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인 미술관의 파행길 名人美术馆的破圈之路
2021년 06월 23일 18:03 시나컬렉션 소스:이페어케이
출처: 미술신문
전국 미술계의 명사관셀 수 없이 각지에 분포하고, 그것들은 풍경이나 명승지 사이에 위치하거나, 혹은 성에 치우쳐 산다시골 한 구석에서 시가에 칩복할 수도 있다.우물이 번화한 거리는 흩어진 것과 같다.떨어진 진주와 같이 어떤 것은 반짝인다.밝게 빛나고, 어떤 침묵은 어둡다.싱겁다.
명인 관주들의 역사적 사연일은 널리 알려지고, 전설은 굴곡되며, 그(그녀)들의 예술적 성취는 저마다 특색 있고, 훌륭하다.쏟아진다, 그(그녀)들이 모인다.합치면 바로 중국이다미술사의 사슬이 없어서는 안 된다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다.20세기 80년, 90년대신, 개혁과 함께.방, 정부 지원, 서화 명가와 그가족들의 기부를 바탕으로 형성된 유명인관은 전국 각지에서 우후죽순으로 이어져 20세기 중국 미술 사안 연구를 위한 현실적 토대를 마련했다.저장(浙江)성 자싱(嘉興)시의 경우에만 풍자개기념관, 장종상서화원(張宗祥書畵院)이 잇따라 생겨났다.군장예술원, 전군장예술관, 육유쇠서화원, 이숙동기념관, 오일봉예술관 등 크고 작은 유명인관들이 많다.수년간의 발전을 통해 유명인관은 우리 민족문화의 전승, 발전과 전파체계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었으며, 동시에 지역정신문명 건설, 지역문화 발굴과 축적, 예술전파 및 시민문화생활의 번영을 위한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르몽드지가 취재했습니다 전국을 돌며범위 내에 어느 정도 대표성을 지닌 수십 개의 유명인관이 현재 유명인관의 생을 알 수 있다현상존재와 발전의 병목.이렇게 하여 명인의 관을 탐구하다어떻게 유명인의 효과를 발휘할 것인가?써라, 지방에서는 어떻게성시 미술관이 행렬을 이루다서로 보완하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을까공교육 서비스를 착실하게 전개하여 한 가지를 치다자신의 정체성에 맞게 파행적으로 발전하는 길.
오작인운우한림(소흥)안령) 29×20cm 유화 1961년
吴作人 云雨寒林(小兴安岭) 29×20cm 油画 1961年 吴作人艺术馆馆藏
생존 현황: 실력 저평가 혈액 공급이 부족하다.
전국적으로 오창석, 제백석, 부포석, 이가염, 반천수, 라이샤오치, 곽미예, 방훈이것들은 일정한 영향을 가지고 있다.힘 있는 서화 명가는 모두 가지고 있다지방 정부 부처가 그를 위해.전문 예술관을 건립하다.그 예술적 성취를 보여줌으로써예술적 기풍을 발양하다.소·저장·산동·광동 등의 성서화가 기념관에는 저장(浙江)의 푸장(浦江)현에 우허지(吳之之) 기념관, 장서기(張書旗) 기념관, 팡쩡선비(方增先碑) 각원, 산명미술원 등 다양한 예술인 기념관이 들어서 있다.
명인관은 국·민을 포함한다영, 및 민관 사무 보조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며, 이들이 속한 주관 부서는 각각 다르다.그래서 책임질 일입니다.그리고 대외적으로 드러나는형식적인 내용도 전혀 상통하지 않는다똑같다. 그것은 일반적인 것과 다르다전시관, 미술관, 하나유명인의 고향에 유유히 자리잡다혹은 장기간 생활하며 거주했던 곳,방의 중요성과 의의는 말하지 않아도 안다.명인관은 명가 사안별 연구와 지역 문화예술 및 공공문화 서비스의 활성화로 두 가지 특징이 있다.
명인관 건립의 초정자, 이후의 모든 소행이 결정됩니다.초심이 뭐냐 공익 예술을 만드는 것이다기관인가, 상업 기관인가.? 혹은 개인의 공적당?
오늘날 중국 유명인관은 매우 많다우모, 바야흐로 '명인관'이라는 금자색 간판 뒤에 여러 가지가 있다.타입, 각종 비즈니스 모델 가능각양각색이란 것도 존재한다각양각색의 문제를 안고 있다。
루웨이자오저우 총리시 182×49cm 서예 1979년 육유쇠 서화원장
陆维钊 周总理诗 182×49cm 书法 1979年 陆维钊书画院藏
저평가된 전장 "부드럽다"힘"
예술 명가를 위해 관을 짓고, 아니한 곳에서 예술에 대한 존중, 문화에 대한 자세, 지방정부에 대한 배려가 있었을 뿐입니다.언, 예술 명가는 하나다.지방의 문화 기호·품카드와 자원은 어려움이 있다.사회적 가치를 추산하다.잘 정리하고 발굴해야 한다그리고 이를 잘 활용하라.문화자원, 지방문화 향상"소프트 파워"라고 말했지만 실제로는 무시되기 일쑤였고, 명예관 자체의 선순환과 발전은 더 개선돼야 했다.
유명인 가족이 기부할 경우보편적으로 기부 협약을 체결하였는데, 예를 들면, 유명인관에 대한 귀속 약정이 있다. 예를 들면, 시청에 귀속된다시정협, 문여국문련은 심지어 관광지까지 관리한다위원회 등등분류,귀속 여부에 따라 다른 것을 가져왔다현실적 고민이다.
유명인관에는 대부분 가족들이 기증한다.작품의 양식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곳 주인들이 두둑한 예술품, 소장품을 보유하고 있다.예를 들어 허페이시 위원회가 시청건설에 투자하고 예속되다비시장문화관광국예술관은 제쳐두고, 거두어들인다숨겨진 것은 소기의 부인 증비이다.여성 기부 300여러 가지를 다 갖춘 라이샤오치 서화 작품과수많은 문헌 사료와 사회 각계 인사들이 기증한 라이샤오치 서화 작품.
마찬가지로 정부 투자로 건설한다소주 오작인예술관, 오작인이 처음으로 고향 소주에 기증한 작품 9가 소장돼 있다0폭, 오작인부인소숙방 여사의 작품 10폭, 오 작가 조부까지.형누나의 작품 등과 합계하다110폭 유화 포함18점, 중국화 1점7폭, 서예 15폭, 스케치 수채 40점. 오씨 예술가의 모습을 보여준다.
허페이아민예술관은 현재 있다소장 작품은 첫째, 아민 선생의 작품 210점으로, 그 두 부분을 포함한다.그중에는 개관 초도 포함되었는데, 합비산시 인민정부가 기증한110폭의 아민 작품아민 선생의 도련님과예닝은 후에 기증한 아시아이다.명서화 작품 72점그리고 관 측은 여러 해 동안 규정된 조건에 따라 거두었다소장된 아명작품 20여 점, 둘째 전시를 통해 당대의 서예·미술작품 일부를 소장하고 있다.현대 예술작품 소장 체계도 갖추지 못한 채 더 많은 계획과 실현을 기다리고 있다.
평호육유쇠서화원내육유쇠가 생전에 소장하고 있던 각종 탁본 1204점(세트)을 소장하고 있어, 그 책을 연구하기 위해법 교학 이념이 제1위를 제공하였다
70년 역사의 상하이 '비련방직공장'을 개조한 한천형미술관은 한천형이 상하이 자딩(嘉定)구 인민정부에 기증한 역대 서화, 역대 인장과 문방, 개인 서화인 작품 등 1136점을 소장하고 있다.
전산석예술재단의 지원으로 민간이 운영하는 공익유화예술연구 및 전시기관인 항저우 전산석예술관에는 전산석 선생의 연대기별 고전작품 외에 서양유화의 원작을 소장하고 있다.'티향의 작품, 17세기 플란데스 '바로크 예술의 거장' 루벤스의 작품, 초상화의 봉황으로 불리는 네덜란드 화가 헤르스트의 작품, 네덜란드 화가 할스의 작품, 프랑스 바비손 화파 '칠성'의 작품, 인상파 회화의 효시였던 외젠 부탄의 작품, 이탈리아 형상의 화파, 라파엘리치니코프의 작품, 이탈리아 표현파 화가 쿠르두소르바의 작품, 이탈리아 표현파.이 이름들을 연결하면 한 편의 서양 유화 약사이다.
이들 예술품 자원이 어떻게 연구·전시되고 사회적 효용을 발휘할 수 있을지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한편 소장품 보존과 전시환경의 미달은 미술관의 선순환을 제약하고 있다.상하이 한톈헝미술관이 건립된 지 8년이 지났을 정도로 건축·설비 노후화가 곳곳에서 빚어지고 있다.작년 이래 옥상, 외벽, 에어컨, BA를 진행하였다체계적인 보수·개조는 당시 박물관의 높은 기준을 따르지 않은 탓에 하드웨어적인 취약점이 남아 있어 문화재 전시를 도입할 수 없고 미술관의 등급평가에도 대비하기 어려웠다.
서주 이가염예술관은 항습항온안전보위의 요건을 갖추지 못하여 모든 중요 소장품을 서주박물관 고방에 임시로 보관하고 있다.
또 현재 유명인관과 미술관, 화원, 기념관의 차이가 명가에 대한 연구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능이 겹치는 것도 업무 영역의 경계가 불분명해 초점이 맞춰지지 않고 있다.
라이샤오치 황산의 꿈 76×84cm 국화 1991년 라이샤오치 미술관 소장
赖少其 黄山之梦 76×84cm 国画 1991年 赖少其艺术馆藏
전문적인 큐레이션, 연구진 부족
다수의 전시인관은 소장예술의 형태가 비교적 단순하고 장기진열 위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계열성과 장기성이 결여된 주제 전시, 순회 전시, 명가의 생애, 관주 작품, 영향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유명인관에서 전문연구를 하는 인재는 전국적으로 손에 꼽을 정도지만 연구에 집착하는 사람은 더 드물다."연구인력 부족은 관주 연구에 큰 한계를 가져왔다.새로운 연구 시각이나 성과 도입이 없다면명인관 소장품전은 작품을 걸어놓는 전통적인 전시 패턴에 머물러 흥미를 끌지 못한다"고 말했다.평호 육유쇠 서화원 책임자인 마포근 씨는 말했다.
쉬저우 리커옌예술관 위안쭈후이(袁祖輝) 관장도 "전문 연구인력 부족이 심각해 관주 연구뿐 아니라 관련 분야의 이론연구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전문적인 문화경영인력의 부족은 많은 유명인관이 안고 있는 공통된 문제다.현재 국내 경험이 있는 예술 분야 경영진은 과거에 비해 양적 질적으로 많이 향상됐지만 여전히 부족하다.특히 유명인관 중 관리자는 관주 후손이 많이 맡아 전문 큐레이터가 부족하다.
허페이 라오치 예술관은 현재 6명의 재관원, 4명의 편외 채용인원으로 운영되고 있어 예술관의 일상적 운영에는 문제가 없지만 전문적이고 고차원적인 문화관리 인력은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예술관 인재 채용 방식은 사회화 시험이지만이런 고급 인재들은 종종 시험에 통과하기 어려워져 전공자가 들어오지 못한다.
또 정부 투자로 건립되는 유명인관은 지방정부가 현재와 같은 공익적 성격의 사업편성을 해주는 전액 재정교부금 사업장으로 10명 미만인 데다 인원 편성 카드가 빡빡해 인력피해를 감수해야 한다는 관장도 있다.차출·징용에 '독신자 사령관'이나 '일개 병사'까지 동원되는 등 인재나 편제 문제는 명사의 발전을 제한하는 보편적 현상이라고 봐야 한다.
각 지역 유명인관의 입관 직원은 공개 채용을 실시하기 전에 몇 가지 유형이 있는데, 첫째는 명가 후손이나 명가와 특별한 관계가 있는 사람, 둘째는 각 방면의 이익을 고루 돌보고 들어오는 사람, 어느 정도 서화 실조 경험이나 기타 방면에 있다기량이 뛰어나서 진정으로 문사 연구에 종사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게다가 적지 않은 유명인관 책임자가 서화 쪽 인재이기 때문에 직함평가가 미술사 반열에 오르고, 개인 직함으로 승진하는 데 중점을 두기 일쑤다.유명인 문화연구를 하려면 사론 전공자가 더 필요하기 때문에 이 같은 전공 구조는 소화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협력 체제를 갖추는 것이야말로 명사관의 미래 모색 가능한 전시 모델일지도 모른다.예를 들면, 대학의 연구진과 사회 역량을 빌려, 대학은 연구 인재를 제공하고, 사회는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며, 전시관은 모든 자원과 소장품을 제공하며, 공동 다차원도를 제공한다.지연구·개발관은 소장품을 소장하고 교·사·관의 3연동으로 유명인관 발전의 선순환을 이룬다.
곽미희 경뢰 122×94cm 국화 1962년 가족 소장
郭味蕖 惊雷 122×94cm 国画 1962年 家属收藏
자기 소득 창출 능력이 부족하다
많은 유명인관 앞에 놓인 첫 번째 난제였던 것 같다.
모융창 관장은 2005년 문여국에서 문련으로 통합된 뒤 무료 개방 보조비를 한 푼도 받지 못하는 공익적 무료 개방 사업장으로서 현대식 문화관으로 경비 운영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늘 옷깃이 곤두선다"고 말했다.
원조휘 서주 이가염예술관장도 "운영비가 적게 들어 일상적인 유지와 쇄신을 뒷받침하기 어렵고 소장 및 연구도 지원하기 어렵다.설비·시설 노후화, 무경비 유지보수"
궈위안항은 "위팡의 궈메이주 고택은 성급 문화재 보호 단위에 이미 포함되어 2010년부터 궈메이주 미술관에 귀속되어 관리되고 있지만, 매년 상급자가 지불하는 자금은 여전히 조달되지 않고 있다"며 "집 유지와 전시 설계, 안보 등이 우선"이라고 말했다.오르다
그러나 문제가 아무리 어려워도 풀리지 않는 것은 아니다.
해외에선 미술관을 기증해 유산세처럼 충당하는 것이 상당히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다.거액의 유산세를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미술품으로 부를 돌려 미술관에 기부하고 미술관 운영에 기본료를 기부도 한다.미술관 소장이 풍부해 일상 운영비도 기본 보장받을 수 있다.기부하는 부자들은 세금으로 국가에 줘야 할 돈이고, 기부 후 미술관 이사회 멤버로 대대로 예술 기부라는 미명(美名)을 누릴 수 있다는 경제적 부담은 크지 않다.
그래서 국내 유명인관도 이사회 제도, 재단, 자금 지원 시스템, 관련 기관을 잘 갖추어야 한다.이외에, 전문 발전·학술 발전·사회공익에 따라 발전해야지, 무질량화해서는 안 된다상업화되어 전문적인 미술관 운영 모델에 따라 운영할 수 있으며, 전문 큐레이터, 미술관장, 관리인, 소장보관인 및 공교육을 도입하여 장기적으로 볼 때, 사회의 공공성이 강할수록 미술관의 브랜드 파워가 강해지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을수록 사회로부터 기부를 받는다.
유명인관 조혈 메커니즘을 어떻게 보강하고, 전시관이 가치를 극대화해 수십 년에서 100년 넘게 이 문화 명함을 닦을 수 있을지, 그 관리자들 앞에 놓인 큰 시험이다