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디자인 교육 및 디자인 유학, 취업 등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기사를 소개하고자 한다.
디자인 강국, 스웨덴에는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교육 기관들이 많다. 대부분의 디자인 학교 및 관련 기관들은 1990년 중반에 개설된 이래 지원자의 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만큼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스웨덴 내에서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국적으로 많은 종합대학 및 단과대학이 통합 프로그램이나 과목별 개별 코스를 개설하고 있는데, 그 중 상당수가 여러 디자인 분야를 망라하는 폭넓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스웨덴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중 한 가지는 학생들이 기업과의 산학협동 기회를 자주 가질 수 있으며, 이런 경험은 향후 진로 및 취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스웨덴은 국토가 넓지만 인적 자원은 그리 많지 않은 나라이다. 자동차,선박,패션 등등의 제조산업에 있어서는 세계적인 강대국인 스웨덴에서는 인적 자원이 많지 않은 탓에 석사 과정 이상의 전문인력을 최대한 산업계와 연결하고 산학협동 작업을 하도록 정부 차원에서 학교와 업계 모두를 붇돋고 있다. 그래서 학생때부터 비지니스 마인드를 가지고 다양하고 폭넓은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졸업 후에도 비교적 젊은 나이임에도 디자이너는 굵직한 프로젝트를 맡을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스웨덴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스웨덴어는 필수적이지 않다. 스웨덴 사람들은 대부분 영어가 유창하여 수퍼마켓 점원이나 버스 운전사들도 매우 유창한 영어를 구사한다. 그래서 외국인이 영어만으로도 스웨덴의 일상을 살아가는데는 별 지장이 없는 편이다. 대부분 학사 과정은 스웨덴어로 진행하지만, 석사 및 박사 과정은 영어로 진행하거나 영어로 진행하는 개설 과목이 많은 편이다. 때에 따라서는 영어 개설 과목으로 따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도 외국인 수강생이 있는 경우에는 영어로 바꿔서 수업을 진행하거나 1대1 멘토링은 영어로 진행하기도 한다. 스웨덴 디자인대학의 석사과정 외국인의 비율은 규정상 최소 10%에서 많게는 40%까지이기 때문에 스웨덴 디자인 프로그램은 국제적인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2009년까지는 내.외국인 정규 과정 학생 모두에게 등록금 전액을 스웨덴 국가에서 지원해주었으나, 2009년부터 비유럽권 등록금 차별 법안이 통과되면서 비유럽권 학생들에게는 등록금을 받고 있다. 비유럽권 학생이 내야하는 학비는 한국의 디자인 대학 및 대학원 등록금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이다. 박사과정의 경우는 다르다. 박사과정은 스웨덴에서 하나의 직업으로 인정하여 등록금은 내지 않으며, 월급이 지급된다. 월급의 수준은 부부나 아이가 있는 가족이 스웨덴에서 생활할 수 있을 정도의 범위에서 지급된다.
_ 스웨덴 디자인 교육 기관 _
1. Konstfack
@ Konstfack 캠퍼스 전경
스웨덴에서 가장 명망있는 디자인 학교는 콘스트팍이다. 콘스트팍은 1844년 스웨덴 최초로 디자인 및 예술 대학을 열어 지금까지 스웨덴에서 가장 명망있는 디자인 교육기관으로 자리하고 있다. 학교는 스톡홀름 시내의 대학가에 위치하며, 다양한 학, 석사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재학생수는 약 900-1000명 정도이며 교직원은 약 200여명 규모이다.
www.konstfack.se
2. Umea Institute of Design
@ 2009년부터 현재까지 준공 중에 있는 Umea Institute of Design 새 캠퍼스 이미지
스웨덴에서 인기있는 디자인 학교 중 하나인 우메오 디자인스쿨은 스웨덴 북부지방에 위치한다. 1989년에 설립된 이 대학의 디자인 학부는 1990년대 후반에 스웨덴 국가 고등교육원이 미래 산업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최고의 단과 대학으로 선정한 곳으로, 현재 산업디자인 분야에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우메오 디자인스쿨은 산업 디자인 전문 교육기관으로 운송디자인, 고급제품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 디자인 커넥션 등의 네 개의 전공만을 특화하여 교육하고 있다. 이 학교는 졸업생들의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데, 학생 중 95%정도가 대학 졸업과 동시에 대학과 산학관계를 맺고 있는 국내외 기업으로 취직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 학생의 비율 역시 약 30퍼센트 정도로 스웨덴에서도 가장 국제적인 디자인 스쿨이라 할 수 있다. 이 학교의 운송디자인(Transportation Design) 석사과정과 고급 제품 디자인(Advanced Product Design) 및 상호작용 디자인(Interaction Design) 프로그램은 북유럽에서 최초로 개설된 것이기도 하다.
www.dh.umu.se
3. Beckmans College of Design
@ Beckmans College of Design의 프로덕트 디자인 학생 작품
스톡홀름에 위치한 벡만 디자인스쿨 역시 지원자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학교이다. 스웨덴 광고산업을 개척했던 앤더스 벡만(Anders Beckmans)이 1939년 자신의 이름을 따서 설립한 디자인 학교이다. 이 학교에서는 특히 소통하는 디자인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개인별 작업보다는 그룹 협동 작업이 많고, 자신과 스타일이나 관점이 다른 디자이너,혹은 기업과의 협동작업 등이 많은 편이다.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최대한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소통이 가능한 자신만의 스타일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배운다. 졸업 후에는 아트 디렉터, 디자이너, 패션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예술가, 스타일리스트 등의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한다.
www.beckmans.se
4. The School of Design and Crafts
@ The School of Design and Crafts 캠퍼스 야경
스웨덴 중부지방에 위치한 예테보리 대학 산하의 공예 디자인 스쿨은 쥬얼리, 텍스타일,세라믹 등의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www.hdk.gu.se
5. The Swedish School of Textiles
@ The Swedish School of Textiles 캠퍼스 전경
보로스에 위치한 스웨덴 텍스타일 스쿨은 텍스타일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인기있는 학교이다. 텍스타일 공예와 디자인에서부터 텍스타일 기술과 생산,재정,마케팅 등등 텍스타일과 관련한 모든 분야를 개설하고 있다.
www.hb.se/wps/portal/ths
_ 스웨덴 주요 디자인 기관 _
1. Svensk form
세계 최초의 디자인 기관으로 기록된 스벤스크 폼(svensk form)은 스웨덴 공예&디자인 협회로 디자인 매거진 FORM을 발행하고 있다.
www.svenskform.se
2. Swedish Museum of Architecture
스웨덴 건축박물관은 스웨덴의 건축과 디자인의 역할의 발전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스톡홀름에 위치한다.
www.arkitekturmuseet.se
3. SVID
스웨덴 산업디자인 협회인 SVID는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의 역할 및 중요성을 산업계와 교육계,관련 기관 등에 알리고,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실용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모색하는 기관이다. 주 대상은 스웨덴 전역의 산업계와 기업,지방정부, 디자이너, 대학 등이다.
www.svid.se
출처 - DesignD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