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의 구성 배경
만 3~5세의 취학 이전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공통의 보육,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어린이들의 공평한 교육과 보육 기회 보장을 위해 2012년부터 공통으로 시행하도록 만든 표준 교육 내용을 말한다. 2012년 3월 5세 누리과정을 시작으로 2013년 3월부터는 3~4세까지 확대되어 시행되고 있다.
누리과정은 만 3~5세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합한 공통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이 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어린이집·유치원 구분 없이 동일한 내용을 배우게 되며 세부적인 구성 방향으로는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만 3~5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한다.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누리과정의 내용 (5개 영역)
-신체운동 ․ 건강
내용범주 :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내 용 : 1.감각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2.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3.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4.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5.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의사 소통
내용범주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내 용 : 1.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3.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4.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사회 관계
내용 범주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내 용 :1.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2.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3.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4.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5.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예술 경험
내용범주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내 용 : 1.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3.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자연탐구
내용범주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내 용 : 1.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호 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3. 주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