
9. 문학의 갈래
(1) 2대 갈래 : 운문 문학, 산문 문학
(2) 3대 갈래 : 상위 갈래 : 서정 양식(시), 서사 양식(소설), 극 양식(희곡)
(3) 표현 양식에 따른 갈래
- 서정 양식 : 개인의 주관적 정서, 독백적 형식, 세계의 자아화
- 서사 양식 : 일정한 줄거리,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 서술자의 개입 가능, 주로 과거형 시제
- 극 양식 : 인물의 대화와 행동으로 극적으로 표현,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 서술자가 개입하지 않음. 반드시 현재형 시제
- 교술 양식 : 실재로 존재하는 사물을 서술․전달. 세계가 자아의 주관적 입장에 의해 변형되지 않고 그대로 작품 속에 등장. 독자를 어떤 가치관으로 설득하려 한다. 자아의 세계화
(4) 5대 갈래 : 시, 소설, 희곡,수필+평론
(5) 6대 갈래 :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시나리오
(6) 한국 문학의 갈래
- 서정 : 서정 민요, 고대 가요, 향가, 고려 속요, 시조, 신체시, 현대시
- 서사 : 서사 민요, 서사 무가, 신화, 전설, 고대소설, 신소설, 현대 소설, 판소리
- 극 : 가면극, 인형극, 창극, 신파극, 현대극
- 교술 : 경기체가, 악장, 가사, 창가, 가전체, 고대 수필(일기, 기행, 비평)
※ 가전체를 서사 양식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7) 표현 매체에 따른 갈래
- 기록 문학 : 문자 언어(글)로 기록된 문학. 정착 문학
- 구비 문학
. 입에서 입으로 구전․구승되는 문학
. 구전에 적합한 단순하고 보편적인 형태로 개성미 없음.
. 민족적․민중적, 집단적 공동작
. 기록 문학의 모태가 된다.
. 적층문학, 유동문학
. 설화(신화, 전설, 민담), 민요, 판소리, 인형극, 탈춤, (고려가요 - 구비문학적 성격)
(8) 경향에 따른 갈래 : 순수 문학, 참여 문학
제2절 문체론
1. 개념 : 글에 나타난 글쓴이의 개성적 특성. <글(개성적 문체)은 곧 그 사람이다. -뷔퐁->
2. 표기 형식상에 따른 분류 : 국문체, 한문체, 국한문 혼용체
3. 어휘․어법상에 따른 분류
(1) 구어체(언문일치체)
- 말하듯이 쓰는 문체. - 현대문(학)의 중요한 특징. - 시작 시기 : 갑오개혁 - 효시 : 유길준 ‘서유견문’
- 발전 : 최남선, 이광수 .. 확립 : 창조 - 김동인 - 약한 자의 슬픔
(2) 문어체 : 옛날 문장에 쓰이던 문체. ‘이더라’, ‘이도다’ 등의 문체
4. 수사 기교상에 따른 분류
(1) 문의 장단에 따라 : 간결체, 만연체
(2) 표현의 강약에 따라 : 강건체, 우체
(3) 수식의 유무에 따라 : 건조체(용무편지, 공문서, 법률 조문, 공고문), 화려체
5. 개성․유형에 따른 분류
(1) 개성적 문체 : 어떤 표현의 특수성이 유형을 띠지 아니하고 독자적인 성격을 지니는 문체
(2) 유형적 문체 : 많은 표현에 공통되는 문체상의 특성.
(3) 유형적 문체는 사회를 반영한다.
- 사회 계층 반영 (양반과 상민의 언어 차이)
예) 양반 : 상을 들이라, 평민 : 상을 올이라
밥 : 수라(임금님), 진지(양반), 입시(하인), 밥(제배), 진메(제사)
- 사회 제도 및 구조 반영 (남존여비의 사상 반영)
예) 월인석보 |
| 선혜 : 남자. 반말. 고압적이고 단정적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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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이 : 여자. 경어, 어미를 생략한 완곡한 표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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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 사회 반영
예) 서울 맹인 : 문수하오, 시골 맹인 : 문복하오
- 시대 상황 반영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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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20년대 : 이리 오너라, 현대 : 여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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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한문혼용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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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문장 양식상의 분류 : 내간체(부녀자의 한글 문체), 가사체(3․4조, 4․4조), 담화체(대화 형식)
제3절 수사법
수사법 | 종 류 |
비유법 | 직유법, 은유법, 대유법, 중의법, 활유법, 의인법, 의성법, 의태법, 풍유법, 상징법 |
강조법 | 과장법, 영탄법, 반복법, 점층법, 점강법, 대조법, 현재법, 미화법, 열거법, 비교법, 억양법, 연쇄법, 명령법 |
변화법 | 도치법, 설의법, 문답법, 인용법, 대구법, 반어법, 역설법, 돈호법, 생략법, 경구법, 돈강법, 비약법 |
1. 비유법
(1) 직유법 : ‘마치, ~처럼, ~듯이, ~인 양, ~같은’ 등의 연결어를 사용하는 비유
예)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
(2) 은유법 : 원관념과 보조관념을 연결어 없이 직접 결합
- A = B 예) ․내 마음은 호수요.
- ? = B : 직접 드러나 있지 않음 예) ․귀밑에 해묵은 서리
- A의 B 예) 낙엽의 산더미
(3) 대유법 : 사물을 부분이나 특징으로 전체나 대상을 나타내는 비유
- 제유법 : 부분을 들어 전체를 표현하는 방법
예)∙사람은 빵으로만 살 수 없다.(음식, 현실), ∙약주(술의 일종 → 술 전체)
- 환유법 : 속성이나 특징을 들어 대상 자체를 표현
예)∙삼천리 금수강산(우리 국토) ∙사각모(대학생)
(4) 중의법 : 하나의 말에 두 가지 의미를 표현
예)․청산리 벽계수야 수이 감을 자랑마라.(시냇물, 사람 이름)
명월이 만공산하니 쉬어 간들 어떠리(달, 황진이)
(5) 의성법 : 의성어(소리를 흉내내는 말)를 사용
예)․시냇물이 졸졸 흐른다.
(6) 의태법 : 의태어(동작을 흉내내는 말)를 사용
예)․토끼가 깡충깡충 뛴다.
(7) 활유법 : 무생물을 생물로, 동물이 아닌 것을 동물의 행위처럼 표현
예)․담머리 넘어드는 달빛은 은은하고
(8) 의인법 : 인간이 아닌 것을 인격을 부여하여 인간의 행위처럼 표현.
예)․돌담에 속삭이는 햇살
(9) 풍유법 : 속담, 격언 등을 보조 관념으로 하여 원관념을 암시적으로 드러내는 방법
예)․숭어가 뛰니까 망둥이도 뛴다.
(10) 상징법 : 표현하고자 하는 추상적 관념은 보이지 않고 보조관념만으로 다른 사물을 암시적으로 나타내는 기교.
- 전통적 상징 : 관습적 상징
예) 비둘기(평화), 십자가(기독교, 희생), 국화(지조, 절개)
- 사적 상징 : 개별적 상징, 문학적 상징, 개인적 상징, 창조적 상징
예) 모란이 피기까지는(→소망)
2. 강조법
(1) 과장법 : 사실이나 실제보다 과장되게 표현하는 기법.
- 향대 과장 예) 삼백예순날 하냥 섭섭해 우옵네다.
- 향소 과장 예) 쥐꼬리만한 월급
(2) 점층법 : 표현하려는 내용을 점점 크게, 깊게, 넓게 강하게 나타내는 기법 예) 수신제가 치국평천하
(3) 점강법 : 넓은 의미의 점층법으로 규모가 작아지고 약해지는 기법
예) 기쁨의 속삭임이 하늘과 땅, 나무와 나무, 풀잎과 풀잎 사이에서 은밀히 수수되고
(4) 비교법 : 둘 이상의 모양이나 성질을 비교하는 기법[비교격 조사 사용]예) 너의 넋은 수녀보다도 더욱 외롭구나
(5) 열거법 : 문장 성분상 같은 자리에 유사한 성질의 여러 사실이나 현상을 늘어 놓는 방법
예) 비애, 눈물, 애수, 울분 등이 그 당시의 정서의 목록이다.
(6) 대조법 : 서로 대립되는 단어, 의미, 감각을 맞세워 그 차이에 의하여 강하게 표현하는 방법예)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의미의 대립]
(7) 영탄법 : 슬픔, 기쁨, 감동 등을 강조하여 표현하는 방법.예) 아! 누구인가?
(8) 반복법 : 동일어나 유사어의 반복
예)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9) 억양법 : 먼저 누르고 추켜 올린다거나, 추켜 올렸다가 내리깎는 표현 기법
예) 그는 머리는 좋은데, 노력을 안 해
(10) 미화법 : 추한 것을 아름답게, 평범한 것을 뛰어나게, 불완전한 것을 완전하게 표현하는 방법
예)․양상군자(도둑, 쥐), ․집 없는 천사(거지)
(11) 연쇄법 : 앞 구절의 끝말을 다시 다음 구절의 첫말로 삼아 이어가는 기법
예) 고인도 날 몯 보고 나도 고인 몯 뵈 고인을 몯 뵈도 녀던 길 알 잇 녀던 길 알 잇거든 아니 녀고 엇뎔고
(12) 현재법 : 과거 또는 미래의 일을 현재형으로 표현하는 기법 예) 이순신 장군은 호령한다.
(13) 명령법 : 명령문의 사용 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보고 먼 산을 바라보라.
3. 변화법
(1) 도치법 : 문장 성분의 배열 순서를 뒤바꾸는 기법 예) 나는 아직 기다리고 있을 테요, 찬란한 슬픔의 봄을.
(2) 설의법 : 누구나 알 수 있는 진술을 일부러 의문 형식을 취함.예) 봄날의 천지는 얼마나 기쁘고 아름다우랴?
(3) 대구법 : 가락이 같거나 비슷한 어구를 나란히 짝지어 줌으로써 형식적 묘미나 조화를 이루려는 기법(의미는 상관하지 않음)
예) 꽃은 안개와 같고 사람은 구름과 같다.
(4) 반어법 : 표면적 의미와 내면적 의미가 서로 반대되는 표현
예)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잘했군( → 잘못했을 경우) 요, 얄미운 것( → 귀여운 경우)
(5) 역설법 : 표면적으로 의미상 모순되어 있으나 내면적으로 의미가 성립
∙시를 쓰면 이미 시가 아니다.∙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다.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정작으로 고와서 서러워라. ∙차가울수록 사모치는 정화∙가까이 들리는 머언 발자취 ∙외로운 황홀한 심사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 그리스도처럼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나는 향기로운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 멀었습니다. ∙찬란한 슬픔의 봄, 작은 거인, 흰 그림자, 검은 태양 (모순 형용) |
(6) 문답법 : 자문자답의 형태
(7) 돈호법 : 사람이나 사물을 불러 독자의 주의를 환기 예) 청산아! 왜 말이 없이 학처럼만 여위느냐?
(8) 인용법 : 남의 말이나 글을 인용하는 방법
예) 안중근 의사는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친다.”라고 했다.
(9) 생략법 : 비교적 불필요한 부분을 절약하고 생략. 예) 입던 옷을 그대로 입혀서 묻어 달라고…….
(10) 경구법 : 기발한 내용의 어구로써 어떤 진리나 교훈을 자극적으로 깨우쳐 주는 기교 예) 침묵은 금이다.
제4절 문학 비평
1. 비평의 개념 : 하나의 문학 작품을 해석하고 감상하고 평가하는 일체의 활동
2. 비평의 단계 : 해석 단계, 감상 단계, 평가 단계(⇒ 비평의 궁극적 목적)
3. 비평의 관점
현실 ↓ <반영론>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ꠈ 작가 ----→ ꠐ 작 품 ꠐ ←---- 독자 ꠌꠏꠏꠏꠏꠏꠏꠏꠏꠏꠎ <표현론> <절대주의적 관점> <효용론> |
(1) 반영론(모방론) : 작품을 현실과의 관계 속에서 해명
예) 「허생전」은 조선 후기 지배 계급의 모순과 혼란한 사회상을 반영했다.
(2) 표현론(생산론) : 작품을 창작한 작가의 의도, 생애, 가치관, 사상, 심리상태 등을 연구
예) 「무정」은 이광수 생애의 투영이다.
(3) 효용론(수용론) : 독자에게 어떤 감동과 영향을 주었느냐를 연구
(4) 절대주의적 관점(존재론, 구조론) : 작품 외적인 요소 배제하고 작품 자체(언어, 구조 등)만 연구
(5) 종합주의적 관점 : 표현론․반영론․효용론․절대주의적 관점을 상호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연구
※ 심화 학습 - 의도의 오류 : 작가의 의도가 그대로 작품에 투영되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작가에 국한시켜 작품을 이해함으로써 생기는 오류. 표현론에서 빚어지는 오류 - 감정의 오류 : 독자의 상대적 감정이 작품의 진실된 의미와 일치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독자 중심으로 해석하는 데서 오는 오류. 효용론에서 빚어지는 오류 |
4. 비평의 종류
(1) 형식주의 비평 (형식주의, 신비평, 구조주의)
- 작품 외적인 요소 배제, 작품 자체의 내적 구조 연구 - 문학의 자율성과 독자성을 중시하는 비평.
- 상징, 심상, 운율, 아이러니, 비유, 구성 등 연구
(2) 역사주의 비평
- 작품 외적인 요소 연구
- 작품과 관련된 작가의 생애, 가치관, 역사적 현실, 사회적 상황 등을 연구
예) 이상의 「날개」는 일제 식민지 지식인의 나아갈 길 없는 지평이라고 할 수 있다.
(3) 신화․원형 비평 : 작품에 나타난 신화적 요소를 연구
(4) 인상 비평 : 절대적 기준 없이 비평자의 주관적 느낌에 의해 평가하는 비평
제5절 문예사조
1. 개념 : 어떤 특정한 시대를 지배하고 있는 문예상의 흐름.
2. 문예사조의 두 근원
- 헬레니즘(인간, 현실 중심) : 고전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에 영향을 줌. - 헤브라이즘(신, 이상 중심) : 낭만주의, 상징주의에 영향을 줌.
3. 문예사조의 흐름과 특징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유미주의) 상징주의 (17~18C) (18C말) (19C후반) (19C말) (19C 말~20C 초) |
(1) 고전주의
-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학과 예술을 모방. - 형식미 중시 (조화, 균형, 질서, 균제) - 미의 절대성 추구
- 객관적, 보편적, 유형적, 전통적, 정적 - 전통적인 원리 원칙 중시 - 비극에 관심 : 3일치 법칙 적용
- 이성 중시 - 단테 「신곡」, 괴테 「파우스트」, 세익스피어 「햄릿」
(2) 낭만주의
- 고전주의의 엄격한 형식미에 반발 - 자유, 개성, 상상력 중시 - 미의 상대성 추구
- 주관적, 개성적, 정열적, 동적, 이국 정조(exoticism)
- 폭풍 노도 (질풍노도.) - 자연과의 교감, 이상에의 동경 (신비적, 초월적) - 감정, 음악성 중시
- 위고 「레미제라블」,괴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워즈워드
(3) 사실주의 (Realism)
- 낭만주의의 비현실적 성격에 반발 - 현실을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표현
- 자연과학의 발달과 콩트의 실증주의에 영향 받음.- 객관적 묘사, 치밀한 구성 - 현대 소설의 대표적 사조
- 종류 : 예술적 사실주의 (플로베르), 사회적 사실주의 (발자크), 과학적 사실주의(졸라, 자연주의로 분화, 발전)
- 도스토예프스키 「죄와 벌」, 「카라마조프의 형제들」
(4) 자연주의
- 사실주의를 계승하여 현실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특성에 과학적 실험․관찰․해부․분석의 성격이 더해짐.
- 자연과학적 결정론 (유전인자, 환경 결정론)- 현실의 추악함 속에 파멸되어 가는 인간상을 다룬다.
- 미신을 타파하고 우상을 파괴하는 경향을 갖는다.- 졸라, 모파상 「여자의 일생」, 하디 「테스」, 입센 「인형의 집」
(5) 유미주의
- 미의 창조를 예술의 지상의 목표로 삼음.- 탐미주의, 예술지상주의, 예술을 위한 예술,
- 인간의 도덕적 가치나 규범을 파괴하는 퇴폐적 성격을 보이는 경향도 드러난다.
- 형식과 기교를 중시하는 기교주의적 성격이 강하다.- 자연 배격을 배격하고 인공을 중시한다.- 보들레르 「악의 꽃」
(6) 상징주의
- 19C 말 사실주의, 자연주의에 대한 반발로 프랑스에서 발생(낭만주의를 계승)- 음악성, 언어의 상징성 중시
- 지성화된 감성을 가지고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를 조응하여 독자적 현실을 추구
- 현대시의 대표적 사조 - 랭보, 말라르메, 베를레느
(7) 초현실주의(Surrealism)
- (신)심리주의
- 브르통의 초현실주의 선언(1924) 이후 2차 대전 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의 영향을 받아 발전
- 의식의 세계보다는 무의식의 세계를 강조
- 외면 세계보다는 내면 세계(심층 심리) 중시
- 방법론 : 자동기술법, 의식의 흐름 기법 사용
- 제임스 조이스 「율리시즈」, 울프 「세월」, 푸로스트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8) 실존주의
- 제 2차 대전 후 프랑스에서 사르트르에 의해 발생- 전후의 불안한 세계상을 반영
- 특징 : 허무, 불안, 고독, 불합리, 부조리 → 앙가쥬망(사회참여) → 휴머니즘의 추구
- 사르트르 「구토」,「벽」, 카뮈 「이방인」(부조리의 문학), 카프카 「변신」, 「심판」
※ 기타 문예 사조 - 모더니즘 :1차 대전을 전후하여 현대인의 정신적 편향에 따라 이루어진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신심리주의, 주지주의 등을 총칭하는 개념 - 다다이즘 : 기존의 모든 가치나 질서를 철저히 부정하는 일종의 저항운동으로 비이성적, 비심미적, 비도덕적인 것을 지향하며, 부정과 야유를 그 예술 정신으로 한다. 1916년 스위스 취리히 에서 차라가 중심이 되어 제창되었고 우리 나라에서는 1930년대 이상의 시가 효시이다. - 주지주의 : 낭만주의에 반발하여 감정과 음악성보다는 지성, 이미지, 회화성을 중시. 기성 도덕과 전 통적인 권위를 반대하고 근대성과 도시적, 문명적인 특성을 보임. 대표작으로 엘리어트의 「황무지」가 있다. - 앙띠 로망(누브 로망) : 반소설. 전통적 소설의 구성․기법 파괴하는 새로운 형식의 소설. - 하드 보일드 문학 : 비정형, 냉혹형.파멸과 회의,불신으로 전쟁 세대를 무자비하게 묘사한다. 대표작으로 훼밍웨이의 「무기여 잘 있거라」가 있다. - 해빙기 문학: 구 소련 공산주의 체제하에서 당문학에 반발하여 일어난 자유주의적인 반체제 문학. 대표작으로 파스테르나크의 「의사 지바고」, 솔제니친의 「수용소군도」,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
※ 한국에서의 문예 사조
(1918년 이후 1920~30년대에 유입 : 역사적 교체 과정을 거치지 않음)
1. 고전주의 : 나타나지 않음.
2. 계몽주의 : 3․1운동 이전의 개화기와 1910년대 문학. 이광수, 최남선
3. 낭만주의 : 1920년대 초반. 주로 시에서 나타남. (ꡔ폐허ꡕ, ꡔ백조ꡕ)
4. 사실주의 : 1920년대 소설, ꡔ창조ꡕ. 김동인 「약한 자의 슬픔」(최초)
현진건 「운수 좋은 날」, 염상섭 「삼대」
5. 자연주의 : 1920년대 소설. 염상섭 「표본실의 청개구리」(최초), 김동인 「감자」
6. 상징주의 : 1910년대 말 김억, 황석우 등이 소개 (ꡔ태서문예신보ꡕ) 주요한 「불놀이」
7. 유미주의 : 시문학파(순수시), 구인회 동인, 김동인 「광화사」, 「광염소나타」
8. 초현실주의(심리주의) : 李箱(김해경) 「거울」, 「오감도」, 「날개」, 「종생기」
9. 실존주의 : 1950 ~ 60년대의 주류
장용학 「요한시집」, 이범선 「오발탄」, 손창섭 「비오는 날」, 「잉여인간」 김춘수「꽃」
제2장 문학의 갈래
제1절 시
1. 시의 정의 :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비유, 상징, 심상을 통하여 운율적 언어로 압축․표현한 운문 문학
* 시에 관한 여러 가지 정의
- (시삼백) 一(일언이폐지왈) (사무사) : 시 삼백 편을 한마디로 말하면 ‘생각함에 사악함이 없다’는 것이다. - 공자
- 시는 율어에 의한 모방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 시란 미의 운율적 창조이다. - E.A. 포우
- 시는 사상의 정서적 등가물이다. - 엘리어트
⇒ 시에서 사상은 있는 그대로 생경하게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정서와 융합하여 드러내야 한다.
2. 시의 특성 : 암시성(함축성), 정서성, 사상성, 음악성(운율성), 회화성(영상성), 주관성, 압축성(응축성)
3. 시의 구성 요소
(1) 음악적 요소 : 운율(음성) - 낭만시, 상징시, 순수시에서 중시
(2) 회화적 요소 : 심상 (영상) - 주지시에서 중시
(3) 의미적 요소 : 주제(사상) - 참여시, 경향시, 목적시, 관념시에서 중시
※ 1930년대 후반 생명파와 청록파는 세 요소를 통합․조화시키는데 기여했다.
4. 시의 갈래
(1) 형식에 따른 분류 : 정형시, 자유시, 산문시
(2) 내용에 따른 분류
- 서정시 : 개인의 주관적 감정을 표현한 시
- 서사시 : 역사적 사건이나 영웅의 생애를 객관화시켜 표현한 시.
※ 서사시
- 최초의 서사시 : 구지가
- 고려 시대 한문 서사시 : 이규보 「동명왕」, 이승휴 「제왕운기」
- 최초의 한글 서사시 : 용비어천가
- 최초의 근대 서사시 : 김동환 「국경의 밤」(1925)
- 현대 서사시 : 신동엽 「금강」’, 김용호 「남해찬가」․「낙동강」
- 외국 서사시 : 단테 「신곡」, 밀턴 「실낙원」, 호머 「일리아드」, 「오딧세이」,
- 극시 : 시로 씌어진 희곡 예) 괴테「파우스트」
(3) 태도에 따른 분류 : 주정시(감정 중시), 주지시(지성 중시), 주의시(의지 중시, 유치환)
5. 시어의 특징
시 어 | 일상적․과학적 언어 |
함축적․다의적, 정서적․암시적․내포적 | 지시적, 개념적․외연적 |
간접적․개인적․주관적․운율적 | 직접적․비개인적․객관적․비운율적 |
비약적이거나 날카로움 | 논리적이며 객관적인 면을 지닌다. |
시인의 느낌, 태도, 해석을 나타낸다. | 사실 · 정보를 보고 |
리듬, 이미지, 어조 등이 중요한 역할 | 사전적, 문맥적 의미 |
6. 시의 운율
(1) 운율 : 각 운율 요소들의 반복과 변조로 이루어진다.
(2) 운율의 효과 : 독자에게 미적 쾌감을 준다.
(3) 운율의 요소
- 동음 반복 : 특정 음운의 반복
- 음절수 반복 : 일정한 수의 음절수 반복
- 음보 반복 : 동일한 길이의 소리의 묶음 단위 반복
- 의성어 ․의태어의 사용
- 통사 구조의 반복 : 유사한 문장 형태의 반복
(4) 운율의 종류
- 외형률
. 음위율 : 일정한 위치에 동일음 반복 예) 두운․요운․각운
. 음수율 : 일정한 음절수의 규칙적 반복 예) 3․4조, 7․5조, 3․3․2조
. 음성률 : 소리의 강약․ 고저․장단의 주기적 반복, 한국시에서는 나타나지 않음.
. 음보율 : 호흡의 단위
예) 3음보 : 7․5조 민요, 고려가요, 경기체가
4음보 : 시조, 가사 한국시에서 가장 두드러진 운율 → 음보율
- 내재율
7. 시의 )
(1) 개념 : 신체적인 지각 작용에 의해 마음 속에 재현되는 사물의 감각적 영상.
(2) 특성과 기능
- 본격적인 시의 이미지는 묘사가 아닌 비유에 의해 주로 이루어진다.
- 기능
. 표현의 함축성 .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 감각적으로 형상화
. 감각의 직접성 . 연상성, 정서 환기의 효과
(3) 심상의 형성
- 묘사적 심상 : 대상을 그리듯이 표현 예) 머언 산 청운사 / 낡은 기와집
- 비유적 심상 : 비유법(은유법, 직유법 사용 예) 내 마음은 호수요(은유법)
(4) 심상의 종류
- 시각적 심상(모양), 청각적 심상(소리), 미각적 심상(맛), 후각적 심상(냄새, 향기), 촉각적 심상(감촉), 역동적 심상(힘)
- 공감각적 심상 : 원감각이 비유 감각으로 전이.
∙금으로 타는 태양의 즐거운 울림 (시각→청각) ∙동해의 쪽빛 바람 (촉각→시각)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시각→청각) ∙꽃처럼 붉은 울음 (청각→시각)
∙흔들리는 종소리의 동그라미 (청각→시각) ∙푸른 종소리 (청각→시각)
※ 주의) ‘둥기둥 줄이 울면 초가 삼간 달이 뜨고’ ⇒ 공감각이 아니고 복합 감각임.
(∵ 감각이 전이되지 않고 두 감각이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때문)
8. 시의 비유와 상징
(1) 비유 : 원관념과 보조 관념 사이에 유추, 연상 작용에 의한 결합 ⇒ 직유, 은유, 의인
(2) 상징
- 상징의 본질은 의미의 암시성과 다의성이다.
- 상징의 종류
. 전통적 상징 : 관습적 상징
예) 비둘기 → 평화, 십자가 → 기독교, 국화 → 절개, 지조
. 창조적 상징 : 개인적(사적) 상징. 문학적 상징
예) 모란이 피기까지는( ← 소망), 내 누님같이 생긴 꽃(국화 → 삶의 원숙미)
※ 비유(은유)와 상징의 차이점
- 비유는 원관념과 보조 관념 사이의 유사성에 근거하지만(유추 관계), 상징은 유사성에 근거하지 않음
- 비유는 보조 관념 자체가 독립적 의미를 지니지 못하지만, 상징은 보조 관념 자체가 독립적 의미를 지님.
9. 시의 어조
(1) 어조 : 서정적 자아(시 속에서 말하는 사람)가 독자에게 취하는 태도. 말의 몸짓
(2) 기능 : 시 전체의 분위기 형성, 주제 형상화에 기여, 시인의 개성을 표출
(3) 어조의 종류
- 여성적 어조 : 한국의 전통시, 김소월, 김영랑, 한용운 - 남성적 어조 : 이육사, 유치환, 박두진 ‘해’
※ 시에서 쓰는 용어 1. 가진술 : 사이비 진술. 시 문장의 중요한 특징으로 객관적 논리성에서 벗어나 감동을 유발시키는 표현 방식 ꠆ꠏ 일반적 진술 : 산맥은 바다를 향해 뻗치고 ꠌꠏ 시적(사이비) 진술 : 산맥은 바다를 연모해 휘달리고 2. 객관적 상관물 : 표현하고자 하는 어떤 정서나 사상을 그대로 나타낼 수 없으므로, 그것을 나타내 주는 어떤 사물, 정황, 혹은 일련의 사건을 발견하여 표현해야 한다. 이러한 사물, 정황, 사건을 객관적 상관물이라고 한다. 엘리어트가 주장. 주지주의시에서 강조 3. 감정 이입 : 자기 자신의 감정이나 정신을 대상에 집어넣어 대상과의 융합을 의식하는 작용. 4. 시적 허용 : 시적 자유. 시적 효과를 위해서 문법적․사전적 규정에서 벗어난 시어나 표현을 사용하는 것. 예) 어제도 하로밤 / 나그네 집에. 가랴다 발을 멈추고 다시 돌아보노라. 5. 사은유 : 언중들에 의해 이해가 될 일상화되어 버린 은유 예) 인생은 나그네길, 당신은 나의 태양 |
10. 현대 시조
(1) 시조의 기본 형식 : 3장 6구 45자 내외의 정형시 (각 장은 2구 4음보), 종장 첫 음보는 반드시 3자
(2) 현대 시조의 특징
- 배행 방식이 다양하나 구별 배행이 많다. (고시조 : 장별 배행)
- 연시조 형태가 많아지고, 자유시와 유사한 정도의 파격이 있기도 함.
- 고시조와 달리 작품마다 제목을 붙임.
- 현대인의 개성적 측면과 자아의 내면세계를 표현 (고시조 : 충의, 풍류 등)
- 회화적 요소 중시 (고시조 : 음악적 요소 중시).
- 묘사, 심상 사용 (고시조 : 서술 위주).
(3) 현대 시조의 발달:1920년대 중반 카프의 계급주의에 대항하여 나타난 국민문학파의 시조부흥운동
제2절 소 설
1. 소설의 특성 : 서사성, 허구성, 모방성, 예술성, 진실성, 객관성
2. 소설의 3요소 : 주제, 구성, 문체
3. 구성의 3요소 : 인물, 사건, 배경
4. 소설의 구성
(1) 개념 : 주제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전후 사건의 인과적 질서의 전개. 소설의 예술성 부여
(2) 줄거리(story-시간적 순서) - 구성(plot-인과 관계에 의한 배열)
(3) 구성의 단계
- 발단 : 인물과 배경이 제시, 사건의 실마리 제시(상황의 발생)
- 전개 : 갈등과 분규의 발생, 즉 사건의 구체화되는 단계
- 위기 : 새로운 사태의 발생으로 갈등과 분규가 심화, 절정에 이르는 계기를 마련
- 절정 : 사건과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는 단계. 주인공의 운명이 결정되는 분기점에 해당하며 해 결의 분기점 및 소설 전체의 의미가 제시
- 결말 : 작품의 해결 단계, 갈등이 해소되고 주인공의 운명이 뚜렷해짐
(4) 구성의 유형
- . 단순 구성 : 단일 사건
. 복합 구성 : 둘 이상의 사건이 복잡
- . 순행적 구성(진행적, 순행적, 순차적, 추보식 구성) : 시간적 순서대로 진행
. 입체적 구성(역전적․역순행적 구성) : ‘현재-과거’ 등으로 시간의 역전이 이루어짐.
-. 상승 구성 : 주인공의 지향이 성취되는 구성(행복한 결말), 고대소설에서 쓰임
. 하강 구성 : 주인공의 지향이 실패하는 구성(비극적 결말)
-. 피카레스크식 구성 : 독립된 각각의 이야기. 다른 이야기에 동일한 주인공이 등장하는 구성.
예) 복카치오 「데카메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옴니버스 구성 : 독립된 짧은 이야기를 묶어 한편의 이야기를 만드는 구성으로 피카레스크와 유사하나 서로 다른 등장 인물들이 등장. 예) 봉산 탈춤
- 액자식 구성 : 전체적인 큰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가 전개되는 구성. 대개 시점이 변한다.
예) 김동리 「등신불」․「무녀도」, 김동인 「광화사」․「배따라기」․「붉은 산」, 박지원 「옥갑야화」(허생전), 현진건 「고향」
1. 복선 : 구성상의 필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앞으로 일어날 사건을 위해 미리 설정한 소재나 예비 사건
2. 암시 : 구체적인 사건이나 소재가 아니더라도 앞으로 일어날 일을 넌지시 알리거나, 의미를 깨우치도록 하는 요소
5. 소설의 문체와 어조
(1) 문체 : 서술(인물, 배경 등을 직접 설명. 사건을 진행시키는 주요소), 묘사, 대화
(2) 어조 : 해학적 어조(김유정), 냉소적 어조(손창섭), 풍자적 어조(채만식), 낭만적 어조
6. 소설의 인물
(1) 인물 유형
- 평면적 인물 :작품 속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정적(靜的) 인물
- 입체적 인물 : 사건 전개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는 인물. 원형적 인물. 동적 인물
- 전형적 인물 : 특정한 부류나 계층의 인간을 대표하는 인물.
ꠏ 개성적 인물 : 특정 부류나 계층에 속하지 않고 독자성을 보이는 인물.
* 바람직한 인물 : 전형성+개성
ꠏ
주동 인물 : 주인공, 주제를 부각시키는 긍정적 인물
ꠏ 반동 인물 : 주인공과 대립하는 부정적 인물
- 주요 인물 : 주로 사건과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중심적 인물. 주연
ꠏ 부차적 인물 : 보조적 인물. 사건의 전개에 보조적 역할을 담당하는 인물. 조연
※ 방자형 인물 : 주인공은 아니지만 이야기를 이끌어 가거나, 해학미를 주거나 양반이나 현실을 풍자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인물 예) 봉산탈춤에서의 ‘말뚝이’
(2) 인물 제시 방법
- 직접적 제시(분석적, 해설적, 편집자적 제시)
. 작가가 등장 인물의 특성이나 성격을 직접적으로 설명, 요약, 분석, 해설하는 방법.
. ‘말하기(telling)’의 수법.
- 간접적 제시(극적, 입체적, 장면적 제시)
. 인물의 성격을 대화와 행동으로 나타내므로 독자 스스로의 판단이 가능 . ‘보여주기(showing)’의 수법.
7. 배경의 기능
(1) 사실성(reality), 생동감을 부여 (2) 특정한 정조나 분위기를 조성
(3) 사건 전개의 기본적인 바탕 (4) 상징적 의미를 띠고 주제를 암시
8. 소설의 시점
(1) 시점은 소설의 의미 방향을 결정하는 한 요소이다.
(2) 시점의 종류
- 1인칭 주인공(서술자)시점
. 주인공 ‘나’의 내적(심리) 변화를 적절히 표현.
. 심리 소설에 적합
예) 김유정 「동백꽃」,「봄·봄」, 최서해 「탈출기」, 이상 「날개」, 염상섭 「만세전」, 도데 「별」
- 1인칭 관찰자 시점
. 주인공이 아닌 ‘나’가 주인공의 이야기를 관찰하여 서술
. 인물의 초점은 ‘나’가 아니라 주인공에게 주어진다.
. 화자의 눈에 비친 세계밖에 다룰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예) 주요섭 「사랑 손님과 어머니」, 현진건 「빈처」, 김동인 「붉은 산」,「광화사」
- 3인칭(작가) 관찰자 시점
. 작가가 외부 관찰자 입장에서 인물의 외적 상황만을 서술 . 해설이나 평가를 하지 않고, 인물이나 사건을 그대로 제시
. 인물의 직접적 제시가 불가능하고 간접적 제시로만 표현. . 인물의 내부 심리 묘사 불가능.
. 가장 객관적인 시점 예) 황순원 「소나기」, 김동인 「감자」
- 전지적 작가 시점
. 작가가 전능한 위치에서 서술 . 모든 인물의 심리 묘사 가능.
. 아직 등장하지 않은 인물까지 미리 알 수 있다. . 등장인물의 운명까지 미리 알 수 있다.
예) 고대소설, 염상섭 「삼대」, 정한숙 「금당벽화」, 이광수 「무정」, 채만식 「태평 천하」, 이효석 「메밀 꽃 필 무렵」, 현진건 「운수 좋은 날」
(3) 거리 : ‘작가(서술자)-독자’, ‘작가-작중인물’, ‘작중인물-독자’ 간의 거리감
- 작자 - 작중 인물
. 1인칭 주인공 시점은 거리가 거의 없고, 전지적 작가 시점도 가까우며
. 3인칭 관찰자 시점은 멀다.
- 독자 - 작중 인물
. 1인칭 주인공 시점이 가장 멀고
. 3인칭 관찰자 시점이 가장 가깝다.
9. 소설의 갈래
(1) 분량에 따른 종류 : 장편소설, 단편소설, 중편소설, 장편소설
☆ 대하소설 : 10권 정도의 분량. 한 인물의 생애나, 가족의 운명을 시대적 흐름에 따라 포괄적으로 엮어 낸 구성 규모가 큰 전작 장편 소설.예) 토지(박경리), 태백 산맥(조정래), 장길산(황석영), 임꺽정(홍명희)
(2) 의도에 따른 종류 : 본격 소설(순수소설), 대중 소설(통속 소설)
제3절 희 곡
1. 희곡의 정의 :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 연극의 대본으로, 대사와 행동에 의해 표현되는 문학 장르
2. 희곡의 특성 : 무대 상연의 문학, 행동의 문학, 대사의 문학, 현재화된 인생 표현, 대립과 갈등의 표출, 가장 객관적 형식의 문학
3. 소설과 희곡의 비교
구 분 | 소 설 | 희 곡 |
공 통 점 | 자아와 세계와의 대립과 갈등, 스토리가 있다. 구성이 유사하다. | |
시 제 | 주로 과거형 | 주로 현재형 |
표현 방식 | 서술, 묘사, 대화 | 행동, 대사 (서술과 묘사 불가) |
제 약 | 비교적 제약이 없음. | 시간적, 공간적, 등장 인물 수의 제약 |
인물 제시 | 직접적 제시 가능 | 간접적 제시(대화, 행동)로만 표현 |
서술자의 개입 여부 | 서술자의 개입 가능 | 서술자의 개입 불가능 |
성 격 | 객관과 주관을 겸한 양식 | 가장 객관적인 양식 |
4. 희곡의 제약 ⇒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많은 제약이 있음.
(1) 시간적․공간적 제약 (2) 등장 인물 수의 제약
(3) 서술과 묘사 불가능 (4) 작가의 개입 불가능
(5) 인물의 직접적 제시 불가능 6) 정신적, 심리적 행동을 사용하기 어렵다.
(7) 장면 전환의 제약 (8) 군중 장면 불가능
※ 고전극의 3일치 : 시간의 일치, 장소의 일치, 행동의 일치
5. 희곡의 약속(컨벤션) : 무대, 배우, 행동, 방백, 독백 등은 관객과의 약속으로 성립한다.
6. 희곡의 구성 요소
(1) 내적 구성 요소 : 인물(개성적이고 전형적인 인물), 행동(생략, 압축, 초점화된 행동)
(2) 외적 구성 요소(희곡의 3요소) : 해설, 지문, 대사(사건을 이끌어 주제를 형상화)
. 대사의 종류 : 독백, 대화, 방백(관객에게는 들리나 무대에서의 상대방 배우에게는 들리지 않는 것으로 약속)
. 대사의 기능 : 사건을 진행, 인물 성격 표출, 갈등을 표현, 전체적 분위기 표출.
(3) 희곡의 단위 : 막, 장
7. 희곡의 갈래
(1) 내용에 따른 갈래
. 비극 : 운명 비극(소포클레스「오디푸스왕」), 성격 비극(세익스피어「햄릿」), 상황 비극
※ 비극의 효과 : 공포와 연민 → 감정의 해방 <카타르시스(정화 작용)>
세익스피어 4대 비극 ⇒ 햄릿, 리어왕, 오델로, 맥베드
. 희극 : 골계미 (소극) - 저급한 희극. 오락 위주의 통속적 희극)③ 희비극
(2) 창작 의도에 따른 분류
. 창작 희곡 : 처음부터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창작한 희곡
. 각색 희곡 : 소설, 수기, 시나리오 등을 기초로 각색한 희곡
. 레제 드라마 : 상연되지 않고 읽히기만을 위한 희곡 ( ⇔ 뷔넨드라마 ) 예) 괴테「파우스트」
※ 기타 암기 사항
. 멜로 드라마 : 원래는 음악극. 지금은 오락 위주의 통속극.
. 모노 드라마, 판토마임
. 키노드라마 : 연극과 영화의 연쇄극
. 부조리극(반극) : 내용상 부조리하고, 형식상 플롯을 거부.
. 소인극 : 비전문가가 만든 극
. 연극의 3요소 : 희곡, 배우, 관객 (무대는 4요소)
※ 연극은 음악적 요소, 문학적 요소, 미술적 요소가 결합된 종합 예술이나 희곡은 문학의 갈래로 단일 예술이다.
8. 한국의 전통극
(1) 전통극의 발달
. 제천의식에서 시작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천, 마한의 춘추제) → 아직 의례에서 분화되지 않은 단계
. 고려조의 팔관회(국가적 행사로 토속신에 대한 제전), 연등회(불교 행사) → 가무 백희(산대잡극)가 행 해짐.
. 가면극은 신라에서 그 연원을 두고, 고려 시대의 산대잡극을 거쳐 조선 시대의 산대 도감극 등으로 정립되었다. 원래 농경 문화를 배경으로 발달해 온 탈춤이 18세기 중엽 이후 상인 계층의 대두와 도시적형태의 상업 활동이 시작되면서 그 지역의 상인들이 중심이 되어 도시형 탈춤으로 변모되었다
(2) 전통극의 특징 : 민중성, 해학과 풍자, 비판성, 건강성, 축제성
(3) 전통극의 종류
. 탈춤[가면극]
. 특징
. 구비 문학적 성격 . 민중 의식의 반영
. 관중의 적극적 참여 . 자유로운 무대의 변화
. 대사, 춤, 행동으로 전개
. 사적 전개
ꠏ 삼국 시대 : 신라의 ‘오기’, ‘처용무’
- 고려 시대 : ‘산대잡극’- 연등회, 팔관회 ‘나례’-궁중에서 의식으로 거행
ꠏ 조선 시대 : ‘산대희’ ‘탈춤(산대도감극)’
. 종류
ꠏ 농촌 탈춤 : 하회별신굿 탈놀이, 강릉 관노 가면극, 북청 사자놀이
ꠏ 도시 탈춤 ꠏ 산대놀이 : 양주 별산대, 송파 산대놀이
ꠏ 해서 탈춤 : 봉산 탈춤, 강령 탈춤, 은율 탈춤
ꠏ 오광대 : 고성, 진주, 통영의 오광대
ꠏ 들놀음[야유] : 수영, 동래 야유
. 내용:양반 계층에 대한 풍자, 승려의 파계에 대한 조소, 처첩간의 갈등, 서민들의 빈궁상 등
- 인형극 : 꼭두각시놀음, 박첨지놀음, 홍동지 놀음, 덜미
조선 후기 기존의 도덕이나 권위를 공격하고 비판함.
- 무극 : 무당굿놀이. 대개 무의(巫儀)의 일부로서 행해짐.
(4) 탈춤과 서양 연극의 차이점
탈 춤(전통극) | 서양 연극 |
각 과장이 독립적 | 막과 장이 연속적으로 전개 |
극중 장소와 공연 장소의 일치→ 특별한 무대장치가 필요 없음.→ 연극이 갖는 공간적 제약을 극복 | 일치하지 않음. |
극적 환상이 존재하지 않음 | 극적 환상 존재 |
악사나 관객의 개입 가능 | 개입 불가능 |
구비문학에 의한 형태. 평민 문화 | 기록문학에 의한 형태. 귀족문화를 바탕 |
희극적 요소가 강함. 골계미 | 비극이 발달됨. 숭고미, 비장미 |
9. 봉산탈춤
(1) 개념 : 조선 후기에 황해도 봉산 지역에서 형성된 가면극의 대본.
(2) 성격 : 풍자적․해학적․서민적
(3) 표현
- 해학․익살․풍자․반어가 두드러짐
- 특권 계층을 꼬집는 재담과 언어 유희
- 비속어와 한자어의 동시 사용 → 언어 사용의 계층적 양면성
(4) 특징
- 각 과장마다 독립성 유지
- 연희 형식 : 춤이 주(主)가 되고, 이에 몸짓, 재담, 노래가 따르는 가면 무극임.
- 연희자 : 지방 이속(吏屬)들로 사회적으로 천대를 받음.
- 대사 : 한시와 풍자가 많음. 우리말의 묘미를 최대로 살린 재담이 뛰어나다.
- 익살과 반어에 의한 양반에 대한 풍자
- 가면은 인물을 전형화 시키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 민중 의식을 바탕으로 한 저항 정신이 잘 드러난다.
- 서구의 연극과는 달리 공간의 제약이 없음.
(5) 구성 : 전 7과장의 옴니버스 구성
(6) 주제 : 봉건 사회 제도 비판(중(僧)의 허위, 양반의 허세, 남성의 횡포에 대한 비판)
(7) 배경
- 공간적 : 황해도 봉산 지역
- 시대적 :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18․19세기)
- 사회적 : 봉건 질서 해체에 따른 신분 질서 와해
(8) 갈래 : 산대도감계에 속하는 해서형 탈춤※ 제의와 관련된 농촌 탈춤에서 결별하여 오락적 목적이 주가 된 도시 탈춤의 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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