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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친 통변
1. 근묘화실
근묘화실(根苗花實)이란 사주 구성에서 나를 있게 한 혈통적인 위계를 설명하는 것으로, 근(根)은 연주(年柱)와 조상을 말하며, 묘(苗)는 월주(月柱)로서 부모를 일컬으며, 화(花)는 일주(日柱)로 나 자신을 말하고, 실(實)은 시주(時柱)로 자식으로 보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육친법(六親法)의 근본적 바탕이 되는데 일간(日干)과의 관계에서 육친이 모두 부모와 형제, 배우자, 자식과의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또한 근묘화실은 초년, 청년, 중년, 말년의 운의 흐름을 나타내기도 한다.
1) 근(根)-조상-연주
근은 나의 뿌리를 말함이니 조상을 의미한다. 연주에 기신(忌神)이 무리를 지어 있거나 형, 충, 파, 해나 공망등 흉신이 있으면 선대가 몰락했거나 조상덕이 없다. 초년기운을 말한다.
2) 묘(苗)-부모-월주
묘는 싹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싹이 튼튼하게 자라 나(日柱)를 생해주는 존재이므로 부모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궁은 월주를 참고하면 된다. 월주에 득령하고 길성(吉星)이라면 부모 형제가 훌륭하고 덕이 있게 된다. 월주에 형, 충, 파, 해나 공망이 있으면 흉액이 있다. 청년기운을 말한다.
3) 화(花)-자신-일주
화는 꽃으로서 사주의 주체가 되고 가장 핵심이 된다. 묘로부터 성장하여 꽃을 피우는 존재이니 가장 화려하다. 일주가 득지(得支)하고 길성(吉星)이거나 合局이면 좋은 배우자를 만나며 부부 관계 또한 좋다. 중년기운을 말한다.
4) 실(實)-자손-시주
실은 열매를 말하는 것으로 일주가 묘로부터 꽃을 피운 뒤 결실을 맺는 것으로 자식을 일컫는 말이다. 시주가 월주, 일주와 통관되고 왕상(旺相)하면서 합을 이루면 자식이 번창하고 효자 자식을 두게 된다. 말년운을 말한다.
2. 용신과 사주와의 관계
1) 위치 관계
※ 용신이 연주에 있으면 조부모님이 덕망 있고 학식이 높으며 재물이 부족함이 없는 집안 이었으며 초년운이 매우 좋았다.
※ 용신이 월주에 있으면 부모님이나 형제가 훌륭하여 내가 덕을 보게 되고 유산을 물려받 게 되며 청년기가 유복하다.
※ 용신이 일주에 있으면 자신이 귀하고 총명하며 훌륭한 배우자를 얻게 되고 항상 배우자 의 덕이 좋아 사회적인 명망을 얻게 되며 중년운이 좋다.
※ 용신이 시주에 있으면 자손이 번창하고 귀하게 되며 시주는 말년에 해당하니 초년은 고 생하였어도 자수성가하여 말년이 유덕하게 된다.
※ 용신이 연월일시의 위치에 따라서 위와 같이 통변하지만 그 위치에 따른 육친도 참고하 여야 한다. 즉, 월주에 용신이 있다면 부모 형제덕도 있겠지만 그 월주에 관이 있다면 남자에게는 자식과 직업도 되므로 자손과 직업운이 좋다.
2) 육친 관계
※ 비겁이 용신이면 친척, 형제, 배우자, 동료, 동창생 등의 덕이 많다. 공공사업, 정당, 조 합, 인권 문제, 인류학, 군·경찰, 공관직, 공업, 단체 생활에 길하며 독단적인 직업에 발 전한다.
※ 식상이 용신이면 자식과 후배 덕이 좋으며 식성이 좋고 후덕하여 인덕이 많다. 교 육, 언론, 어학, 예능, 약사, 의식업, 생산, 제조, 에너지, 발명 등에 발전한다.
※ 재성이 용신이면 처덕이 좋고 편재일 경우 부친덕이 많으며 횡재수가 있다. 재정계, 재 무부, 은행, 금융업, 경리부, 정치, 사업가가 많다.
※ 관성이 용신이면 여자는 남편이 훌륭하고, 남자는 훌륭한 자손을 두게 되며 직업운이 길 하다. 판사, 검사, 관공직, 정치, 행정 관료가 많다.
※ 인성(印星)이 용신이면 부모와 상사의 덕이 많고 성품이 어질고 인자하며 정직한 학자풍 이다. 학문, 학자, 교사, 연구직, 공무원, 행정직 등에 종사한다.
3) 선조 관계
나와 선조와의 관계는 고정인 연주와 유동인 편인을 살펴 일주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알 수 있다. 또한 조부인 편인이 월령에서 받은 영양과, 편인 자체의 허실을 살펴 연주에 희신이 있으면 그 조상의 가문이 명문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① 연월(年月)에 재(財)·관(官)·인(印)이 있으면 명문가 출생에 선대의 유업을 물려받는다.
時 日 月 年
乙 甲 癸 己
亥 寅 酉 丑
이 사주는 甲木 일주가 年月에 己土 정재(正財), 酉丑金 정관(正官), 癸水 인수(印綬)로 재관인(財官印)이 겸비된 중에 일간도 지지에 녹왕(祿旺)하여 명문가 출생이다.
② 연주에 재국(財局), 재고(財庫)를 놓고 용신이면 선대가 부자다.
時 日 月 年
丙 丁 癸 辛
午 未 巳 酉
이 사주는 丁火 일주가 득령(得令), 득세(得勢)로 신왕한 중 연주에 辛酉 재성(財星)이 사유국(巳酉局)을 이루어 선조대에 큰 부자였다.
③ 연주에 관(官)이 국(局)을 이루고 희신(喜神)이면 선대 고관이다.
時 日 月 年
丁 戊 己 乙
巳 戌 卯 亥
이 사주는 戊土 일간이 득지(得支)하고 시주에 득세하여 신강하다. 연주 正官 乙木이 해묘국(亥卯局)에 根을 하고 용신이라 조부가 정승을 지냈다는 사주이다.
④ 편인이 득령, 득지하고 장생지에 있으면 조부께서 장수했다.
時 日 月 年
丙 甲 壬 壬
寅 寅 子 申
이 사주는 신왕하고 편인 壬水가 연주에 득장생(得長生)하고 申子 水局을 이루어 조부가 장수했다.
⑤ 연월(年月)에 상관(傷官)이 태왕(太旺)하고 기신(忌神)에 해당하면 조부대 단명했다고 본다.
時 日 月 年
己 戊 辛 辛
未 申 酉 酉
이 사주 戊土 일주가 연주, 월주, 일지까지 상관이 태왕하여 신약하다. 선조가 조기 실패하고 단명했다.
⑥ 연주에 화개살(華蓋殺)이 있으면 선대에 신앙이 독실하였다고 본다.
時 日 月 年
壬 庚 辛 丙
午 申 卯 戌
이 사주는 庚金 일주가 연주 戌土 화개살이 있어 조모께서 신앙심이 깊었고 자손에게 공을 많이 들인 분이었다.
※ 육신 응용에서 편인이 조부이나 인수도 조부로 볼 수 있으며, 상관이 조모이나 식신도 조모로 통용될 수 있다. 암장까지 적용하여 복합적인 판단을 해야 한다.
4) 부모 관계
한 인간이 성공하는 데 부모가 미치는 영향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부모는 나를 낳아 키우고 사회로 진출하는 데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부모운은 월주를 기준으로 보거나 사주에서 재성 및 인수를 살펴서 알아볼 수 있다.
육친으로 보면 정인(正印)이 모친이고, 편재(偏財)가 부친이다.
① 재성이 득지하고 득국하고 장생지에 근하고 있으면 부친이 덕망이 높았고 장수하였다.
時 日 月 年
辛 壬 丙 甲
亥 子 寅 子
이 사주는 壬水 일간의 편재 丙火가 寅木 장생지에 있고 사주가 중화를 이루었다. 편재(偏財)가 용신이라 부친이 장수하고 덕망이 높았다.
② 월주에 관성이 득국이면 부친이 고관이다.
時 日 月 年
己 戊 甲 癸
未 戌 寅 亥
戊土 일간의 관성 甲木이 寅木에 녹근하고 寅亥合으로 木 관국이어 월주에 자리하니 부친이 고관이었다.
③ 월주에 재성이 있으면 부친이 재정계(財政係), 사업가로서 많은 유산을 상속받는다.
時 日 月 年
丁 丁 己 丁
未 未 酉 丑
이 사주는 丁火 일주가 월주에 재성이 酉丑合 金局을 이루고 있어 부친이 부귀를 누렸던 사주이다.
④ 일주, 월주에 흉살이면 부모와 불목하고 파산되거나 사업의 실패를 본다.
時 日 月 年
辛 壬 丙 己
丑 申 寅 酉
이 사주는 壬水 일주에 재성인 丙火가 丙壬 寅申으로 干支도 沖되어 부모와 불화하였고 부모가 실기하여 파산하였다.
⑤ 재성이 역마(驛馬), 지살(地殺)에 형충(刑沖)되면 부친이 납치, 실종, 교통사고, 중독 등의 흉사가 있다.
時 日 月 年
己 壬 己 甲
酉 申 巳 寅
이 사주는 壬水의 재성 巳火가 寅, 巳, 申으로 역마, 지살에 형충되어 부친이 실종되었다.
5) 형제 관계
형제 관계는 비견과 겁재가 희신인지 기신인지의 관계를 보면 알 수 있다. 비견은 일주와 동변상련하는 관계로 불가분의 관계이다. 사회로는 이웃과 친구도 해당되기 때문에 비겁이 용신인 사람은 많은 사람들과 의제를 맺어두면 좋다.
① 비겁이 득장생하고 건왕하며 희신이면 형제가 출세하고 덕이 많다.
時 日 月 年
丙 甲 丙 己
寅 辰 寅 亥
이 사주는 甲木의 형제 寅木이 寅亥 合木하고 목생화(木生火)하여 길하다. 형제가 모두 유덕하고 의학박사를 지낸 사주이다.
② 비겁이 많으면 이복형제가 있고 형제로 인하여 패망한다.
時 日 月 年
己 己 辛 庚
巳 卯 巳 戌
이 사주는 己土 일간의 비겁이 연지 戌土 중 戊土 巳中 戊土, 시상(時上) 己土로 여럿이 되었다. 이복형제도 있으며 형제간 불목했다.
③ 비겁이 沖剋 당하고 흉살이면 형제, 자매에게 흉사가 따른다.
時 日 月 年
戊 丙 己 己
戌 申 巳 亥
이 사주 丙火 일주의 형제는 월지 사중병화(巳中丙火)이다. 巳亥로 역마충(驛馬沖)이 되고 巳申으로 형을 당하고 있어 교통사고로 사망하였다.
④ 비겁에 역마, 지살이 있고, 형이나 충이 있으면 형제가 실종되거나 교통사고, 불구자가 된다.
時 日 月 年
癸 己 丁 戊
酉 未 巳 寅
이 사주는 己土 일주의 형제인 戊土가 寅 지살 위에서 寅巳로 형을 받고 사중무토(巳中戊土) 또한 寅巳로 형이 되니 형제가 객사했다.
⑤ 재성이 많으면 오빠가 재혼 또는 풍류를 즐기거나 무능력하다.
時 日 月 年
壬 丁 辛 丙
寅 酉 丑 申
이 사주는 丁火의 오빠인 年干 丙火가 丙辛으로 합거(合去)되고, 재다신약(財多身弱)이 되어 무능력하다.
6) 배우자 관계
사주에서 배우자운은 남자인 경우 편재(偏財), 정재(正財)를 처로 보고 일지를 처궁(妻宮)으로 본다. 여자인 경우에는 정관(正官)과 편관(偏官)을 남편으로 본다.
① 처의 관계
재성이 용신과 서로 생조하면 처덕이 있게 된다. 또한 일지는 배우자궁이므로 일지와 용신의 관계가 생조하는 관계라면 남녀 공히 배우자덕이 있게 되며, 일지가 형, 충, 공망 등 흉살이 있으면 배우자가 허약하거나 성격이 나쁘고 비겁이 태왕하여 재성을 파극하면 처덕이 없다고 본다. 재자약살(財滋弱殺)인 사주는 결혼하여 아내를 얻으면서 운이 풀리고 재물이 늘어나게 되고 아내덕으로 출세가도를 달리게 된다. 또한 인수용재(印綬用財) 사주는 인수가 너무 왕하여 재의 억제함이 필요하니 이 역시 배우자를 만나면 치부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식상생재(食傷生財)의 사주도 마찬가지다. 정재와 편재가 혼잡한 사주는 여자 관계가 복잡하여 결혼 후에도 이성 관계가 복잡할 수 있다.
처덕이 있는 사주 예
時 日 月 年
壬 壬 庚 庚
寅 午 辰 申
이 사주는 壬水 일간이 월주와 연주에 득세하고 시간 壬水가 일간을 도우니 신강하다. 일지에 정재 午火가 용신이며 시지 寅木이 희신으로 午火를 도우며 寅午 화국(火局)을 하니 처덕이 매우 좋은 명이다.
또한 일지 午火는 월주 辰土로 생하고 다시 庚金을 생하며 시지 寅木까지 끊임없이 순환 상생하니 일점 막힘이 없는 귀명이 되는 것이다.
처덕이 없는 사주 예
時 日 月 年
庚 壬 甲 甲
戌 辰 戌 辰
이 사주는 壬水 일간이, 관살(官殺)이 태왕하여 시상 庚金으로 살인상생(殺印相生)하는 살중용인격(殺重用印格)이다. 壬水 일간에 丁火가 처나 기신에 해당하고 戌土는 火의 묘지(墓地)로 처가 땅속에 있어 흉함을 암시하고 있다. 또한 辰戌 沖이 중복되어 이혼을 두 번이나 하였고 운에서 火운이 오면 용신 金을 극하여 큰 형액을 당하게 되는 사주로서 처덕이라고는 한점도 볼 수 없는 예이다.
② 남편의 관계
사주 내에 관성이 용신, 희신에 해당하면 남편이 현출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다. 일지와 관성, 용신이 서로 생조하는 관계가 좋으면 자질이 우수한 배우자를 만나고 덕이 있다.
식상이 태왕하면 관을 剋하므로 남편운이 흉하게 된다. 여자의 명에서는 식상이 태왕해지는 것을 꺼리는 것이다.
여자의 명에서 관성이 투출되지 않고 암장되어 있으면 남자를 무시하거나 혐오하고 독신을 추구하며, 관살이 혼잡되면 이성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식상이 혼잡하면 결혼 후 이혼할 가능성이 높다.
남편덕이 있는 사주
時 日 月 年
癸 己 丙 甲
酉 未 寅 辰
이 사주는 己土 일간이, 득지하였고 월간 丙火가 관성 寅木에 득장생하여 일간을 생해주니 아름답다. 또한 연간 甲木 남편이 연월일에 뿌리박고 목생화(木生火)·화생토(火生土)로 일간 己土를 사랑하므로 남편덕이 좋은 사람이다.
시주(時柱)에 식신과 재(財)가 유기(有氣)하여 늦게까지 재물운이 좋고, 자손덕까지 있는 격으로 남편덕을 얻어야 자손덕까지 온다는 옛말을 떠올리게 하는 사주이다.
남편덕이 없는 사주
時 日 月 年
丁 辛 乙 壬
丑 亥 巳 寅
이 사주는 辛金 일간이 지지에 상관(傷官) 亥水를 놓아 미인이다. 그러나 丑土에 뿌리가 약하게 있으니 신약이며 월주 巳火 중 丙火가 정관 남편이나 寅巳 형살로 남편이 폭군이었고 일지와 사해충(巳亥沖)하니 결국 이혼하고 말았다.
신약하고 일지 상관이 沖되면 정조를 지키지 못하며 여러 남자를 접하게 되거나 자신도 남자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만다.
7) 자손 관계
육친에 의한 자손 관계는 남자는 관성이 자녀이고 여자는 식상이 자녀다.
남자의 경우 관성이 자녀인 이유는 남자의 배우자궁인 재성이 생하는 자가 관성인지라 관을 자식으로 보는 것이다. 사주에 편관(偏官)이 많으면 아들이 많고 정관이 많으면 딸이 많다. 신왕, 관왕하면 자식이 귀하게 되고 자식덕을 보게 된다. 신약한 사주가 인성이 없고 관살이 왕하면 자식덕이 없다.
時柱가 용신이나 희신일 경우 자녀덕이 있어 효도를 받게 되며 기신이나 흉신이면 자녀로 인한 고생을 면하기 어렵다. 사주에 관이 하나도 없고 재성이 왕하다면 자녀를 두게 되며 재성을 극하는 비견, 겁재가 왕하다면 자녀를 두기 힘들다.
사주 구성이 너무 냉습(冷濕)하거나 조염(燥炎)해도 자식을 두기 어렵다. 식상이 혼잡되면 양자를 들이거나 원하지 않는 자녀를 기르게 될 수 있다.
자손덕이 있는 사주여명(女命)
時 日 月 年
丙 甲 壬 丁
寅 子 寅 酉
이 사주는 甲木이 득령하고, 시지에 녹(綠)을 두니 신왕 사주이다. 아직 이른 봄이라 木은 火가 필요하며 시상(時上)의 용신 丙火가 득장생하여 매우 아름답다. 시주는 자손궁으로 목화통명(木火通明)의 귀격이 되었으니 두뇌가 명석한 자손이며 인물까지 좋고 예의 바르며 명문대 출신의 인재이다.
자손덕이 없는 사주여명(女命)
時 日 月 年
丁 戊 丙 丙
巳 寅 午 申
이 사주는 戊土 일간이 온통 火세력에 휩싸여 있다. 연지 申金 식신이 일간의 氣를 유출시키는 용신으로 자식덕이 있을 것 같으나 火의 기세를 거역할 수 없어 病이 되었다. 또한 寅, 申, 巳 형살(刑殺)로 남편과 일찍 사별하였고 하나 있는 자식이 가출하였다.
자료출처 : 명리학정론(하권), 김기승저, 다산글방, 2020. 07.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