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본문은 아름다운 믿음의 여성, 효성이 지극한 여성, 성실한 여성 룻이 어떻게 하나님으로부터 놀라운 축복을 받았는지가 자세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룻은 결국 유다 지파의 가문을 승계하였고, 유다 왕가의 뼈대인 다윗의 증조모가 되었으며, 그리스도의 계보에 오르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4장을 통해 룻과 보아스가 부부로 맺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합법적인 결혼 절차를 밟음
1) 보아스가 장로들을 증인으로 삼음
보아스는 고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성읍 장로들을 증인으로 세웠습니다. 그리고 자기보다 나오미 집안에 더 가까운 친족에게 고엘 의무를 이행하도록 촉구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고엘 의무는 죽은 남자와 가장 가까운 형제나 친족에게 우선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성읍의 어른들인 장로들을 증인으로 세웠습니다. 이렇게 우리 성도들은 무슨 일을 하든지 항상 정확하고, 사리가 분명해야 합니다. 무조건 은혜롭게 일을 처리한다는 미명하에 자칫 실수가 있고, 불필요한 분쟁을 야기시킬 만한 일들은 사전에 피하는 것이 지혜로운 일입니다. 보아스가 성읍 장로들을 증인으로 초청한 데는 이런 이유들이 있었습니다.
a.증인을 세움(민35:30)
b.성도의 지혜(마10:16)
2) 친족이 고엘 의무를 회피함
나오미 집안에는 보아스보다 더 가까운 친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룻과 혼인하여 룻의 시아버지인 엘리멜렉의 가문을 승계하지 않겠노라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룻과 혼인할 경우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익보다는 손해가 더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친족은 고엘 의무를 보아스에게 양도하고 말았습니다. 이렇게 세상에는 혼인조차도 자신의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목적 성취를 위해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목적과 맞지 않을 경우, 자기 의무조차도 서슴없이 저버리는 악한 자들기 많이 있습니다.
a.고엘 의무(신25:5-6)
b.의무를 저버림(마15:5-6)
2. 결혼을 선포함
1) 보아스가 룻과 결혼을 선포함
보아스는 룻과의 결혼을 선언하였습니다. 보다 가까운 친족이 룻과의 혼인을 포기했기에 보아스는 자신에게 넘겨진 고엘 의무를 기꺼이 수행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보아스는 친족 엘리멜렉의 대를 이을 자녀를 낳아 주었습니다. 비로소 나오미 집안의 가문이 끊어지지 않고 대를 잇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런 보아스의 성실한 태도는 여러 가지 부당한 이유로 근족의 의무를 회피한 이전의 친척과는 너무 상반된 일이었습니다. 이렇게 보아스는 자신의 의무에 최선을 다하는 신실한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a.의무를 다함(레25:25-26)
b.율법 이행에 열심을 품음(신6:6-9)
2) 만인에게 축복을 받음
보아스와 룻은 만인에게 축복 받는 결혼식을 거행하였습니다. 보아스는 자신에게 넘겨진 고엘 의무 준수에 최선을 다하였던 것입니다. 룻은 이방인으로서 홀로된 시모를 성심껏 섬긴 효부였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결혼이니, 참으로 이 혼인은 복된 혼인이요, 뭇백성들에게 축복받기에 합당한 혼인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룻에게 라헬, 레아가 받은 다산의 축복을 빌어 주었습니다. 또 보아스에게는 베들레헴에서 부유하고 유명한 자가 되라고 축복하였습니다. 이처럼 하나님 앞에서 신실하게 살아 사는 믿음의 사람들은 뭇사람들 앞에서도 크게 인정받고 축복받게 마련입니다.
a.신실한 믿음의 삶(마5:13-14)
b.만민에체 인정받음(마5:16)
3) 룻이 아들을 얻음
룻은 보아스를 통해 오벳이라는 아들을 얻었습니다. 이방 여인으로서 젊은 날에 과부가 됨에도 불구하고 역시 과부인 시모를 정성껏 봉양한 룻은 베들레헴에서 보아스를 만나 자녀를 얻고 아름답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었습니다. 더욱이 여성으로서 자녀 출산은 하나님이 주신 축복 가운데 가장 복된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룻은 여성으로서 받을 수 있는 가장 놀라운 축복을 받은 셈이었습니다. 정녕 하나님은 자기를 희생하면서까지 부모를 봉양하는 자를 결코 외면하지 않으십니다.
a.자녀 출산의 축복(창21:6)
b.부모를 공경하라(출20:12)
3. 그리스도의 계보에 오름
1) 유다의 가문을 승계함
룻의 자녀 오벳은 유다 지파의 가문을 승계하였습니다. 원래 유다 지파는 장래 다윗을 배출하여, 훗날 그리스도가 탄생할 복된 지파였습니다. 이런 가문의 대가 룻의 헌신과 신실한 믿음의 삶을 통해 끊어지지 않고 계속하여 승계되게 되었던 것입니다. 참으로 룻은 아름다운 헌신과 희생의 결과로 이런 놀랍고 아름다운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도구가 되었습니다.
a.왕의 가문을 배출한 유다 지파(창49:10)
b.헌신과 희생의 아름다운 결과(빌2:5-6)
2) 다윗의 증조모가 됨
룻의 아들 오벳은 다윗의 할아버지요, 오벳의 아들 이새는 다윗의 아버지였습니다. 따라서 룻은 오벳으로 말미암아 다윗의 증조모가 된 셈입니다. 룻은 이렇게 유다 왕국의 창시자인 다윗의 증조모가 되는 큰 축복을 받았습니다. 이방 땅 모압에서 영원히 죽을 수밖에 없던 죄인이 다윗 왕가의 증조모가 되는, 세상에서 복받은 여성이 되었습니다.
a.다윗 왕통의 축복(삼하7:12-13)
b.노압 여인 룻(룻1:4)
3) 그리스도의 계보에 오름
그러나 다른 무엇보다 룻이 받은 큰 축복은 그녀가 그리스도의 족보와 구원의 계보에 올랐다는 사실입니다. 이방 여성인 룻으로서는 참으로 놀라운 축복시 아닐 수 없었습니다. 또한 이는 이방인에게도 구원이 있음을 보여 주는 놀라운 사건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이렇게 자기 희생과 헌신의 삶을 산 룻은 세상 뭇사람들에게 부러움을 샀을 뿐만 아니라 모든 이방인들에게도 구원의 소망을 주었습니다.
a.그리스도의 계보에 오른 룻(마1:5)
b.이방의 구원자 그리스도(롬3:29)
결론
룻은 헌신과 희생의 결과 그리스도의 계보에 오르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이는 곧 구원의 계보였습니다. 참으로 자기 헌신과 희생의 삶을 사는 자에게는 이렇게 그리스도의 구원의 축복이 있음을 분명하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도 주께서 우리를 위해 헌신과 희생의 삶을 사셨듯이, 이런 주님의 뜻을 받들어 헌신과 희생의 삶을 사는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