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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테츠 나고야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8.8km(긴테츠나고야~이세나카가와)
궤간 : 1435mm
역수 : 44개 역(긴테츠나고야~이세나카가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운전속도 : 120km/h(특급열차) 110km/h(일반열차)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긴테츠의 나고야와 오사카/이세시마를 잇는 커다란 간선 노선 중의 하나로, 오사카/야마다선 등과 직통하며 나고야와 오사카를 잇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또한 나고야 근교의 통근/통학 수요를 흡수하는 노선이다. JR간사이본선/JR키세이본선 등과 경합하는 노선이지만 복선전철화 등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전 구간 IC카드 이용이 가능하다. 2010년 4월 1일부터는 긴테츠나고야~이세나카가와 전 구간에서 나고야열차운행관리시스템 KRONOS가 도입되었다. 이세평야와 이세만 해안 지역을 주행하기 때문에 비교적 평탄한 노선이지만, 내륙부를 주행하는 츠신마치~이세나카가와 구간에는 22.7~33.3퍼밀리의 구배구간이 존재한다. 모모조노~이세나카가와 구간에는 33.5퍼밀리의 급 오르막도 존재한다. 터널은 거의 없지만, 예외로 긴테츠나고야~고메노 사이는 지하화되어 있으며, 카쓰미가우라~아쿠라가와 구간에는 2개소의 콘크리트터널이 존재한다.
JR도카이의 간사이본선/키세이본선과 비추어 볼 때 운행 편수나 배차간격, 소요 시간 등은 압도적으로 긴테츠가 우위에 있다. 그래서 긴테츠보다 JR의 운임이 더 싼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토바/긴테츠난바 등으로 가는 특급열차가 수시로 운행되며, 그 외에도 급행, 준급, 보통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긴테츠나고야 -> 이세나카가와)
상행열차 동영상(이세나카가와 -> 긴테츠나고야)
3. 역사
1915/09/10 - 이세철도 시로코~타카다혼잔간의 협궤열차를 개업.
1916/01/09 - 이세철도 치요자키~시로코간 개업.
1917/01/01 - 이세철도 타카다혼잔~에도바시~츠간 개업.
1917/12/22 - 이세철도 쿠쓰~치요자키간 개업.
1919/10/25 - 이세철도 미야마도~쿠쓰간 개업.
1922/03/01 - 이세철도 신욧카이치~미야마도간 개업.
1924/04/03 - 이세철도 츠~츠신치간 개업.
1926/09/12 - 이세철도가 이세전기철도로 사명 변경.
1926/12/26 - 이세전기철도 욧카이치~츠신치간 전철화. 전동차 운전개시.
1929/01/30 - 이세전기철도 쿠와나~욧카이치간 개업.
1930/05/18 - 산구급행전철 츠선 산큐나카가와(이세나카가와)~히사이간 개업.
1930/12/25 - 이세전기철도 쿠와나~다이진구마에간 전면 개통.
1931/07/04 - 산구급행전철 츠선 히사이~츠신마치간 개업.
1931/08/19 - 이세전기철도 시오하마~쿠쓰간 복선화.
1932/04/03 - 산구급행전철 츠선 츠신마치~츠간 개업.
1936/09/15 - 산구급행전철과 이세전기철도 합병. 쿠와나~다이진구마에가 이세선으로 됨.
1937/12/20 - 히키카와~토요츠우라, 이세우에노~카미이소신호장, 시로코~츠즈미가우라간 복선화.
1938/04/13 - 쓰와~욧카이치간과 쿠쓰~미다간 복선화.
1938/06/20 - 산구급행전철 츠선 츠~에도바시간 개업. 이세선이 에도바시역에서 접속됨.
1938/06/26 - 간사이급행전철이 간큐나고야(현재의 긴테츠나고야)~쿠와나간 개업.
1938/12/07 - 산구급행전철 에도바시~산큐나카가와간을 표준궤에서 협궤로 전환함. 쿠와나~산큐나카가와간을 나고야선,
에도바시~다이진구마에간을 이세선으로 함.
1940/01/01 - 산구급행전철과 간사이급행전철이 합병. 간큐나고야~쿠와나간이 나고야선으로 편입됨.
1941/03/15 - 오사카전기궤도가 산구급행전철과 합병. 간사이급행철도로 개칭됨.
1941/08/18 - 미야마도~시오하마간 복선화.
1941/11/25 - 이세와카마츠~치요자키간 복선화.
1943/08/21 - 미다~이세와카마츠간 복선화.
1944/03/13 - 카미이소신호장~츠즈미가우라간 복선화.
1944/06/01 - 간사이급행철도가 난카이철도와 합병. 긴키일본철도 설립됨.
1947/10/08 - 오사카~나고야간 특급 운전 개시.
1955/07/15 - 시라츠카~에도바시간 경로변경/복선화
1959/11/19 - 표준궤 개량공사 실시.
1959/11/27 - 전노선 복구/표준궤화 완성.
1959/12/12 - 나고야~오사카간 특급 직통운전 개시.
1961/03/29 - 나카가와 단락선 개통으로 나고야선/오사카선 직통열차의 이세나카가와역에서의 스위치백 문제 해소.
1961/08/08 - 츠~츠신마치간 복선화.
1964/03/10 - 에도바시~츠간 복선화.
1968/03/01 - ATS사용 개시.
1972/--/-- - 쿠로다분기~이세나카가와간 복선화로 긴테츠나고야선 전선 복선화 완료.
1984/--/-- - 전열차 최고속도를 110km/h로 올림.
2004/03/18 - 시라츠카~이세나카가와간 일부 보통열차에 1인승무 운전 개시.
2005/05/21 - 코가네~후시야간 고가화 공사 완공.
2008/06/14 - 긴테츠나고야~긴테츠하타간 차상속도패턴조사식 ATS(ATS-SP) 사용개시.
2010/04/01 - 나고야열차운행관리시스템 KRONOS 운용 개시.
2013/03/21 - 관광특급 50000계 시마카제 영업운전 개시.
2013/03/23 - 각 역에 IC카드(타사) 취급 개시.
2015/11/07 - 후시야역 부근 하행선 고가화 완성.
2016/05/08 - 카와라마치역의 고가화 완성.
2020/03/14 - 80000계 특급 히노토리 영업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메이한 특급 - 오사카난바~긴테츠나고야 구간의 특급 네트워크로, 츠루하시~긴테츠나고야 구간의 원칙적인 정차역은 츠역 뿐인 속달 등급은 갑특급으로, 미에/나라현 내의 주요역에 정차하는 등급은 을특급으로 분류된다. 오사카선에서 나고야선으로 직통운행할 때는 삼각선을 통과하므로, 이세나카가와역에는 정차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시각표는 오사카난바역 / 긴테츠나고야역 양쪽에서 매시 00분에 갑특급이 출발하며, 토휴일에는 오사카난바역 06시발, 긴테츠나고야역 08:20발 열차와 그 외 몇 열차가 더욱 증편된다. 을특급은 매시 30분발로 출발하며, 이른 아침과 주말에 열차가 더욱 증편된다. 평일에는 을특급의 운행이 활발하지만, 주말에는 장거리 손님이 많아서 갑특급의 운행이 활발하다. 주말의 갑특급의 대부분은 오사카난바역에서 한신 난바선 방면 쾌속급행과의 접속이 쉽도록 다이어가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갑특급의 상하행 열차는 츠역에서 메이이 을특급과 접속하여, 갑특급이 정차하지 않는 시로코, 긴테츠욧카이치, 쿠와나 등의 각 역에서 오사카 방면으로 가는 손님들이 갈아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또한 을특급의 경우 야마토야기역에서 케이이특급과 케이카시 특급과 접속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소요시간은 오사카난바~긴테츠나고야 구간이 갑특급 최속 2시간 5분, 을특급 2시간 20~30분 정도가 소요되고 있다.
차량은 갑특급의 경우 히노토리 80000계 차량이 투입되고 있다. 갑특급은 전 차량 금연이며, 1호차에는 DX차량(디럭스카)이 연결되고 있다. 6량편성이 기본이며, 일부 80000계는 증결편성이 투입되어 8량으로 다니는 경우도 있다. 을특급은 범용 특급차량(4/6/8량편성) 및 어번라이너 21000계/21020계가 운행되고 있으며, 시간대에 따라 히노토리 80000계 차량이 회송 등의 목적으로 투입되기도 한다.
도카이도신칸센과 예전부터 경쟁관계였는데, 도카이도신칸센이 바로 이어주지 못하는 오사카 미나미지역과 나고야를 환승없이 바로 이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정규요금의 경우 긴테츠 레귤러시트 요금이 4,340엔, 신칸센 히카리 지정석이 6,470엔으로, 긴테츠가 약간 저렴하며, 신칸센의 경우 JR도카이도 신칸센의 EX고다마 패밀리 하야토쿠(4,280엔)으로 긴테츠의 공세에 저항하고 있다. 2020년 히노토리의 운행 개시 이후 히노토리로 운행하는 차량은 <히노토리 특별차량요금>이 필요하다.
메이이 특급 - 나고야와 이세시마 지역을 연결하는 특급열차로, 긴테츠나고야~츠/마츠사카/우지야마다/ 이스즈가와/토바/카시코지마 구간으로 운행되고 있다. 역시 갑특급과 을특급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을특급은 이세나카가와역에서 한이 을특급과 접속하며, 일부 열차는 츠역에서 메이한 갑특급과 접속된다. 열차 편수는 긴테츠 특급 중 최대 규모로, 특히 비즈니스이용이 많은 출퇴근시간대의 운행이 매우 활발하며, 낮시간대에도 매시 2편이 운전될 정도이다. 또한 메이한특급과 조합하여 긴테츠 나고야선 전 구간에서는 1시간당 3편, 20분 간격 운행이 기본이며 출퇴근시간대에는 더욱 증편된다. 긴테츠나고야~카시코지마 구간의 소요시간은 2시간 2분~2시간 12분 정도이다.
차량은 범용특급차량과 함께 23000계 이세시마라이너와 21000계 어번라이너가 투입되고 있다. 갑특급은 23000계 한정운용이다. 또한 비스타카 30000계가 전용으로 운용되는 열차편도 있다. 23000계와 21000계가 투입되는 경우는 1호차에 디럭스카가 연결되며, 이세시마라이너의 2호차는 살롱카이다. 그 외 범용특급은 최대 8량편성까지 운행되고 있다.
메이이특급의 경쟁자는 JR간사이본선의 쾌속 <미에>이다. 나고야~토바 구간에서 활발하게 경쟁을 하고 있는데, 긴테츠 노선은 복선 전철화되어 있으나, JR간사이본선은 일부 구간이 단선이고 비전철화 구간이며 열차의 교행이 있으므로, 미에쪽의 소요시간이 느리다. 구체적으로 을특급의 경우 긴테츠나고야에서 매시 30분에 출발하고, 미에는 나고야역에서 매시 37분에 출발하는데, 츠역에는 항상 을특급이 선착한다. 또한 운행빈도도 1시간에 1편뿐인 미에와는 달리 최대 1시간당 4편 운행하는 긴테츠 특급이 압도적이다. 그러나 요금면에서는 JR쪽이 훨씬 저렴해서, 나고야~마츠사카 구간의 경우 긴테츠 특급은 2,580엔인 반면, 특급요금을 받지 않는 쾌속 미에는 1,650엔이며, JR도카이가 내놓은 할인상품인 <쾌속미에 토쿠다네 4회수권>을 쓰면, 1장당 1,030엔이 되어서 긴테츠 급행보다도 저렴해진다.
관광특급 시마카제 - 운휴일을 제외하고 주 6일운전되며, 긴테츠나고야~카시코지마 구간을 1왕복한다. 목요일에 운휴하는 경우가 많다. 시마카제를 승차하는 경우 운임과 특급요금 외에 시마카제 특별차량요금이 필요하다. 긴테츠나고야~카시코지마 구간은 약 2시간이 소요된다. 6량편성의 50000계 차량으로 전용 운전되고 있다.
급행 - 나고야선에서 전 시간대에 운전되고 있다. 나고야선의 도중정차역은 을특급의 정차역을 기본으로 거기에 긴테츠카니에, 긴테츠야토미, 긴테츠토미다, 시오하마, 이세와카마츠, 에도바시, 츠신마치, 히사이역이 추가되는 형태이다. 낮시간대에는 긴테츠나고야~마츠사카 구간 급행열차가 시간당 3편 설정되어 있으며, 그 중 1편은 우지야마다/이스즈가와역까지 운행되고 있다. 출퇴근시간대에는 츠신마치/이세나카가와행 급행도 있으며 일부 열차는 토바선 토바역까지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평일 아침에는 긴테츠욧카이치~나고야 구간을 운행하는 스팟 급행이 8편 설정되어 있으며 퇴근시간대에는 마츠사카 방면 급행이 증편된다.
일부 열차를 제외하고 긴테츠카니에, 긴테츠욧카이치, 시로코역에서 보통열차와 연계되고, 긴테츠욧카이치역에서는 준급과 연계된다. 갑특급열차를 대피하는 경우는 주로 시오하마/이세와카마츠/에도바시역에서 하고 있는데, 출퇴근시간대에는 쿠와나, 긴테츠욧카이치, 시로코역 등에서도 완급접속을 동시에 하는 경우가 있다. 기본적으로 을특급에게는 한번 정도 추월을 당하는데, 주로 긴테츠카니에역 등에서 특급열차를 대피하는 경우가 많다. 대피시간 등을 고려하여 긴테츠나고야~이세나카가와 구간의 소요시간은 1시간 12분~15분 정도가 된다.
편성은 2량+4량 연결의 6량편성 운행이 기본이며, 나고야 방면에 2량편성이 연결된다. 특히 4량편성 측의 경우는 5200계 등 크로스시트 차량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이른 아침이나 심야시간대는 4량 고정편성으로 운전되는 경우도 있다. 통상적으로는 나고야선 내에는 차량의 증해결을 하지 않는다.(극히 일부 예외도 있음) 이른 아침 시간에 운전되는 나바리발 긴테츠나고야행 급행을 제외하고는 오사카선과의 직통운행 급행은 없다. 또한 하루에 딱 1편 쓰즈카선 직통 급행이 운전되고 있다.(평일만 운전)
준급 - 모든 시간대에 운전되며, 긴테츠나고야~긴테츠토미타/긴테츠욧카이치 구간에서만 운전되고 있다. 시간당 2편이며, 정차패턴은 긴테츠나고야~긴테츠카니에 구간 논스톱, 그 이후 각역정차로 운영되고 있다. 아이치현 내에의 단거리 속달등급으로, 미에현 내의 보통열차의 보완적인 존재이다. 긴테츠욧카이치역 종착 이후에는 대부분의 열차가 보통으로 변경되어 시라츠카/츠신마치/이세나카가와행 열차로 계속 운용되는 경우가 많다. 표준소요시간은 긴테츠나고야~긴테츠욧카이치 구간이 50분 정도로서 급행에 비교하여 시간차이가 얼마 나지는 않는다. 편성은 2량~5량까지 매우 다양하다. 긴테츠욧카이치역에서 보통열차로 운행되는 경우는 후부편성을 연결해제하여 2량/3량 편성으로 보통 운용을 하게 된다.
보통 - 각역에 정차하는 타입으로, 여러가지 패턴의 열차가 있다. 우선 긴테츠나고야~토미요시/시라츠카/츠신마치/이세나카가와 구간을 운행하는 보통열차에 추가되어, 시라츠카~카시코지마 구간의 1인승무 보통열차가 추가된다. 토미요시~긴테츠욧카이치 구간에는 준급열차가 보통열차의 보완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긴테츠욧카이치역부터는 다시 보통열차의 수가 늘어난다. 그러므로 긴테츠나고야~츠신마치 구간에는 시간당 3편이 균일하게 운전되고 있다. 출퇴근시간대에는 전 노선을 운행하는 보통열차는 별로 없으며, 구간운전이 주가 되고 있다. 다른 노선에 비해 운전거리가 상당히 길므로, 현재 긴테츠의 정기 보통열차 중에 가장 러닝타임이 긴 편으로 알려져 있다. 긴테츠나고야~이세나카가와 구간의 보통열차 소요시간은 2시간 10분 전후이다.
편성은 보통 2량/3량편성 열차가 투입되며, 시라츠카 출발 1인승무 열차는 모두 2량편성이다. 나고야선 소속의 2량편성 1인승무 열차는 도어컷 기능이 있으므로, 무인역에서는 제일 앞 차량의 출입문만 열리며 운전사가 운임정산을 하는 형태이다.
5. 운용 차량
80000계 - 특급 히노토리, 주로 갑특급으로 운용. 6/8량편성.
50000계 - 관광특급 시마카제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매주 수요일 운휴)
23000계 - 6량편성. 이세시마라이너로 운용. 이세시마 방면 특급열차로 운용.
21020계(어번라이너 NEXT) - 6량편성. 주로 오사카 방면 특급으로 운용.
21000계(어번라이너 PLUS) - 6/8량편성. 주로 오사카 방면 특급으로 운용.
30000계(비스타EX) - 4량편성. 주로 이세시마 방면 특급으로 운용.
22600계(뉴 에이스) - 2량편성/4량편성. 범용특급 차량으로 운용.
22000계(에이스) - 4량편성 / 6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6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1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200계(뉴 스낵카) - 2량편성/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000계 - 3량편성. 묘죠검차구 소속.
1010계 - 2량편성. 일부차량 1인승무 대응.
1200계 - 4량편성. 화장실 설치차량.
1201계 - 2량편성. 1인승무 대응 차량. 묘죠검차구 소속.
1220/1230/1233/1240계 - 2량편성. 일부차량 1인승무 대응. 1220계 일부는 오사카선 소속차량.
1253/1254/1259계 - 2량편성. 일부차량 1인승무 대응. 1253계/1254계 일부는 오사카선 소속차량.
1420/1430/1435/1436/1437계 - 2량편성. 일부 급행으로 운용.
1440계 - 2량편성. 묘조검차구 소속차량.
1810계 - 2량편성 운용.
2000계 - 3량편성 운용. 일부차량 1인승무 대응.
2050계 - 3량편성 운용.
2410계 - 4량편성 운용. 일부 오사카선 소속차량(2량편성) 운용.
2430/2444계 - 3량편성 운용. 일부 2444계는 1인승무 대응.
2610계 - 4량편성 운용. L/C카 사양.(일부 롱시트 사양차량도 운용)
2800계 - 3/4량편성 운용. 4량편성은 L/C카 사양.
5200/5209/5211계 - 4량편성 운용. 측면 3문형 크로스시트 차량.
5800계 - 4량편성 운용. L/C카 사양.
9000계 - 원래 나라/교토선 소속차량이었음. 1인승무 대응차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JR나고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환승시간 10~1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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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68) - 카나야마/토요하시/타케토요 방면
3~6/1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68) - 오와리이치노미야/기후/오오가키 방면
7/8/10/11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00) - 치쿠사/타지미/나카츠카와 방면
12/13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CJ00) - 쿠와나/욧카이치/카메야마 방면
14/15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시즈오카/신요코하마/도쿄 방면
16/1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기후하시마/교토/신오사카 방면
아오나미선 나고야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2번 승강장 - 나고야임해고속철도 아오나미선(AN01) - 사사시마라이브/아라코/긴죠후토 방면
나고야시영지하철 나고야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8) - 후시미/사카에/후지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8) - 나카지마코엔/타카하타 방면
3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02) - 이마이케/아라타마바시/토쿠시게 방면
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02) - 나카무라쿠야쿠쇼 방면
메이테츠나고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도보 10분)
4|3 2|1
1/2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36) - 메이테츠기후/이누야마/츠시마 방면
3/4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36) - 토요하시/츄부국제공항/우츠미 방면
JR핫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CJ01) - 욧카이치/마츠사카/카메야마 방면 보통
2/3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CJ01) - 나고야 방면
나고야시영지하철 핫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2) - 나고야/사카에/후지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2) - 다카하타 방면
쿠와나역 환승안내 및 플랫폼 구조
8||7 6/4||3 2||1
1/3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CJ07) - 욧카이치/마츠사카/카메야마 방면
2/3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CJ07) - 야토미/핫타/나고야 방면
4번 승강장 - 요로철도 요로선 - 타도/요로/오오가키 방면
긴테츠토미다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산기철도 산기선 - 호보/니시후지와라 방면
긴테츠욧카이치역 환승안내
5/6번 승강장 - 긴테츠 유노야마선(K21) - 유노야마온센 방면
아스나로욧카이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9/10번 승강장 - 욧카이치아스나로철도 우츠베선 - 니시히노/우츠베 방면
이세와카마츠역 환승안내
1/4번 승강장 - 긴테츠 스즈카선(L29) - 스즈카시/히라타쵸 방면
츠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이세철도 이세선(12) - 스즈카서킷이노/카와라다/욧카이치 방면
2/4번 승강장 - JR키세이본선 - 마츠사카/이세시/신구 방면
3/4번 승강장 - JR키세이본선 - 카메야마/욧카이치/나고야 방면
이세나카가와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긴테츠 야마다선(M61) - 마츠사카/토바/카시코지마 방면
4/5/6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61) - 나바리/야마토야기/오사카난바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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