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처음 칼럼을 올리는 안현철강사입니다.
오늘은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자료를 가지고 분석을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오프라인 모임에는 제가 자유롭게 공유를 하지만, 블로그는 좀 조심스럽지요!
지난 2017. 03. 06일자 한국감정원 주간아파트가격동향자료와 03.17일 주간아파트가격동향자료 두건을 가지고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보시면, 강원도, 전남, 서울지역, 부산지역이 핫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이제 경북과 대구광역시가 이제 입주물량이 올해로 거의 마무리 될 듯합니다.
그래서인지, 대구, 경북지역 아파트매매지수의 하락폭이 주춤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상세한 수도권지역의 매매주시를 다시 볼까요?
서울은 은평구와 서대문구, 종로구, 금천구, 관악구, 영등포구가 상승폭이 더 올라갔습니다.
수도권은 광명시, 분당, 김포시의 매매지수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서울지역은 그동안 분위기가 주춤했다가, 악재가 지나가고 호재가 발생되는 지역이 다소 상승한 것으로 보이고,
수도권중 광명지역은 역세권으로 입주물량이 다가오기에 매매지수가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시도별 아파트 전세가격지수를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왼쪽은 3/6일자 전세지수이며, 오른쪽은 3/17일자 전세가격지수입니다.
충청도의 대전지역의 전세가격지수가 세종시의 입주물량으로 전세지수가 하락장을 형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라남도와 경상남도는 이제 전세지수가 상승으로 돌아왔고요.
대구광역시가 지속적인 전세지수가 하락장으로 표현되다가, 이제야 거의 0%로 돌아왔습니다.
이제 전세가격이 안정권에 접어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직 신규입주물량이 많은 지역이 있으므로 더 유심히 봐야 될 듯합니다.
강원도는 3월 초순보다 전세지수가 0.02%가 하락했지만, 그래도 상승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는 신학기와 전세만기시즌을 거치면서 다소 상승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 서울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
그럼. 수도권 전세지수를 한 번더 관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외 왼쪽은 3/06일자 서울과 수도권 전세가격지수 변동률이고,
오른쪽은 3/17 서울 및 수도권 전세가격지수 변동률입니다.
전세비중이 서울의 기준으로 은평구, 서대문구, 종로구, 영등포구, 금천구, 관악구지역이 상승을 많이 했네요. 그러나 강동구는 미사지구에 입주물량으로 다소 인구가 빠져서 하락폭을 형성을 보였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인천광역시 중구는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하고 있는 영종도의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할 만합니다.
몇 년전만해도 영종도는 분양받고 엄청 고생하신분들이 많은 지역입니다.
그리고, 남양주와 광주시의 상승폭도 대단해 보였습니다.
평택시의 전세지수가 하락장에서 상승으로 돌아섰다는 것 또한 앞으로 행보가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 [수도권 : 0.04%] 지난주 대비 상승폭 확대된 가운데, 서울과 경기는 상승폭 확대, 인천은 지난주 상승폭을 유지하였다.
□ [지방 : 0.02%] 제주는 강정지구 신규 입주물량의 영향이 구도심으로 파급되며 하락 전환되고 세종은 2-2 생활권에 집중된 신규 입주물량으로 6주 연속 하락폭 확대되었으나, 대구는 학군이 우수한 수성구의 상승세로 가을이사철 이후 처음으로 보합 전환되었고 강원과 전남은 상승세 이어가며 지난주 상승폭을 유지하였다.
□ [서울 : 0.05%] 지난주 대비 상승폭 확대된 가운데, 강북권은 상승폭 유지, 강남권은 상승폭 확대되었다.
ㅇ [강북권 : 0.03%] 도심 출퇴근이 용이한 종로구, 은평구, 서대문구 등에서 상승폭 확대되었으나, 성북구는 대형 평형 수요 감소와 고점 인식으로 하락 전환되며 전체적으로는 지난주 상승폭을 유지하였다.
ㅇ [강남권 : 0.06%] 강동구는 관내 대단지 입주와 인근 미사강변도시 입주물량으로 하락세가 지속되나, 접근성이 양호한 관악구, 금천구와 대기수요가 많은 강남3구를 중심으로 지난주 대비 상승폭 확대되었다.
이렇게 주간아파트동향을 보고, 그 지역의 Hot-Issue사항을 알 수 있지요!
이상 안현철강사의 주간아파트 동향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첫댓글 잘봣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