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메트로 전동차 05계(후카카와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88년 11월 16일
길이/폭/높이 - 20000(20270) / 2800 / 4135
편성 - 10량편성(5M 5T/14,19~24편성은 4M 6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3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분권쵸퍼차량) 직류분권전동기 MM2A(160kW)
(15~17편성/GTO차량) 3상교류전동기 MM7B(200kW)
(20편성 이후/IGBT차량) 3상교류전동기 MMI5A(205kW)
14/18편성 영구자석동기전동기(205kW)
편성출력 - 160kW * 4 * 5량 = 3,200kW(10량편성시)
200kW * 4 * 4량 = 3,200kW / 205kW * 4 * 4량 = 3,280kW(10량편성시)
기어비 - 분권쵸퍼차량 5.73 VVVF차량 7.79
제어장치 - 01~13, 15~18편성 - 고주파 분권제어쵸퍼방식
15~17편성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14,18,19편성 이후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3레벨 / 1C 4M)
대차 - (분권쵸퍼차) SU민덴식 축상지지식 볼스터대차 SS-112/SS-012
(14편성) ES민덴식 축상지지식 볼스터대차 SS-122/SS-022
(20편성 이후) 모노링크식 축상지지식 볼스터리스대차 SS-135/SS-035
브레이크방식 - ATC연동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회생브레이크 병용)
신호장치 - CS-ATC / JR용 ATS-P / 토요고속철도용 WS-ATC
1998년 11월 16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한 에이단 도자이선의 통근형 차량으로 2004년에 도쿄메트로 소속으로 바뀌었다. 도자이선의 수송력 증강과 5000계 기존차량의 교체를 목적으로 등장하였으며 2004년까지 43편성 430량이 제작되었는데, 사양이 많이 변경된 신형 05계는 05N계로 따로 설명하도록 하고 초기형 차량으로 6차 도입분까지의 05계 위주의 설명을 여기서 하려고 한다.
20m급 / 출입문 4개의 사양이며 알루미늄제 차체로 되어 있다. 01~13편성까지는 히비야선에 도입된 03계와 같이 고주파 분권쵸퍼제어 차량으로 등장하였다. MT비 1:1에 기동가속도 3.3km/h/s를 확보하기 위해 <고점착제어>와 <가속도일정제어>를 도입해서 차량성능을 향상하였으며 대차도 SU민덴식 볼스터리스대차를 채용하였으며 직통운전을 하는 JR소부완행선과 토요고속철도선의 차량성능에 맞추었다.
1990년에 도입된 14편성은 VVVF인버터제어의 시작차로 제작되어서 VVVF-GTO인버터제어방식을 채용하고 있으며 MT비 4M 6T로 가속도는 기존 차량보다 낮은 3.0km/h/s로 약간 낮다. 또한 14편성부터는 JR그룹 이외의 일본 철도노선 중 제일 높은 혼잡률을 보여주는 도자이선의 특성을 감안하여, 출퇴근시간대의 승하차 시간 단축을 위해 출입문 폭을 1,800mm(기존 1,300mm)로 늘린 와이드도어차량을 제조했다.(편성표에서 노란색)
1992년부터 도입된 15편성부터의 5차 도입분은 와이드도어의 양산차로, 다시 고주파 분권쵸퍼제어로 돌아왔으며 5M 5T체제로 돌아왔다. 그 후 19편성부터의 6차/7차 도입분은 06계와 동일한 VVVF-IGBT인버터제어를 본격적으로 채용하였고 대차도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대차를 채용하였고 모터출력도 205kW로 강화, 다시 기동가속도를 3.3km/h/s로 끌어올렸다. 24편성은 알루미늄 리사이클카(재활용차량)으로 특별하게 제조되었다.
15000계의 도입으로 인해서 01~13편성까지는 운용에서 이탈되어 인도네시아 등으로 수출된 케이스도 있고, 일부 차량(01/03/06/13편성)은 3량편성으로 개조되어 치요다선 지선에 투입되기도 하였다.(나중에 별도로 설명) 도입된 지 20년이 경과된 일부 편성은 은퇴하지 않고 B수선공사를 거쳐 새롭게 리뉴얼되었는데, 해당편성은 14편성~18편성이다. VVVF-IGBT인버터제어로 개조되어 05N계와 비슷한 차량성능을 확보하였으며, 16000계와 같은 영구자석동기전동기(205KW)를 탑재하였다. 실내의 출입문 위에는 LCD모니터를 설치하여 객실 안내 부분을 강화하였다.
2. 운행노선
도쿄메트로 도자이선 / JR츄오완행선(나카노~미타카) / 토요고속철도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도쿄메트로 후카가와검차구 / 교토쿠검차구 소속.
10량편성 11편성 총 110량 운용.
(01~13편성은 15000계 도입으로 폐차됨)
황색 - 와이드도어 채용차량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